광각 렌즈 왜곡 | 포토샵 강좌 41- 포토샵으로 광각렌즈왜곡보정하기(Feat.응용광각필터 Adaptive Wide Angle) 상위 158개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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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각렌즈로 촬영된 사진은 주변부로 갈수록 왜곡이 일어나죠? 왜곡때문에 휘어진 사진을 똑바로 보정할 수 있는 기능이 포토샵 필터에 있답니다.
어떻게 보정하는지 영상을 보고 익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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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각렌즈 카메라의 왜곡과 보정 방법 – 네이버 블로그

카메라에 광각렌즈를 사용해서 촬영하면 왜곡이 발생되는데 화각이 넓으면 넓을수록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왜곡 현상을 잘 활용하면 광활하고 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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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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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각 렌즈의 특징과 왜곡 | Sony KR – 소니코리아

광각 렌즈의 특징과 왜곡. 본 기사의 해당 제품 및 범주. 카메라의 렌즈는 내부에 여러 개의 볼록 렌즈와 오목 렌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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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sony.co.kr

Date Published: 2/1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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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즈 왜곡이란 무엇이며 김프에서 수정하는 방법

렌즈 왜곡은 일반적으로 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사진을 캡처 할 때 발생하는 사진의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간단히 말해 광각 렌즈는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로 사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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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daviesmediadesign.com

Date Published: 11/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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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각 렌즈 왜곡을 알아서 보정해주는 기술 – 테크레시피

스마트폰에도 늘어나는 광각 카메라 렌즈는 이미지 가장자리에 있는 사람이 찍히지 않을 수 있다. 광각 렌즈 자체가 모서리와 가장자리를 길에 늘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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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techrecipe.co.kr

Date Published: 6/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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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어안렌즈영상의 기하학적 왜곡 보정 – Korea Science

하지만, 광각렌즈(we-angle lens)를 사용하는 후방. 카메라는 주차시 보조수단으로 제한된 영역을 제공함에. 따라, 더 넓은 영역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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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koreascience.or.kr

Date Published: 5/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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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된 사진이 왜곡되어 보입니다. – 삼성전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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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4/2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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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스냅시드 메뉴 중에서 광각 렌즈로 인한 프레임 주변부 왜곡을 잡아주는 ‘원근 왜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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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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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왜곡 보정 방법 및 그 보정 방법을 채용한 영상처리장치

그 영상 왜곡 보정 방법은 광각 렌즈로 영상을 받아들이는 단계; 상기 광각 렌즈에 의해 발생한 영상의 왜곡에 대한 왜곡 계수(distortion coefficient)를 추출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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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광각 렌즈 왜곡

  • Author: 짱짱 포토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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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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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각렌즈 카메라의 왜곡과 보정 방법

▲ 광각렌즈에서는 피사체와의 촬영거리를 최대한 짧게 하면 위 Barrel Distortion과 같이 중앙 부위가 커지고 도드라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반대로 먼 거리의 풍경사진을 찍게 되면 중앙부로 갈수록 멀어지는 Pincushion Distortion 현상이 발생됩니다.

이 현상들은 렌즈초점거리가 짧아 화각이 넓어질수록 심하게 발생됩니다. 광각 렌즈가 장착된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직접 찍은 사진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광각 렌즈의 특징과 왜곡

카메라의 렌즈는 내부에 여러 개의 볼록 렌즈와 오목 렌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면에 있는 피사체로부터 반사된 빛을 모아서 센서(CCD 또는 CMOS)에 상을 투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광각렌즈는 넓은 화각을 가지는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좁은 공간에서 넓은 범위의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 또는 매우 높거나 큰 건축물 등을

하나의 사진에 넣고 싶을 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원근감을 강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가까이 있는 물체는 더욱 가까이 있는 것처럼, 멀리 있는 것은 더욱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경우에 따라 원근감이 극도로 표현되어 카메라와 가까이 있는 물체를 왜곡시켜 뒤틀어진

영상을 만들기도 한다.

즉,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로서 표준 렌즈(50mm-35mm 환산시 적용 화각)에 비해

넓은 화각을 제공하며, 이때 광각의 특징으로 왜곡된 영상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DSC-TX시리즈, WX시리즈 및 HX 시리즈의 경우:

26mm 에서 최대 광각 24mm 까지 지원되는 광각 렌즈가 장착 되어 있습니다.

(초점거리 f=35mm 환산시 적용 화각)

이는 넓은 화각으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반면 주변부에 왜곡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왜곡이 느껴질 경우 줌을 W/T 에서 T로 적정 조절하면 이러한 왜곡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렌즈 왜곡이란 무엇이며 김프에서 수정하는 방법

렌즈 왜곡의 원인

렌즈 왜곡은 일반적으로 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사진을 캡처 할 때 발생하는 사진의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간단히 말해 광각 렌즈는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로 사진의 넓은 영역을 캡처 할 수 있습니다. 광각 렌즈는 장면의 더 넓은 영역을 캡처하여 큰 건물이나 산과 같이 더 넓고 큰 물체를 캡처 할 수 있기 때문에 풍경 및 건축 사진에 더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Tamron 10-24mm 광각 렌즈

광각 렌즈는 일반적으로 35mm 이하입니다. 따라서 15mm 렌즈는 광각 렌즈가되고 50mm 렌즈는 “일반”렌즈가됩니다.

광각 렌즈는 특히 작은 공간에서 촬영할 때 카메라를 백업 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주변 환경을 더 많이 캡처 할 수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렌즈 유형은 더 넓은 영역을 캡처하기 위해 심하게 구부러진 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끔은 아니지만 김프와 같은 사진 편집기에서 수정해야하는 렌즈 왜곡을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렌즈의 유리 자체가 가장 많이 휘는 곳이기 때문에 렌즈 가장자리 자체가 사진 가장자리에서 발생합니다. 사진 중앙을 향한 물체는 일반적으로 렌즈 왜곡이 훨씬 적습니다. 광각 렌즈로 촬영 한 사진의 중앙에서 멀어 질수록 더 많은 왜곡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왜곡의 종류

이 사진에는 코너에서 가장 눈에 띄는 네거티브 왜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광각 렌즈로 생성 된 왜곡 유형을 음의 왜곡. 이 유형의 왜곡은 이름으로도 나타납니다. 배럴 왜곡, 이미지 가장자리를 따라 요소가 안쪽으로 구부러지는 경향이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미지가 이러한 유형의 왜곡을 생성하는 이유는 카메라 렌즈가 오목하고 안쪽으로 구부러져 있기 때문입니다. 렌즈 유리를 구부리면 사진의 가장자리가 왜곡되어 같은 방식으로 구부러집니다.

이 사진에는 핀쿠션 왜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GIMP를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생성됨)

이것은 반대로 양의 왜곡라고도 핀쿠션 왜곡사진의 바깥 쪽 가장자리를 따라있는 요소가 바깥쪽으로 구부러져 나타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왜곡을 만들려면 카메라 렌즈가 볼록하거나 바깥쪽으로 구부러져 야하므로 이미지에 이러한 유형의 왜곡이 없습니다. 그러나이 왜곡 유형은 사진이 반대 방향으로 구부러지기 때문에 카메라에서 생성 된 음의 왜곡을 수정하기 위해 활용되므로이 왜곡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프에서 렌즈 왜곡을 수정하는 방법

렌즈 왜곡의 원인과 발생 방식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 었으므로 이제 김프에서 렌즈 왜곡을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광각 렌즈로 촬영되었으며 렌즈 보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광각 렌즈로 촬영 한 사진이 항상 렌즈 왜곡을 보정 할 필요는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많은 경우, 예를 들어 전경 객체와 배경 객체 사이의 거리를 과장하거나 객체를 더 멀리 보이게하기 위해 왜곡을 유지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겠지 렌즈 왜곡을 보정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좁은 공간의 더 넓은 영역을 캡처하고 싶지만 사진에서 캡처 한 물체가 최종 사진에서 뒤틀 리거나 왜곡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왜곡으로 인해 최종 결과가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사람을 촬영할 때 특히 그렇습니다.

오늘의 튜토리얼 사진 – Canon 11D에서 Tokina 16-2.8mm f / 7 광각 렌즈로 캡처

이 튜토리얼에서는 모델과 좁은 공간을 모두 갖춘 사진을 사용하겠습니다. Canon 11D에서 Tokina 16-2.8mm f / 7 광각 렌즈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사진에서 사진의 외부 가장자리 주위에 음의 왜곡이 발생합니다.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dFlickr 페이지에서 사진을 무료로 소유하십시오 따라 가세요. 김프에서 파일을 열려면 파일> 열기로 이동하여 컴퓨터에서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십시오.

왜곡 된 요소 식별

사진에서 어떤 요소가 정확하게 왜곡되는지 식별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가장 쉬운 곳은 수평선이나 테이블 상단과 같은 직선형 가구처럼 직선이어야합니다. 이 사진의 경우 내 모델이 테이블에 앉아 있습니다. 테이블에서 생성 된 선은 대부분 직선이어야하지만 렌즈 왜곡으로 인해 구부러졌습니다.

이 표의 곡선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두 개의 안내선을 내 이미지의 중앙에 놓인 세로와 표의 아래쪽 가장자리를 따라 가로로 한 초록 (녹색 화살표로 표시)으로 구성에 드래그 한 다음 경로 도구를 사용하여 테이블의 곡선 가장자리를 따라 선을 그렸습니다 (이 곡선을 직접 만드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일반적으로 눈을 떼면됩니다. 경로를 그려보기 쉽도록 만듭니다).

이 경로를 따라 획을 만들면 테이블의 아래쪽 부분이 실제로 얼마나 곡선인지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것은 프레임의 바닥 (그리고 렌즈의 바닥)에 너무 가깝기 때문에이 개체는 프레임의 중앙에 더 가까운 개체보다 훨씬 더 왜곡됩니다.

사진의 직선 외에도 렌즈 왜곡을 나타내는 다른 요소도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모델 위의 조명뿐만 아니라 모델 옆의 꽃병은 눈에 띄는 왜곡이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표시).

사진에서 렌즈 왜곡을 수정하는 경우 왜곡을 완전히 수정하고 모든 것을 완벽하게 똑바로 만들 필요는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합니다. 발생하는 일부 왜곡을 완화하기 위해 일부 왜곡을 적절한 양만큼 수정하려고합니다.

왜곡이 포함 된 사진의 주요 요소를 식별 했으므로 이제 사진의 모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되도록 이러한 영역을 수정하는 작업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렌즈 왜곡 필터 사용

먼저 원본 사진 레이어를 복제하여 보정 프로세스를 시작하겠습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이미지 레이어를 클릭 한 다음 위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된 “복제”아이콘 클릭). 레이어 패널 (녹색 화살표)에서 레이어 이름을 두 번 클릭하고 “Corrected Photo”를 입력하여 복제 레이어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필터를 사용할 레이어입니다.

레이어 작업에 완전히 익숙하지 않다면 제 전자 책“GIMP Book of Layers.”

다음으로 올바른 사진 레이어를 클릭했는지 확인한 다음 필터> 왜곡> 렌즈 왜곡 (빨간색 화살표)으로 이동하여 렌즈 왜곡 필터에 액세스합니다. 마우스 포인터로이 옵션 위로 마우스를 가져 가면 “배럴 또는 핀쿠션 렌즈 왜곡 보정”필터가 표시됩니다. 이 기사의 앞부분에서 논의한 두 가지 유형의 왜곡입니다.

렌즈 왜곡 필터가 열리면 6 다른 슬라이더가 나타납니다 (위 사진에서 녹색 괄호로 표시).

본관

“Main”슬라이더는 2 차 왜곡을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즉, 이미지의 주요 영역 내에서 발생하는 구형 왜곡 (이미지의 중앙 외부에서 이미지의 외부 가장자리까지)을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마우스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를 사용하여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더 오목한 결과가 만들어져 사진이 뷰어에서 구부러 지거나 사진의 중앙을 향하여 더 많이 구부러집니다.

반면에 슬라이더를 왼쪽 (빨간색 화살표)으로 드래그하면 더 볼록한 결과가 나타나거나 사진이 뷰어쪽으로 구부러 지거나 이미지 중앙에서 멀어집니다. 포지티브 왜곡을 추가하여 사진의 네거티브 왜곡을 줄입니다. (그렇습니다. 음의 슬라이더 값은 양의 왜곡을 만듭니다).

사진에 이미 음의 왜곡이 있기 때문에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기본 슬라이더에 음의 값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이 경우 -7와 -9 사이의 값은 적절한 결과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이미지의 경우 최종 슬라이더 값은 재량에 따라 결정되며 사진의 여러 요소 (예 : 사용한 렌즈, 물체와의 거리 및 렌즈 모서리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보정을 수행 한 후 테이블의 맨 아래 줄이 이미 직선으로 보입니다 (위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Edge

“가장자리”슬라이더는 차후 왜곡을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즉, 이미지의 외부 가장자리에서 발생하는 구형 왜곡을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따라서이 슬라이더는 사진 중앙 가까이에서 발생하는 왜곡을 보정하지 않으며 사진의 가장 바깥 쪽 영역 만 보정합니다.

기본 슬라이더와 마찬가지로 가장자리 슬라이더에서 양수 값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을 설정하면 사진의 바깥 쪽 가장자리가 이미지의 중앙쪽으로 안쪽으로 구부러져 뷰어에서 멀어집니다.

반대로 가장자리 슬라이더에서 음수 값을 설정하면 (위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사진의 바깥 쪽 가장자리가 이미지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구부러집니다. 이 경우,이 자습서를 시작하기 전에 수행 한 사진 조정 프로세스 중에이 사진의 가장 바깥 쪽 가장자리를 잘라 내었으므로 이미지에는 Edge를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러나 특히 광각 렌즈 스펙트럼의 짧은 쪽 (예 : 10mm 렌즈)에서 렌즈를 사용할 때 먼 쪽 가장자리에 약간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줌 슬라이더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이미지 중앙을 향하거나 확대하여 사진의 구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진에 음의 왜곡을 추가 한 경우 (예 : 기본 또는 가장자리 슬라이더를 양의 값으로 설정) 유용합니다. 이로 인해 사진의 조정 된 경계가 줄어들어 가장자리 주위에 단색 배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 주위에“가장자리”슬라이더를 설정하면 이미지가 레이어 경계보다 작아 진 이미지의 모서리와 측면에 검은 배경이 채워집니다 (위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

이제 확대 / 축소 슬라이더 값을 9 또는 10 주위 (위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로 설정하면 배경색이 표시되는 영역을 숨길 수 있도록 확대됩니다. 단점은 사진의 일부를 잘라 내고 확대 / 축소 창에 맞게 이미지를 확대해야하기 때문에 이미지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확대 / 축소 슬라이더를 음수 값으로 설정하면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된 -20 주위) 이미지가 축소되고 배경색 (녹색 화살표)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축소 된 상태에서 왜 이런 유형의 왜곡이 “배럴 왜곡”이라고 불리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의 프레임 모양은 배럴의 모양과 비슷합니다.

또한 “핀쿠션 왜곡”이 추가 된 경우 이미지의 프레임이 어떻게 보이는지 보여주기 위해 이미지를 축소 상태로 유지합니다. 즉, “가장자리”슬라이더를 음수 값으로 설정합니다. 이 경우 이미지 가장자리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가 이미지 측면 (녹색 화살표)보다 더 넓게 퍼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모양은 핀쿠션 왜곡이 포함 된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Edge 및 Zoom 슬라이더를 다시 0으로 설정하고 이제 다음 슬라이더로 넘어갑니다.

Shift X / Shift Y

Shift X 및 Shift Y 슬라이더를 사용하면 이미지의 X 또는 Y 축에서 렌즈 보정 효과를 오프셋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의 중심에 적용되는 효과가 기본적으로 바깥쪽으로 이동하는 대신 효과가 왼쪽 또는 오른쪽 (Shift X 슬라이더의 경우)에서 약간 또는 이미지 중심의 위 또는 아래에서 약간 시작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Shift Y 슬라이더의 경우).

이 슬라이더는 특정 각도에서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각도에서 사진을 찍을 때 이미지 전체에 고르지 않은 왜곡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낮은 위치에서 사진을 오른쪽에서 위로 가져 오면 이미지의 왼쪽 위 모서리에서 이미지의 오른쪽 위보다 왜곡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hift X 슬라이더에 양수 값을 지정하면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 렌즈 왜곡 효과가 가운데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Shift X 슬라이더에 음수 값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을 지정하면 효과가 중앙의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볼 때 효과가 미묘 할 수 있지만 마우스 포인터를 사용하여 Shift X 슬라이더를 -100로, 100까지 계속 이동 한 다음 계속 앞뒤로 이동하면 Shift X 슬라이더에 설정된 값을 기준으로 효과가 사진에서 어떻게 이동하는지 또한 주 또는 가장자리 슬라이더를 크게 올리면 효과가 눈에 will니다. 기본 / 가장자리 슬라이더에 0이 아닌 값이 없으면 Shift X 및 Shift Y 슬라이더는 모두 작동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Shift Y 슬라이더에 양수 값이 있으면 이미지 중앙 위로 효과가 이동하고 음수 값에 있으면 이미지 중앙 아래로 효과가 이동합니다.

지금은 Shift X 및 Shift Y 슬라이더를 0으로 설정하고 다음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닦다

렌즈 왜곡 필터의 마지막 슬라이더는 “밝게”슬라이더입니다. 이 슬라이더는 비네팅이라는 것을 수정합니다. 비네팅은 빛의 흡수 차이로 인해 이미지의 모서리가 어두워집니다. 이러한 빛 흡수 차이는 렌즈 유리의 곡률 때문에 발생합니다. 렌즈 가장자리 (유리가 가장 많이 구부러지는 부분)는 렌즈 중앙과 다르게 빛을받습니다.

밝게 슬라이더를 왼쪽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으로 드래그하여 음수 값으로 설정하면 모서리의 가장자리가 어두워집니다 (김프에서 비 네트 필터를 사용할 때와 유사).

밝기 슬라이더를 오른쪽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으로 드래그하여 양수 값으로 설정하면 모서리의 가장자리가 더 밝아집니다. 일반적으로이 현상으로 인해 모서리가 어두워 지므로 밝기 슬라이더에 양수 값을 사용하여 렌즈 왜곡으로 인한 비네팅을 줄이려고합니다.

사진이 가장자리에 과다 노출되어 보이도록 모서리를 너무 밝게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 사진에서는 슬라이더를 20 정도로 설정하겠습니다.

배경색

슬라이더 아래에는“배경색”이 있습니다.이 옵션을 사용하면 기본 또는 가장자리 슬라이더에 양수 값을 지정하여 음수 왜곡 (배럴 왜곡)을 추가 할 때 사진 뒤에 표시되는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기본값은 검은 색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색상 사각형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을 클릭하고 배경색 대화 상자 (녹색으로 강조 표시)를 사용하거나 원하는 색상을 사용하여 원하는 색상으로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색상을 선택하는 인접한 스포이드 도구.

원하는대로 모든 설정을 완료 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하십시오.

“보정 된 사진”레이어에 렌즈 왜곡이 수정되어 사진의 개체가 덜 왜곡되어 나타나고 이미지 모서리의 밝기가 나머지 이미지의 밝기와 일치하게됩니다.

이 튜토리얼을 확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이 그것을 좋아한다면, 당신은 내 다른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김프 도움말 문서, 또는 내 김프 비디오 자습서.

광각 렌즈 왜곡을 알아서 보정해주는 기술

스마트폰에도 늘어나는 광각 카메라 렌즈는 이미지 가장자리에 있는 사람이 찍히지 않을 수 있다. 광각 렌즈 자체가 모서리와 가장자리를 길에 늘인 형태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연구팀이 이런 왜곡 부분만 자동 수정해주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광각 렌즈는 가운데가 조금 돌출된 것처럼 보이고 비교적 평평한 모양을 한 일반 스마트폰 렌즈보다 넓은 시야 빛을 포착할 수 있다. 따라서 셀카를 촬영한다면 광각 렌즈라면 넓은 범위로 사람을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사진 중앙에서 멀어질수록 상이 뻗어가 광각 렌즈로 본 셀카는 모서리와 가장자리에 비친 사람이라면 늘어지듯 왜곡되어 버린다.

물론 포토샵 같은 편집툴로 이런 왜곡을 수정할 수 있지만 누구나 부담 없이 다룰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아니다. 일반 스마트폰 사용자는 숙련된 포토샵 사용자가 아니기 때문. 그런데 MIT CSAIL(Computer Science & Artificial Intelligence Lab) 연구원과 구글이 다른 부분 왜곡 없이 이런 모서리와 가장자리에 있는 얼굴 왜곡을 자동 수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가장자리 부분 왜곡을 수정하려면 콘텐츠 내용에 해당하는 그리드를 생성하고 인식한 얼굴이 일그러져 있는지 감지해야 한다. 왜곡 수정 영향이 다른 부분에 미치지 않도록 한 다음 왜곡 수정한 부분이 주위와 잘 조화되게 조정한다. 예를 들어 배경에 있던 건축물 직선이 수정 탓에 구부러지지 않게 하는 식이다.

알고리즘 계산과 수정은 완전 자동화했다. 덕분에 사용자는 편집 앱 버튼 한 번이면 수정을 끝낼 수 있다. 더구나 카메라 앱 자체에 통합해 광각 렌즈로 촬영한 사진을 순간적으로 수정되게 구현할 수도 있다. 그만큼 알고리즘 계산은 가벼운 것으로 보인다.

이 기능을 실제로 스마트폰에 언제 탑재할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연구에 참여한 연구자가 모두 현재 구글에 근무 중이다. 스마트폰에 탑재한다면 픽셀폰이 1번이 될 가능성이 당연히 높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촬영된 사진이 왜곡되어 보입니다. [삼성전자서비스]

스마트폰 카메라 특성 안내

현재까지 출시된 스마트폰 카메라는 구형(원형) 렌즈를 사용하므로 기본적인 왜곡(Distortion)이 발생하며, 렌즈 종류별 차이는 있으나 화각이 넓고, 근접거리로 갈수록 왜곡이 좀더 심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갤럭시S9, S9+ 에서는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렌즈 설계를 변경하는 광학적 개선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 갤럭시S10 부터는 왜곡이 있을 경우 카메라 > 설정 > 저장 옵션 > 울트라 렌즈샷 보완 기능을 켠 후 촬영할 경우 사진의 왜곡 현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얼굴 형태보정 기능 설정

피사체를 넓은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는 광각 렌즈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로 촬영시 특정 각도 및 가까운 거리에서는 가장자리 이미지가 늘어져 (왜곡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원근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갤럭시 S9, S9+, 노트9 에는 가장자리의 왜곡 현상을 추가 보정하는 옵션인 ‘카메라의 얼굴 형태보완’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설정은 가장자리에 얼굴이 위치하게 되면 이를 인식하여 보다 자연스럽게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 갤럭시 S10 부터는 ‘울트라 와이드 렌즈샷 보완’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2 OS

안드로이드 12 OS (One UI 4.0)부터 ‘울트라 와이드 렌즈샷 보완’ 설정을 조작할 수 있는 옵션을 삭제하고 항상 기능이 켜진 상태로 제공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11 OS(갤럭시 S20)

카메라 > 설정 > 저장 옵션 > 얼굴 형태 보완 > 설정

카메라 앱 실행후 설정 파일 형식 및 고급 옵션 울트라 와이드 렌즈샷 형태 보완 > 켜기

갤럭시 노트10/ S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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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보정 – 왜곡 수정과 개별 색상 강조하기

많은 비가 없이 짧았던 장마가 지나고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연일 30도 이상 오르는 기온으로 잠시만 걸어도 땀이 비 오듯 합니다. 오늘은 스냅시드 메뉴 중에서 광각 렌즈로 인한 프레임 주변부 왜곡을 잡아주는 ‘원근 왜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스냅시드가 아닌 모바일 라이트룸을 이용해서 특정 색상을 강조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는 기본으로 카메라가 2-3개 장착되어 있습니다. 메인인 표준 렌즈와 광각 렌즈, 망원 렌즈가 그것이죠. 그런데 표준이라고 하는 스마트폰 렌즈도 스마트폰의 특성상 광각에 가까운 화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원래 카메라에서 표준이라고 하면, 사람의 눈이 보는 것과 거의 비슷한 화각을 보여야 하는데 스마트폰 카메라는 이것보다 더 넓게 보이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이렇게 광각렌즈를 사용하는 이유는 광각렌즈가 사람의 시야보다 더 정확하게 볼 수 있으며, 초점을 잡는 것도 더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마트폰 특성상 피사체에서 멀리 떨어져 촬영하는 것이 아니고 가까이서 촬영하다 보니 좁은 공간에서 넓은 화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아, 물론 스마트폰 두께로 인해 많은 렌즈를 장착할 수 없는 이유도 있습니다.

장마가 사리지고 나니 더위만 아니면 하늘은 더없이 높고 파랗습니다. 오늘은 스냅시드에서 ‘원근 왜곡’을 사용해보려고 하는 것이라 주변에 보이는 건물을 올려다보며 촬영하는 것이 비교해보기에 좋습니다. 길을 지나다가 보이는 건물을 올려보며 촬영했습니다. 하늘에 간간이 구름도 떠가고 참 여유로운 풍경입니다. 확대하거나 광각으로 넓히지 않고 표준으로 촬영했는데도 프레임 주변부 왜곡이 나타납니다. 일반 카메라에서는 특수한 렌즈를 사용해서 왜곡을 잡아주는 방법도 사용했었지만, 우리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왜곡을 수정하겠습니다.

< 촬영 원본(좌측)과 스냅시드 '원근 왜곡' 메뉴(우측) >

스냅시드에서 사진을 불러와 메뉴 중 ‘원근 왜곡’을 누릅니다. ‘원근 왜곡’을 누르시면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기울이기, 회전, 크기 조정, 자유 형식의 메뉴들이 보이는데, 주로 사용하는 것은 ‘자유 형식’입니다. 밑에 아이콘 중에서 요술봉처럼 생긴 것을 눌러도 자동으로 왜곡을 잡아주는데, 이것은 잘못 사용하면 원래 의도했던 프레임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프레임이 될 수도 있어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유 형식’을 누르면 프레임의 네 모서리에 조절할 수 있는 방향 키가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그러면 모서리 부분을 조금씩 움직여 왜곡이 일어난 부분을 보기에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수정해 줍니다. 너무 심하게 움직이면 사진 전체가 비틀릴 수도 있으니까 조금씩 움직이면서 변화를 봐야 합니다. 촬영자가 눈으로 봤을 때 어색하지 않게 조절해야 합니다. 건물이 심하게 기울어져 있던 것이 확연하게 조절된 것이 보입니다.

< 스냅시드 '원근 왜곡'으로 왜곡 보정 후 사진(좌측)과 '기본 보정' 메뉴로 보정(우측) >

보정을 마치고 ‘기본 보정’ 메뉴를 누릅니다. 해가 한쪽으로만 비추고 있어서 대비를 올리면 음영의 차가 심해질 수 있어서 ‘대비’는 약간 낮춰줍니다. 붉은색과 파란 하늘을 살리기 위해 ‘채도’를 약간 올려줍니다. ‘분위기’를 올려 전체적인 디테일을 살리고, ‘하이라이트’를 올려 밝은 부분을 더 밝게 만들어줍니다. 건물 창문들이 검은색으로 표현되면 좋겠다 싶어 ‘음영’을 낮춰줍니다. 사진을 내보냅니다.

파란 하늘에 대비시켜 건물의 빨간 부분을 살리고 싶습니다. 물론 간단하게 ‘채도’를 올리면 되지만, 이 부분은 여러 번 말씀드렸듯이 ‘채도’를 너무 높이면 비현실적인 느낌의 색상이 되기 때문에 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때 필요한 것이 ‘어도비 라이트룸 모바일 버전’입니다. 스냅시드와 함께 스마트폰 보정 어플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만, 저는 초보자분들이 간단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스냅시드’를 주로 사용해서 보정을 합니다. 오늘은 ‘라이트룸’에서 다른 것은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개별 색상 조절 방법만 알아보겠습니다(물론 라이트룸에서 색상 조절을 제대로 하자면 ‘효과’ 메뉴에서 조절이 필요하지만 복잡하므로 다음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모바일 라이트룸’에서 스냅시드로 보정이 끝난 사진을 불러옵니다. 밑에 있는 메뉴 아이콘 중에서 ‘색상’을 누릅니다. 이 부분에서 색상을 조절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특정 색상을 강조하려고 합니다. 오른쪽 윗부분에 있는 ‘혼합’을 눌러 색상을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패널을 엽니다. 그러면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각각의 색상들이 원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입니다. 그중에서 내가 조절하고자 하는 색을 조절해 주면 됩니다. 조절 바 3개 중 색조는 색상을 다르게 부르는 말이고, 채도는 색상의 강도, 휘도는 색상의 밝기입니다. 사진 속에서 ‘붉은색’을 살리기 위해 눈으로 변화를 보면서 조절을 해줍니다.

색상이 원형으로 표시되어 있는 바로 위에 아이콘인 ‘대상 조정 툴(원안에 십자 표시)’을 눌러 간단히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하늘을 더 파랗게 표현하고 싶다면 파란 색상을 눌러 조절하면 됩니다. 미세하게 조절하고 변한 것이 확인되면 사진을 ‘카메라롤’에 저장합니다. 사진을 비교해 보니 붉은색 부분이 더 강조되고 파란색이 진해진 것이 보입니다.

< 스냅시드 보정 후(좌측), 라이트룸 개별 색상 보정 후(우측) >

오늘은 ‘스냅시드’를 이용한 기본 보정과, ‘모바일 라이트룸’을 이용한 개별 색상 조절을 간단히 알아 봤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예제 사진을 가지고 보정을 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덥다고 찬물을 너무 마셨더니 힘이 더 빠지는 것 같습니다. 더운 건 너무 싫은데 어떻게 견딜지 캄캄합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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