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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의 신비
예수님께서 우리 인간의 구원을 위해 고통을 당하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을 묵상하는 내용입니다.
1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피땀 흘리심을 묵상합시다.
2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매맞으심을 묵상합시다.
3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가시관 쓰심을 묵상합시다.
4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5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심을 묵상합시다.
*묵주기도 ‘고통의 신비’ 배경지*
– 프랑스 파리 : ‘기적의메달 성당’, ‘파리외방전교회’,
– 프랑스 아미앵, 샤르트르, 솔렘수도원, 생류성당, 리지외, 루왕성당, 퐁맹성당,
– 아르메니아 : 세바나방크 수도원, 아라랏산,
– 조지아 : ‘성 삼위일체 성당’, 즈바리수도원, 메테히성당, 성삼위 사메바성당
– 이스라엘 예루살렘 : 겟세마니성당, 베드로회개성당, 주님무덤성당, 주님눈물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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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의 신비 : 화요일과 금요일 – parksimon

<고통의 신비 해설>묵주기도는 그리스도의 수난에서 몇몇 순간들을 선택하여, … 이러한 비참한 고통 속에서 하느님의 사랑만이 아니라 인간 자체의 의미도 드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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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parksimon.com

Date Published: 1/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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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주기도] 고통의 신비
[묵주기도] 고통의 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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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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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주기도 신비의 묵상 -고통의 신비

묵주기도 신비의 묵상 – 고통의 신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통과 죽음의 신비를 묵상하는 기도

고통의 신비 1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피땀 흘리심을 묵상합시다.

(의탁)

◎고통받는 이들의 어머니이신 성 마리아, 피땀을 흘리시며 번민하시는 예수님을 경배하며 청하오니, 저희에게 주님께 의탁하는 마음을 빌어주소서.

1. 만찬이 끝나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올리브 산의 게쎄마니라는 동산으로 가십니다 (마태 26,36).

2. 다른 제자들은 동산 밖에 남겨 두고,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만을 데리고 동산 안으로 들어갑시다(마태 26,37).

3. 예수님께서 세 사도들에게 “내 영혼이 근심에 싸여 죽을 지경이니, 그대들도 나와 함께 여기 머물러서 깨어 있으시오”라고 말씀하십니다(마태 26,38).

4. 예수님께서 땅에 엎드려, “아버지, 이 잔을 거두어주소서. 그러나 제가 원하는 대로 하시지 말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소서”하고 기도하십니다(마르 14,36).

5. 그때 천사가 하늘로부터 나타나 예수님의 기운을 북돋우어 격려해 드립니다(루카 22,43).

6. 예수님께서 고뇌에 싸여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피와 같은 땀이 흘러내려 땅을 적십니다(루카 22,44).

7. 예수님께서 기도를 마치고 오시니, 제자들은 근심하다가 지쳐 잠들어 있습니다. 베드로에게 “그대들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깨어 있지 못하오?”라고 나무라십니다(마태 26,40).

8. 다시 두 번째로 홀로 가시어 “아버지 제가 이 잔을 마실 수밖에 없다면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하고 기도하십니다(마태 26,42).

9. 그런 다음 다시 오셔서 여전히 자고 있는 제자들을 보시고는 “영은 간절히 원하지만 육신은 약하다.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나 기도하라”고 말씀하시고 세 번째로 기도하러 가십니다(마태 26,43-44).

10. 예수님께서 기도를 마치시고, 제자들에게 “자! 인자가 죄인들 손에 넘어갈 때가 되었소. 일어나 갑시다” 하시고 유다와 군중들 앞으로 가십니다(마태 26,46).

고통의 신비 2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매 맞으심을 묵상합시다.

(극기)

◎칼로 찔림을 받으신 어머니 성 마리아, 매 맞고, 조롱받으시는 예수님을 경배하며 청하오니, 저희에게 고통을 이기는 인내의 덕을 빌어주소서.

1. 군인들이 예수님을 안나스에게 끌고 갑니다. 예수님께서 안나스에게 말대꾸를 한다고 하여 하인 한 사람이 예수님께 손찌검을 합니다(요한 18,19-23).

2. 가야파의 장인인 안나스(요한 18,13)는 예수님을 그해의 대제관인 가야파에게로 보냅니다 (요한 18,24).

3. 가야파는 백성을 위하여 한 사람이 죽는 것이 이롭다고 하여 유다인들을 선동하던 사람입니다(요한 18,13-14).

4. 대제관이 예수님께 “당신이 정말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요?”하고 묻습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이 그렇게 말했습니다” 하고 대답하십니다(마태 26,63-64).

5. 가야파의 관저에는 율법학자들과 원로들이 모여 있었습니다(마태 26,57). 온 의회가 예수님을 고발하여, 그분 얼굴에 침을 뱉고 그분을 구타하며, 더러는 손찌검을 합니다(마태 26,60-68).

6. 그들은 번갈아가며 예수님께 매질을 하여 예수님의 등은 마구 찢기고 피가 낭자하게 흐릅니다.

7. 새벽이 되자, 모든 대제관들과 백성의 원로들, 율법학자들이 모여 회의를 열고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의합니다(마태 27,1).

8. 그래서 예수님께 사형을 선고할 권한이 있는 빌라도 총독에게 이송합니다(마태 27,2).

9. 빌라도가 예수님께 “당신이 유다인들의 왕이오?” 하고 묻습니다(마르 15,2). 예수님께서는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내가 왕이라고 당신이 말합니다. 나는 진리를 증언하기 위해 세상에 왔습니다”라고 대답하십니다(요한 18,36-37).

10. 빌라도가 “나에게 당신을 풀어줄 권한도 있고, 십자가형에 처할 권한도 있다는 것을 모른단 말이오?” 하고 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위에서 주시지 않았더라면 당신은 나에 대해 아무 권한도 없을 것입니다”하고 대답하십니다(요한 19,10-11).

고통의 신비 3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가시관 쓰심을 묵상합시다.

(교만 극복)

◎자애로우신 어머니 성 마리아, 가시관으로 찔리신 예수님을 경배하며 청하오니, 저희에게 현세의 모든 모욕을 참아 극복하는 덕을 빌어주소서.

1. 총독의 군인들이 총독 관저로 예수님을 데리고 가서 옷을 벗긴 다음 붉은 망토를 걸쳐줍니다(마태 27,27-28).

2. 그들은 예수님을 조롱하려고 나무토막을 가져다가 왕의 옥좌라고 하며 예수님을 앉힙니다.

3.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서 예수님의 머리에 눌러 씌우고, 오른손에는 갈대를 들립니다(마태 27,29).

4. 그리고 예수님 앞에 무릎 끓고 “유다인들의 왕, 만세!” 하고 소리치고 깔깔거립니다(마태 27,29).

5. 또 예수님께 침을 뱉은 다음 갈대를 빼앗아 예수님의 가시관을 내려칩니다(마태 27,30).

6. 예수님께서는 가시관을 쓰시고 자색 겉옷을 걸치신 후 군중들 앞으로 끌려 나옵니다. 그러자 군중들이 “없애 버리시오, 그자를 십자가형에 처하시오!” 하고 외칩니다(요한 19,5-6).

7. 빌라도는 군중 맞은 쪽에서 손을 씻으며 “나는 이 피에 대해서 책임이 없소. 당신들이 책임지시오”하고 말합니다(마태 27,24).

8. 대제관과 원로들의 선동에 놀아난 군중은 “그의 피는 우리와 우리 자손들이 책임질 것입니다” 하고 어리석은 다짐을 합니다(마태 27,25).

9. 빌라도는 예수님에게서 아무 죄목도 찾아내지 못하여 석방하려고 합니다(요한 18,38-39).

10. 그러나 빌라도는 유다인들의 협박에 못 이겨 예수님께 매질을 한 후 십자가형에 처하라고 내어줍니다(요한 19,16).

고통의 신비 4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인내)

◎십자가를 지신 아드님을 보고 계신 어머니 성 마리아,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을 경배하며 청하오니, 저희에게 십자가를 질 수 있는 굳센 용기를 빌어주소서.

1. 군인들은 예수님을 때리고 조롱하고 나서 망토를 벗기고, 본래 예수님의 옷을 입히고는 십자가형에 처하기 위해서 밖으로 끌고 갑니다(마태 27,31).

2. 매를 맞아 지치고 피투성이가 된 예수님의 어깨에 군인들이 무거운 십자가를 짊어지게 하고, 해골산(히브리어로는 골고타)으로 끌고 갑니다(요한 19,17).

3. 예수님께서 울퉁불퉁한 언덕길에서 비틀거리시다가 미끄러져 넘어지십니다.

4. 예수님께서는 길모퉁이를 돌아 가시다가 근심과 슬픔에 젖은 어머니를 만나십니다.

5. 군인들은 키레네 사람 시몬에게 강제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짊어지게 합니다(마르 15,21).

6. 베로니카라는 여인이 수건으로 예수님 얼굴의 피땀을 닦아드립니다.

7. 백성과 여자들이 큰 무리를 이루어 예수님을 따라가고 있는데, 여자들은 예수님의 죽음을 애통히 여겨 가슴을 치며 통곡합니다(루카 23,27).

8. 예수님께서는 그 여자들을 돌아보시고 “예루살렘의 딸들이여, 나 때문에 울지 말고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식들 때문에 우시오”라고 말씀하십니다(루카 23,28).

9. 예수님께서는 무거운 십자가에 짓눌려 세 번씩이나 넘어지십니다.

10. 군인들은 쓸개를 섞은 포도주를 마시라고 예수님께 드렸으나 그분은 맛만 보시고 마시지 않으십니다(마태 27,34).

고통의 신비 5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을 묵상합시다.

(자아 포기)

◎십자가 아래 서 계신 어머니 성 마리아,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경배하며 청하오니, 저희에게 원수를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는 힘을 빌어주소서.

1. 예수님께서 골고타에 도착하자 군인들은 예수님을 발가벗기고 예수님의 손과 발에 못을 박고는 십자가를 세웁니다(마태 27,35).

2. 십자가 죄목 명패에는 “유다인들의 왕”이라고 적혀 있습니다(마르 15,26).

3. 예수님께서는 “아버지, 저 사람들을 용서하소서. 사실 그들은 무슨 짓을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라고 말씀하십니다(루카 23,34).

4.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어머니에게 요한 사도를 아들로 삼게 하십니다(요한 19,26-27).

5. 대제관들과 율법학자들이 예수님께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라고 조롱합니다(마태 27,41-42).

6. 예수님의 십자가 양편에 달린 죄수 중 하나는 예수님을 모욕하고, 또 다른 죄수는 예수님께 자신을 기억해 달라고 간청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대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오” 하고 응답하십니다(루카 23,39-43).

7. 오후 세 시쯤에, 예수님께서는 큰소리로 “나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습니까?” 하고 부르짖으십니다(마태 27,46).

8. 예수님께서는 세 시간이나 십자가에 달려 계시다가 “목마르다” 하고 말씀하십니다(요한 19,28).

9. 예수님께서는 큰 소리로 “아버지, 제 영혼을 아버지 손에 맡깁니다” 하시고, 숨을 거두십니다(루카 23,26).

10. 백인 대장과 그 곁에 서 있던 사람들은 지진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일어난 일들을 보고, “참으로 이분은 하느님의 아들이셨다”라고 고백합니다(마태 27,54).

* 이 글은 정진석 니콜라오 추기경님의 「묵주기도의 길잡이 장미꽃다발」 입니다.

묵주기도 (고통의 신비) (화/금)

묵주기도 – 고통의 신비 (화/금)

고통의 신비 1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피땀 흘리심을 묵상합시다. 2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매 맞으심을 묵상합시다. 3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가시관 쓰심을 묵상합시다. 4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5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을 묵상합시다.

고통의 신비 : 화요일과 금요일

고통의 신비 : 화요일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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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assion Of The Christ <고통의 신비 해설> 묵주기도는 그리스도의 수난에서 몇몇 순간들을 선택하여, 신자들에게 이를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며 다시 체험하도록 초대합니다. 이러한 비참한 고통 속에서 하느님의 사랑만이 아니라 인간 자체의 의미도 드러납니다. “보라, 이 사람을!” 인간을 알고자 하는 사람은 “죽기까지, 십자가에 달려서 죽기까지” (필립 2,8) 사랑으로 당신 자신을 낮추신 하느님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의 의미와 기원과 완성을 찾아야 합니다 (교서 22) .

예수님께서 왜 그런 혹독한 고통을 당하셨을까요? 그분은 전지전능 하신 하느님이신데…하고자 하셨다면 악당들을 물리치지 못하셨을 리가 없었을 텐데…아마도 우리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이유가 있었을 테지요…그것은 사랑 때문일 거야요…

나는 요즈음 손자를 보면서 하느님의 사랑을 배웁니다. 손자에 대한 사랑 때문에 내가 손자에게로 찾아 갑니다. 그 꼬마가 나에게 올 수 없으므로…인간이 하느님께로 갈 수 없으니 하느님께서 인간 세상에 오실 수밖에 없지 않았을까요. 인간을 사랑하시니…나는 손자가 너무 사랑스러워 가끔 이 꼬마 손자에게 죽을 위험이 닥치면 내가 대신 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인류를 대신해서 고난을 당하시고 죽으신 것은 인류에 대한 사랑 때문임을 어렴풋이 알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인류라는 복수가 아니라 바로 나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나의 죄를 대신 해서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생각이 미치자 예수님에 대한 사랑과 감사의 정이 솟구쳐 오릅니다. 참으로 고통의 신비 는 우리에게 애덕 을 강화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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