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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본]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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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나무위키

[1] 수정헌법 제1조에 따른 정교분리로 인해 이러한 성경 구절을 공식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크리에이티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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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7/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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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도순 – 다국어 성경 Holy-Bible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번역비교] [유사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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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holybible.or.kr

Date Published: 8/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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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The true will set you free)

저는 오늘 성도 여러분과 함께 성경 중에서 가장 소망과 은혜를 주는 주님의 말씀중의 하나를 나누기 원 합니다. 바로 <요한복음 8:31,32> 말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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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akbchurch.org

Date Published: 3/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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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와 자유 – Manna 24

그러나 지금은 대학들이 건학이념으로 삼고 있는 이런 단어들의 진정한 뜻을 알고 사용했을까에 대해 의구심을 가집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참 진리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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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manna24.com

Date Published: 9/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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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 8:31~38 – 온누리교회

성경 말씀을 보면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라도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구절들이 많이 있. 습니다 마태복음 장. 절의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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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onnuri.org

Date Published: 4/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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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크리스천투데이

그분(예수)을 참되게 아는 것이 진리를 아는 것이며, 자유케 되는 비결이다. … 오직 성경만이,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 인간의 죄를 해결할 수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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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hristiantoday.co.kr

Date Published: 6/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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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네이버 블로그

순종하는 것. 천국 갈 믿음으로. 진리(성경)를. 지키는 것이다. 하나님의 구속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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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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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10 성경 진리 자유 All Answers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이웃사랑 예수님께서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하신 말씀은 무슨 의미일까? … 이는 주일 예배나 성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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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1111.com.vn

Date Published: 11/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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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CBS성서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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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8. 3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RBvEhaJzWLY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The true will set you free)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The true will set you free)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The true will set you free)

5-13-18

본문말씀: 요한복음 (John) 8:31,32

31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는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To the Jews who had believed Him, Jesus said, “If you hold to my teaching, you are really my disciples.)

32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Then you will know the truth, and the will set you free.”)

<서 론>

저는 오늘 성도 여러분과 함께 성경 중에서 가장 소망과 은혜를 주는 주님의 말씀중의 하나를 나누기 원 합니다. 바로 <요한복음 8:31,32> 말씀 입니다. 주님은 자기를 믿는 유대인들에게 이렇게 말씀 하십니다;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v.32) 고.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는 선언은 단순히 우리 크리스챤들 뿐 아니라, 세상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전과 희망의 선언임을 우리는 잘 압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진실은 ‘진리를 통해 자유케 되는 삶을 살아가는 자는 별로 많치 않다’ 는 사실 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주께서 약속하신 진리로 자유함에 이르는 성도 여러분 모두 되시기를 기대 합니다. 진정 참된 주의 제자가 되어 그 진리 안에서 자유자의 축복된 삶을 사는 성도 모두 되시기를 간절히 원 합니다.

<본 론>

오늘 주께서 그들 믿는 자들에게 말씀하신 내용이 특별히 ‘소망’이 되는 이유는 아마도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신 두단어 ‘진리’ 와 ‘자유’ 에 집중되어 있지않나 생각 합니다.먼저, [표준국어 대사전] 은 ‘진리’를 “참된 이치. 또는 참된 도리.” 라고 정의하고 있고, ‘자유’를 “외부적인 구속이나 무엇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대로 할수 있는 상태”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자유’ 가 <법률적 의미>에서는 “법률의 범위 안에서 남에게 구속되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행위” (방종 x) 라고 정의한 것이 또한 인상적 입니다.

거기에 반해, [웨스트민스트 신학용어사전] 에서는 ‘진리’를 “진실 (reality) 혹은 진짜 (genuine) 와 관련된 것” 이라고 짧게 정의하고 나서, 구약에서는 ‘지극한 하나님의 말씀’ (신. 32:4); 신약에서는 ‘예수님이 진리’ (요. 14:6)” 라는 것 입니다. 그리고 “교회는 성경 안에서 하나님의 계시의 진리를 이해하기를 추구한다” 라고 추가적으로 설명 합니다. 또한 “‘자유’를 non-Christian 에게 있어서는 “그들 자신의 행동이나 상황을 어떤 외부적인 강제나 억압없이 선택할수 있는 상태” 라고 정의하고, Christian 에게 있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도우심으로 성령을 통해 모든 죄(의 형태)의 힘으로 부터 자유하게 된 상태” (요. 8:36; 롬. 6:18,22; 갈. 5:1)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전적인 뜻을 이해하는데도 그 단어를 어떠한 가치관과 상황속에서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발견할수 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이제 오늘 말씀을 살펴보면서 먼저 이해해야 하는 것은 같은 단어를 가지고 대화한다 할찌라도 서로 다른 말을 할수 있다는 사실 입니다. 제가 강조하고 분명히 하기 원하는 것은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v.32) 는 오늘 주께서 하신 말씀의 정확한 뜻과 진실을 이해하기 원한다면, 그 말을 하신 예수님이 왜 그런 말씀을 하신것인지를 주의해서 잘 살펴 보지 않으면 전혀 엉뚱한 해석을 할수 있음을 우리는 이해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예수님은 세상을 떠나시기 며칠전에 불안에 떨고 있는 그의 제자들에게 이렇게 ‘평안’(peace)을 약속 하셨습니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요. 14:27) 주님은 제자들에게 주님 자신이 주는 평안은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고 또 누리고 있다고 말하는 평안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 입니다. 세상의 가치관이나 인간의 상식적인 차원에서 주님이 주시고자 하는 평안을 이해해서는 않된다는 것 입니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며,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소망스럽고 가치가 있다는 것 입니다. 그럼으로 저는 주께서 그를 믿는 그의 제자들에게 약속하신 ‘진리와 자유’를 그분의 뜻과 의도하심으로 살펴 보기 원합니다.

오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오늘 본문의 배경이 되는 말씀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본문 조금 앞에 있는 <요한복음 6장> 에서 보면, 우리가 잘 아는 예수님의 유명한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광야에서 5,000명을 먹이신 사건이 나옵니다. 왜 예수님은 <물고기 2마리와 보리떡 5개>로 남자성인만 해도 5,000명, 그러니까 여인들과 아이들까지 합친다면 1만명은 족히 넘을 그 많은 자들을 먹이시는 기적을 보이신 것 일까요? 첫째, 광야에서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말씀을 듣기 위해 나아온 수많은 무리들을 불쌍히 여기시는 마음이 컸을 것 입니다. 사랑과 자비가 풍성하신 주님이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 기적을 통해 주께서 주시고자 하는 메세지가 있다는 것 입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주님 자신이 참된 떡, 곧 하늘에서 내려온 떡, ‘생명의 떡’ (the bread of life) 이라는 사실 입니다. 세상의 떡은 아무리 배부르게 먹어도 하루가 지나면 다 소화되어 배 밖으로 나가 또다시 먹지 않으면 않되지만, 하늘로서 내려온 생명의 떡되신 주님 자신을 먹게 될때 다시 배고프지도 목마르지도 않게 (요. 6:35) 될것이라 주님은 선언하시는 것 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주께서 자신을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라 함으로 서로 수근거리길 ‘저자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닌가?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자기가 지금 어떻게 하늘로서 내려 왔다고 하느냐?’ (요.6:42) 고 주님의 말씀을 비꼬고 그분을 무시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분명히 다시 말씀 하셨습니다; “나는 곧 생명의 떡이로다.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요. 6:47~51) 고 말 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들은 “서로 다투면서 ‘이 사람이 어떻게 능히 자기의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요. 6:52) 고 대꾸 했습니다. 그들은 육신적으로 밖에는 주님의 말씀을 이해 할수가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이제 더욱 구체적으로 그들에게 이렇게 도전하십니다; “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요. 6:53) 라고. 그리고, 이 말을 들은 많은 자들이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구 알아 들을수 있겠는가?”(요. 6:60) 라고 헷갈려 했고, “주님을 떠나게 되었고 그분을 더이상 따르지 않게 되었다” (요. 6:66) 고 사도요한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요한복음 7 & 8장> 에서 예수님의 형제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유대인들이 그분을 그리스도로 믿지 않는다는 사실을 요한은 밝히고 있습니다. 주님은 이런 이스라엘민족들의 불신을 고발하시고 나서 오늘 본문 바로 앞 <요. 8:28> 에서 “ ~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고 말씀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땅에 오심은 스스로 결정하심이 아니요,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따라 온것이요, 그의 모든 삶은 하나님 아버지의 가르치심과 뜻에 순종하심이라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 말씀을 듣고 많은 사람이 믿었다” (v.30) 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 본문이 시작하면서 “그러므로” (v.30) 라고 시작하는 이유 입니다. 이 ‘그러므로’는 <예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보내신 인자, 곧 메시아,그리스도임과 그분은 언제나 하나님의 뜻데로 행하심으로 하나님은 언제나 그분과 함께 하심을 그들 중에 깨닫고 믿게 되었음으로 > 라는 뜻 입니다. 그들이 주님을 이제 믿게 되어서 ‘그럼으로!’ 라는 뜻 입니다. 주님은 자신을 믿는 유대인들에게 이제 중요한 ‘영적 상태’, 즉 <영적 특권> 을 밝혀 주시는 것 입니다. 그것은 ‘그들이 주님의 말씀에 거하면 참 그분의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게 됨으로 그 진리를 통하여 자유케 된다’ 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주님의 말씀을 통하여 “과연 누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수 있는가?” 에 대한 좋은 답을 얻을수 있습니다. 그것은 “ 그리스도의 말씀에 거하는 자 ” (person who are holding to His teaching) 라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좀더 구체적으로 <그리스도의 말씀에 거한다> 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 그것은 첫째, <그분의 말씀을 믿는 것> 입니다; ‘그분이 약속하신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마.16:16) 과, ‘길과 진리와 생명되심> (요. 14:6) 과, ‘하나님의 생명의 떡이시요,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명의 물되심’ (요. 4:14 & 6:48) 이라는 것 입니다. 둘째,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 입니다; 그 순종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무엇보다도 주님은 ‘나를 따르라’ (마. 4:19,20; 9:9; 눅. 5:11) 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따르는 자들을 향해 ‘서로 사랑하라’ (요. 13:34) 고 새계명을 주셨습니다. 또한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좇을 것’ (눅. 9:23) 을 명하셨습니다. 종합하면, 주님은 자신의 말씀을 믿는 자들에게 말로만이 아니라 ‘행함으로 자신을 따르는 순종’을 요구 하시는 것 입니다. 바로, ‘각자의 십자가를 지고 따르는 말씀’ 과 ‘서로 사랑하라는 말씀’을 순종으로 행함으로써 말 입니다. 이것이 구체적으로 그리스도의 말씀안에 거한다는 뜻이라는 것 입니다. 주님은 이렇게 자신의 말에 거하는 자를 ‘ 참된 자신의 제자들 ’ (His real disciples) 이라고 인정하신 하여 주시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런 참된 제자들에게 진리를 깨닫게 되는 특권을 허락하시고, 더 나아가 그 진리를 통해 자유함에 이르는 놀라운 은혜를 누리게 됨을 약속하고 있는 것 입니다. 여기서 “주께서 말씀하신 진리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1)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진리 입니다; 주님은 하나님 아버지께 드리는 기도에서 이렇게 말씀 하셨습니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요. 17:17), 또한 2) <주님 자신>이 진리 입니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느니라” (요. 14:6) 라고 자신이 바로 진리이심을 밝히셨습니다. 그리고 3) <주의 영, 성령님>이 진리 입니다; 주님은 이제 제자들에게 자신이 떠날것과 성령을 보내주실 것을 약속 하셨습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요. 14:16,17a) 바로 진리의 영, 성령을 약속하신 것 입니다. 따라서, 주께서 제자들에게 약속하신 그들이 깨닫게 될 진리는 바로 ‘하나님의 말씀’ 이요, ‘영원한 말씀이신 주님 자신’ 그리고 ‘진리의 영, 성령님’ 이심을 알수 있는 것 입니다.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의 말씀에 거하게 될때, 성삼위 하나님, 성부 하나님의 말씀을 성자 하나님의 생명 안에서 성령님의 은혜로 깨닫아 나가게 된다는 것 입니다. 이것이 진리를 안다는 뜻이라는 것 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주께서 약속하신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한다는 뜻?’ 이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이 상태는 우선적으로 <주님이 오늘 본문에서 말씀하신 조건>에서 이해할수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 입니까? 그것은 첫째, ‘내가 그리스도의 말씀 안에 거할때’ 시작된다는 것이요, 둘째, ‘그의 말씀을 통하여 진리를 깨닫게 될때’ 그 진리를 통해 자유함에 이르게 된다는 뜻 입니다.

여기서 예수께서 약속하신 ‘자유하는 삶’이 그의 말씀에 거함으로 진정한 그의 제자가 될때 깨닫게 되는 진리를 통해서 주어지는 것이라면, 그 “자유는 구체적으로 어떤것일까요?” ; 저는 오늘 말씀을 시작하면서 우리 주님께서 두려움에 떨고 있는 제자들에게 <자신의 평안>를 약속 하셨음을 언급 했습니다 (요. 14:27) . 주께서 그의 제자들에게 진리를 통해 약속하신 자유함은 바로 <주님 자신의 평화> (The peace of Christ) 일 것 입니다. 사도바울은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고후. 3:17) 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바로 주는 영이시며, 주의 영이 계신 곳에 자유함이 있는 이유는 그분의 평화 때문 입니다.세상의 그 어떤 것도 빼앗을수도 줄수도 없는 바로 우리 주님의 평화인 것 입니다. 또한 그것은 <성령의 충만> 일 것 입니다. 사도바울은 에베소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엡. 5:18) 고 도전하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 이유는 <성령의 충만을 받게될때,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고 주의 뜻을 이해 함으로서 지혜로운 자의 삶을 살게 되기 때문이요, 이것이 세월을 아낀다는 뜻이기 때문이라고> 구체적으로 영적 해석을 하고 있는 것 입니다 (엡. 5:15~17). 그리고 성령충만한 삶이란 그동안 여러번의 설교로 살펴보았드시, 우리 주님의 제자들을 감사와 기쁨과 평화 가운데 자유자의 삶으로 열매맺게 하는 삶임을 알수 있었습니다. 이 성령충만을 통해서 우리는 사도바울이 고백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비밀’ (고전. 1:18~31)을 점점 더 깨닫아 나가게 되고, ‘어떤 처지와 형편 가운데서도 자족하는 비결’ (빌. 4:11~13) 을 배우게 되는 것 입니다. 주님의 참제자에게 허락하신 놀라운 은혜요, 능력의 삶을 가져오는 자유함인 것 입니다. 성도 여러분은 성령께서 주시는 이 충만한 자유를 누려 나가십니까?

<결 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안에 거하고 있습니까? 날마다 주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그 말씀하심에 순종해 나감으로 그분의 말씀안에 거 하고 있습니까? 그리하여, 주께서 약속하신 참제자로서 진리를 점점 더 이해해 나가고 그 만큼 자유함의 은총을 누리고 있습니까? 성도 여러분,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고후. 3:17) 고 선언한 사도바울의 선언을 믿으십니까? 하나님 아버지의 모든 말씀이 진리일뿐 아니라, 우리 주님은 진리가 되시며, 그분께서 보내신 주의 영 성령님은 진리이심을 믿으십니까? 이것을 믿으신다면, 여러분과 저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이 땅에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서 진리의 성령님의 충만하심을 통해 한없는 자유의 바다를 헤엄치게 되는 은혜를 경험하게 될것 입니다. 머지않아 우리 주님을 다시 만날때까지 말입니다. 이런 주의 참제자가 되어 진리 가운데 우리를 얽메는 모든 것에서 벗어 버리고 진정한 자유자로 살아가는 은총이 성도 여러분 모두에게 임하시길 간절히 소원 합니다.아멘.

Manna 24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 사람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나의 말에 머무르면 참으로 나의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게 될 것이요,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요8:31)“ 예수님이 진리와 자유라는 단어를 사용하셨습니다.

많은 대학들이 건학의 이념으로 가장 많이 쓰는 단어가 바로 진리와 자유라는 단어입니다. 하바드 대학은 veritas(진리), 서울대학은 진리는 나의 빛(veritas lux mea), 고려대학은 자유 정의 진리, 연세대학은 진리, 자유를 건학의 이념으로 삼습니다. 많은 대학들에서 사용하는 이런 단어들이 참 멋있어 보인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대학들이 건학이념으로 삼고 있는 이런 단어들의 진정한 뜻을 알고 사용했을까에 대해 의구심을 가집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참 진리와 참 자유와는 거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진리는 무엇일까요? 또 어떻게 얻어지는 것일까요?진리란 어떻게 얻는 것입니까? 그리고 무엇입니까? 예수님은 진리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 얻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너희가 나의 말에 머무르면 참으로 나의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게 될 것이요.” 우리가 예수님의 말에 머무르면 참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말씀 안에 머문다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편안하게 머문다는 것입니다. 여기 사용된 동사가 메노입니다. 계속 말씀 안에 머문다는 것은 그 말씀 안에 사는 것이 삶이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님과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예수님과 날마다 함께 살면 그것이 예수님의 참 제자입니다. 예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 예수님과 삶을 살면 바로 그 때 진리를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학문을 해서 진리를 아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과 깊은 관계를 통해서 진리를 아는 것입니다. 대학에서 이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진리가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오신 위의 세상의 실체를 의미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실체를 진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대학들에서 가르치는 이 세상의 학문은 그림자에 불과합니다. 그런 것을 잘 연구해도 예수님의 나라의 실체인 진리를 알 수는 없습니다. 위의 세상의 실체가 무엇입니까?

세상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부터 시작합니다. 이 세상 학문은 우연히 생겨났다고 가르칩니다. 가짜 진리입니다. 가짜 진리를 가르치면서 진짜 진리를 가르치는 양합니다. 인간은 어떻게 무엇을 위해 생겨났는지에 대한 지식입니다. 이것도 예수님과 관계를 통해서만 계시됩니다. 인간은 창조되었습니다. 너무나 아름다운 피조물로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너무나 아름다운 존재입니다. 진화가 아닙니다. 인간은 왜 피조 되었는가요?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서 피조되었습니다. 존재 자체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드러내고 하나님의 하나님됨을 드러내기 위해서 입니다. 어떤 직업을 가져야 영광돌리는 것이 아닙니다. 성공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면서, 어린아이처럼 작은 것에 놀라워하는 것입니다. 어떤 성자처럼 공기를 마시면서 아! 맛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비를 맞고 주님을 경탄하고, 태양을 쏘이면서 경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간이 왜 불행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진리는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회복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를 통해서입니다. 이런 것들이 참 진리입니다.

자유란 무엇입니까? 어떻게 얻는 것입니까? 자유란 그 진리를 통해서 모든 얽매임에서 풀리는 것입니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하늘의 진리가 이 땅의 가짜의 얽맴에서 우리를 풀어준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돈, 권력, 쾌락, 심지어 종교에도 얽메여 삽니다. 이런것들 이외에 보이지 않는 것에 얽매여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 자식과의 관계, 부부관계 속에서 사랑이라는 미명으로 집착하는 것은 어떤가요? 집착은 병입니다.

가장 중요한 자유가 있습니다. 죄와 죽음에서의 자유입니다. 죄인은 죄의 삯인 사망의 종입니다. 예수님은 아들을 통해서만이 죄를 용서받고 죽음을 극복하게 됩니다. 이것이 자유입니다. 영적인 사망에서의 자유가 참 자유입니다. 여러분은 참 진리를 아십니까? 그 진리 때문에 자유함을 얻으셨습니까?

참 자유와 참 자유를 얻었다면 어떤 대학을 나온 것보다 더욱 하나님 앞에서는 지혜로운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John 3:16 NIV)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진리와 자유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8:31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32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믿음이란

예수님께서

“믿은 유대인들에게”

참 믿음을 가르치시다.

1. 내 말에 거하면

– 머물면

– 지키면

– 행하면

​– 마7:21-27

반석위에

집을 짓는 자같이

2. 참 내 제자가 되고

– 예수님을 따르는 자.

완전한 성도

3. 진리를 알 찌니

– 공개 된 진리.

하나님이 가르쳐 주신

성경에 기록 된

그대로 의 진리.

기독교는

신비주의가 아니다.

하나님이

공개하신 진리이다.

더하지도 말고

덜 하지도 않으면 되는

진리인 것이다.

요한계시록22:18-19

18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19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4.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사단의 유혹.

시험. 미혹 과

정욕과 탐심에서

벗어나

하나님 말씀 그대로

지키는 자유.

방탕과 방종이 아닌,

하나님 원대로,

뜻대로.

말씀대로 사는

성도의 참 자유를 얻음.

진리가 없는 자유

방탕. 방종.

무지. 미망.

인본주의.

무신론.

진화론.

합리주의

하나님의 진리가 없는

자유를 주장하는 자들.

에베소서 4:17-24

17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거하노니

이제부터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너희는

행하지 말라

18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19 저희가 감각 없는 자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20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이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21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과연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찐대

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23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진리 안에 자유

– 하나님 뜻대로

순종하는 것.

천국 갈 믿음으로

진리(성경)를

지키는 것이다.

하나님의 구속사.

제사장 나라.

근본주의 신학에서만

얻어지는 진리

안에서 자유.

자유케 하리라

– 엘류데로세이

(ἐλευθερώσει) –

“그가 원하는

곳으로 간다”는

뜻으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원하는 곳으로

가는 사람들이다.

즉 하나님이 원하시는

천국과 영생을 위하여

완전하게 살게

되는 것이다.

이것만이

“완전한 자유”이다.

지적(知的).

도덕적(道德的)

자유(自由)는,

암흑(暗黑).

죄(罪)

무지(無知).

미신(迷信).

미망(迷妄)에 걸려

바른 판단을 못한다.

즉 참 자유를 얻지 못한다.

방탕과 방종을 자유로

착각 할 뿐이다.

결과는 마귀의 종이 되어

죄 값으로 멸망(지옥)이다.

영적(靈的) 자유는

지적. 도덕적 자유에서

벗어난 참 자유,

​천국과 영생을 얻는 자유,

​비로소 예수님(성경)이

말씀하는 자유를 누린다.

​천국과 영생이 없는 자유는

방탕과 방종인 것이다.

영적 자유는

하나님의 진리(성경)를

지킬 때,

그 오묘한 진리를 직접

체득함으로 아는 진리이다.

요8:31- 내 말에 거하면

(에안 휴메이스 메네테

엔 토 로고 토 에무)

– 육신이 물질계에

살고 있는 것 같이,

그리스도 말씀에 거하면

참 자유를 누리는

영적 삶을 사는 것이다.

순종.

복종.

행함있는 믿음.

산 믿음.

성경의 진리는 지키고

순종해야 아는 진리이다.

이론적으로

지식적으로 아는 것은

믿음이 아니다.

경험으로 체득하는 진리.

순종 없이는 알 수 없는

진리이다.

지금이라고 하는

현재의 삶 속에서

순종하고

지키고

복종하고

체험하여

주님과 하나되고,

얻어진 진리이며

곧 나 자신의 믿음이다.

남의 간증만 하는

신앙이 아니라

나의 간증을 할 수 있는

신앙이라야 한다.

그 사람이

공개 된 진리.

하나님의 진리를

아는 자.

참 자유를 누리는

자가 된다.

그 예수를 만난 자가

되는 것이다.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14:8-11

8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0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32- 알찌니(그노세스데이)

– 알기에 이를찌라.

순종하고 지키면

누구든지 알 수 있는 진리.

하나님이 다 공개하셨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면

누구든지 하나님의 진리를

알게 된다.

​하나님은 신비한

분이시지만

인간이 구원을 받고

천국과 영생을 얻기에

충분하게 자신을

공개하셨다.

​그래서

그 관점에서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완전하게 자신을

가르쳐 주시고

알게 하신다.

[요한복음 6:45]

선지자의 글에

저희가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요한복음 18:20]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드러내어 놓고

세상에 말하였노라

모든 유대인들의 모이는

회당과 성전에서

항상 가르쳤고

은밀히는 아무 것도

말하지 아니하였거늘

[요8:32 호크마 주석 참조]

“그 진리”,

그 유일하신 진리

철학적인

추상적 진리가 아니다.

개념적인 진리가 아니다.

예수님 자신을

말씀하시는 계시(啓示)된

그의 말씀인 동시에,

예수님 자신으로

구체화 된 계시 진리

철학적

종교적

개념적 진리가 아니라

실재적으로

구체적으로

현재부터

영원히 누리게

하시는 진리.

죄에서 해방

의를 얻은 자유

사망에서 해방

영생을 얻은 자유

마귀에게서 해방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유

지옥에서 해방

천국을 얻은 자유

하나님의 언약

예수님의 대속의 은총

성령님의 이중(二重)

은혜 역사

칭 의와 성화는

현재

그리고

영원히

그리스도인들이

만끽하는

참 자유를 주시는

진리이다.

하나님의 언약(성경)

이 진리가 믿는 자들에게

영원한 자유를 주신다.

36절

하나님 아들

(예수님 자신)이시기 때문.

그 속죄의 죽으심에 의하여

믿는 자들을 죄악에서

해방시켜 주신다

왜 예수님 자신을

“진리”라고 하였는가?

진리와

예수님을 동일체

(14:6).

예수님의

모든 언행은 진리

그의 보내신

성령의 하시는

모든 기적적인

역사도 진리

참된 기적은

진리를 지니고 있다.

진리 없는

기적이나 역사(役事)는

성령의 것이 아니다.

➜ 계시 된 진리

– 내가 그니

(에고 에이미 ἐγώ είμι)

하나님께서

이미 공개하신

진리를 믿지 않으므로

멸망 받는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를

몰라서가 아니다.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진리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이것이 죄다.

그 죄로 멸망을 당한다.

인본주의 자들의

교만과 무지가

자신을 죽이는 것이다.

요 8:24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나님은

오래 전부터

완전하게 공개하셨다.

​예고 하셨고

이루셨고

보여 주셨으면

많은 표적을 남기셨다.

​인본주의는

스스로 진리를

외면 한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없는 사실을

믿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공개하신

진리를 그대로 인정하고

믿음으로 진리를

알게 되고

참 자유를 얻은 것이다.

이사야 43:10-13

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이는 너희로

나를 알고 믿으며

내가 그인줄 깨닫게

하려 함이라

나의 전에 지음을 받은

신이 없었느니라

나의 후에도 없으리라

11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12 내가 고하였으며

구원하였으며

보였고

너희 중에 다른 신이 없었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증인이요

나는 하나님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3 과연 태초로부터

나는 그니

내 손에서 능히

건질 자가 없도다

내가 행하리니

누가 막으리요

요8:32

– 자유케 하리라

– 에류데로세이

(ἐλευθερώσει)

– “그가 원하는

곳으로 간다.”

그리스도인

– 하나님이 원하는

그곳으로 가는 자.

하나님이 원하는 대로

순종하는 자가

참 자유를 얻은 자.

사단의 역사.

유혹. 미혹. 시험에

전혀 방해받지 않는 자유.

예수님 같이 하라

– 진리에 순종하고

참 자유를 얻으리라.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일만 하라.

하나님이 함께하시며

혼자두지 아니하신다.

요8:28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 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 하셨느 니라

요8: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요

요17:19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저희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롬6:17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18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참 자유는

자 범죄에서 해방

로마서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로마서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리스도의 사랑(아가페)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온 인류의

죄를 구속하시기 위해

성육신하시고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 당하시고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를

위한 화목 제물이 되신

희생적인 사랑.

동시에

그리스도를 통해

온 인류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랑이다

(롬8:39).

​바울의 변화는

성령 충만 과 아가페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후

변화되었다.

​그리스도인의 삶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본문에 바울

자신처럼 아가페에 끌려

하나님을 사랑하는

성도가 되기를

부탁하고 있다.

강권하시는 도다 –

‘쉬네케이’는

‘붙든다’는 뜻.

​바울의 헌신적인 행위가

그리스도의 사랑에 의해

불가항력적으로 이루어진

것임을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

​ 평안하고 자유스러운

순종과 복종의 삶 .

​ 그리스도인의

자연스러운 삶이다 .

천국과 영생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순종하는 자유.

성령이 주신다.

성령이 주시는 참 자유

롬8장2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성령은 우리의 영혼에

그리스도의 피를 뿌려서

우리에게서

죄책의 얼룩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우리를 성별하여

참된 순결에 이르게 한다.

히브리 문법,

소유격은 형용사로

취급하여 해석.

생명의 성령은

“생명을 주는 성령”으로

해석되어야 하는 것.

본문의 의미.

사람들이 율법의

의무아래 있는 한,

그들은 죄의 굴레에

매여 있게 됨으로 해서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되기 때문에

하나님의 율법이

그들을 정죄하는 것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영(성령)은

육체의 무절제한

정욕을 바로잡음으로써

우리 안에 있는

죄의 법을 폐하며,

동시에 사망의 죄책에서

우리를 건져내 준다.

John Calvin, Comm., Rom..8:2. Cf.

성령은 실재적으로

그리스도인들에게

마음에서부터 자유를

누리게 하신다.

성령 충만은

하나님이 주시는

참 자유를

지금부터

영원토록

누리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실재며

지금 누려야 하는

자유인 것이다.

그 사람이

그리스도인이다.

[갈라디아서 5:1]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갈라디아서 5:13]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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