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여드름 유발 |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295 개의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비타민b 여드름 유발 –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752,332회 및 좋아요 12,94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b 여드름 유발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 비타민b 여드름 유발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약들약의 고약사 입니다
오늘 영상은
비타민B군의 부작용과 그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평소 보다 조금더 구체적으로 다뤄봤으니
간혹가다 발생하는 비타민B군의 부작용에
잘 대응하시고요 ^^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yakstory119
밴드 : http://band.us/@yakstory119
카페 : http://cafe.naver.com/yakstory119

상담 메일 : [email protected]
비지니스 메일 : [email protected]
#비타민B, #주의사항

비타민b 여드름 유발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비타민B 여드름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고용량의 비타민 B군이 … 그렇다면 비타민B군은 피부에 나쁜 것일까요? … 비타민 B1(티아민)만 단독으로 복용하였을 때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사례 …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4/27/2021

View: 8750

[이게뭐약]고용량 비타민B 먹으면 병 생긴다? – 헬스조선

고용량 비타민 B6 장기복용, 말초 신경병 유발 위험도. △ 고용량 비타민B6 장기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B 종류에 …

+ 더 읽기

Source: m.health.chosun.com

Date Published: 2/24/2021

View: 125

비타민b복용후 여드름이 심해질수있나요? – 아하 토큰

비타민B12가 여드름과 연관이 있는 Propionibacterium acnes등의 피부 세균을 파괴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보고된 실험이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a-ha.io

Date Published: 6/30/2021

View: 8206

비타민B 복합체 – 나무위키

국내 기준에서의 비타민B 과잉 시의 부작용은 중복적인 성분을 지닌 영양제를 하루에 10종류쯤 모두 섭취한다거나, 심장병처럼 목숨을 위협하는 질병을 …

+ 더 읽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2/6/2021

View: 419

비타민B 부작용 – 과다, 결핍 증상 8가지! – 비욘드탑

비타민 B 과다복용으로 인한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는 ‘피부발진’ 입니다. 피부가 붉어지거나 종기 또는 가려움증이 몸 전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더 읽기

Source: beyondtop01.tistory.com

Date Published: 4/23/2022

View: 2510

[배현 약사의 부작용이야기] 몸에 좋다는데 왜 나한텐? ‘비타민B …

어떤 비타민제는 냄새가 나고 속도 안 좋았어요.” “그럼 비파워도 김은미 님께는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사람에 따라 비타민B 고함량제제를 드시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k-health.com

Date Published: 2/15/2021

View: 9374

관찰일기 비타민B12는 여드름을 유발할까? – 빅맨블로그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지에 따르면 비타민B12가 일부 사람의 세균 활성에 영향을 미쳐 여드름 발생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UCLA 연구팀은 …

+ 여기에 보기

Source: bignnan.tistory.com

Date Published: 5/1/2021

View: 708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비타민b 여드름 유발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비타민b 여드름 유발

  • Author: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 Views: 조회수 752,332회
  • Likes: 좋아요 12,946개
  • Date Published: 2020. 6. 2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wQU48M0kgS8

비타민B 여드름 총정리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김지영입니다.

요즘 헬스케어 분야에서 가장 큰 화두가

코로나 바이러스와 #면역력 일텐데요.

이런 이유로

최소한 3개에서 많으면 10개 이상의

건강기능제품을 복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먹고 싶은데

고용량의 비타민 B군이

피부에 문제가 된다고 하니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게뭐약]고용량 비타민B 먹으면 병 생긴다?

[이게뭐약]고용량 비타민B 먹으면 병 생긴다? 신은진 헬스조선 기자 가 –

가 +

고용량 비타민 B6 장기복용, 말초 신경병 유발 위험도

▲ 고용량 비타민B6 장기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B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혈관 건강 강화, 피로 회복 등 다양한 효능·효과가 있어 많은 사람이 복용하는 영양성분이다. 그러나 비타민B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있다. 비타민B를 안전하게 복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고용량 비타민 B, 오래 먹으면 빈혈·말초 신경병 생긴다?

빠른 피로 회복, 근육통 해결 등을 목적으로 고용량 비타민 B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은데, 고용량 비타민 B는 복용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자칫하면 비타민 B 때문에 예상치 못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대한약사회 오인석 학술이사(약사)는 “비타민 B6의 경우, 고용량 제품을 장기 복용하면 신경학적 이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에 따르면, 고용량 비타민 B6 장기 복용은 빈혈, 경련, 말초 신경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오 약사는 “1일 200mg 이상의 비타민 B6 고용량 제품은 8주 이내로만 복용하길 권한다”며 “일반적으로 비타민 B6 최적 용량은 25~100mg이다”고 말했다.

비타민 B, 간에는 해롭다?

종종 비타민 B가 간 건강엔 해롭다는 얘기가 있다. 실제 비타민 B3의 경우, 통풍환자, 뇌전증 환자 등의 증상을 악화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 약물에 속한다. 그러나 비타민 B와 간 건강의 관계에 대한 소문은 반만 맞는 얘기이다.

오인석 약사는 “비타민 B3를 과량 복용해 간 독성이 생긴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기는 했으나,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종합영양제 중 비타민 B3 고함량 제품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비타민 B3가 들어 있는 종합영양제를 복용한다면 간 독성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는 없고, 비타민 B3 성분 단일 제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만 고용량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된다”고 밝혔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보면, 우리나라 성인 기준 일일 비타민 B3 권장량은 남성 12~16mg, 여성 9~14mg이다.

비타민B 먹으면 안 되는 질환 있다?

비타민 B는 많은 사람에게 유용한 영양소지만, 특정 질환자에게는 위협이 될 수 있다. 특히 파킨슨병이 있어 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라면, 비타민 B가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오인석 약사는 “파킨슨병 치료제인 레보도파의 경우, 탈탄산효소를 억제해야 체내에 흡수되고, 약물이 활성화된다”며 “그런데 비타민 B6는 탈탄산효소의 합성을 증가시켜 레보도파의 작용을 방해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레보도파를 복용하는 파킨슨병 환자라면 비타민 B6 복용을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물론, 비타민B 보충이 필요한 질환도 있다. 메트포르민을 복용하는 당뇨환자이다. 오인석 약사는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은 비타민 B12 체내 흡수에 영향을 줘, 메트포르민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 비타민 B12가 결핍될 수 있다”고 말했다. 오 약사는 “메트포르민을 장기 복용하고 있다면 비타민B 12를 보충해주는 게 좋다”고 밝혔다.

비타민b복용후 여드름이 심해질수있나요?

피로회복을 위해 비타민복용중인데

20대에 먹으면 좋은약이 비타민b라고 들어세 20살 딸아이 챙겨먹이고 있습니다.

어느날부턴가 이마에 여드름이 올라오더라구요

비타민b와 상관이있을까요?

딸아인 비타민b복용후 여드름이 심해진거같다고 하는데 그럴수있나요?

비타민B 부작용 – 과다, 결핍 증상 8가지!

반응형

비타민 B는 수용성입니다. 수용성이라는 것은 여분의 비타민 B가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일부 특정 비타민 B의 과다복용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과다복용으로 인한 비타민 B 부작용은 경증에서부터 중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8가지 증상 소개

출처 : wikimedia.org

1.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소변색의 변화

고용량의 비타민 B 복합체를 복용하면 소변이 밝은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신체에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습니다. 신장이 여분의 비타민 B를 제거하고 나면 소변색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2.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피부발진

비타민 B 과다복용으로 인한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는 ‘피부발진’ 입니다. 피부가 붉어지거나 종기 또는 가려움증이 몸 전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의 정도는 비타민B 복용 용량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량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3.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위장문제

위장과 관련된 증상 역시 비타민 B 과다복용의 흔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고용량의 비타민 B를 복용하면 소화불량이나 메스꺼움 또는 가벼운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관련된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심한 위경련이나 심각한 설사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4.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불면증

비타민 B 과다복용은 불면증을 유발하거나 불면증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비타민 B의 활성 성분으로 인해 정상적인 수면 주기를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혈중 비타민 B12는 에너지 부스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용량을 섭취할 경우 활력이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수면 패턴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도가 심할 경우 불면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5.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따끔거림 또는 무감각증

드물지만 고용량의 비타민 B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극심한 무감각증이나 따끔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따끔거림 증상은 주로 신체의 오른쪽에서 경험했다는 보고가 있으며, 이는 주로 비타민 B12를 과다 복용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출처 : maxpixel

6.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혈압 문제

비타민 B 과다복용의 또 다른 부작용 중 하나는 고혈압이나 저혈압처럼 혈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입니다. 티아민이라고도 알려진 비타민 B1의 양이 정상수치를 초과하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리보플라빈으로 불리는 비타민 B2의 과다복용은 저혈압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비타민 B 복합체를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심혈관 시스템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무엇이든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혈당 수치 증가

비타민 B3의 합성형태인 고용량 니코틴산은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당뇨병이나 고혈당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이라면 고용량의 니코틴산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비타민 B3의 또 다른 형태인 니코틴아미드를 장기적으로 과다복용하면 설사와 출혈이 잦아질 수 있습니다.

8. 비타민 B 과다 부작용 – 정신적인 문제

비타민 B는 신체적인 것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를 과다복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정신적인 문제로는 우울증이나 공황발작, 급격한 감정기복, 초조함 등이 있습니다. 특히 편집증이나 정신착란 및 의식혼탁으로 고통받는 사람이라면 감정기복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 B 결핍 부작용 – 8가지 유형별 소개

8가지 비타민 B 복합체는 각각 신체에서 특정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이들 중 어느 하나로도 결핍되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출처 : pixnio

1. 비타민 B1 결핍 부작용 (티아민)

티아민은 신경계가 제대로 동작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건강한 세포와 신체 에너지를 생산하는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1 결핍은 드물지만 신경장애인 베르니케 뇌병증(Wernicke encephalopathy)을 유발할 수 있으며 정신착란이나 비정상적인 안구운동, 그리고 불안정한 걸음걸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B2 결핍 부작용 (리보플라빈)

리보플라빈은 항산화제로 작용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으며 노화나 심장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포의 성장이나 발달에 관여를 하고 적혈구 생성에도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소 먹는 식단에서 적절한 양의 리보플라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나 운동선수, 임산부, 그리고 리보플라빈 결핍을 유발하는 유전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비타민 B2가 결핍될 가능성이 큽니다. 리보플라빈이 부족하면 피부질환이나 탈모, 간기능 저하, 생식기 및 신경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빈혈을 유발하기 때문에 쇠약감과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B3 결핍 부작용 (니아신)

니아신은 부신과 같이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염증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만드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3가 결핍되면 피부 및 소화계, 신경계통 장애인 펠라그라(pellagra)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피부염이나 불면증, 쇠약감, 정신착란 및 설사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B5 결핍 부작용 (판토텐산)

판토텐산은 거의 모든 식품에 소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 에너지 생산을 위해 지방과 탄수화물을 분해하는데 사용되며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특정 호르몬의 생산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비타민 B5이 결핍되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지만 발생 확률은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openfoodfacts.org

5. 비타민 B6 결핍 부작용 (피리독신)

피리독신은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조절하여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로토닌이나 멜라토닌,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관여하기 때문에 기분전환이나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만약 비타민 B6이 결핍된다면 지루성 피부염이나 안구충혈, 간질과 같은 신경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비타민 B7 결핍 부작용 (비오틴)

비오틴은 모발이나 피부, 손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당수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며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에도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비타민 B7 결핍이 거의 일어나지 않지만 영아가 비오틴 결핍이 발생할 경우에는 성장 장애나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비타민 B9 결핍 부작용 (엽산)

엽산은 엽산염이라는 합성형태로 제공되며 태아의 뇌발달과 함께 신경학적인 결함을 예방해 주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특히 중요한 영양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B9가 결핍되면 적혈구의 크기가 큰 대구성 빈혈이나 호모시스테인 수치 상승을 유발하여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며, 임산부의 경우에는 선천적인 기형의 태아를 출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8. 비타민 B12 결핍 부작용 (코발라민)

코발라민은 엽산과 함께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신경기능의 건강을 유지하고 유전 물질인 DNA와 RNA를 생성하는데 관여를 합니다. 비타민 B12는 동물성 제품에서만 발견되기 때문에 육식을 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결핍 확률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장을 통한 흡수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노인에게서 비타민 B12 결핍이 흔히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 비타민 B12가 결핍되면 대구성 빈혈이나 호모시스테인 수치 상승, 말초 신경병증, 기억상실 및 인지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출처 : pxhere

이상으로 비타민 B 부작용 중 과다 및 결핍 증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보셨듯이 비타민 B는 과다하거나 부족할 경우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고농축의 비타민 B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섭취하시다가 조금이라도 과다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 싶으면 잠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몸은 적절한 양의 영양소가 있을 때 가장 건강할 수 있습니다. 부족하면 안되겠지만 과해도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용량의 비타민 B를 복용하셔서 건강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www.medicoverhospitals.in/articles/vitamin-b-overdose

https://vitagene.com/blog/benefits-of-vitamin-b/

반응형

[배현 약사의 부작용이야기] 몸에 좋다는데 왜 나한텐? ‘비타민B군’의 다양한 얼굴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약사님, 혹시 ‘비파워’ 있어요?

김은미(가명) 님은 40대 워킹맘으로 남자아이 둘을 키우고 있습니다. 육아와 직장 스트레스를 동시에 받고 있기도 하죠. 최근에는 기미가 끼는 것 같아 피부고민도 늘었다는군요.

“아뇨, 그 제품은 없어요. 그런데 비파워를 왜 드시려고 하세요?”

“얼마 전 유튜브를 보니 비파워가 좋다고 해서요.”

“그럼요. 비파워는 비타민B 고함량제제로 꾸준히 드시면 좋지요. 그런데 전에 ‘뉴맥스’ 드시고 얼굴이 화끈거리고 속이 메스꺼워 못 먹겠다구 하시지 않으셨나요?”

“맞아요. 어떤 비타민제는 냄새가 나고 속도 안 좋았어요.”

“그럼 비파워도 김은미 님께는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사람에 따라 비타민B 고함량제제를 드시면 메스꺼움, 홍조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비타민 냄새가 강하게 올라오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래서 비타민제도 무조건 함량이 높은 것이 아니라 환자 분 몸 상태에 따라 복용해야합니다.”

“아…… 다른 사람이 좋다고 해서 무조건 다 좋은 건 아니네요?”

“그럼요!”

바야흐로 고함량 비타민 전성시대 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함량 비타민을 사용하는 ‘메가 도즈(mega dose)’ 요법은 오래전부터 사용된 영양요법입니다.

2000년 의약 분업 이후 약국가에서 주춤했던 이 영양요법이 사회적 붐을 타고 다시 각광받고 있습니다. 각 제약회사에서도 특화된 고함량 비타민제를 잇달아 출시하고 있습니다. 반응까지 좋으니 그 기세가 날로 강해지고 있지요.

실제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아로나민(일동) 시리즈는 2017년 7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고 비맥스(녹십자), 임팩타민(대웅), 메가트루(유한), 엑세라민(일동) 등도 100억원이 넘는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성장했습니다.

고함량 비타민들이 크게 사랑받는 이유는 비타민B군의 역할 때문입니다. 비타민B군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영양소의 대사 경로의 보조인자로 작용하고 해독작용 등 각종 효소작용에도 관여합니다. 일부 비타민은 혈액, 신경, 유전 정보 등 대사에도 관여하죠.

최근 연구에서는 면역계 강화, 신경계, 뇌기능, 뼈 건강에 미치는 효과까지 밝혀져 사용영역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B군은 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니아신), B5(판토텐산), B6(피리독신), B9(엽산), B12(코발라민)을 말하며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아민(B1) : 에너지 대사에 관여 리보플라빈(B2) : 단백질, 지방 대사에 관여 니아신(B3) : 에너지 대사, 지방 대사, 유전자, 성호르몬 대사 관여 판토텐산(B5) : 아미노산, 지방,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 피리독신(B6) : 단백질 대사, 헤모글로빈 합성, 신경전달물질 합성 엽산(B9) : 유전자 생성 유지, 적혈구 생성 관여 코발라민(B12) : 혈액 생성 관여, 신경 기능 유지, 탄수화물 대사 관여

그렇다면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활성 비타민’은 무엇을 뜻할까요? 가장 많이 알려진 성분이 아로나민에 든 ‘푸르설티아민’과 임팩타민에 든 ‘벤포티아민’이지요.

이런 것들은 ‘비타민 유도체(Vitamin derivative)’로 수용성 비타민인 티아민(vitamin B1)을 지용성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구조를 변화시켜 흡수력과 생체 이용률을 높인 것이지요.

실제로 염산치아민과 푸르설티아민, 벤포티아민의 흡수와 생체 이용률을 비교한 연구를 보면 차이가 뚜렷합니다. 때문에 비타민B군을 복용할 때는 활성형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비타민B군은 얼마나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무조건 많이 복용하는 것이 좋은 걸까요? 일단 공식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권장섭취량과 미국 FDA의 하루 섭취 권장량(RDI, Reference Daily Intake)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1 B2 B3 B5 B6 B9 B12 식약처 1.2mg 1.5mg 16mg 5mg 1.5mg 400ug 2.4ug FDA 1.2mg 1.3mg 16mg 5mg 1.7mg 400ug 2.4ug

생각하신 것보다 양이 적지요? 따라서 요즘 각광받는 비타민B1 등을 기준으로 50mg 이상 들어 있는 제제들을 고함량 또는 메가 용량 비타민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의약 전문사이트 [Web MD]에서는 비타민B 복합제 복용 시 ‘상복부 불쾌감과 홍조는 흔히 일어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 ‘드물게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주의를 주고 있습니다.

비타민B군 중에서도 Vitamin B3(니아신)은 고용량 복용 시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 성분입니다. 속이 메스껍고 얼굴이 붉어지는데 이러한 증상은 복용량을 줄이거나 서방형을 복용하면 완화된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심할 경우 당 수치 변화, 근육 통증, 두통, 경련, 부정맥, 간 손상 등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또 니아신(B3)은 요산 분해효소를 억제하고 요산분비를 감소시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통풍 조절이 되지 않는 사람은 더욱 조심해서 복용해야합니다.

이밖에도 리보플라빈(B2), 피리독신(B6)도 과량 복용 시 감각이상 등이 일어날 수 있고 엽산은 빈혈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고함량 비타민에 대한 경고도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신장질환을 동반한 당뇨환자는 피리독신(B6), 코발라민(B12), 엽산(B9) 고함량 복용 시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2배 높아진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또 흡연 남성에서 피리독신(B6), 코발라민(B12) 장기 복용은 폐암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됐습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니아신(B3) 하루 섭취권장량은 16mg입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는 고함량 비타민B 제제는 모두 과량 섭취로 볼 수 있습니다. 수용성이라 배출되면 그만이라는 생각은 이제 바꾸셔야합니다. 건강을 위해 복용하는 비타민제가 약물, 질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에게 좋았다고 나에게도 좋을 수는 없습니다. 비타민제 하나를 선택할 때도 내 몸에 정확히 맞는 제제를 고를 수 있도록 전문가와 항상 상의하시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 참고

본문에 제시된 환자와의 대화는 이해를 돕기 위해 극적 재구성 된 것입니다.

본문에 제시된 ‘비파워’ ‘뉴맥스’는 특정 제품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 참고문헌

《착한 비타민 똑똑한 미네랄 제대로 알고 먹기》 이승남, 리스컴, 2010

《우리집 주치의 자연의학2》 이경원, 동아일보사, 2010

Lauralee Sherwood, 《인체 생리학 제9판》, 강명숙 외 21 옮김, 라이프사이언스, 2016

J.G.Salway, 《한눈에 알 수 있는 의학생화학》, 백영환, 범문에듀케이션, 2013

《Mechanism of Action of Niacin》, Vaijinath S.KamannaPhDMoti L.KashyapMD, The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

Volume 101, Issue 8, Supplement, 17 April 2008, Pages S20-S26

《Tissue Engineering Therapies Based on Folic Acid and Other Vitamin B Derivatives. Functional Mechanisms and Current Applications in Regenerative Medicine》, Daniel Fernández-Villa , Mirta Jiménez Gómez-Lavín , Cristina Abradelo , Julio San Román and Luis Rojo, Int. J. Mol. Sci. 2018, 19(12), 4068

“고함량 비타민 제약사 대표 일반약으로… 100억대 제품 줄줄이” 뉴데일리경제, 2018년 2월 20일 기사

“비타민 B 보충제 효과, 男에겐 ‘독’” 이코노믹스 리뷰, 2017년 8월 26일 기사

“고용량 비타민 B, 신장질환자에 치명적” 헬스코리아 뉴스, 2010년 4월 28일 기사

“비타민B, 심장마비-뇌졸중 예방효과 없어” 중앙일보, 2005년 9월 6일 기사

“비타민B 심장에 치명적” KBS News, 2006년 3월 14일 기사

※ 참고 사이트

https://webmd.com/

https://www.nlm.nih.gov/

https://www.drugs.com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https://www.health.kr

저작권자 © 헬스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찰일기 비타민B12는 여드름을 유발할까?

반응형

관찰일기

※ 아래 파란색 글씨는 제품링크입니다. 클릭해보세요! # 나의 여드름 치료 영양제 1. 비타민A : 매일 오전 식후에 2개(10,000 IU) 섭취 – 비타민A : 위 제품이 품절일 때 추천제품 2. 아연 : 매일 오전 식후에 1개(30mg) 섭취 – 아연 : 위 제품이 품절일 때 추천제품 3. 보습제 : 피부가 건조해질 때 자주 바르기

# 나의 모낭염 치료 영양제 1. 효모유산균 : 매일 아침 공복에 2개 캡슐 섭취 (섭취량 감소 4주차) – 효모유산균 : 위 제품이 품절일 때 추천제품 2. 셀레늄 : 매일 오후 식후에 2개(400mcg) 섭취 3. 징크크림 : 모낭염이 생길 때마다 발라줌 4. 락토페린 : 매일 오후 식후에 1개(300mg) 섭취 (신규 섭취 5주차)

# 나의 건강 관련 영양제 1. 비타민D3 : 매일 오전 식후에 2개(2,000mg) 섭취 2. 생강 : 매일 오전 식후에 1개(250mg) 섭취 3. 실리마린 : 음주 전과 후 각각 1~2개(150~300mg) 섭취 4. 락토페린 : 음주 후에 1개(300mg) 섭취 (신규 섭취 5주차)

현재 피부상태

5주째 피부는 깨끗한 상태입니다. 셀레늄+효모유산균+락토페린 조합을 먹은 이후로 피부가 많이 안정적인 상태인데 효모유산균 같은 경우에는 너무 오래 먹다보니 효과가 별로 없는 게 아닌가 싶었지만 지난 번에 효모유산균도 여러 번 섭취량을 조절해본 결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는 유산균 제품인 것 같습니다.

락토페린은 하루에 1개씩 저녁 식후에 먹고 있는 데 술을 마셨을 땐 다음 날 아침에 한 번 더 먹고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일종의 천연 항생제로 보면 될 수 있는 데 몸 안에 유해균을 청소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도 비슷한 천연 항생제 종류를 많이 먹어봤지만 개인적으로는 효과가 가장 뛰어나면서도 딱히 부작용이나 명현현상 모두 없는 것 같습니다.

셀레늄은 제가 먹어본 항산화제 중 가장 강력하다는 생각입니다. 비타민C, 아사이베리 등 항산화물질은 닥치는 대로 먹어봤다고 자부하는 편인데 셀레늄은 그 중에서도 압도적인 효과를 자랑합니다. 보통 피부트러블이 많은 분들이 붉은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는 데 셀레늄은 여기에 대한 치료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아스타잔틴

그리고 저는 먹다가 중단했었던 아스타잔틴의 피부개선 효과가 뛰어나다는 댓글이 요즘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큰 효과가 없는 것 같았는 데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건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추천을 해주시네요. 아스타잔틴은 이론상 피부에 좋은 효과를 보일 가능성이 컸던 만큼 항산화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시도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효과는 비타민E 보다 500배 이상, 비타민C 보다 6000배 이상, 코엔자임Q10 보다 800배 이상, 녹차의 카테킨 보다 550배 이상, 알파리포산 보다 75배 이상 더 강력한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트러블 개선과 노화예방, 눈 건강, 자외선 차단 등의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만큼 좋은 건강 보충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 : 아스타잔틴 효능과 영양제 추천 개봉기

– 제품링크 : Source Naturals, 아스타잔틴, 2 mg, 120 정 (여기를 클릭)

– 아이허브 장바구니에서 추천코드 VVS260를 입력해주세요.(저에게는 약간의 적립금이 쌓이게 됩니다.)

– 매주문시 신규회원과 기존회원 모두 할인코드 JUN9707 을 입력하시면 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아이허브 주문방법과 할인코드는 여기를 클릭

– 소스내추럴 아스타잔틴 제품.

– 아스타잔틴은 대부분 소프트젤 형태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저는 소프트젤 형태의 제품을 피하는 편이기 때문에 타블릿 형태의 제품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유일한 아스타잔틴 타블릿 제품입니다.

–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베타카로틴과 같은 다른 항산화 물질에 비해서 10배 이상 효과가 강력하고 비타민E에 비해서도 500배 더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 및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면역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 하루 1개를 식사 후에 복용합니다.

– 아스타잔틴의 섭취는 건강상 부작용이 없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피부가 단기간 붉은 색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물론 섭취량을 줄이게 되면 다시 원래 색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비타민B12는 여드름을 유발한다?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지에 따르면 비타민B12가 일부 사람의 세균 활성에 영향을 미쳐 여드름 발생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UCLA 연구팀은 피부가 깨끗한 10명의 참가자에게 비타민B12 보충제를 복용시킨 후 피부가 어떻게 바뀌는지 관찰했습니다. 그러자 비타민B12가 여드름균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붉은 염증을 유발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연구팀은 아직까지 비타민B12가 여드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발견이 되지 않았고 여러 연구에서도 굉장히 많은 양의 비타민B12를 투여했을 때만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비타민B12의 섭취를 피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B12를 1,000mcg 이상 투여할 경우 여드름이 유발될 가능성이 꽤 높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비타민B12가 너무 많이 포함된 비타민B 복합체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르는 항생제 사용방법

병원에서는 각종 피부트러블에 대해서 바르는 항생제 제품의 사용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는 가능하면 항생제를 피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정말 상태가 심각한 피부라면 최소한의 사용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주로 여드름에는 클린다마이신, 에리스로마이신 등이 있고 이러한 제품은 여드름균 감염 부위의 세균 증식을 억제하게 됩니다. 또한 모낭염이나 종기, 상처, 화상에는 퓨시드산, 겐타마시이신, 무피로신 등이 사용되며 세균 증식을 억제하게 됩니다. 그리고 박시트라신 같은 경우 상처나 화상에 의한 세균 감염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바르는 항생제 같은 경우 가능한 최소 기간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해당 약품을 1주일 정도 사용했는데도 효과가 없다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바르기 전에는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며 제품설명에 따라 적정량을 발라야만 합니다. 그리고 눈 주위에는 바르지 않는 것이 좋고 통증, 가려움, 홍반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비타민b 여드름 유발

다음은 Bing에서 비타민b 여드름 유발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상실의 시대 나오코 | 상실의 시대 와타나베와 나오코의 산책 코스 14864 투표 이 답변
See also  샤넬 향수 순위 | 샤넬향수 이거 사세요 '샤넬 향 5종 비교 리뷰!' No.5,넘버파이브 로,가브리엘,마드모아젤,레조드샤넬 Best 5 Chanel Fragrance 238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See also  노르딕 슬립 베개 | 인생 베개 리뷰 | 잠이 솔솔와서 꿀잠잤던 노르딕슬립 베개 리얼 리뷰 279 개의 베스트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 약국
  • 약사
  • 고약사
  • 약들약
  • 추천
  • 영양제
  • 피로회복제
  • 의약품
  • 오메가3
  • 마그네슘
  • 비타민d
  • 비타민디
  • 비타민b
  • 유산균
  • 비타민씨
  • 프로바이오틱스
  • 피로회복
  • 피로
  • 주의사항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YouTube에서 비타민b 여드름 유발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타민B군 섭취 중단해야 하는 위험 신호 | 비타민b 여드름 유발,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