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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쉽설TV입니다.
이번 영상은 고스톱 생기초 분들을 위해 기존에 설명드린 영상중에서 핵심만 모아 합본으로 올려드립니다. 고스톱 카드가 어떤것이 있는지 기본적으로 점수계산하는 방법 / 게임 플레이방법을 모아봤습니다.
이 영상 하나로 친구 가족분들과 함께 고스톱 게임에 참여하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리는데 조만간 더 유용한 컨텐츠로 인사드리겠습니다.
화투 치는 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화투 치는 방법 – 다음블로그
m.blog.naver.com/jeon-s-o/221454932827 [화투 치는 방법] 민화투 / 민화투 치는법 / 2명, 3명, 4명, 5명 #민화투 #화투 #민화투치는법 #화투치는법# …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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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게임 규칙과 치는법 – 홍보왕
고스톱 게임 규칙과 치는법. 얼마전 2020. 1. 18. 22:03. 화투패의 종류. 먼저 고스톱은 기본 패 48장과, 보너스패(보통 화투 제작사 마크가 찍힌 패.
Source: lovem74.tistory.com
Date Published: 10/1/2021
View: 374
패돌리는 방법부터 점수계산까지! 2명,3명,4명, 5명 민화투 규칙 …
내 동년배들 다 민화투 배워서 놀았으면.. 간단한 게임이라 많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 민화투 치는 법에 대해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Source: stitcheexe.tistory.com
Date Published: 1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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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투 – 나무위키
2. 진행 방법[편집] … 1. 보너스 패를 제외하고 패를 돌린다. 순서는 바닥 패 → 손 패. … 2. 각각 바닥 패를 한 장씩 뒤집어서 선을 정한다. 보통은 밤일 …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2/11/2021
View: 9485
왕초보가 정리한 고스톱의 원리 !!고스톱잘치는법/화투에서 점수 …
고스톱잘치는법/화투에서 점수가 나는 원리/점수계산법/이기는방법. 타악잽이 2021. 2. 15. 17:39. 반응형. 여러분! 명절에 고스톱 치시나요?
Source: fantasia.tistory.com
Date Published: 8/23/2022
View: 3817
고스톱 규칙 잘치는법,고스톱 점수계산 – 해수
고스톱 잘치는법 · 1.주변을 살펴라 아마추어들 가운데엔 자기가 날 것만 생각하고 거기에 집착하느라 남의 화투를 살펴보지 않는 사람이 많다. · 2.작은 …
Source: hae-su.tistory.com
Date Published: 2/14/2021
View: 7545
고스톱 점수계산 룰 치는 법 총정리
고스톱 점수계산 룰 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인 고스톱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Source: toktokii.tistory.com
Date Published: 8/21/2022
View: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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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화투 치는 법
- Author: 쉽설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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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11.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G_OLkdEXrs
인생은 기쁨 찾기
m.blog.naver.com/jeon-s-o/221454932827
민화투 인원 수 (최대 5명) 2명 —-> 8장 깔고 10장 갖기 3명 —-> 6장 깔고 7장 갖기 4명 —-> 8장 깔고 5장 갖기 5명 —-> 8장 깔고 4장 갖기
2명 —-> 8장 깔고 10장 갖기
3명 —-> 6장 깔고 7장 갖기
4명 —-> 8장 깔고 5장 갖기
5명 —-> 8장 깔고 4장 갖기
광–20점
열끗–10점
띠–5점
청단 3장–30점씩
홍단 3장–30점씩
약–20점씩
맨 윗줄이 풍약이에요!
(10월-단풍-풍)
10월을 4장 모으면 풍약나는거
중간이 초약~~
(5월-난초-초)
5월을 4장 모으면 초약 나는거
마지막이 비약~~
(12월-비)
12월을 4장 모으면 비약 나는거에요!
약은 다른 사람들에게 20점씩 받으면 된답니다!
********************************
고스톱 치는법
m.blog.naver.com/ley_1210/30158746999
광 5개 모으면 3점, 그중에 비 광이 있으면 2점.
“광” 3개 모으면 3점,
그러나 “광” 중에 비가 있으면 2점.
이렇게 동물 & 곤충을 5장 모으면 5점.
이렇게 새를 5개 모으면, 고도리. 5점
띠를 5개 모으면 1점
청단 3개, 3점
홍단 3개, 3점
초단 3점.
피 10장 모으면 1점.
위의 그림은 쌍피. 한장에 2점씩임. 위의것은 6점.
위의 그림은 몇 점?
피 10장=1점
쌍피 3장=2점 * 3=6점
total 7점.
이것만 있어도, GO를 외칠수 있음.
7점부터 고를 외칠수 있음.
고스톱 게임 규칙과 치는법
화투패의 종류
먼저 고스톱은 기본 패 48장과, 보너스패(보통 화투 제작사 마크가 찍힌 패. 쌍피로 간주) 2장 정도로 돼있어보너스 패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넣을 수도 뺄 수도 있고 기본적으로 4장씩 12종류가 있는데, 같은 그림 두 장씩 짝을 지어서 가져가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이다.
1월/송학
2월/매조
3월/벚꽃
4월/흑싸리
5월/난초
6월/모란
7월/홍싸리
8월/공산
9월/국진
10월/단풍
11월/오동
12월/비
고스톱 계산법
● 광 (5장)
※ 광은 3장을 먹을 때부터 점수로 인정하여 3장을 먹으면 3점! 이때 광 3장 중에 비가 들어가면 비광이라 하여 2점으로 계산합니다.
※ 광 4장을 먹으면 비와 관계없이 4점으로 인정됩니다.
※ 광 5장을 모두 모으면 오광이 되어 15점으로 계산됩니다.
● 열끗 (9장)
※ 열끗은 저 그림에서 보듯이 동물 모양 있는 게 열끗입니다. 5장을 모으면 1점이고 추가로 모으는 것마다 1점씩 추가됩니다.
※ 7장 이상일 경우에는 멍텅구리(또는 멍따-멍텅구리 따블)라 하여 점수가 2배가 됩니다.
※ 열끗중에서 이렇게 새 다섯 마리가 합쳐진 세장을 모으면 고도리라고 합니다. 고도리가 되면 점수가 5점입니다.
※계산할 때 고도리 포함해서 열끗 6장 있으면 점수는 고도리 5점과 열끗6장 2점을 더하여 7점으로 계산합니다.
● 다섯 끗(10장)
※ 끗은 저렇게 띠처럼 된 무늬가 있는 걸로, 5장을 모으면 1점이고 하나 추가될 때마다 1점씩 올라갑니다.
※ 또 띠 무늬에 따라 홍단, 청단, 초단 등으로 나눠지며 같은 종류를 모두 다 모으면 각각 3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계산할 때 청단, 홍단, 초단 중 한 가지를 다 모으고 띠가 6장 있으면 점수는 청단 3점과 띠 6장 2점을 더하여 5점으로 계산합니다.
● 쌍피 [3 장 / 보너스패 별도]
※ 피 10장은 1점이 되고, 한 장씩 더 먹을 때마다 1점씩 추가됩니다. 쌍피는 피 2장으로 계산됩니다.
※ 국화 쌍피는 열끗이지만, 점수 계산 시 열끗또는 쌍피로도 계산할 수 있다.
※ 화투 제작사에서 고유 마크로 만든 보너스 패도 쌍피나 3피로 인정됩니다. 보너스 패는 넣고 게임을 하셔도 되고 빼고 하셔도 됩니다. 현장 규칙에 따라 정하기 나름입니다.
● 고스톱
세 명이서 게임을 진행하며 한 명당 7장씩을 손에 들고, 바닥에는 6장을 깔고 시작합니다. 3점을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기며 고를 할지 스톱을 할지 결정합니다.
● 맞고
두 명이서 게임을 진행하며 한 명당 10장씩을 손에 들고, 바닥에는 여덟 장을 깔고 시작합니다. 먼저 7점을 내는 사람이 이기며 고를 할지 스톱을 할지 결정합니다.
※ 순서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 3명 이상일 경우 꼴찌는 광 또는 쌍피를 팔 수 있습니다.(이때 점수는 정하기 나름)
※ 3명이 첫판일 경우 바닥패와 짝을 맞춘 후 뒤집은 패가 같을 경우 소위 쌌다 라고 하며 첫뻑으로 인정되어 상대피를 한 장씩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피가 없으면 그냥 패스입니다. 이패를 다음 사람이 짝을 맞추어 가져간 경우 피를 한 장씩 가져간 사람한테 줘야 합니다. 자기가 싼 거 자기가 먹은 거는 피를 2장씩 두 장씩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일명 자뻑이라고 하지요. 첫판을 싼 사람은 정하기에 따라 점수를 건네받고 연속 두 판 쌀 경우 두 배의 계산을 하며 연속 3번일 경우는 세배의 계산을 하고 승리로 간주한 여 게임이 종료됩니다.
※ 자기 차례가 되면 바닥패와 무늬가 같은 화투를 내서 깔려진 화투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또 한 장을 뒤집어서 그 무늬와 같은 화투가 있으면 그것 또한 내 것이 됩니다. 만일 자기 차례에 같은 무늬의 화투가 없으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화투 중 쓸모없는 한 장을 바닥에 버려야 합니다. 뒤집은 화투와 같은 무늬가 없을 때에도 그냥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서 3점을 먼저 내는 사람은 게임을 계속하고 싶으시면 ‘고’를 부를 수 있고 이긴 채로 게임을 끝내고 싶으시면 ‘스톱’을 부릅니다.
고스톱 이기는법
● 모든 게임이 흥분은 절대 금물입니다.
고스톱은 머리싸움입니다. 상대방이 어떤 식으로 패를 끌어 나가는지 그것을 보는 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자꾸 잃다 보면 침착함과 여유가 사라져서 상대방의 페이스에 끌려가게 되기 마련입니다. 페이스에 끌려간다는 건 내 돈 다 가져가 주세요 하는 것과 같은 것 상대방이 무슨 패를 쥐고 있는지, 침착하게 판단하여야 합니다. 만약 여유가 생기지 않는다면 잠시 그만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광은 무조건 획득해야 합니다.
광 정말 고스톱에 딱 5장 있는 아주 귀한 패다. 비광이든 달광이든 가리지 말고 우선 광을 먹는 거다. 고하기도 쉬워지고 박이라는 게 점수의 2배로 올려주기 때문에 상당히 짭짤한 패다. 한 번에 많이 따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실력에 여유와 자신을 갖기 위해 작은 돈이라도 이겨주는 게 좋다. 만일 `이 정도야 잃어도 상관없다`라고 생각하면 정말 큰 오산이다 작은 돈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 고도리는 꼭 잡고 있어야 합니다.
고도리. 고스톱에서 가~장 점수를 많이 주는 패입니다. 무려 5점. 고박을 씌우기도 좋고, 상대방의 허를 찌를 수 있는 아주 좋은 패입니다. 그리고 3장이기 때문에 광처럼 모으기 쉽고, 점수 많이 나는 패이기 때문에 견제하기도 좋습니다. 만약 자신에게 고도리가 있고 다른 상대방에게 고도리를 할 기회가 있다면 절대 내주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의 심리라는 게 자기패가 고도리를 곧 할 것 같으면, 다른 좋은 패를 포기하고 그 패를 지키기 마련입니다. 그동안에 좋은 패를 가져가고 상대방은 점수를 못 내니 일석이조입니다.
● 피박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피박은 점수의 무려 2배가 됩니다. 만일 3 고 하지 못할 바에야 차라리 피박을 씌우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괜히 고하다가 고박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피는 6장은 유지하여야 하며, 상대가 피 6장을 모으지 못하였을 경우 그것을 이용하는 것 또한 전술입니다.
● 열끗과 띠를 잘 활용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패가 좋지 않아 점수가 나기 힘들다면 띠나 동물만을 모아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동물을 7장 모으면 멍 따라는 좋은 옵션이 따라붙기 때문에 만일 피박과 같이 사용한다면 상당히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상대방이 방심한 틈을 타서 고박을 씌우거나 3장만을 모아서 자신의 페이스로 끌어들일 수 있는 좋은 전략입니다.
고스톱 나에게
유리한 상황 만들기
※무조건 선을 잡는다.
당연한 이야기다. 초구의 중요성은 더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여기서 고민되는 것은 홍, 청, 초단이 깔려있고 광이 깔려 있을 때이다. 만약 자신이 광 하나를 가지고 있다면 과감히 광을 먹지 말라.
※ 조커는 처음에 모두 내어 놓는다.
앞사람이 싹쓸이를 할 때는 절대 내어 놓지 말아라. 이건 경험이나… 뒤가 안 붙을 때는 한 바퀴 정도가 돈다 그 타이밍을 노려라.
※ 좋은 패라고 끝까지 가지고 있지 말아라.
좋은 패라 하면 쌍피가 있는 패들 자신이 선이고 먹을 것이 없다면… 또한 죽지 않았다면 과감히 내라 쪽의 확률은 어느 패나 후반 갈수록 같아지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 자신이 못나는 시스템이라도 고를 막기 위해 먹어라.
자신이 먹은 패가 너무 안 좋다 싶고 한 명이 잘 맞는다 싶다면 어떻게든 견제를 하라 예를 들어.(초단을 안 들고 있더라도 자신이 하나 먹고 있으면 두개로 만들어라.) 와 같이 하거나 뒷사람에게 같은 식으로 패를 내어준다. 그러면 아무리 강심장이라고 하여도 고를 할 확률은 적어진다. (상대방에게 패를 내어주는 것은 고를 하기 전에 하면. 비난의 소지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아주 가끔 이용하시길)
※ 육감을 믿어라.
보통 치다 보면 두세 번이 돌도록 먹지 않은 패가 있다. 특히 후반부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건 경험으로 쌀 때가 상당히 많다.
※ 흔들지 말고 폭탄을 해라.
(이건 예외가 있다. 만약에 자기 차례에 좋은 패가 깔려있고 자신은 그것을 먹지 못한다면 흔든다.) 끝까지 기다려서 폭탄을 해라.
※ 상대방의 초구를 확인해라 (이건 누구든지 알 것이다. 하지만 게임을 스피드하게 진행하다 보면 까먹고 그냥 패를 주는 수가 있다.) 만약에 홍단을 하나 먹었다. 자신에게 홍단을 자를 수 있는 피가 있다면. 그리고 나머지 하나의 피가 깔려있다면 먹지 마라. 왜냐?? 상대방은 그걸 먹던지 아님 끗이 있어서 기다리는 것 둘 중 하난데 패가 잘못 돌아가서 후반부에 상대방이 먹게 되면 점수가 커진다. 점 2000 하는 사람들에겐 아마 적은 점수는 그리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본인도… 적은 점수는 그냥 넘어가고 한방을 노리는 편이다. 그래서 승률은 33.33333333%가 못되지만 순익은 계속 올라간다.^^
※ 나머지 두 사람 다 패를 잘 먹는다면 과감히 5번 먹지 마라.
어차피 한 사람이 점수가 나 봐야 적을 것이고 자신이 아무리 먹어도 박을 면하지 못하겠다 생각하면 5번 먹지 말고 이기자 이상은 일종의 노하우다. 물론 여러분 개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무조건 믿지는 마시라 다만 한 가지 여러분도 경험을 많이 쌓게 되면 저절로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길 것이다.
패돌리는 방법부터 점수계산까지! 2명,3명,4명, 5명 민화투 규칙 설명
다들 명절에 가족들이랑 뭐하고 노시나요?
전 민화투를 제일 좋아해요.
룰이 간단해서 처음하는 사람도
몇 판만 돌리면 재밌게 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생각보다 할 줄 모르는 친구들이 많더라구요.
흑흑 너무 재밌는데..
내 동년배들 다 민화투 배워서 놀았으면..
간단한 게임이라 많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
민화투 치는 법에 대해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민화투의 기본은 똑같은 그림 맞추기예요.
그림 마다 점수를 매기는 거구요!
그럼 먼저 같은 그림이 뭔지 알아볼게요!
패 구분 하기
12가지 패
화투는 12가지 그림이 4패씩 총 48패가 있어요.
이 12가지는 1월부터 12월까지에 해당하고
그 12개월에는 애칭이 있답니다.
참, 요런 보너스 패들은 다른 게임에 사용하는거니
처음부터 잘 골라내서 빼주세요.
1월 송학
소나무와 학 그림이 있는 패예요.
사실 패들이 몇월인지는 외울필요없어요.
그냥 타짜 느낌 낼 수 있을 뿐…ㅎㅎ
하지만 같은 그림인건 알아야 패를 먹을 수 있기 떄문에
4장씩 서로 같은 패인건 알아야해요!
2월 매화, 매조
귀여운 새와 매화가 그려져있는 패예요.
3월 벚꽃, 사쿠라
타짜에도 나오는 그 패!
예림이라는 친구와 같이 화투를 치면
만담을 하게 만드는 패예요.(?)
4월 흑싸리
위에서 검은 쌀 모양이 자라는 패예요.
7월 홍싸리와 헷갈리지 않게 주의하세요.
5월 난초
줄여서 초라고 많이들 불러요.
비풍초, 구사 등 점수 나는데 주요 역할을 하는 패예요.
6월 모란
모란이라고 부르라고 하긴 하던데
전 그냥 장미라고 불러요ㅎ 장미같지 않나요,,,?
7월 홍싸리
4월 흑싸리와 헷갈려들 하더라구요.
얜 빨간색이 섞여있어요.
이모 말을 빌리자면 염색부족..^^ㅎㅎ
8월 공산
공산이라는 이름은 낯설지만 다른 이름은 익숙 하실거예요.
8월의 광 이름이 바로 ‘팔광’이예요.
9월 국진, 국화
이쯤되면 눈치 챘을 수 있는데
꽃 그림들은 달마다 날씨와 관련이 좀 있어요.
3월엔 벚꽃, 6월엔 장미, 9월엔 국화
10월 단풍, 풍
10월은 가을이 되었으니 단풍 그림이 있네요.
보통 대게 그냥 풍이라고 불러요.
얘도 점수내는 패 중 하나예요.(청단, 풍약)
11월 오동, 똥
화투에서 똥먹었다! 똥쌌다! 할때 그 똥이 바로
오동을 줄여서 똥이라고 한답니다.
12월 비
우산을 들고있는 저 익숙한 아저씨가 바로 ‘비광’이예요.
개인적으로 12월 패가 제일 다양해서
처음 외울 때 헷갈렸던거 같아요.
패 돌리기
민화투를 할 수 있는 인원은 2~6명이고,
인원 수마다 돌리는 패의 갯수가 달라요.
2명 : 바닥에 8장 깔고 10장씩 갖기
3명 : 바닥에 6장 깔고 7장씩 갖기
4명 : 바닥에 8장 깔고 5장씩 갖기
5명 : 바닥에 8장 깔고 4장씩 갖기
6명 : 바닥에 12장 깔고 3장씩 갖기
패돌리는 것도 방법이 있는데요.
저는 이렇게 배웠어요!
2명 기준으로 패 돌리기를 설명하면
바닥에 4장을 깔고 한 명당 5장,
다시 바닥에 4장을 깔고
5장씩 돌립니다.
이제 게임을 시작 하면돼요!
앉은 자리의 반시계 방향을 순서로
차례가 돌아갑니다.
점수 구성
광(20점)
광은 1장 당 20점이예요.
일광, 삼광, 팔광, 똥광, 비광패
상관 없이 각각 20점인거고,
오광이 모이면 100점이 되는거예요.
열끗
(10점)
열끗은 한 장당 10점이예요.
열끗은 사진처럼 동물이 있는 패예요.
5월, 9월에는 동물이 없지만
사물이 있어서 10점!
빈 껍데기에 무언가 더해져있으면 열끗이예요.
사실 저희 집에선
그냥 10점짜리라고 불러요.
오끗 (5점)
띠 있는 패를 오끗이라고 부르지만
집에선 5점 짜리 패라고 불러요.
한 장당 5점으로 계산하기 때문이죠.
얘네를 또 잘 모아서 점수를 내는 법이 있어요.
청단, 홍단, 구사
(30점) 바로 청단, 홍단, 구사(=초단)!
청단
홍단
구사(=초단)
원래 1~2개를 갖고있다면
5점으로 계산하지만,
이렇게 세개씩 모으면
전부 합쳐서 30점으로 계산이 돼요.
원래 점수에 2배가 되는 셈이예요!!! 개이득!
청단, 홍단, 구사는 점수 계산시
다른 사람들에게 30점씩 패를 받는거에요!
예를 들면
판이 끝나고 점수 계산을 할 떄
홍단 2장 +청단 1장+ 오끗 1장 인 이 경우는
다 그냥 오끗으로 계산해서 20점 이예요.
남에게서 패를 받지 않아요!
하지만
청단 3장인 경우는
청단이 났다고 표현 을 하고
상대방들에게 30점씩 패를 받는거예요.
(광20+열끗10점)
그리고 점수를 셀때는 남들에게 받은 패를 포함해서
점수를 매겨요.
포스팅 마지막에 점수 계산 예시 를
넣어놨으니 참고하세요!
비약, 풍약, 초약(20점)
또 점수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약이예요.
12월 비를 4장 모으면 비약을 했다.
10월 풍을 4장 모으면 풍약!
5월 초가 4장 모이면 초약이 난거예요. 이 경우에도 점수 계산 때 상대방들에게 20점에 해당하는 패를 받으면 돼요! 껍데기
(0점)
위에서 언급 되지 않은 이 많은 껍데기 패들은
고스톱에서는 하나하나 중요하지만 여기선 아무 점수가 없어요.
그러니 패를 먹을 때 껍데기를 피해서 먹는게 좋아요. 점수 계산 본(=기본 점수)
점수는 매기는데에는 본이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기본 점수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인원 수 마다 정해져있으며
본이 넘으면 승리, 같으면 무승부, 미달이면 패배예요.
본은 2명일때 120, 3명 80, 4명 60, 5명 50이예요.
마지막에 점수 계산 할 때 필요해서 알아둬야해요.
점수 계산 예시 3명 기준으로 했을때, 본은 80점이지요. 아래 상황을 계산 해 볼게요!
일단 약이나, 단을 모은게 있는지 봐야해요.
보니까 풍약을 해서
나머지 두명에게 약값을 받아야해요.
약은 20점씩!
상대편의 광(20점)을 하나씩 가져왔어요.
이제 점수를 매겨 볼게요!
광(20점)*4 = 80점
열끗(10점)*3 = 30점
오끗(5점)*4 = 20점
—————————–
합 130점
—————————–
3명이 칠 때 본은 80점 이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50점이 난거예요.
제가 점수가 났기 때문에
나머지 사람들은 80점 이하로 점수가 났을거예요.
나머지 사람들이 미달인 점수를 합해서 50점이 나와야
판이 제대로 돌아간거랍니다.
정리
패 나누기 본 점 수 매 기기 2명 : 바닥에 8장 깔고 10장씩 갖기
3명 : 바닥에 6장 깔고 7장 씩 갖기
4명 : 바닥에 8장 깔고 5장 씩 갖기
5명 : 바닥에 8장 깔고 4장 씩 갖기
6명 : 바닥에 12장 깔고 3장씩 갖기 2명 120점
3명 80점
4명 60점
5명 50점
6명 40점 광 ——————20점
열끗 —————-10점
오끗 —————– 5점
청단, 홍단, 구사 —-30점
비, 풍, 초약 ———20점
점수매기기 순서
① 점수 난게 있는지 확인한다.
② 약값이나 단 값을 받는다.
③ 패를 하나씩 계산한다.
④ 본을 기준으로 몇점 차이가 나는지 계산한다.
저는 2명이서 할 때는 10점에 한대
3명이상일때는 5점에 한대씩 손목맞기를해요…^^
소소한 재미..
사실 민화투 점수는 지역마다 룰이 달라서
치기 전에 딱 정해서 치는게 중요해요.★★★★
아니면 싸움나요..(?)ㅎㅎㅎㅎ다들 재밌게 노세용..
↓이어지는 고스톱 규칙 글보러가기↓
[이런저런 생활정보] – 2명, 3명, 4명이서 하는 고스톱 규칙과 점수 매기기 (+ 맞고)
왕초보가 정리한 고스톱의 원리 !!고스톱잘치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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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명절에 고스톱 치시나요?
저희집은 만나면 새벽밤을 세고 한답니다,,
그런데 저는 고스톱을 칠 줄 모릅니다 ㅎㅎㅎ,,
그냥 그림 잘 맞추면 되겠지 생각하고 덤볐다가,
고스톱의 쓴맛을 보았죠,,,,,ㅜㅜ
도대체 다른분들은 어떤원리를 가지고
저렇게 잘하는건지, 패가 모이는건지,,
너무 알고싶어,, 남편에게 배우기로 했습니다!
같이 고스톱의 세계로 들어가 볼까요?! ㅎㅎㅎ
이 사진을 잘 기억해주세요!
점수나는 종류별로 전체모습
이 사진속에 고스톱의 점수원리가 모두 들어있습니다!!
부분부분 확대사진과 설명 들어보시죠!
확대사진
화투그림당 번호설명
이건 무조건 외워두셔야해요 !
그림 순서대로
” 1. 2. 3. 4. 5. 6. 7. 8. 9. 10. 11. 12. ” 입니다.
다음으로 외울 번호 -> ” 1. 3. 8. 똥. 비. ”
바로 다섯개가 다 모이면 최고의 힘을 발휘하는 ’15점짜리’
“광” 들의 번호입니다!
오광모습
여기서 마지막 12번 ‘비’광 은
다른 ‘광’두장 + ‘비’광 = 총 광이 3장 이라도
‘비’광은 점수로 안쳐주고 총 2점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 광들이 세장이상 모였을때부터는
점수를 쳐줍니다
즉, 다른 ‘광’세장 + ‘비’광 = 총 광이 4장 = 점수 “4점”
만약 ‘광’ 5장을 다모으면 최고점 ’15점’을 얻습니다~!
다음 외울 번호 -> ” 1. 2. 3. ”
‘홍단띠’를 두르고있는 ‘패’들입니다.
홍단모습
이 홍단을 3장 모으면 3점이됩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홍단을 모으는게 눈에 들어온다면
최대한 내가가진 ‘패’ 중에 1. 2. 3. 이 있다면 최대한
안내주거나 홍단으로 점수를 못내게 막아야합니다 ㅎㅎㅎ
다음 외울 번호 -> ” 6. 9. 10. ”
‘청단띠’를 두르고있는 ‘패’들입니다.
청단모습
이 청단을 3장 모으면 3점이됩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청단을 모으는게 눈에 들어온다면
최대한 내가가진 ‘패’ 중에 ” 6. 9. 10. ” 이 있다면 최대한
안내주거나 청단으로 점수를 못내게 막아야합니다 ㅎㅎㅎ
다음 외울 번호 -> ” 4. 5. 7. ”
‘홍단’이라는 글자없이
‘빨간색띠’만 두르고있는 ‘패’들입니다.
이 ‘패’ 들의 이름은 ‘초단’ 입니다.
초단모습
이 초단을 3장 모으면 3점이됩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초단을 모으는게 눈에 들어온다면
최대한 내가가진 ‘패’ 중에 ” 4. 5. 7. ” 이 있다면 최대한
안내주거나 초단으로 점수를 못내게 막아야합니다 ㅎㅎㅎ
초단 패 중에 조금 쓸모가없는 ㅎㅎ 비초단이 있는데요
비초단
이 ‘패’는 초단띠는 두르고있지만 위에 ‘비’광(12번) 처럼
다른 ‘ 초단’두장 + ‘비’초단 = 총 ‘초단’이 3장 이라도
‘비’초단은 점수로 안쳐줘서 이도저도 아니게 됩니다^^;;
그래서 딱히 낼께 없을때는 이런 좀 일명 쭉땡이 패를
내시면 됩니다 ㅎㅎㅎ
그리고 “홍단”, “청단”, “초단” 으로 점수를 못내도
‘비’초단패를 포함해서 총 5장을 모으는 시점부터
1점을 쳐줍니다!
‘5장 = 1점’
‘6장 = 2점’
‘7장 = 3점’
…
띠를가진 패들모습! 5장부터 1점씩!
“홍단”, “청단”, “초단” 으로 점수 얻은것과
중복으로 점수를 쳐줍니다!
다음 외울 번호 -> ” 2. 4. 8. ”
‘고도리’라고 들어보셨죠?!
새 5마리를 모으면 5점이 되는 좋은’패’ 입니다!
고도리모습(새 5마리)
이렇게 3장의 ‘패’ 에 5마리의 새가 있죠?!
이걸 합쳐서 “고도리”라고 합니다!
이 새 그림이 있는 패들을 다 모으면 좋지만
상대방도 다 생각이 있기 때문에 ‘고도리’로 점수내기는
쉽지않답니다.
대신에 그 외에 이 다섯가지 패를 봐주세요
고도리 외 동물그림을 가진 패 모습
이렇게 다른 동물 그림들이 섞여 있는 ‘패’ 와 ‘고도리패’ 중
섞어서 5장이 모이는 시점부터 ‘1점’을 쳐줍니다!
아까 띠 두른 ‘패’들처럼
‘5장 = 1점’
‘6장 = 2점’
‘7장 = 3점’
…
이제는 나머지 ‘패’들로 점수를 내야하는데요!
위에서 살펴본 특수한 ‘패’들 외에
기초를 잘 쌓아야하는 단계!
일명 ‘피’ 라고 합니다
피 11장이면 2점
이렇게 ‘띠’도 안두르고있고 ‘동물그림’도 없고 ‘광’도 없는
깔끔한 ‘패’들은 ’10장’이 모이는 시점부터 ‘1점’씩 쳐줍니다.
’10장’ = ‘1점’
’11장’ = ‘2점’
’12장’ = ‘3점’
…
여기서 포인트!
‘피’중에는 1장을 ‘2장’으로 쳐주는 “쌍피” 가 있다는 사실!!
2장을 쳐주는 쌍피모습
이 ‘패’들은 ‘ 쌍피’로 ‘2장’으로 쳐주기때문에
‘피’를 모을때 미리미리 챙겨놔야될 ‘패’들 입니다!
대신 사진 속 ‘쌍피’ 중에 첫번째 ‘9번 쌍피’는 상황에 따라
‘동물그림으로 점수를 내는 패’ 속에 포함시킬 수도 있는데
한번결정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 결정을 잘해야 합니다!
9번 국화쌍피를 포함한 모습
여기까지 고스톱의 점수나는 원리에 대해 쭉 훑어봤는데
어떠셨나요 ^^
사실 규칙은 이게 기본이긴 하지만
돈을 좀 더 크게 돌게하려면 ‘멍박”멍텅구리”비고도리’ 등등 다른규칙들을 첨가해서 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저도 이렇게 정리를 하니 뭔가 머리속에 더 잘 남는거 같아요
ㅎㅎㅎㅎㅎ
고스톱의 원리를 정리하는건 쉬운일이 아니군요 ^^;;;
하지만! 무엇이든간에 연습만이 살길!!
매일 연습해서 다음명절을 목표로! 열심히 도전하겠습니다!!
ㅋㅋㅋ;;;
여기까지 같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복 많이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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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규칙과 치는방법
먼저 고스톱은 기본패 48장과, 보너스패(보통 화투 제작사 마크가 찍힌 패. 쌍피로 간주) 2장 정도로 구성됩니다. 보너스패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넣을 수도 뺄수도 있고요. 기본적으로 4장씩 12종류가 있는데, 같은 그림 두장씩 짝을 지어서 따먹는 것입니다.
♧ 고스톱 점수계산-기본적인 점수에 해당하는 패 [토탈 48 장 / 보너스패 별도]
광이란 ‘光’ 이라는 한자가 적혀있는 패를 의미하며 총 5장이 존재합니다.
광은 3장을 모을 때 부터 점수로 계산이 되는데, 3장을 모으면 3점이 되지만 가장 오른쪽에 있는 비광을 포함할시, 2점으로 계산됩니다. 비광이 좀 안 좋은 패이지요 3장을 넘어서 4장을 모으게 되면 4점, 5장을 모으게 되면 ‘오광’이라 하여 15점이 됩니다.
열끗이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동물패입니다. 물론 모든 열끗패에 동물이 있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그렇다는 얘기이지요^^: 열끗은 총 9장이 존재하는데, 5장을 모을 때부터 1점으로 계산되며 그 다음부터는 1장당 1점씩 늘어납니다. 거기에다 열끗을 7장이상 모으게 되면, 멍텅구리라 하여 승리시 점수계산에 2배를 해주면 됩니다.
열끗 중에는 특수한 패가 있는데요. 바로 열끗 중에서도 새가 그려져 있는 패 3개입니다.
이 패들이 바로 그 유명한 ‘고도리’인데요. 이 패를 3개 모으게 되면 5점으로 계산됩니다.
띠란 말 그대로 그림을 보시게 되면 패 그림 속에 띠가 그려져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띠는 크게 3종류로 구분됩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에서부터 3장씩 홍단, 청단, 초단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홍단에는 ‘홍단’ 글자가, 청단에는 ‘청단’글자가, 초단은 글자 없는 붉은 띠가 그려져 있습니다.
단, 12월에 속하는 띠는 초단으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비광도 그렇고 12월은 이리저리 치이는 신세지요
띠 점수 계산법은 5장부터 1점이 되며, 1장 늘어날때마다 1점씩 늘어납니다. 단, 홍단, 청단, 초단 중 하나라도 3장 다 모아 세트를 만들게 되면 3점이 추가 됩니다. 띠 기본 점수에다 3점 추가입니다.
피는 고스톱 패의 기본을 이루는 패이며, 추가적인 장식이 없는 패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긴 것도 매우 단순하며 기능도 매우 단순합니다. 점수계산은 10장부터 1점이 되고 그 이후에는 1장씩
추가될 때마다 점수가 1점씩 늘어납니다. 다 비슷비슷한 룰로 운영이 되지요. 몇번만 해보시면 금방 익히실 수 있을 겁니다. 피는 아무 특징이 없는 대신 가장 흔한 패이기 때문에 큰 점수를 내려면 피를 많이 먹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 중에서 이렇게 특이하게 생긴 녀석은 바로 쌍피라고 하는 것들인데요. 말 그대로 피 두장 효과를 발휘하는 패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들 먹으려고 하는 패이지요. 1,2,5번째는 기본으로 속해 있는 쌍피이며, 3,4번째 패는 보너스 패로 게임에 따라 모양이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4번째 패처럼 3이라고 적힌 패는 피 3개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또한 게임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특히 5번째 구 열끗은(국진이라고함) 먹었을때 상황에 따라 열끗으로 쓸수도 있고 피 자리에 놓고 쌍피로 쓸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자리에 놓고 게임이 진행된 뒤에는 다시 바꿀수 없습니다.
▒▒▒ 고스톱 기본 규칙 ▒▒▒
고스톱 치는방법
고스톱 하는법은 고스톱의 도구인 화투는 총 48장이고 같은 종류의 무늬를 가진 4장의 화투가 총 12쌍씩 있습니다.
처음에는 7장씩을 받고 바닥엔 6장의 패를 뒤집어 놓습니다.
자기 차례가 되면 바닥패와 무늬가 같은 화투를 내서 깔려진 화투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또 한 장을 뒤집어서 그 무늬와 같은 화투가 있으면 함께 가져오게 됩니다.
만일 자기 차례에 같은 무늬의 화투가 없으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화투 중 하나를 무조건 내야 합니다. 그리고 뒤집은 화투와 같은 무늬가 없을 때에도 그냥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서 3점을 먼저 내는 이용자는 게임을 계속하거나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계속 하고 싶으시면 ‘고’를 부르세요.
이긴 채로 게임을 끝내고 싶으시면 ‘스톱’을 부르시면 됩니다.
고스톱 규칙
1) 시계 반대방향으로 순서가 돌아간다.
2) 3명 이상일경우 꼴찌는 광또는쌍피를 팔수있다.(이때 점수는 정하기 나름이지만 지역특색마다 다르다.)
3) 3명이 첫판일경우 바닥패와 짝을맞춘후 뒤집은패가 같을경우 소위 쌋다고하여 가져오지 못한다.
이패를 다음사람이 짝을맞추어 가져올경우 피를 한장씩다른두명이모두 언져준다.
첫판을 싼사람은 정하기에따라 점수를 건네받고 연속 두판쌀경우 두배의 계산을하며 연속 3번일경우는
세배의 계산을하고 승리로 간주한여 게임을 끝낸다.
고스톱 용어
고박 : ‘고’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3점 이상 달성시
피박 : 피로 1점 이상 점수가 났을 때 상대방이 피 5장 이하일시
광박 : 광으로 점수가 났을 때 상대방이 광이 한장도 없을시
멍박 : 멍텅구리와 같은 것으로 열끗을 7장이상 모았을시
폭탄 : 같은 월을 3장 모았을 시 바닥에 깔린 패를 쳐서 한번에 가져오고 점수 2배
흔들기 : 같은 월이 3장 모였지만 바닥 패가 없는 상태에서 단순히 보여주고 점수 2배
※고스톱 독박
1.내손에 상대방이 점수가 날수없는 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점수가 되는 패를주어 상대방이 이겼을때 나머지 사람꺼 까지 비용을 지불해야됨
2.점수가 난 A가 고를 했을때 상대편B가 점수가 날수있는 패를 들고있는 상태에서 B의 패를 내어주지않고 A가 이기게되면 B의 비용까지 지불해야 한다.
※고스톱 쇼당
쇼당의 조건은 바닥에 내가 먹을수 있는 패가 없을때 내가 가진패로 양쪽에서 점수가 날수있는 상황에서 내패를 보여주고 양쪽의 선택을구하여 나가리를 만들거나 독박을 면함.
쇼당를 걸었을때 :
A(내다음)와 B가(내다다음) 모두 받으면 나가리
A가 받고 B가 안받으면 A의 패를 내어주고
A가 안받으면 B에 물어볼 필요없이 B의 패를 내어줌
만약 쇼당패를 안받았다가 지게되면 독박을 써서 나머지 사람꺼까지 비용을 지불해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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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게임은 남녀노소 누구나 월드컵 맞고입니다. 두말할 필요가 없는 PC 고스톱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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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아닌 오프라인공간에서도 부담없이 게임할수있어서 좋습니다.
컴퓨터 상대로 싱글맞고 고스톱게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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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잘치는법
1.주변을 살펴라
아마추어들 가운데엔 자기가 날 것만 생각하고 거기에 집착하느라 남의 화투를 살펴보지 않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남이 치는 것을 항상 살펴봐야 한다. 자기가 나려고 발버둥치는 사이 남이 나 버리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고스톱은 오로지 1등이다. 2등은 아무리 많이 해도 소득이 없다. 오직 열만 받을 뿐이다.
따라서 내가 나는 것보다 남을 견제하는게 중요하다. 그래야 대형사고도 면할 수 있다. 그러려면 남이 뭘 치는지, 어떤 약을 노리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이를 위해 재고까지 파악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패가 뭐가 살고 피가 몇장이 남았는지 등을 따져 보면 남들이 어떤 패를 잡고 있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머리가 나빠 재고 파악이 어려울 경우엔 최소한 남이 먹어간 패라도 살펴보아야 한다.
2.작은 점수에 미련을 갖지 말라
3점은 아무리 맞아도 큰 돈이 나가지 않는다. 물론 가는 비에 옷젖는다고 3점짜리만 계속 얻어맞다가 많은 돈이 나가는 수도 있다. 선한번 잡아보지 못한채 계속 이런 꼴을 당하면 약이 오를 수도 있다. 하지만 대형사고 한번만 터뜨리면 간단히 해결되므로 조급하게 굴 필요가 없다.
고스톱이란 ‘운칠기삼’이라고 확률도 있기 때문에 계속 얻어맞기만 하라는 법은 없다. 셋이 치기 때문에 확률적으로 33.3%이다. 3판 가운데 한판은 먹게 돼 있는 것이다. 그 한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먹느냐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3점짜리 연속 2판을 얻어맞고 5점짜리 한번 나면 본전을 찾고도 4점이 남는다. 상대로부터 큰 점수를 얻어맞게 됐을 경우 부득이 방어차원에서 3점을 내는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3점 내고 스톱할 필요가 없다. 3점을 내고 고를 부르기 어려운 상황일때는 2점만 확보하고 한두번 돌려보면서 추가 점수를 올리거나 고를 부를 수 있는 기회를 노려보는 것도 방법이다.
3.열 받으면 진다
고스톱 판에서 열받으면 백전백패다. 이것은 모든 내기판에서 다 통하는 얘기다. 열 받은척은 해도 열 받으면 절대 안된다. 열 받으면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기에선 실력보다 신경전이 중요하다는 얘기도 나오는 것이다.
대신 상대를 열 받게 만드는 것은 최고의 전략이다. 예를 들어 피 12장으로 3점을 내고 고를 부를 경우 남들이 쌍피는 절대 내주지 않는다. 외피도 내주기를 꺼린다. 그럴 경우 역으로 멍텅구리나 띠로 점수를 올리는 쪽을 노리고 고를 부르는게 좋다. 그러다 누군가가 피 추가점수를 주지않으려고 멍텅구리를 내 던지는 수가 있다.
그럴때는 그냥 때려오는게 아니라 “아이구, 이거 감사합니다”하고 인사까지 하면서 추가점수를 올리면 상대방은 약이 오르게 돼 있다. 더러는 다른 상대 한사람이 “뭐하러 그런걸 내줬느냐”고 불만스런 소리를 하다 서로 다투는 수도 있다. 이렇게 적군끼리의 내란이 일어나도록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앞서 얘기한대로 3점을 내고 고를 부를 입장이 못돼 2점만 확보하고 한두번 돌려보면서 추가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노리고 있는데 남이 먼저 나고 고를 부르는 수가 있다. 그럴때 3점을 내면서 고를 밟아 버리면 그 사람은 당장 열받게 돼 있다. 남이 열 받는 것은 내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본 3점보다 훨씬 높은 효과를 누리게 된다.
4.한번 돌린 초출은 끝까지 돌려라
초출이 도는 것은 남들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누군가가 들고서 돌리는 두가지중 하나다. 만약 두사람이 한 장씩 들고 돌릴 경우 성질 급한 사람이 먼저 때리게 되는데 설사를 하지 않으면 다행이지만 설사를 하게 되면 남 좋은 일 시키는게 당연하다.
초출이 위험한지 아닌지를 감지하는 요령이 있다. 예를 들어 초구를 칠때 바닥에 매조띠와 목단띠가 있어 매조띠를 돌리고 목단띠를 쳐 왔는데 매조띠가 한바퀴를 돌아오는 수가 있다. 바닥패에 쌍피나 광이 깔려서 남들이 매조띠를 먹을 새가 없어서 돌아왔다면 얘기가 되지만 그만한 패도 먹어가지 못하면서 약단감이 돌려졌다면 그것은 아무도 들지 않았다는 증거다.
그렇다면 기리패 속에 매조 두장이 끼어있다는 얘기가 된다. 만약 매조띠가 몇차례 돌도록 그대로 있다면 설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패라고 봐야 한다. 그럴때는 끝까지 돌리는게 좋다.
5.설사를 감지하라
고스톱에서 설사는 열받게 하는 중요한 요인중의 하나다. 초반에 설사하면 ‘첫뻑’이라고 해서 위로금이라도 몇푼 받을 수 있지만 약 두장을 먹어다 놓고 마지막 한장이 낭화 앞뒤 가릴 것 없이 치고 고를 부르려는데 설사가 되면 그렇게 황당할 수가 없다. 정말 열받는 일이다.
설사도 냄새를 피운다. 그 냄새만 잘 맡으면 사전 방어가 가능할 수도 있다. 우선 선이 화투를 추릴 때 같은 패가 두장 포개져서 들어가는지 살펴봐두어야 한다. 화투를 좀 쳐본 사람들은 피 2장을 때리고 전리품을 진열할때 반드시 갈라서 놓는다.
하지만 아마추어 가운데엔 피 2장을 겹쳐서 놓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그럴 경우 다음 판에서 그 두장이 달라붙어 다니다 기리패에 들어가 잇따라 뜨는 수가 있다. 따라서 선이 화투를 쓸어모을 때 포개진 패가 섞이는지, 안섞이는지를 유심히 봐두면 설사를 피할 수가 있다.
중반 이후에 뜨는 초출도 위험하다. “움직이는 놈부터 때려라”는 말이 있지만 그것은 초반에나 통하는 얘기지 중반 이후엔 설사의 대상이 되기 십상이다. 중반 이후에 나오는 초출은 가급적 돌리고 종반에 나오는 초출은 무조건 돌리는게 좋다. 돌린 패를 성미 급한 사람이 치다 설사를 하면 자신에게 엄청난 이익이 돌아오기 때문이다.
6.보초를 세워라
고스톱을 치다 보면 자기가 날 패와 남이 날 패 2장을 쥐고 고민하다 자기 약을 포기하는 수가 있다. 그러면 엉뚱한 사람이 먼저 난다. ‘똘똘한 놈 석장’을 쥐고 이번엔 먹겠지 하고 회심의 미소를 짓고 있다가 막판에 엉뚱한 보초를 서게 돼 마구 풀어주다 허망하게 당하는 수가 있다.
그게 바로 보초를 서는 경우다. 고스톱 판에서 보초를 설 경우 ‘소당’이라도 부를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렇지 않고 보초만 서다 끝나는 것 처럼 비참한게 없다. 그러나 역으로 남에게 보초를 서게 한다면 그것은 승리의 길이다.
예를 들어 선이 광으로 나려고 하는데 중이 제친 패가 광 예비군이라고 하자. 이때 말에게 예비군이 있다면 사정없이 잘라 버려야 한다. 선이 진쪽 광을 들었든, 예비군을 들었든 앞 뒤 가릴 것 없이 잘라버리는 것이다.
그러면 중은 진쪽이든 예비군이든 한 장 들고 보초를 서게 된다. 그리고 다른 패를 연신 풀어줘 말은 넙죽넙죽 받아 먹으며 점수를 올려 먼저 나 버리는 수가 많다. 선도 광 3점을 나겠다고 악착같이 기다리느라 패를 풀어주면 남 좋은 일이 된다. 보초 서다 2등 하는 사람도 열을 좀 받게 돼 있다.
7.소당을 막아라
큰 점수를 내보려고 잔뜩 벼르고 있는데 한쪽에서 소당을 부르면 김이 새 버린다. 따라서 고스톱을 칠때는 소당에 대한 방어책을 항상 강구해야 한다. 자신은 초단을 노리는데 다른 한사람은 청단을 노리고 있다고 하자. 그런 경우 나머지 한사람이 두가지 패를 들고 있을 수도 있다. 그 사람이 광이나 쌍피 같은 좋은 패를 버릴 경우 소당을 부를 준비를 하고 있다는 증거다.
그럴때는 내 약을 버려야 한다. 그러면 소당의 소지가 없어지면서 소당 준비를 한 사람은 청단자를 쥐고 보초를 서게 된다. 그리고 다른 패를 내던지게 되므로 그것만 넙죽넙죽 받아 먹으면서 점수를 올리면 청단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의 김을 빼면서 먼저 나는 수가 있다.
바로 내 약을 포기하는 것은 마음을 비우는 것이다. 내 약을 하겠다고 악착같이 버티다 소당에 걸리면 그래도 다행이다. ‘대박’을 얻어맞는 수가 있다.
8.판쓸이도 기술로 가능하다
판쓸이는 청소비를 받기 때문에 역전의 찬스를 만들 수도 있고 남의 패를 꼬이게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누구나 판쓸이를 하고 싶어 안달이다. 판쓸이는 운이 따라야 하지만 요령으로도 가능하다. 패가 꼬이지 않으면 바닥의 굳은 패는 아껴두는게 좋다. 그래야 남에게 판쓸이 기회를 주지 않게 된다.
치다보면 바닥에 2장이 깔리는 경우가 많다. 한장은 내가 쥐고 있는 굳은자이고 한 장은 앞사람이 제쳐서 나온 초출이라고 하자. 중반에 나온 초출이면 설사할 가능성이 있다. 물론 내가 같은 자를 2장 들고 있으면 ‘움직이는 놈부터 때려라’는 격언대로 쳐도 무방하다.
그러나 같은 자를 2장 들고 있지 않으면 굳은 자를 때려야 한다. 초출과 같은 자가 포개져 들어가 있지 않으면 물론 판쓸이는 실패지만 다음 사람들이 치다 설사한다면 정말 좋은 일이다. 초반에 굳은자와 초출 2장이 바닥에 깔리는 수가 있다.
그럴때는 설사할 확률이 낮으므로 초출을 먼저 때리고 판쓸이는 다음 기회로 미루는게 좋다. 그러다 재수가 없으면 남에게 판쓸이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수가 있으므로 감을 잘 잡아야 한다.
9.기리도 작전이다
기리에는 칼기리 꽁알기리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광을 팔아주고 나면 말이 기리를 다시 하는게 대부분이다. 그때는 말이 팔린 광을 어디에 넣느냐에 대한 절대적인 권한을 쥐게 된다. 그때 광이 들어가는 자리를 잘 살피면 좋은 결과를 누릴 수 있다.
이런 일을 막기 위해 광 판 사람이 화투를 잘 쳐서 바닥에 내려놓은 다음 말이 기리를 하기도 한다. 그런데 기리를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몰라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기리도 원칙을 정해놓고 하는게 좋다.
‘기리발’이 받는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고수하는게 좋다. 그러나 ‘기리발’이 받지 않으면 스타일을 바꾸는게 좋다. 그것도 저것도 아닐때는 품위있게 딱 한번에 끝내는게 좋다. 화투패를 이리 빼고 저리 빼면서 방정을 떠는 것은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귀신도 방정맞은 것을 싫어한다.
10.상대의 초구를 기억하라
고스톱을 치다 보면 자기가 선인지 중인지 말인지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은 고스톱판에 끼지 않는게 좋지만 어차피 끼었다면 남들이 초구에 무엇을 쳤는지, 그 다음엔 무엇을 쳤는지 최소한 두바퀴 정도는 기억해둬야 한다.
바로 그 초구 2장에 상대의 전략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바닥에 누구나 입맛을 당기는 오동 스리피나 국진 스리피가 깔려있는데 그걸 놔두고 홍단을 먹어갔다면 홍단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증거다.
남이야 스리피를 끌어다 12피를 만들든 말든 똘똘한 놈 3장만 먹어다 점수를 내겠다면 약부터 때려가는게 당연하다. 2구에서도 홍단자를 먹어가면 그건 틀림없다.
11.소신이 중요하다
바닥에 광과 스리피가 깔려 있다면 누구나 고민을 한번 해보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 스리피를 택한다. 또 구경꾼들도 스리피를 치라고 훈수하기 때문에 스리피부터 때리는게 보통이다. 광 5장 가운데 3장 먹어오는 것 보다 그 많은 피 가운데 12장 먹어오는게 더 쉬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광 좋아하면 촌놈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고스톱을 치다보면 선호하는 스타일이 생기게 마련이다. 광을 좋아하는 스타일은 광으로 가고 피를 좋아하는 스타일은 피로 뛴다.
그러나 그 스타일이 어느 판에서나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그날 일진에 따라 광이면 광, 피면 피로 밀고 나가는게 좋다.
12.남이 먹어간 패의 경로를 복기하라
남이 먹어다 놓은 패를 살필 때 아마추어들은 무슨 약을 하는지만 따진다 하지만 그 패들이 손에 들고 있는 것으로 끌어간 것인지, 떠서 붙은 것인지를 낱낱이 파악해야 한다. 만약 떠서 붙은 것이라면 운으로 볼 수 있지만 손에 들고 있던 것으로 때려서 끌어간 것이라면 그 순서를 따져보면 무슨 약을 노리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특히 초출인데도 남이 때려간 뒤에 나온 굳은자를 먹어갔다면 그것은 색안경을 끼고 봐야 한다.
청단 진쪽 석장을 들고 있다고 하자. 만약에 말이라면, 그것도 남들이 먼저 날만큼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괜히 급하게 때릴 필요가 없다. 급하게 때리다 괜히 설사라도 하는 날엔 허사가 되고 만다.
그래서 초출을 거르고 기다리다 굳은자로 만들어 먹는 수가 있다. 그렇다면 그는 청단을 노리고 있다는 증거다. 바둑의 복기는 끝난 다음에 하지만 고스톱의 복기는 치는 동안 수시로 해야 한다.
13.게임이 안 풀리면 스타일을 바꿔라
안되려면 별일 다 생긴다. 치는대로 설사고, 한번 난다 싶으면 소당이 걸려오고, 났다 하면 겨우 3점 기본이고, 졌다 하면 피박을 쓰게 된다. 똘똘한 진쪽 석장이 들어왔는데 계속 패가 꼬여 나중엔 포기해야 하는가 하면 ‘공포의 피 7각장’이 들어왔는데도 남의 보초서느라 다 풀어줘야 하는 사태도 발생한다.
이런 날은 안하는게 상책이지만 사람에게는 오기라는게 있다. 어떡해서라도 본전을 찾으려고 미련을 갖고 ‘한판 더’ ‘한판 더’ 하다가 나간 돈이 너무 많아 포기할 수도 없는 처지가 돼 버리는 수가 있다. 그럴때는 세면장에 가서 찬물로 세수부터 해 열을 식히고 오는게 좋다. 여차직 하면 화장실에서 볼일을 시원하게 보고 나오는 것도 좋다.
그리고 스타일을 바꾸는 것이다. 기리하는 스타일도 바꾸고, 어쩌다 선을 잡으면 4장씩 먼저 돌리던 것을 3장씩 먼저 돌리는 것으로 바꾸는게 좋다. 무조건 끼어드는 것보다 웬만하면 들어가고 광이나 팔면서 돌아가는 판세를 살피는 것도 방법이다.
14.필요하면 독박을 써라
처음부터 공기가 심상치 않은 경우가 있다. 어느 한쪽이 휘황찬란한 패를 들고 득의만면하고 구경꾼은 “이번엔 다들 죽었다”거나 “아이구, 들어가기 잘했다”며 감탄사를 터뜨릴 경우 대박이 터질 가능성이 높다. 그 사람은 처음부터 광이나 고도리 등 약단 후보들을 끌어모으고 1타4매를 해가면서 쌍피를 수북히 모으면 이건 틀림없는 대형사고가 날 징조다.
그럴때는 사정없이 독박을 써주는게 현명하다. 요즘은 양독박이라고 해서 3점 독박을 쓰면 양쪽으로 6점씩 물어주는 제도가 생겼지만 그런 규정이 없는 판에선 거침없이 독박을 써 버리는게 대박을 피해가는 방법이다.
15.열고는 금물이다
고스톱판에서 열을 받으면 무슨 탱크라도 되는냥 무턱대고 고를 부르며 덤벼들게 된다. 하지만 열받아서 득될 것 전혀 없다. 안될때일수록 머리를 식히고 마음을 가라앉히는게 좋다. 권투시합을 예로 들어보자. 실컷 두들겨 맞은 선수가 잔뜩 열받아가지고 상대선수를 때려죽일 듯이 막무가내로 주먹을 휘두르며 덤벼드는 수가 있다.
그럴 때 상대선수는 요리 피하고 조리 피하며 기운을 빼버리면서 허점이 드러나면 사정없이 급소를 갈겨 버린다. 그렇게 얻어맞고 다운되는게 권투다. 그것은 비단 권투 뿐만 아니라 고스톱판은 물론 모든 게임에서 다 통하는 정설이다.
열고를 부르는 사람은 자제력을 잃어 판단이 흐려질 뿐만 아니라 어쩌다 점수가 나면 앞 뒤 가리지 않고 고를 부르다 바가지를 쓰기 십상이다.
16.패를 한손에 움켜쥐는 사람을 조심하라
자기 패를 부채처럼 펼쳐서 들고 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7장을 포개 한손에 꼭 감싸쥐는 사람이 있다.
부채처럼 펼쳐드는 사람은 순수 아마추어이거나 성격이 온순한 사람이다. 그런 스타일은 고스톱도 정석으로 친다. 그러나 감싸쥐는 사람은 꾼이거나 프로다. 그런 사람을 조심해야 한다.
뭔지 숨기고 있는 것 같은게 속셈을 가늠하기가 어려운 사람이다. 그렇지 않으면 속임수를 쓰는 사람으로 보아야 한다. 이런 경우가 있다. 광 한 장을 먹어다 놓았는데 바닥에 광 2장이 깔리자 치고 받아 나 버리는 경우, 또는 남들이 피로 나려는데 치고 받아 싹쓸이를 하거나 설사무덤 2개가 있는데 치고 받아 한꺼번에 먹어가는 경우 등이다.
그것은 대단한 행운인데 그 짓을 상습적으로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의 패를 한손에 감싸쥐고 치는 사람 가운데 많다. 그건 ‘도쯔'(‘여장찬다’고도 한다)라는 기술을 쓰는 사람이라고 보아야 한다. 손에 쥐고 있는 패 한 장을 오른손에 숨기고 바닥 패를 다른 화투로 친 다음 기리패를 집을 때 오른손을 펴면서 안에 숨긴 패를 슬며시 얹어놓았다가 다시 집어다 내려쳐 ‘치고 받고’를 하는 것이다.
‘도쯔’는 과거 한꺼번에 8~10장을 쥐고 치는 수법이 유행했다. 후딱 몇점 내고 손을 털고 끝내는 수법인데 “스톱”을 부를때 남들로부터 남은 패가 있는지 감시의 눈길을 받기 십상이다. 또는 시작하기 전 기리패를 세는 사람까지 등장했다. 이래서 7장을 들고 치는 ‘도쯔’가 개발됐다. 예를 들어 바닥에 오동 쌍피와 국진 쌍피가 깔렸다고 하자. 손에 오동과 국진이 들어있을때 국진 한장을 오른손에 숨긴다.
그리고 오동을 친 다음 오른손을 기리패 위에 펴서 한장을 집어든뒤 섯다 판에서 화투패를 죄어보듯 펴 보다 “그럼, 그렇지!”하면서 손 안에 든 패를 뿌리듯 던지는데 기리패에서 집어든 화투는 그대로 둔채 그 안에 숨겨졌던 국진을 던지는 것이다.
이런 수법을 방어하려면 장난하는 것 처럼 “또 뜨나 보자”하면서 고개를 방바닥까지 낮춰 기리패 집는 장면을 들여다 보면 다시는 뜨지 않게 돼 있다. 뜨지 않는게 아니라 뜰 수가 없는 것이다.
17.강적은 피하는게 상책
고스톱을 치다 보면 이기기 어려운 상대가 있다. 물론 실력이 뒤져 지는 수도 있지만 실력이 뒤지지 않는데도 계속 지다보면 그 사람 앞에서는 묘하게 자신감을 잃게 된다. 또는 생긴 것도 밥맛이 없고 치는 것도 얄미운 사람이 있다. 그 사람 치는게 기분 나빠 함께 치기만 하면 도무지 끗발이 붙지 않는 수도 있다.
이런 징크스는 깨려들지 말고 무조건 피하는게 상책이다. 부득이 함께 붙게 되면 그 사람이 들어가면 치고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사망’하라.
18.자리를 탓하지 말라
고스톱을 치다 보면 끗발이 안 붙는다고 자리탓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다 다른 사람과 자리를 바꾸기도 한다. 하지만 옮겨봐야 별 볼일 없다. 끗발이 안붙는 것은 자리 탓이 아니라 끗발이 안 붙으니까 안되는 것이다. 안된다고 투덜대고 자리나 옮기면서 방정을 떨면 더 안되는게 고스톱이다.
점잖게 때를 기다려라. 끗발이 붙을 기회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다. 단지 끗발이 오를 때 얼마나 많은 소득을 올리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끗발이 잘 붙는데 기본 3점만 나고 스톱해봤자 몇푼 못 먹는다. 그럴 때 ‘대박’을 연신 터뜨려야 두둑해진다. 끗발은 막판에도 오르는 법이니 조급해 하지 말고 때를 기다려라. 아주 점잖게.
19.’나가리’를 목표로 쳐라
고스톱을 치다 보면 자신만 나려고 발버둥치는 사람들이 많다. 고스톱은 이기려고 치는 것이니 나려고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날땐 나더라도 주변을 살피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이 나기 전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나 버리면 소용이 없다. 그런데도 주변의 정황을 무시한채 빨리 나려고들다가 ‘대박’을 얻어맞는 수가 있다.
그래서 고스톱은 ‘나가리’를 목표로 치는게 좋다. 그러면서 기회를 보아 나고 또 기회가 더 주어지면 고에 들어가야 한다. 고스톱도 공격과 견제가 필요한 것이다.
20.풀어주는 것도 전략
풀어주는 지혜를 모르는 아마추어들이 많다. 오로지 들고 있는 패 한장이라도 아끼려고 버티기 일쑤다. 그러다가는 ‘대박’을 얻어맞기 십상이다. 어느 한쪽이 연신 1타4매를 하면서 펄펄 날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은 패가 말려 쩔쩔 매는 경우가 있다. 아마추어들은 그럴때 피박이라도 면하려는데 급급해 하며 먹을게 안나오는 것을 한탄한다.
그럴때 먹을게 나와 풀어주지 않는다면 펄펄 나는 쪽을 다소 견제할 수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패가 말려 쩔쩔 매는 쪽으로 풀어주는게 좋다. 그러면 그 사람은 먹을게 나와 풀어줄 일이 없어지는 것은 물론 펄펄 날던 사람이 패가 말려 풀어주는 입장으로 바뀌게 되고 아울러 자신도 그걸 받아 먹을 길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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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점수계산 룰 치는 법 총정리
고스톱 점수계산 룰 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인 고스톱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직접 패를 가지고 하는 고스톱뿐만 아니라 PC나 앱을 통해서 즐길 수도 있는 게임이며 그만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순수하게 게임으로 즐기는 문화도 생겼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룰과 점수 계산법을 잘 모르신다면 즐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패 맞추기 게임이 되면 재미가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고스톱을 어떻게 치는지 룰과 점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스톱 치는 법
고스톱은 기본적으로 사계 반대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실제로 게임을 할 대 방향을 정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선 잡기 : 일반적으로는 패를 바닥에 딴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한 장씩 뒤집어서 정합니다. 밤일 낮장이라는 말이 있는데 밤에는 일에 가까운 사람이 선, 낮에는 장(10)에 가까운 사람이 선이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2~3명이 플레이를 합니다.
고스톱을 2명이 플레이할 경우 바닥에 8장을 깔고 각각 10장씩 가진 상태로 시작합니다.
그 이상으로 사람이 늘어나면 바닥에는 6장, 각자 7장씩 가져가 플레이를 합니다. 만약 3명이 넘어가면 게임을 하는 3명을 제외하면 광을 팔아야 하며 실제 고스톱은 3명이 진행을 합니다.
패를 돌리는 법 (4명인 경우)
1. 게임의 선을 결정합니다.
2. 선을 잡은 사람이 화투 패를 섞으며 그림이 보이게 3장을 바닥에 깔아줍니다.
3. 패가 안 보이게 4장씩 플레이어에게 시계방향으로 돌리고 선을 잡은 사람은 마지막에 패를 가져갑니다.
4. 다시 3장을 그림이 보이게 바닥에 깔아줍니다.
5. 패가 안 보이게 3장씩 플레이어에게 시계방향으로 돌리고 선을 잡은 사람은 마지막에 가져갑니다.
6. 선을 제외한 플레이어가 시계방 향대로 고스톱을 칠지 안칠지 정합니다.
7. 4명을 기준으로 하면 고스톱 치는 것을 한 명만 포기하면 나머지는 선택권 없이 게임을 진행해야 합니다.
8. 이때 게임을 포기한 사람은 죽는다고 선언을 하며 이때 광을 팔아야 하며 미리 광의 점수를 정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9. 고스톱을 칠 3명이 정해지면 게임을 진행합니다.
고스톱 치는 법
1. 자신의 패에서 낼 화투를 정해 바닥에 내려놓고 바닥의 화투 뭉치에서 가장 위의 패를 확인하고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일반적으로 패를 내릴 때는 그림이 같은 패를 맞춰내며 같은 그림이 없을 경우 아무 패나 내립니다.
2. 이렇게 반복을 하며 점수를 내는데 하는 사람이 3점을 내면 고&스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상대방이 점수가 안 날 것 같으면 고를 외치고, 불안할 경우 스톱을 외쳐 게임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4. 고를 외쳤을 경우 또다시 자신의 차례에 점수가 나면 고&스톱을 외칠 기회가 생깁니다.
원고 / 투고 / 쓰리고…
한 사람이 계속 고를 외치면 고가 쌓이면서 원고, 투고, 쓰리고 등으로 외칩니다. 이때 원고는 +1점, 투고도 +1점이지만 쓰리고부터는 점수의 2배, 포고는 4배로 기하급수적으로 점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고박
처음 고를 외친 사람 말고 다른 사람이 3점이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는 처음 고를 외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몫까지 돈을 점수가 난 사람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고스톱 점수 계산
어떤 패를 맞추느냐, 어떤 조합을 모으느냐에 따라 점수 내는 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점수 획득 조건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光
광光
패에 한자로 光이 들어가 있는 패입니다. 이 패들은 한 장은 효과가 없지만 3장이 모이면 3점이 되는 패입니다.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광은 3장이면 3점, 4장이면 4점, 5장이면 15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 비광이 포함된 상태로 3장이라면 2점이며 4장이 되면 4점이 됩니다.
광박
광을 먹지 않은 사람이 박을 씌운다는 뜻입니다.
3명이서 고스톱을 치고 있을 때, 1번이 광 3장과 그 외의 점수를 포함해 5점이 낫을 경우 2번이 광을 한 장 가지고 있고 3번이 광을 하나도 먹지 못한 경우 3번이 광박을 당하는 겁니다. 이럴 때 3번은 500원의 비용의 두배인 1,000원을 1번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열끗
열 끗
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열 끗에는 동물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물론 모든 패가 다 동물이 그려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몇 장을 제외하고는 동물이 그려져 있기 때문에 외우기 편합니다. 이 패는 5장을 모으면 1점, 6장은 2점, 7장은 3점입니다. 이때 멍박를 이용하면 점수는 배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멍박(멍텅구리)
열 끗 패를 7장 모아서 3점, 다른 패를 합쳐서 5점이 되었다면 멍박를 통해서 자신의 점수가 2배가 되어 10점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고도리
열 끗짜리 패 중에서 새가 그려진 패를 3장 모으면 5점이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고도리에 해당하는 패는 1번, 5번, 9번입니다.
띠, 단
띠, 단
띠라는 말은 패에 띠가 그려져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위의 패를 모으면 단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띠를 단순히 모으기만 하면 5장부터 1점이 올라갑니다. 그 외에는 조합을 하는 경우 3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단 : 청단이라고 적힌 파란색 띠를 가진 패 3장을 모읍니다.
홍단 : 홍단이라고 적힌 붉은 띠를 가진 패를 3장을 모읍니다.
초단 : 아무것도 적히지 않은 붉은 띠를 가진 패를 3장 모읍니다. (위의 그림에서 오른쪽으로 떨어진 한장은 초단 패가 아닙니다.)
피
피
피라고 불리는 패입니다. 이 패들은 10장을 모아야 1점씩 올라갑니다.
피박
상대가 피를 6장 이하로 먹은 경우 돈을 두배로 받습니다. 자신이 피를 14장 모아서 5점이 난 경우 이때 다른 플레이어 중 6장 이하로 모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자신에게 2배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쌍피
쌍피
이 패들은 2장의 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이 패들은 한 장을 먹어도 피 2장이기 때문에 점수를 빠르게 모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줍니다. 가운데이 있는 사진의 패는 쌍피로 이용할 수도 있고 열 끗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선택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피
보너스로 넣는 패를 말합니다. 플레이를 하기 전에 보너스 패를 넣을지 말지를 정하는데 이 카드의 유무에 따라 게임의 양상이 변화할 수 있으니 재미를 위해서라면 넣어서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의 피를 뺏어올 수 있는 방법
상대의 피를 뺏는 룰은 쪽, 다닥, 뻑, 싹쓸이가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쪽
뽀뽀할 때 나오는 소리를 의미하는 말로 바닥에 맞출 패가 없어서 패에서 아무 패를 낸 다음 화투 더미에서 나온 패와 맞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상대 플레이어에게 피 1장씩 받습니다.
따닥
이 경우는 먼저 자신이 그림이 맞는 패를 맞춘 다음 화투 더미에서 나온 패로 바닥에 있는 다른 그림을 맞춘 경우를 말합니다. 즉, 종 4장의 패를 먹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 때도 상대방에게 피를 1장씩 받습니다.
뻑
뻑은 쌌다고 합니다. 바닥에 있는 그림과 내가 낸 패의 그림이 맞은 상태에서 화투 더미의 패가 또 그림이 맞을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자신은 패를 얻지 못하며 다음 자신의 차례에서 자신이 그 3장을 먹게 되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를 1장씩 받게 됩니다.
싹쓸이
말 그대로 바닥에 있는 패를 다 먹은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따닥의 연장선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두장의 패가 깔려있을 때 따닥과 마찬가지고 총 4장을 먹어서 바닥에 패를 싹쓸이하면 상대방에게 피를 1장씩 받습니다.
고스톱 점수 계산 유의점
위의 내용에서 광박, 고박 등의 용어를 배웠습니다. 이런 박처럼 점수를 배로 만드는 규칙이 있습니다.
독박
3광, 고도리, 홍단, 청단 등의 조합으로 점수를 내도록 만드는 원인을 제공해주는 사람에게 독박을 씌웁니다. 1번 사람이 이미 청단 패를 2장 모아있는데 2번 플레이어가 자신의 차례에 청단 패를 바닥에 내려놓고 그것을 1번이 먹어서 청단을 만든 경우 2번 플레이어는 3번 플레이어의 비용까지 1번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흔들기
같은 그림으로 이뤄진 4장의 패 중에 3장이 자신의 패에 들어와 있다면 흔들기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그 패 3장을 상대방에게 보여주고 게임을 진행하며 그 사람이 점수가 나면 2배로 계산합니다.
폭탄
흔들기의 연장선이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3장으로 한 장의 패를 먹은 경우를 말합니다. 바닥에 있는 한 장을 먹을 대 폭탄을 선언하며 3장을 내고 상대방에게 1장씩 피를 받습니다.
총통
그림이 같은 4장의 패가 한 플레이어에게 간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총통을 선언할 수 있으며 총통에 해당하는 점수에 따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게임을 끝낼 수도 있고 계속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 자신이 점수가 난다면 2배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나가리
아무도 점수가 나지 못해서 게임이 무효로 끝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다음 판의 판돈이 올라가거나 점수가 배로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스톱의 룰과 점수는 익숙하지 않으면 계산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처음 고스톱을 접했을 때는 옆에 족보와 패를 펼쳐놓고 게임을 즐기기도 했습니다. 어렵다면 어렵지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중에서 이만한 게 없는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어른들과 함께 즐겨도 좋다는 점입니다. 물론 걸린 돈의 액수가 너무 커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런 문제가 없는 상태로 친다면 즐겁게 재미로 즐길 수 있는 건전한 게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게임으로서 고스톱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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