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무한도전 | [8月의 무도] 그.아.없💬 [Θ]프! 알고도 걸리는 번데기의 덫.. 개인주의 끝판왕들의 금지어 게임!😈 “7(세븐)” 3편 Infinite Challenge 16674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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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의 8월은 어땠을까?]파티를 시작하겠습니다😈
개인주의의 끝을 본다! 금지어 게임
시작한지 18초만에 탈락! 사라진 길이..
[θ]프! 알고도 걸리는 번데기의 덫..
냉면 냉면 냉면~ 목숨을 건 깨방정..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방영일자 : 20100821
⏰오분순삭⏰ 에서 관련 에피소드 보기
‘세븐 – 금지어 파티’
https://youtu.be/EyklpMWK8hk

무한도전 1화부터 FULL버전 다시 보기 (2006년 5월 6일~2018년 3월 31일) →
▶ WAVVE :
https://m.wavve.com/player/vod?contentid=M_1000786100002100000.1
▶ iMBC :
http://m.imbc.com/Vod/VodPlay?progCode=1000786100000100000\u0026broadcastID=1000786100002100000\u0026type=VOD
#집에서함께해요#무리한도전#무모한도전#무한도전레전드#유재석 #정준하#박명수#정형돈#하하#노홍철#길#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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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세븐 특집 – 나무위키:대문

제목의 7(세븐)은 공포 영화 9(나인)의 패러디인 것으로 보이며, 컨셉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명작 추리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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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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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태호 피디의 소름끼치는 풍자의 미학 – 미디어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패러디와 풍자의 성찬. 많은 분들이 <무한도전 세븐>을 보시면서 들었던 생각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고전 명작 ‘그리고 아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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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mediaus.co.kr

Date Published: 7/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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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내가 무한도전을 좋아하는 이유? 이렇게 색색깔의 옷을 입고 예능을 하는 것만으로도 보기 좋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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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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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패러디 화제 – 이투데이

사진=방송 캡처 지난 21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 ‘무한도전’ ‘7 세븐’ 특집에서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패러디한 호러가 시청자들에게 긴장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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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etoday.co.kr

Date Published: 1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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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완벽재연에 ‘경악’ < 사회 ...

원작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재해석해 선보였던 무한도전. 시청자들은 무한도전 제작진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투데이코리아=양만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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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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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미스터리7, 소름돋는 풍자와 무한도전이 걱정되는 이유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의 추리소설을 모티브로 이루어진 모습을 보였던 <무한도전 미스터리 특집 7>은 유재석, 박명수, 정형돈과 노홍철, 하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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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71hades.tistory.com

Date Published: 11/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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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7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긴장감+재미 최고”

무한도전 멤버들이 시청자들에게 무한한 긴장감과 재미를 동시에 안겨줬다. MBC ‘무한도전’은 21일 지난주에 이어 방송된 ‘미스터리 특집-7’에서 추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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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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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섬뜩한 공포를 느꼈다 – 바람나그네

이번 무한도전에서 보여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라고 끝나는 대목은 약간 패러디 상황이 있었다고 한다면, 이미 유명해질 대로 유명해진 동명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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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fmpenter.com

Date Published: 12/2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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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무한도전

  • Author: 옛능 : MBC 옛날 예능 다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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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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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태호 피디의 소름끼치는 풍자의 미학

언제나 여름이 되면 준비하는 그들만의 납량 특집이 이번에는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왔습니다. 공포를 어디에서 찾을 지는 어쩌면 매번 비슷한 공포를 체험하게 해야 하는 이들에게는 고통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렇게 태호 피디가 찾은 공포는 바로 우리였습니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패러디와 풍자의 성찬

많은 분들이 <무한도전 세븐>을 보시면서 들었던 생각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고전 명작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일 겁니다. 영국에서는 ‘열개의 인디안 인형’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고 국내에서도 이 제목의 노래와 함께 널리 알려진 작품입니다.

현재도 연극으로 자주 공연될 정도로 한정된 공간에서 보여 지는 심리묘사는 그 어떤 것도 이 작품의 탁월함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7개의 무한도전 인형이 하나 둘 피로 물들어가며 사라져 가는 그 과정에서 보여 지는 심리묘사는 철저하게 아가사 크리스티의 원작을 패러디했음은 두말 할 나위없습니다.

그 어떤 이도 코믹함 속에 잔인한 심리전을 담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는 없을 겁니다. 전체적으로 흐르는 코믹함 속에 섬뜩한 공포를 심어주는 감각은 무한도전이 아니면 도저히 알 수 없는 특별함이었습니다.

이번 <무한도전 7>은 두 가지로 봐도 충분히 재미있고 유익한 방송이었습니다. 고민하기 싫은 이들은 철저하게 재미로 봐도 충분히 납량 특집으로서 효과적이었습니다. 직관적으로 보고 즐거워해도 좋은 이번 특집을 조금의 상상과 해체를 통해 들여다본다면 마지막 홀로 남은 하하의 공포심을 뛰어넘는 현실의 공포와 마주하게 됩니다.

직관이 던져주는 재미와 공포보다 그 패러디와 풍자 속에 담겨진 현실의 공포는 그 어떤 무서움보다도 심한 두려움을 던져주었습니다. 그렇게 무한도전은 또 하나의 전설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하루 종일 제작진들이 일곱 곳에 숨겨둔 비밀을 찾기 위해 그들은 온갖 고생을 다합니다. 씨름장에서 수영장에서 그리고 테마파크에서 그들은 준비된 미션을 통해 얻어 낸 것은 하나의 주소였습니다. 용산역에서 유재석의 코딱지를 파야 했고 쌀에 적힌 글을 읽어야 했던 그들이 얻어낸 정답은 “한국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 373-1’이었습니다.

만찬을 위해 그들은 왜 그곳까지 가야만 했을까요? 수없이 많은 공간을 놔두고 정확한 지명을 적나라하게 공개하며 그들이 그곳으로 향한 이유는 명확하지요. 4대강과 환경오염이라는 두 가지 의미가 모두 담겨져 있는 그곳은 그들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커다란 틀 중 하나였습니다.

이 장소는 팔당댐이 있는 중요한 곳입니다. 팔당댐1 측정지점이 바로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였고, 지난 3년 간 수질 측정을 통해 확인된 사실은 연평균 화학적 산소요구량이 3년 연속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수질오염을 패러디하기 위해 응용된 정형돈의 거짓말 탐지기는 흥미롭게 다가올 뿐입니다.

제작진들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하면 힌트를 주겠다며 측정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최종 위험도는 환경오염을 풍자하는 것이었습니다. 거짓말과 오염의 오묘한 일치는 우리의 상상을 무한하게 확장해 줄 뿐이었습니다. 두바이 식당에서 의미 없이 많은 음식이 등장하는 장면 역시 환경오염에 대한 풍자였습니다.

하얗게 만들어진 그래서 섬뜩한 세트장과 잘 차려진 잔치 상에 모인 그들은 미션을 받습니다. 각 멤버들을 위기에 빠트릴 금칙 어를 지정해 하나 둘 사라지게 하는 과정은 오늘 방송의 하이라이트였습니다. 영화 세븐에서 보여주었던 단테 신곡에 등장하는 일곱 개의 죄악 ‘탐식, 탐욕, 나태, 음란, 교만, 시기, 분노’를 떠올리게 하는 일곱 멤버들이 하지 말아야 하는 금칙 어들은 서로가 상의해 적어냅니다.

그리고 이를 어기는 이들은 모두 알 수 없는 공간에 갇히게 되는 상황은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해줍니다. 극심한 이기심은 모든 것을 끝낼 수밖에 없음은 거울 속의 미션 지시 자에 의해 이미 거론되었습니다. 회초리를 부러트리는 행위를 통해 함께 믿고 하나가 되면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음과 이를 알면서도 극단적인 이기심으로 인해 모두가 사라지는 상황을 자초하는 것 모두 우리의 모습이었습니다.

MB정권 들어서며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말입니다.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그 소통을 통제하기 위한 언론장악은 MB정권이 사활을 걸며 추진하는 사업이었습니다. KBS 장악을 시작으로 미친 듯 MBC를 장악하려는 정권과 마지막까지 거세게 저항하는 노조의 싸움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으며, MB정권이 끝나는 순간까지 지속될 수밖에는 없습니다.

언론 장악이라는 입장에서 보자면 그 화려하게 꾸며진 공간은 현재의 MBC를 의미하고 멋지게 차려진 음식들은 MB가 제시한 교시와 다름없습니다. MBC 방문진을 MB에서 장악하며 김우룡과 엄기영 전 사장과의 대립은 당시 가장 중요한 화두이자 전환점이었습니다.

엄기영을 사퇴시키려는 방문진과 대립하던 상황에서 엄 사장은 결과적으로 최악의 수를 던졌습니다. 바로 젊은 본부장 7명의 사직서를 건네는 강수를 두었고, 김우룡은 기다렸다는 듯이 일곱 명의 젊은 본부장을 자르고 자신들의 사람들로 채워 넣으며 MBC 장악을 시작했습니다.

자연스러운 수순처럼 2월에 엄기영 사장은 물러나고, MB 낙하산인 김재철이 새로운 사장으로 들어서며 MBC 장악은 노골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상황들은 무도 인들이 힌트를 얻기 위해 행하는 일들처럼 혼란스러웠지만 사실 그들의 고생만큼(노조의 파업 등) 행복한 결론들은 전혀 없었습니다.

물론 다 모아놓으면 해법을 찾을 수 있는 정답이 유추되니 결과적으로 그들은 뭉쳐야 하고 그래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상황을 더욱 극단적이며 의미 있게 담아낸 것은 자이로드롭을 타는 유재석의 모습을 보여주며 ‘인셉션’을 떠올리게 만드는 주제곡을 깔았다는 것이지요.

정신을 개조하는 ‘인셉션’의 등장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아시겠지요. 김우룡의 김재철 청와대 쪼인트 막말과 무도 속의 금칙 어는 다의적인 표현으로 섬뜩함을 던져줍니다.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가장 잔인한 공포가 ‘홀로 남겨진 다는 것’이지요. 그 당연한 진리처럼 모두가 사라진 자리에 홀로 남겨진 하하는 잠깐의 만족 후에 극심한 공포에 휩싸입니다.

하얀 색이 전해주는 근원적인 공포는 커다란 파티 장을 더욱 공포스럽게 만들 뿐입니다. 완벽하게 갇힌 공간에 홀로 남겨진 하하는 이미 사라진 멤버들을 절실하게 외치고 게임의 룰인 금칙 어를 외치며 그는 스스로 패자가 됩니다.

“네! 힘 내겠습니다”

는 마지막까지 투쟁의 고삐를 놓지 않아야 하는 MBC 노조원들의 외침이자 그들이 앞으로도 해야만 하는 외침이었습니다. 물론 그런 외침으로 인해 노조위원장과 피디수첩 피디는 회사에서 잘리는 황당함을 맛봐야한 했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이 그 외침을 지속해야 하는 것은 그렇지 않는다면 진짜 아무도 남겨지지 않는 MBC와 대한민국을 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극심한 이기심은 어울려 살아야 하는 세상에 고립을 불러 오고 그런 단절은 곧 극심한 공포로 이어져 스스로 견딜 수 없는 외로움과 고립감에 자살을 해야만 하는 상황까지 이어집니다.

잘 차려진 파티 음식만이 남은 마지막 장면은 말만 많은 MB 정권의 실체를 그대로 풍자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것들을 차려놨지만 먹을 것도 없는 그 파티 장은 즐겨야할 인간들은 사라지고 허울 좋은 음식들만 남겨져 있을 뿐입니다. 그 잔인하도록 정교한 태호 피디의 현실풍자는 마지막 남은 음식과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말하는 자유도 빼앗기고 서로를 의심하며 타인이 죽어야 자신이 살 수 있는 상황과 정신병원을 연상케 하는 하얀 공간과 밀폐된 상황은 태호피디가 건네는 가장 공포스러운 현실이었습니다.

영화나 연극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미장센들은 <무한도전 세븐>에서 의미 있게 차용되며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결코 볼 수 없는 풍자의 힘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소설과 영화의 패러디와 함께 그는 마지막 그 절정의 순간 참혹함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이클 잭슨의 <리틀 수지 Little Susie>를 배경음악으로 선택했습니다.

미국의 섬뜩한 전설을 소재로 마이클 잭슨이 만들어낸 가장 잔인하고 공포스러운 노래를 배경으로 선택한 태호 피디의 선택은 역시 박수를 보낼 수밖에는 없습니다.

완벽한 추리소설을 패러디해 섬뜩한 현실 풍자를 한 무한도전을 사랑하는 것은 무죄이고 많은 이들은 그런 무한도전을 레전드라고 부릅니다.

[무한도전]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무한도전]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내가 무한도전을 좋아하는 이유?

이렇게 색색깔의 옷을 입고 예능을 하는 것만으로도 보기 좋지만,

몇몇 사람들의 대단한 추리 능력을 볼 수 있어서이다…

여드름 브레이크, 갱스 오브 뉴욕, 심지어는 저주받은 걸작 좀비특집까지…

현 정치를 비판한다며 사람들은 끼워맞추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난 그냥 웃음으로 봤다.

사실 오늘 무한도전을 너무 기대해서인지, 중박 정도라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의 댓글이 나를 놀라게 했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의 숨은 뜻…

방송에서 나온 금지어! 그것은 현 정권의 방송을 향한 입막음을 뜻하는 것이고,

그런식으로 하다가는 결국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는… 그런 식의 해석.

와~~ 감탄!

김태호PD님은 그런 뜻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믿고 싶다.

아니, 믿지 않더라도 실제로 그렇지는 않다라도 난 주장하고 싶다.

하지만 사람들의 상상력, 그리고 추리력.

정말 놀랍다.

이래서 점점 예능인 무한도전이 명품화 되어 가는 듯.

솔직히 오늘 방송. 기대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뒷얘기를 감싼 별별 추측이 더 흥미롭게 하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식의 해석. 그만했으면 좋겠다.

불안해… 무도 없어질까봐…ㅜ.ㅜ

근데 오늘 무한도전 여운이 마니 남네..ㅋㅋ 굿뜨~

‘무한도전’,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패러디 화제

▲사진=방송 캡처

지난 21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 ‘무한도전’ ‘7 세븐’ 특집에서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패러디한 호러가 시청자들에게 긴장감과 재미를 선사했다.

이날 1등을 차지한 멤버 박명수, 정준하, 노홍철, 하하는 파티장에 마련된 브라운관에 등장한 의문의 남성의 지시하는 미션을 수행했다.

서랍안에 들어있는 회초리를 부러뜨리는 것이 첫 번째 미션이었다. 거울속 남성은 회초리들을 부러뜨려보라고 지시했고 정준하가 거뜬히 회초리 다발을 부러뜨리자 난감한 표정을 지어 시청자들을 폭소케 했다.

이 후 거울속의 남성은 “오늘 이 파티장에서 여러분의 끝을 보도록 하겠다”고 호통을 치며 다양한 미션을 수행케 했다.

말미에서는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라는 강력한 메시지가 자막으로 보여져 큰 여운을 남겼다.

무한도전,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완벽재연에 ‘경악’

▲원작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재해석해 선보였던 무한도전. 시청자들은 무한도전 제작진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여덟 명의 손님이 섬에 당도했을 때는 초대한 장본인은 없고 하인 부부만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후로 섬에 모인 열 사람은 한 사람씩 차례로 죽어간다. 한 사람이 죽으면서 식탁 위에 놓여져 있던 인디언 인형들도 함께 사라진다.

인디언 동요의 가사에 맞춰 무인도에 갇힌 열 명의 사람들은 모두 죽고 마는데…

소설에서 주인공들은 각자 자신의 남에게 들키고 싶지 않은 과거를 안고 있다. 무한도전 멤버들도 평소에 상대방이 하면 싫은 행동이나 발언들을 선정해서 그와 같은 행동이나 발언을 하게 되면 독방에 갇히고 인형은 사라지게 된다.

멤버들은 자신들이 살아남기 위해 서로의 금지어와 금지행동을 하도록 공략하고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 상대방을 공격한다.

최후의 1인으로 살아남은 하하는 외로움과 무서움을 버티지 못하고 결국 금지어를 외치는 자살행위를 택했다. 제작진의 치밀한 제작의도는 이와 같이 결말을 맺어 원작 소설인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완벽히 재현해 냈다는 호평을 받았다.

무한도전 7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긴장감+재미 최고”

무한도전 멤버들이 시청자들에게 무한한 긴장감과 재미를 동시에 안겨줬다.

MBC ‘무한도전’은 21일 지난주에 이어 방송된 ‘미스터리 특집-7’에서 추리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패러디했다.

‘미스터리 특집-7’은 멤버들이 지도 속 7곳에서 7개의 힌트를 얻어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 해결과제다.

멤버들은 유재석, 정형돈, 길이 팀을 이루고 박명수, 노홍철, 정준하가 팀을 이뤄 수영장에 뛰어들고 무서운 놀이기구를 타는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했다.

유재석이 속한 팀은 수영장에 뛰어 들어 수영장 바닥에서 금고를 찾아내고 금고 속에 수학 문제를 풀었고, 박명수가 속한 팀은 ‘용산역에 있는 유재석의 꼬딱지를 파라’는 미션을 수행했다.

미션 수행 결과 1등은 박명수 팀, 2등은 유재석 팀이 차지했다.

미션을 모두 수행하고 지도에 표시된 장소에 도착한 멤버들은 준비돼 있던 화면속에서 나타난 거울의 요정에게 서랍안에 들어있는 회초리를 부러뜨리라는 황당한 미션을 받았다.

서랍속에는 수십개의 회초리가 준비되있었고, 이를 정준하가 거뜬히 부러뜨려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 사진출처: MBC ‘무한도전’ 화면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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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개의 회초리를 부러뜨리지 못할 것이란 예상이 한순간에 무너진 거울의 요정은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며 “하나는 부러뜨리지 쉽지만 여러 개를 한 번에 부러뜨리기 어려운 이 회초리처럼 혼자는 약하지만 함께 힘을 합치면 오늘처럼 어려운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급하게 마무리했다.방송 후 시청자들은 “거울의 요정의 황당한 표정이 너무 재밌었다”, “멤버들의 호흡이 빛난 방송이었다”, “긴장감과 재미를 느낄수 있었다”는 둥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깜뉴스-

무한도전, 섬뜩한 공포를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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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멤버들에게 고루 남겨진 단서는 각 지점을 통해서 얻고, 획득한 단서를 통해서 뭔가 특별해 보이는 게임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세븐특집’은 각 멤버들이 삼삼오오 조를 이루어 서울의 서점과 용산의 어느 곳, 이태원의 어느 곳을 찾아다니며 단서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재미를 주기도 하고, 때로는 시청자들이 있는 곳을 과감히 찾아다니며 보는 재미를 줬다.

놀이동산에서는 공포의 대상인 놀이기구를 타면서 들리지도 않을 것 같은 문제를 풀면서 과감히 망가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각 지점마다 흩어진 단서들을 주워 모아서 결국에는 4:3으로 나눠진 멤버들은 양평의 주소지를 얻게 되고, 모든 멤버들이 차례대로 모였다. 그러나 순위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았다.

그들이 모인 하얀 방은 텅 비어 있는 넓은 방이었는데, 이곳에는 무도 멤버들을 대표하는 피규어 세트와 역시나 하얀 배경의 집기들이 분산되어 있었다. 화면으로 갑자기 오늘의 미션을 진행할 무서워 보이는 성우(?)가 등장하며 이 특집은 시작된다. 게임이 그렇다고 구성력이 뛰어나지는 않았지만, 무엇을 전해야 하는지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움직이는 듯했다.

시작이 되기 전, 지령 전달자는 오늘의 주 키워드 내용을 밝히게 된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라는 말을 생각나게 하듯 회초리를 부러뜨려 보라고 주문을 하게 되는데, 결국 전해주려 했던 말은 하나는 부러뜨리기 쉬우나 여러 개가 모였을 때에는 부러뜨리기 어렵다.. 라는 말을 전해주려 했지만 그 여러 회초리를 정준하의 괴력으로 다 부러뜨리며 잠깐 동안 웃기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전해주려 해 보이는 메시지는 분명 처음에 나온 것과 같았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이 말은 현재 무한도전의 상황이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여러 군데에서 보이는 면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메시지이기도 했다. 현재 무한도전은 외부의 공격을 많이 받고 있다. 그 이유는 말이 안 되는 것부터, 억지로 끼워 맞춰서 욕을 하려고 하는 것들로 부터 공격이 이어지고 있다. 막말을 가장 많이 하는 방송이네! 뭐네! 하면서 죽이려 노력을 하고 있다.

메시지에서 볼 수 있듯이 ‘여러분도 혼자는 약하지만 함께 힘을 합치면, 오늘처럼 어려운 난관도 얼마든지 헤쳐 나갈 수 있습니다’ 라는 말은 현재의 무한도전에 가장 걸맞은 말이기도 했다..

이번 무한도전에서 보여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라고 끝나는 대목은 약간 패러디 상황이 있었다고 한다면, 이미 유명해질 대로 유명해진 동명의 소설 아가사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비슷한 내용이기도 했다. 인디언섬에 초대받은 10명의 사람들이 차례차례 죽어나가고, 결국 마지막 남은 사람은 겁에 질려 스스로 목매달아 자살을 하는 섬뜩한 내용이었다. 그러나 범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소설과도 비슷한 맥락의 이번 게임은 스스로 정해진 룰에 따랐지만 사실 뭉쳐서 서로를 지켜주려 했다면 애초에 게임이란 것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정리를 할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게임이란 것이 누가 살아남느냐를 정하는 것이었고, 이기적인 사람의 마음이 결국은 모두를 해 하는 것의 메시지를 남기게 된다.

실제 무도 멤버들이 보여준 것은 서로를 너무나 잘 아는 상태에서 도저히 빠져나갈 수 없는 답을 상대 등에 적어놓고 그 말이나 행동이 나올 수 있게 트릭을 만들어 놓았다. 비록 결과로 게임에 지며 어둠의 사자에게 끌려 나가 고립이 되는 것으로 끝나지만 죽음대신 고립이란 부분으로 대체를 한 것은 전하는 메시지가 있기에 작게 처리해도 좋은 것이었다.

빠져나갈 수 없는 답이란 것은 웃음을 유발하기도 했다. 서로의 단점을 알다보니 땀이 많이 나는 멤버는 땀 닦는 것, 자기 노래 홍보 많이 하는 사람은 그것을 못 하게 하는 것, 작은 말버릇 등을 써 놓는 것으로 누구라도 지게 되어 있었다. 결국 누가 눈치를 먼저 채고 자신의 단점 이야기를 안 하는 게 주요 게임 승패의 열쇠였는데 하하는 그 부분을 잘 피해 나가고 결국 이겼다.

하지만 게임에서 모두 이겼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아가사크리스티의 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에서 나온 내용에서 보듯 결국 마지막 남은 사람은 초대받은 모든 사람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고 혼자 남겨진 공포에 스스로 자살을 하게 되는데..!! 바로 무도에서 마지막 남은 하하 조차도 최후의 승리자였지만 그 공포감에 스스로 포기를 하며 끝난다.

단지 무한도전 하나만을 놓고 볼 것이 아니라, 어느 세력의 힘으로 인해서 고립 당하는 프로그램이나 대상들이 항상 힘을 뭉치려 하지 않고, 어려운 순간에서 어떤 것을 택하려 할 때 힘을 모으지 못하는 것들을 많이 바라보게 된다. 시청자들 또한 그런 프로그램들을 지켜주지 못하는 소심한 자세에서 바라다보면 결국은 자신이 지켜야 할 프로그램은 사라지고 없게 되어 버린다.

현재 방송에서 예능이든 보도 프로그램이든 불쾌한 힘을 가진 자들의 마수에 진행자가 수시로 바뀌고, 압력에 굴복해서 그런 권력의 힘에 놀아나 프로그램을 없애거나 진행자를 바꾸며.. 결국에는 그들에게 무너지고 만다. 수많은 사람이 뭉칠 때 생기는 파워는 정말 엄청난 힘을 가지게 된다. 그런 힘을 좋은 곳에 제대로 쓴다면 엄청난 파워로 그 모든 것들을 보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무도에서도 보여주듯 서로의 힘이 서로를 해치려 할 때에는 결국 남는 사람조차도 나중에는 새로운 힘에게 굴복하고 사라져 버리는 것이 된다. 다수의 힘이 한 사람의 힘이 될 때, 그 때 쳐 내기는 너무나도 쉬우니 말이다. 패러디로 보여준 메시지였지만 이것은 무도, 그리고 나아가 다른 프로그램, 그리고 우리 주변에 있는 노동의 장소에도 해당 될 내용으로 보인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 인터뷰 축하해 주셔도 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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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무한도전)가 여름공포특집이나 다름없는 ‘세븐특집’을 방송해서 큰 재미와 깜짝 놀랄 섬뜩한 공포를 주었다. 기존 공포특집이라고 하면 아주 뻔하게 무서운 폐가나 폐교 등을 배경으로 일정 지점까지 다녀오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공포를 주고 그것에 기겁해서 놀라는 연예인들을 보는 재미에서 끝났다면 이번에 보여준 무한도전의 공포특집은 한 단계 위의 수준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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