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답을 믿으세요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LA 슬기로운 취미생활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2,442회 및 좋아요 490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나무는 물을 많이 먹어서 나뭇가지를 자주 쳐줬습니다.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 가위를 알코올이나 라이터불로 소독한 다음 가지를 적당한 위치를 정해서 잘라줍니다. 가지를 전지 할 때는 나무의 모양을 잘 보고 예쁘게 잘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아보카도 키우는 과정이에요.
물주기, 생장점 자르기의 내용입니다.
키우면서 배우게된거 같이 공유해요.
아보카도를 반려식물로 키워보렵니다.
멋진 식물키우기 도전해 보세요.
#아보카도키우기#아보카도생장점자르기#아보카도씨앗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아보카도 키우기 #2 가지치기 하는 법(씨앗 발아 씨 키우는 법)

가지치기를 안한 나무는 한달도 안되어 잎사귀가 풍성해지고 잎사귀 크기가 거의 내 손바닥만해뎠다. 키는 더 커지진 않았고. 가지 …

+ 더 읽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12/2021

View: 9886

아보카도 열매 키우기ㅣ아보카도 가지치기 – 아트래블

문득 ‘가지치기 혹은 줄기 잘라내기’ 를 생각하곤 과감하게 줄기를 잘라내기로 마음먹었다. 혹자는 그냥 웃자라는 아보카도 나무를 보다 튼튼하고 잎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artravel.tistory.com

Date Published: 2/27/2022

View: 1795

아보카도 나무를 돌보는 방법

[ 편집 ] 아보카도 나무 가지 치기 · 과일을 제거 할 때 깨끗하고 날카로운 가지 치기 가위를 사용하여 가지 치기하십시오. · 물을 넣을 때 방해가되는 매우 낮은 가지를 …

+ 여기에 보기

Source: howtosanta.com

Date Published: 3/4/2022

View: 1758

아보카도 나무 키우기, 반 년째 – MOMENTS

갖가지 아보카도 요리를 해 먹으면서 씨앗이 엄청 많이 생겼다. 족족 버렸는데, 문득 아보카도 씨앗에 라이언 얼굴을 그려 물에 담가 두었다가 발아 …

+ 여기에 표시

Source: eternal-records.tistory.com

Date Published: 8/21/2022

View: 7066

아보카도 키우기 (‘21.1월) – 바질과 올리브

1월 4일 아보카도 1호(오른쪽)과 3호(왼쪽). 물을 주면서 가지치기한 후의 상태를 확인해 보았다. 3호는 양갈래로 뻗어나가는 줄기 바로 아래 잎에서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basilico-and-olive.tistory.com

Date Published: 1/5/2022

View: 194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 Author: LA 슬기로운 취미생활
  • Views: 조회수 32,442회
  • Likes: 좋아요 490개
  • Date Published: 2021. 4.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9hxCWq0DM9Y

🌳아보카도 나무 키우기 :: 아보카도 나무 여름 나기/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 아보카도 나무 뿌리 정리하기

728×90

반응형

아보카도 나무 여름 나기 ♠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 아보카도 나무뿌리 정리하기

지난해 봄에 아보카도가 새싹이 나오더니 지난겨울도 실내에서 잘 자라고 날씨가 따뜻해져서 옥상 스티로폼 농장으로 옮겼습니다. 스티로폼 중에서 큰 것 5개가 옥상에서 유기농 농사를 짓고 있는데 그중 한 개의 스티로폼에 옮겨 심은 것인데요. 크게 자란 아보카도의 가지도 치고 뿌리도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옥상에 올라온 아보카도 나무

겨울 동안에도 가지를 두 번 쳐줬기 때문에 잎이 별로 없는데요. 아보카도 나무는 물을 많이 먹어서 나뭇가지를 자주 쳐줬습니다.

아보카도 가지치기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

가위를 알코올이나 라이터불로 소독한 다음 가지를 적당한 위치를 정해서 잘라줍니다. 가지를 전지 할 때는 나무의 모양을 잘 보고 예쁘게 잘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보카도 나무는 물을 많이 먹는 특성이 있어서 잎이 많으면 여름 동안 물 주기가 너무 힘들어지고 잎보다 줄기를 굵게 하려고 가지를 많이 전지해 주는 것입니다.

전지 11 (剪枝/翦枝) :

[명사] [농업 ] 식물의 겉모양을 고르게 하고 웃자람을 막으며, 과실나무 따위의 생산을 늘리기 위하여 곁가지 따위를 자르고 다듬는 일. (네이버 사전)

아보카도나무잎 전지한것

전지한 나뭇가지는 말려서 흙속에 넣어 줍니다.

반응형

환경의 순환을 실천하기 위해서 옥상에 스티로폼 큰 것 5개를 올려놓고 흙을 채운 다음 그곳에 과일 껍질과 씨앗들을 묻으면 여름에는 3일 정도면 흙으로 변합니다. 이렇게 1년 실험을 하고 흙 위에 식물을 심기 시작했고 식물이 자라는 동안에도 주변 흙속으로 과일 껍질을 말려서 넣어주면 야채는 맛이 좋은 야채로 고추도 튼튼하게 자라면서 맛 좋은 고추를 선물하는 공간이 되면서 아보카도 씨앗을 묻었는데 싹이 터서 이렇게 크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크게 자란 아보카도는 겨울 동안에는 실내 인테리어 식물로 자라면서 산소를 뿜어주는 공기정화 역할도 합니다.

스티로폼에 구덩이 파기

스티로폼에 올봄에는 늦게 올라갔더니 한 개의 스티로품에 돌나물이 가득 났습니다. 돌나물은 물을 잘 주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윗부분을 걷어내고 아보카도 나무를 심기 위해 구덩이를 팠습니다.

아보카도나무 화분에서 뿌리 뽑기

화분이 밑이 둥근 모양이어서 뿌리가 잘 뽑히지 않네요. 뿌리 뽑다 나무가 죽게 될까 봐 살살 달래며 뽑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뿌리 잘라주기 :

아보카도나무 뿌리가 나왔어요.

드디어 아보카도 나무뿌리가 나왔습니다. 뿌리 중 잔 가지를 많이 잘라 줄 것입니다.

아보카도 뿌리자르기

아보카도 뿌리를 자르는 것은 나무의 성장을 덜 자라게 하려고 합니다. 뿌리가 많은 상태에서 흙에 심으면 물을 많이 줘야 해서 잎이 많은 줄기도 자르고 뿌리도 잘라주는 것입니다.

▶스티로폼에 아보카도 나무 심기 :

아보카도 나무 심기

스티로품에 구덩이를 파 놨던 곳에 아보카도 나무를 심습니다. 아보카도 나무 화분을 옥상에 올려놓으면 화분이 작아서 나무가 튼튼하게 자랄 수가 없는데 이렇게 커다란 스티로폼에 기르면 충분한 영양분도 흡수하고 태양 빛도 많이 받아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랄 것입니다.

아보카도 심기

스티로폼에 아보카도 나무를 심고 그 위에 돌나물을 있던 그대로 올려줍니다. 돌나물을 위에 심어주면 수분 증발을 막아줘서 아보카도 나무가 자라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입니다.

아보카도 나무심은 후 물주기

아보카도 나무를 심은 후 물을 뿌리까지 골고루 젓게 물을 줍니다.

아보카도나무 심기 완성

아보카도 나뭇가지가 지금은 앙상해 보이지만 여름 동안에 많이 자라서 무성한 나무가 될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 나무가 심어져 있는 스티로폼 정원에는 야채나 과일을 씻은 물로 식물을 기릅니다. 야채 다듬은 것과 과일 껍질과 씨앗들이 거름이 되고 과일이나 야채 씻은 물로 수분을 공급하면서 건강한 환경지킴이 역할을 하는 환경순환(제로웨이스트)정원입니다. 다음에는 여름 난 아보카도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보카도의 자라는 모습의 글을 링크해서 아래에 올려드립니다. 아보카도 키우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보카도 나무 키우기 :: 물 주기 / 옮겨심기

아보카도 나무 키우기 :: 겨울난 아보카도 나무

728×90

반응형

아보카도 키우기 #2 가지치기 하는 법(씨앗 발아 씨 키우는 법)

오른쪽이 잘 안보이겠지만 이제는 왼쪽 것보다 커졌다.

하지만 잎사귀가 적고 작고 기둥이 얇다.

이것도 햇빛을 받기위해 기둥이 우선적으로 길게 올라오나보다. 나중에 잎사귀가 크고 많아지면 그때 다른 가지가 나오려나..

아보카도 열매 키우기ㅣ아보카도 가지치기

식물키우기 ㅣ 아보카도 2호, 씨앗 발아에서 첫 ‘가지치기’

8월 중순 무렵부터 키우기 시작한 아보카도 2호.

엄밀히 말해 3호지만, 이전 씨앗 발아에 실패한 2호 이름을 그대로 붙여주기로 했다.

온지음에서 맛을 배우다ㅣ서울미감(味感) https://artravel.tistory.com/492

처음 아보카도를 키웠을 때처럼 물이 아닌 바로 흙에 아보카도 씨앗을 절반 가량을 묻는 방식으로 심어두었다.

새로 키우는 ‘아보카도 3호’ 관련한 글에서도 적긴 하겠지만, 실내온도와 수분 등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3번의 아보카도 씨앗 발아를 통해 수경재배가 아닌 흙에 씨앗을 바로 심었을 경우 대략 두달반에서 석달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아보카도 씨앗이 싹을 틔운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아보카도 1호의 자라나는 모습을 지켜봤기에 처음엔 2호 역시 그냥 위로 쑥쑥 자라게끔 키우려 했었다.

그러다 줄기가 20센티 남짓 자랐을 무렵 ‘전지’ 라고 해야하나.. (정확한 명칭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문득 ‘가지치기 혹은 줄기 잘라내기’ 를 생각하곤 과감하게 줄기를 잘라내기로 마음먹었다.

혹자는 그냥 웃자라는 아보카도 나무를 보다 튼튼하고 잎을 많이 나게끔 하기 위한 방편이라고들 한다.

어떠한 방법이 더 나은 방법인지에 대해선 아는 것이 없고, 이후로도 아보카도 나무를 계속 키울 것이기에 그 과정과 결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싶어졌다.

1호처럼 그냥 키우는게 좋은지, 아니면 2호처럼 15~20cm 성장했을 무렵 중간에 줄기를 잘라주는게 좋은지를..

금전수 이야기 https://artravel.tistory.com/147 [식물키우기] 식물초보의 무화과나무 가지치기와 줄기번식 https://artravel.tistory.com/200

‘2018. 08. 14 – 2019. 01. 28’

5개월 반 남짓 기간동안의 아보카도 2호의 씨앗 발아 및 가지치기를 한 이후의 변화과정이다.

▲ 씨앗발아를 해서 싹을 틔우고 자라나는 상태의 아보카도도 좋지만,

사실 이쁜 자색을 띄는 아보카도 씨앗을 반쯤 흙에 묻어두는 맨 처음, 이 때를 가장 좋아한다.

▲ 중간약 3개월 기간동안은 사진으로 담아두진 않았지만, 아래의 아보카도 2호도 위에 보이는 아보카도 3호처럼

씨앗의 반이 금이 가는 시기를 거치고 그러한 상태로 2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난 뒤 점차 반으로 갈라지게 된다.

▲ 아보카도를 먹을때마다 씨앗발아를 시키는 것은 아니다.

이쁜 자색의 아보카도 씨앗을 보고있으면 그냥 버리기 아쉬운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약간의 흙과 씨앗 담아둘 만한 작은 화분용 케이스만 있으면 그렇듯 그들을 흙에 심어준다.

▲ 아보카도 싹을 처음 본 어떤이는 감자라고도 말한다.

하긴 얼핏 보면 껍질이 벗겨진 아보카도 씨앗은 이쁜 씨감자 같은 모습을 하고있다.

▲ 발아한 아보카도 씨앗을 분무기로 혹은 약간의 물을 주며 늘 촉촉하게 적셔준다.

정해진 시간이나 물의 양은 없다. 매일 오전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는 것 외엔..

▲ 이때까지의 과정은 이전 아보카도 1호때와 별 다름없다. 물만 주면 쑥쑥 자라나는 아보카도

▲ 애초 예정대로 20센티 남짓 크기가 되었을 무렵 윗부분의 줄기를 잘라주었다.

* 3호는 15cm 자라났을때 잘라줄 계획이다

빨간원 바로 아래 보이는 작은잎 위로 대략 1cm 정도의 여유를 두고 줄기를 잘라냈다.

새로운 가지가 나온다면 아마도 그 작은 잎 부위에서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 줄기를 잘라낸 다음의 아보카도 2호 모습, 머잖아 새가지가 나와주겠지 하는 바람뿐이다.

▲ 줄기를 잘라낸지 보름이 지났을 무렵의 사진

좌측 사진의 흰색 원을 확대한 우측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

잘라낸 부위 아래의 잎부위 바로 위로 도톰해지는 무언가가 보이기 시작했다.

▲ 2019. 01. 08 줄기를 잘라낸지 이십일 가량이 되었을 무렵의 모습.

남은 잎 바로 위로 한눈에 봐도 새로운 가지가 보다 확연하게 보이고 있다.

▲ 2019. 01. 20 줄기를 잘라낸지 한달이 되었을 때…

가지의 새로운 눈이 확인되고 2주도 되지않아 저만치 자라났다.

정말이지 아보카도는 일단 자라기 시작하면 무서운 속도로 위로 쑥쑥 자란다.

▲ 2019. 01. 28 줄기가 좀 자랐다 싶은지 일주일이나 지났을까..

8일전인 1월 20일의 모습과 비교해보아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을만큼 훌쩍 커버렸다.

중간에 줄기를 잘라내서 잠시 숨을 고르고 쉬고 있었을 뿐,

아보카도 1호때와 마찬가지로 그 경이로운 성장속도 만큼은 별반 차이가 없다.

아보카도 가지치기, 그 중간 결과(?).. 아니 생각

* 중간에 가지치기를 한다해도 그 성장 속도에는 별반 차이가 없어보였다. 한 20일가량의 딜레이되는 정도랄까.. * 가지치기를 하면 새로운 가지가 두어개는 나올거라 예상했지만, 단 하나만 나와 위로만 쑥쑥 자라던 줄기가 옆으로 살짝 방향을 틀어 휘어지듯 자란다는 것 외에 별 다름은 없는 듯 싶다. 적어도 현재까지는..

아보카도 나무 키우기, 반 년째

갖가지 아보카도 요리를 해 먹으면서 씨앗이 엄청 많이 생겼다. 족족 버렸는데, 문득 아보카도 씨앗에 라이언 얼굴을 그려 물에 담가 두었다가 발아시켜 나무로 키워낸 블로거가 생각나 나도 아보카도를 심어보기로 했다. 어떤 게 좋은 씨앗일지 몰라서 일단 다 틔워보자 하고선 먹을 때마다 물에 같이 담가 두었더니 엄청 많이 쌓였다. 칼집이 난 씨앗은 그 상처가 검게 변하길래, 나중엔 칼집이 안 나게 씨앗을 살살 파내서 깨끗이 씻어, 뾰족한 부분이 위로, 둥그런 부분이 물에 잠기도록 담가 두었다.

아보카도 씨 발아 (2020. 03. 06. ~ 2020. 04. 21.)

왼쪽 위부터 올해 3월 6, 8, 13일, 아래는 4월 2, 6, 21일이다. 담가 둔 지 한 달이 넘으니 씨앗이 갈라지기 시작하고, 두 달이 넘으니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좀 더 날이 따뜻했다면 더 빨리 발아를 했을까? 처음엔 금방 뿌리내릴 줄 알고 매일 한 장씩 사진을 찍다가 포기했다. ㅋㅋㅋㅋ 일찍 포기하기 잘했다… 나중엔 화분이 없어서 애매한 애들은 버리고 뿌리가 튼튼해 보이는 것만 화분에 심었다.

발아한 아보카도 씨앗 (2020. 04. 21.)

껍질은 안 벗긴 것이 더 예쁜데 나중엔 표면에 물때가 낀 것처럼 미끄덩미끄덩해서 결국 껍질을 벗긴 게 더 많아졌다. 하얀 뿌리가 나기 시작하면 흙에 옮겨 심으면 된다. 다들 씨앗이 반만 파묻히게 심길래 나도 그렇게 했는데, 또 어디선 다 심어야 한다고도 하고… 뭐가 정답인진 모르지만, 반만 심은 것 모두 잘 자랐다! 근데 나중에 보기엔 씨앗이 완전히 파묻혀 보이지 않는 게 더 예쁜 것 같기도 하다.

화분에 심은 아보카도 씨앗 (2020. 05. 17.)

이마트에서 사 온 이태리 토분에 심었다. 어차피 꽤 크게 자란다고 해서 큰 화분에 심었는데, 그러지 말 것을 그랬다. 화분은 식물의 크기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는 걸 그땐 잘 몰랐다. 뿌리는 아주 작을 텐데 화분이 너무 크다 보니, 뿌리가 닿지 않는 부분의 흙은 늘 젖어있게 되어 물 주기가 까다로웠다. 물이 잘 마르지 않아 자칫하면 과습이 될 수 있어서다. 그리고 아보카도는 식물의 크기에 비해 뿌리가 막 발달하는 편이 아니라서, 작은 화분에서부터 시작했어도 괜찮았을 것 같다.

일단 대가 올라오면 햇빛을 향해 확확 휜다. 곧게 키우고 싶어서 볼 때마다 조금씩 화분을 돌려주었다.

아보카도 성장 과정 (2020. 05 .26. ~ 2020. 06. 20.)

한 달 만에 손바닥만한 잎이 여러 장 나왔다. 이 정도 되니까 이제야 화분에 걸맞은 크기가 되었다. 발아를 기다리는 건 지루할 정도로 길었는데, 일단 싹이 나고 나선 하루가 다르게 커서 무서울 정도였다. 줄기가 곧고 튼튼한 데다 잎이 넓고 커서 관상용으로도 아주 예뻤다.

아보카도 가지치기 (2020. 07. 09.)

페트병에도 두 개의 씨앗을 심었는데, 하나가 먼저 빠르게 키를 키웠다. 좀 웃자란 경향이 있는데, 계속 이렇게 멀대같이 키만 크면 어떡하나 싶기도 하고, 가지를 여러 갈래로 뻗게 하고도 싶었다. 잎이 여러 장 나면 가지를 쳐줘야 더 튼튼하게 자란다고도 들었다. 세 화분 중에 일단 많이 자란 두 개를 대신 하나는 잎을 작은 것 한 장만 남기고, 다른 건 여러 장 남긴 상태로 잘랐다. 그런데…

가지치기 후 새로운 줄기가 나는 아보카도 (2020. 07. 24.)

가지와 잎이 난 사이의 마디에서 새로운 가지가 올라왔다. 😅 다른 사람들이 쓴 걸 보면 줄기를 잘랐을 때 양 옆으로 두 개가 새로 나던데, 왜 얘네는 다 이렇게 한 줄기만 나오지? 키우다 보니 솜털같이 작고 앙증맞은 새 잎에 진딧물이 생겨서 핀셋으로 하나하나 집어 제거도 해주고, 간간이 물 샤워도 시켜줬다.

가지치기 후 두 화분 비교 (2020. 08. 25.)

신기하게도 가지치기 전에 큰 잎을 쭉쭉 내던 녀석은 가지치기 후 새 가지가 돋는데 한참이 걸렸고, 오히려 빈곤한(…) 환경에서 자라던 애가 더 빠르게 성장했다. 진짜 우리 집에서 지금 제일 잘 크는 애들이 아보카도다. 둘 다 매일 빙글빙글 돌려줬더니 아주 곧게 잘 자랐다. 엄마도 보고선 아보카도 화분을 탐냈다.

정식으로 화분에 식재한 아보카도 두 그루 (2020. 09. 12.)

페트병에 심었던 두 그루를 토분에 옮겨 심었다. 위로는 길지만 뿌리는 이만한 화분에 심어도 충분할 만큼 작다. 큰 화분에 심었던 애도 가지치기 후 드디어 새 줄기가 뻗어 나와 잘 크고 있다. 한 5cm 정도 자란 것 같다!

태생이 더운 곳에서 자라는 애들이라 햇빛을 엄청 좋아한다. 집에서 제일 햇볕이 잘 드는 곳에 가져다 놓고 항상 광합성을 시켜준다. 재택근무가 길어지니 틈틈이 식물 돌볼 짬도 생기고 좋다. 여름이라 이렇게 쑥쑥 컸는데 이제 슬 날이 추워지고 있으니 다시 성장 속도가 더뎌질 것 같긴 하다.

아보카도 키우기 (‘21.1월)

반응형

2021. 1. 4.

3호. (저녁, 1L, 21/22/25/30일)

1호. (저녁, 1L, 17/9/12/16일)

아보카도 3호 화분의 흙이 너무 말라 물을 주었다. 1호도 덩달아 같이 물을 주었다. 한 달만에 물을 주게 되었다. 흙이 그 동안 젖어있는 듯 한 느낌도 있고 해서 물 주는 것을 참았으나 잎이 조금 늘어져 있는 느낌이 들어 흙을 만져보니 거의 갈라질 정도로 말랐다. 아보카도는 물이 많이 필요하다고 하나 이 정도는 괜찮은 것을 알았다.

사진 1. 1월 4일 아보카도 1호(오른쪽)과 3호(왼쪽).

물을 주면서 가지치기한 후의 상태를 확인해 보았다. 3호는 양갈래로 뻗어나가는 줄기 바로 아래 잎에서 새 가지가 조금 길게 자랐다.

사진 2. 아보카도 3호의 상태.

1호는 가지치기 한 후 상태 변화가 거의 없다. 성장이 멈춰있다.

사진 3. 1호의 두번째 가지치기 한 부분.

1호는 두 번 가지를 잘랐었는데 처음 잘랐던 부분도 거의 변화가 없다.

사진 4. 1호의 첫번째 가지치기 한 부분.

사진 5. 1월 4일 2호.

2호도 변화가 없다. 분갈이를 한 직후 잎을 모두 자르고 며칠 후 물을 한번 준 상태다. 줄기 중간에 있는 생장점이 변화가 없다. 살아있는 지, 아님 회복을 못하는 지.

2021. 1. 21.

1호 (저녁, 1.5L, 9/12/16/17)

사진 6. 1월 21일 아보카도들. 왼쪽부터 차례로 1~3호.

오늘 1호에 물을 주었다. 물을 며칠 전에 주었어야 했는데 잎이 많이 시들어 있었다. 요즘 같은 때에는 적어도 열흘에 한번씩은 주어야 하는 것 같다.

아무리 물을 늦게 주었다고 하지만 1호와 3호를 비교해 보면 정말 많이 차이가 난다. 확실히 1호의 화분은 토분이라 빨리 물이 마른다. 잎의 상황은 정말 심각하다. 도무지 잎이 펴질 생각이 없다.

아보카도 줄기 끝을 서로 비교해 보자.

사진 7. 1호의 줄기 끝.

자른 1호의 줄기 끝은 한참이 지나도 변화가 거의 없다. 갈래로 줄기를 뻗어주길 바라지만 아직 소식이 없다.

사진 8. 2호의 줄기.

2호는 줄기 끝이 아니라 중간 생장점에서 변화가 생겼다. 생장점이 커진 것이다. 2호는 과습으로 모든 잎을 잘라내고 분갈이를 했었다. 과연 회생해 줄까하는 염려 중 지켜보았는데 결국 다시 살아나는 중이다. 다행이다.

사진 9. 3호

3호는 정말 건강하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 건강하게 계속 자라고 있다. 1호와 2호도 3호처럼 자라주면 좋겠는데 말이다.

2호가 줄기만 남았는데도 불구하고 다시 자라고 있으니 1호의 원줄기와 잎을 생장점을 몇개 남기고 잘라볼까?

2021. 1. 26.

2호 (오후, 1.5L, 20/21/25/32일)

2호의 겉흙을 파보니 깊이 2cm 정도까지 말라 물을 주었다. 지난번 과습을 완전히 극복한 모양이다.

사진 10. 1월 26일 아보카도 2호.

사진 11. 새가지가 나오고 있다.

저세상으로 갈 줄만 알았던 2호가 어려움을 이겨내고 새가지를 만들고 있다. 물론 앞으로 만들어질 새잎이 1호와 같이 정상적일 것이냐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지만 말이다.

2021. 1. 28. (1호 분갈이 +가지치기)

1호에 변화를 주었다. 2호 가지치기 후 새 가지가 나오는 것을 보고 자신감이 생겨 1호도 마찬가지로 가지치기, 분갈이를 해 주었다.

사진 12. 1월 28일 아보카도 1호.

뭔가 환경에 문제가 있는 1호. 우선 분갈이를 했다.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는 3호를 생각하며 잘 마르는 토분에서 플라스틱 화분으로 이사를 시겼다.

사진 13. 토분에서 빼낸 직후 살펴본 1호의 뿌리.

아보카도는 확실히 뿌리가 엉성하다. 2호도 그렇고 뿌리의 밀도가 낮다. 저 정도 자라면 뿌리가 많이 차 있을 줄 알았으나 생각 밖이다.

사진 14. 가지치기 후 1호.

과감하게 모든 잎과 가지를 잘랐다.

흙이 바뀌었고 화분도 바뀌었으니 새로 나오는 잎도 정상적으로 바뀌길 기대하며 가지치기를 했다.

새잎이 나오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다. 시간이 모든 걸 해결해 줄 것이다.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다음은 Bing에서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자이언티 교정 전후 | 저희 오늘부터 1일입니다.. 반모 1일..... 🎤 자이언티 - [올때믹] 17356 투표 이 답변
See also  도요타 대형 Suv | [5500만원 부터] 모하비,Gv80과 비슷한 가격으로 도요타가 내놓은 랜드크루저 300/ 아직 마땅한 국산 경쟁차가 없는 세그먼트 243 개의 자세한 답변

See also  드림 부동산 엘에이 | 엘에이 행콕팍/한인타운 방6 화4 단독주택 투어 $1,599,000 최근 답변 290개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 아보카도
  • 아보카도 나무
  • 아보카도 씨앗
  • 아보카도 키우기
  • 아보카도 성장기
  • 아보카도 씨앗 발아
  • 아보카도 씨앗 발아 방법
  • 아보카도 씨앗 발아시키기
  • 아보카도 나무 키우기
  • 아보카도 물주기
  • 아보카도 자라는 과정
  • 아보카도 잘 키우는 법
  • 아보카도 키우는 방법
  • 아보카도 생장점 자르기
  • 아보카도 생장점 자르는 방법
  • 아보카도 생장점
  • 아보카도 가지 늘리기
  • 아보카도 가지치기
  • 아보카도 풍성하게 키우기
  • 아보카도 풍성하게 키우는 방법
  • 아보카도 순따주기
  • 아보카도 새순 따주기
  • 아보카도 식물
  • 아보카도 식물 키우기
  • 아보카도 화초 키우기
  • 아보카도 잘 키우기
  • 아보카도 분갈이
  • 아보카도 씨앗 흙에 심기
  • 아보카도 싹틔우기
  • 아보카도 싹 틔우는 방법
  • 아보카도 씨앗 심기
  • 아보카도 씨앗 심는 방법
  • 식물키우기
  • 식물키우기 초보
  • 식물키우기 꿀팁
  • 반려식물
  • 반려식물키우기
  • 반려식물 키우기
  • avocado how to grow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YouTube에서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보카도 키우기 / 생장점 자르기 / 순지르기 / 식물키우기 | 아보카도 나무 가지치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