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요 되요 차이 |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최근 답변 290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돼요 되요 차이 –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찰리톡 Charlie Talks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71,133회 및 좋아요 1,040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되다’의 어간 ‘되-‘ 뒤에 어미 ‘-어’가 붙고, 그 뒤에 보조사 ‘요’가 붙은 것이므로, ‘되어요’가 본디의 형태이며, ‘되어’가 ‘돼’로 줄면 준 대로 적으므로, ‘되어요’를 줄여 쓸 때에는 ‘돼요‘로 적습니다.

Table of Contents

돼요 되요 차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 돼요 되요 차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많은 분들이 자주 실수하는 ‘되’ 와 ‘돼’를 준비해봤습니다.
짧고 쉽게 설명했으니 혹시 모르시는 분이 계셨다면
이번 기회에 정확하게 이해해봅시다~!
또 자주 혼동하는 한글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우리 모두 완벽한 국어를 구사하는 그날까지! PEACE!
#되돼 #돼되 #한글공부 #헷갈리는한글 #한글맞춤법 #한글문법 #되돼구분 #되돼구분법 #되돼구분하는법 #안되안돼 #안되나요안돼나요 #해도되해도돼 #되돼사용법 #돼되사용법

돼요 되요 차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되요? 돼요? 이제는 헷갈리지 말자!! | YES24 블로그 – 내 삶의 쉼표

다시 말하면, ‘돼’를 본말인 ‘되어’로 되돌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되어’로 고쳐 적을 수 있다면 ‘돼’를 쓰고, ‘되어’로 고쳐 적을 수 없다면 ‘돼 …

+ 여기에 표시

Source: m.blog.yes24.com

Date Published: 4/10/2022

View: 4946

되다와 돼다 & 되요와 돼요 많이 헷갈리는 단어죠? 구분법과 …

되와 돼의 구분법과 차이점에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실제로 쓸때마다 다시 생각해보는 맞춤법중 하나인데요. ​.

+ 더 읽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2/14/2021

View: 4648

되요 돼요 되 돼 쉽게 구분하기 – 구루미의 우리말 공부방

정리 · 1. 문장이 끝나는 지점(마침표 바로 앞)에서는 무조건 ‘돼’가 맞습니다. 그러면 안 돼. 네가 다 먹어도 돼. · 2. ‘되/돼’ 가 들어갈 자리를 ‘되어’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ghdsid.tistory.com

Date Published: 8/1/2021

View: 9997

되다 돼다 차이, 되요 돼요 차이 – 정보통

되다의 어간 되에 어, 어라, 었등이 붙은 되어라, 되었다. 되어. 되었이 줄었을 때, 돼, 돼라, 됐다, 돼의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되다 돼다 차이 쉽게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dailyevent.tistory.com

Date Published: 8/14/2022

View: 1201

되요와 돼요의 차이 – 딱다구리세상정보

‘되요’와 ‘돼요’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되요와 돼요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한마디로 말하면 ‘돼요’가 바른 표현이고 ‘되요’는 잘못된 표현 …

+ 더 읽기

Source: sskn3882.tistory.com

Date Published: 6/2/2022

View: 661

돼요/되요? 안되요/안돼요? 되다/돼다 구분법 종결!

돼요/되요? 안되요/안돼요? 되다/돼다 구분법 종결! · 되다 돼다 구분 힘들죠? · 징글징글 헷갈리는 되다/돼다 좀 더 쉽게 구별할 수 없을까? · 돼는 되다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learnkoreanwithoh.tistory.com

Date Published: 4/2/2021

View: 4644

되요랑 ~돼요의 차이가 지꾸 헷갈려요. 한국인 친구들 중에도 잘 …

‘되다’의 어간 ‘되-‘ 뒤에 어미 ‘-어’가 붙은 ‘되어’가 줄어든 형태인 ‘돼’ 뒤에 보조사 ‘-요’가 붙은 것이므로, ‘돼요’의 형태로 써야 합니다. … ‘돼요.’로 적습니다. ‘되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ko.hinative.com

Date Published: 9/12/2021

View: 3744

‘되다’와 ‘돼다’의 구분

아래 문장에서는 ‘되요’가 맞을까요, ‘돼요’가 맞을까요? … 에 어미 ‘-어라’가 쓰였고, ⑥에서는 ‘-라고’가 쓰인 것이라는 차이가 있는 것이지요.

+ 여기에 보기

Source: malgang.byus.net

Date Published: 1/19/2021

View: 7659

국립국어원 on Twitter: “‘돼요’가 옳은 표기입니다. ‘되다’의 어간 …

‘되다’의 어간 ‘되-‘에 어미 ‘-어요’가 붙으면 ‘되어요’가 됩니다. 이때 ‘되어’가 ‘돼’로 줄어들어 ‘돼요’가 될 수 있습니다. #맞춤법 RT 되요 돼요의 차이 알려 …

See also  비트 와 신장 | 모르면 손해보는 비트의 10가지 효능, 혈관을 청소하는 가장 쉬운 방법 상위 275개 베스트 답변

+ 여기에 보기

Source: twitter.com

Date Published: 2/22/2022

View: 676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돼요 되요 차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돼요 되요 차이

  • Author: 찰리톡 Charlie Talks
  • Views: 조회수 71,133회
  • Likes: 좋아요 1,040개
  • Date Published: 2019. 2.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cvdXVvI6arw

축소 확대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되요’ 와 ‘돼요’ 작성자 이춘자 등록일 2014. 3. 17. 조회수 33,838

비밀번호 삭제 티비 자막에 “지우지 않아도 되요” 라는 문장에서 ‘되요’는 틀린 표기라고 합니다. 그러면 ‘돼요’ 가 맞는 표기인가요? 그러면 “돼요”는 어떤 구성인지 알려주세요. 되어요의 축약형인가요? 감사합니다.

[답변]되어요/돼요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14. 3. 18.

안녕하십니까?

생각하신 대로, ‘되어요’가 쓰일 자리인데, ‘되어요’의 준말은 ‘돼요’이므로, “지우지 않아도 돼요.”와 같이 적습니다. ‘되다’의 어간 ‘되-’ 뒤에 어미 ‘-어’가 붙고, 그 뒤에 보조사 ‘요’가 붙은 것이므로, ‘되어요’가 본디의 형태이며, ‘되어’가 ‘돼’로 줄면 준 대로 적으므로, ‘되어요’를 줄여 쓸 때에는 ‘돼요’로 적습니다.

되요? 돼요? 이제는 헷갈리지 말자!!

재미있는 우리말

들어가면 안 돼요

안심이 되는구나

어지간해서는 모음 ‘ㅚ’와 ‘ㅙ’를 소리만 듣고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글자로 적을 때에도 ‘ㅚ’와 ‘ㅙ’를 혼동하는 일이 잦습니다. ‘ㅚ’와 ‘ㅙ’는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되다’의 활용형

아래 문장에서는 ‘되요’가 맞을까요, ‘돼요’가 맞을까요?

이곳은 위험하니 들어가면 안 되요/돼요.

‘돼’는 ‘되어’가 줄어든 것입니다. ‘하여’를 ‘해’로 줄여 쓸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다시 말하면, ‘돼’를 본말인 ‘되어’로 되돌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되어’로 고쳐 적을 수 있다면 ‘돼’를 쓰고, ‘되어’로 고쳐 적을 수 없다면 ‘돼’를 쓸 수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 문장에서는 ‘되어요’로 고쳐 적을 수 있으니까 ‘돼요’가 맞습니다. 한번 다른 문제도 풀어 볼까요?

① 소년은 어른이 되면/돼면 엄마를 찾으러 가겠다고 다짐했다.

② 그 말을 들으니 이제 안심이 되는구나/돼는구나.

③ 이러다간 내 꿈이 물거품으로 되/돼 버릴지도 모른다.

④ 마음속으로 무척 걱정이 됬다/됐다.

⑤ 열심히 공부해서 훌륭한 사람이 되라/돼라.

⑥ 어머니는 착한 사람이 되라고/돼라고 말씀하셨다.

⑦ 여기 있으면 안 되/돼.

①, ②에서는 ‘*되어면, *되어는구나’로 고쳐 적을 수 없으므로 ‘되면, 되는구나’가 맞습니다. ③, ④에서는 ‘되어, 되었다’로 고쳐 적어도 뜻이 달라지지 않으므로 ‘돼, 됐다’가 맞습니다. ⑤에서도 ‘훌륭한 사람이 되어라’로 고쳐 적을 수 있으니까 ‘돼라’가 정답입니다. 그럼 ⑥에서는 어떻게 적어야 할까요? 이 문장에서는 ‘*착한 사람이 되어라고 말씀하셨다’로 고쳐 적을 수 없으므로 ‘되라고’로 적어야 합니다. 겉보기에는 비슷해 보여도 ⑤에서는 ‘되-‘에 어미 ‘-어라’가 쓰였고, ⑥에서는 ‘-라고’가 쓰인 것이라는 차이가 있는 것이지요. 즉, ‘되-‘ 뒤에 ‘어’가 뒤이어 나올 때에만 ‘돼’로 줄여 쓸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⑦에서처럼 문장 끝에 쓸 때는 ‘돼’만 가능합니다. ‘*여기 있으면 안 되어.’가 어색한 것은 언중들이 준말 형태만 택해 쓰다 보니 그러한 것이고, 문법적으로 보면 ‘되어’가 줄어든 것이므로 ‘돼’로 적어야 합니다. ‘*여기서 뭐 하여?’라고 말하진 않지만 ‘*여기서 뭐 하?’라고 하지 않고 ‘여기서 뭐 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되다’뿐만 아니라 ‘괴다, 꾀다, 뇌다, 뙤다, 뫼다, 뵈다, 쇠다, 쐬다, 아뢰다, 외다, 죄다, 쬐다’ 등과 같이 어간이 ‘ㅚ’로 끝나는 말들의 활용형 표기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됩니다.

철수 씨, 그럼 내일 봬요뵈어요.

명절은 잘 쇘니쇠었니?

근교로 나가서 바람 좀 쐐라쐬어라.

살이 쪘는지 바지가 너무 좨서죄어서 불편하다.

추울 텐데 이리 와서 불 좀 쫴쬐어.

-출처 : 국립국어원 소식지 쉼표

되다와 돼다 & 되요와 돼요 많이 헷갈리는 단어죠? 구분법과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 되다와 돼다 / 되요와 돼요의 차이점​ ​ ​ ​되다​​ ​’되’ → ‘되’는 ‘되다’라는 동사의 어간입니다. 그러므로 단독으로는 쓰이지 않고 어미와 결합된 형태로 문장 가운데서 쓰여집니다. 즉, ‘되+는, 되+니, 되+면, 되+어, 되+어서, 되+어도, 되+었+다’와 같은 형태가 되는 것 ​ ​​따라서 ‘돼다’는 잘못 표기된 것이고 ‘되다’가 맞습니다. ​ ​ ​돼다​ ​’돼’ → ‘되어’의 준말입니다. 즉, ‘되다’의 어간인 ‘되-‘에 어미인 ‘-어’가 결합되 형태인 ‘되어’가 줄어서 된 말입니다. 그러므로 위에 있는 말 가운데 ‘되+어, 되+어서, 되+어도, 되+었+다’는 모두 ‘돼, 돼서, 돼도, 됐다’와 같은 말이 되는 것입니다. ​​​

분석해보면…’되-(‘되다’의 어간) + -었-(과거시제 선어말어미) + -어(어미) ※ 되요 / 돼요 ​돼요’는 돼 다음에 높임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 ‘-요’를 덧붙인 형태로, ‘되+어+요’가 그 본말입니다. ​ 그러므로, ‘되요’는 어간 뒤에 바로 조사가 결합된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 꼴이기에 바르지 못한 표현이며. 어간 뒤에는 반드시 어미가 결합되어야 문장 속에서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되요 돼요 되 돼 쉽게 구분하기

오늘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는 말 중 하나인 [되요 돼요 되다 돼다 되 돼] 표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말 자주 쓰이는 표현이지만, 실제로 발음할 때 굉장히 비슷하기 때문에 발음상에서 구분이 어려운 단어가 바로 되 돼 입니다. 발음에서 오는 혼동 때문에 문자로 쓸 때에도 혼동이 일어나는 경우인데요, 특히나 [되요 돼요 되다 돼다]를 완벽하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어미’라는 문법적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움을 느끼실 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①문법적인 근거로 정확하게 구분하는 방법, ②쉽고 간단하게 구분하는 방법 두 가지를 설명해보겠습니다!

아…. 슬픈 대화네요 ㅠㅠ 그런데 대화의 주인공이 맞춤법을 너무 많이 틀려서 매력이 반감된 것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들 틀린 부분을 찾으셨나요? 아직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오늘 포스팅을 통해 ‘되’와 ‘돼’를 확실하게 구분하는 법을 꼭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에서는 원론적인 설명을 먼저 하고 그 다음에 간단한 구분방법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원론은 너무 어렵다! 난 그냥 간편하게 구분만 하련다! 하는 분들은 아래로 쭉~~ 내려가세요! ^^

‘되’와 ‘돼’의 관계

우선 ‘되’와 ‘돼’의 관계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되’는 용언 ‘되다’의 어간입니다. 용언은 어간 + 어미 로 되어 있지요.

용언 어간 + 어미 되다 되 + 다 하다 하 + 다 먹다 먹 + 다 예쁘다 예쁘 + 다

용언에서 의미를 가지는 부분은 어간이지만,

문장에서 용언 어간이 혼자 쓰이는 일은 없습니다. (잘 기억해두세요!)

어간으로만 끝난 문장은 잘못된 문장입니다. 아래 예시를 같이 볼까요?

어간으로만 끝난 문장 (잘못된 문장) 어간+어미로 끝난 문장 (맞는 문장) 구루미가 포스팅을 하. (X) 구루미가 포스팅을 하다. (O) 구루미가 고기를 먹. (X) 구루미가 고기를 먹다. (O) 구루미는 마음씨가 예쁘. (X) 구루미는 마음씨가 예쁘다. (O) 구루미가 파워블로거가 되. (X) 구루미가 파워블로거가 되다. (O)

용언의 어간 뒤에는 여러가지 어미를 붙여 다양한 형태로 쓸 수 있습니다.

어간 어미 어간 + 어미 되 다 되다 되 고 되고 되 ㄴ 된 되 어 되어(=돼) 되 었다 되었다(=됐다)

‘돼’는 마지막 두 개 예시처럼 ‘되’와 ‘어’가 합쳐진 ‘되어’를 줄여서 쓴 것입니다. 어간+어미의 완전한 형태인 것이죠!

따라서 ‘되’와 ‘돼’의 관계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어간 어미 되 X 되 (어간만 있는 불완전한 형태) 되 어 돼 (어간+어미의 완전한 형태)

‘되’와 ‘돼’ 구분하는 방법 (1) – 문장의 끝은 무조건 ‘돼’

방금 위에서 어간 혼자만 있으면 불완전한 형태라고 했지요? 그리고 문장에서 용언 어간이 혼자 쓰이는 일은 없다고도 했습니다.(기억하시죠?)

문장은 어간으로만 끝날 수 없습니다. 어간은 반드시 어미와 짝을 이뤄서 써야 하죠.

따라서 ‘되’까지만 쓰이고 뒤에 아무 어미도 안붙는 형태는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안 되. (X)

네가 다 먹어도 되. (X)

이건 마치

네가 다 먹.

청소는 내가 하.

이렇게 문장을 끝내는 것이나 마찬가지랍니다.

문장이 끝나는 지점이라면 무조건 ‘돼’의 형태라고 기억해두세요!

‘되’와 ‘돼’ 구분하는 방법 (2) – 뒤에 오는 어미를 볼 것

‘되’ 뒤에 어미 ‘-어’가 나오는지 안나오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간단한 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되/돼’ 중 무엇을 써야 할 지 헷갈릴 땐 ‘되어’로 바꿔서 어색하지 않은지를 보면 됩니다.

가도 되요/돼요

→ 가도 되어요(돼요). 가 어색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안 되요/안 돼요.

→ 이렇게 하면 안 되어요(안 돼요). 가 어색하지 않습니다.

우리말에서 ‘요’라는 어미는 없습니다. ‘아요/어요’의 형태만 있을 뿐이죠.

즉, 어간 ‘되’ 뒤에 어미 ‘아요/어요’가 붙는 형태입니다. [되+어요 = 돼요]

따라서 ‘되요’는 다 틀렸고 ‘돼요’가 무조건 맞다고 기억하시면 돼요.^^

가도 되지/돼지

→ 가도 되어지(돼지). 가 어색합니다.

이렇게 하면 안 되지/안 돼지.

→ 이렇게 하면 안 되어지(안 돼지). 가 어색합니다.

내가 다 먹지 → 먹+지 의 형태입니다.

즉 어간 ‘되’ 바로 뒤에 어미 ‘지’가 오는 형태입니다. [되+지]

따라서 ‘돼지’는 다 틀렸고, ‘되지’가 무조건 맞다고 기억하시면 되지요.^^

내일 와도 된다/됀다.

→ 내일 와도 되언다(됀다). 가 어색합니다.

내가 간다 → 가+ㄴ다 의 형태입니다.

즉 어간 ‘되’ 바로 뒤에 어미 ‘ㄴ다’가 오는 형태이지요. [되+ㄴ다]

따라서 ‘됀다’는 다 틀렸고, ‘된다’가 무조건 맞다고 기억하시면 된다! (갑자기 반말이어서 죄송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어미 앞에 다른 용언 어간을 붙였을 때 ‘어’가 들어가는지 아닌지를 보면 됩니다.

되/돼 헷갈리는 경우 다른 말로 검사해보기 (먹-) 맞는 표현 되요 / 돼요 먹요 (X) / 먹 어 요 (O) 돼요 되지 / 돼지 먹지 (O) / 먹 어 지 (X) 되지 되다 / 돼다 먹다 (O) / 먹 어 다 (X) 되다 된다 / 됀다 먹는다 (O) / 먹 어 는다 (X) 된다

정리

1. 문장이 끝나는 지점(마침표 바로 앞)에서는 무조건 ‘돼’가 맞습니다.

그러면 안 돼.

네가 다 먹어도 돼.

2. ‘되/돼’ 가 들어갈 자리를 ‘되어’로 바꿔서 말이 되는지를 검사해보면 됩니다.

가도 되어요. (O) → 가도 돼요.

이렇게 하면 안 되어요. (O) → 이렇게 하면 안 돼요.

가도 되어지. (X) → 가도 되지.

내일 와도 되언다. (X) → 내일 와도 된다.

3. 아 복잡해! 어간이 뭐고 어미가 또 뭐야! 그냥 쉽게 알려줘! 하는 분들을 위해서 한 가지 방법을 추가하자면,

되 / 돼 자리에 각각 하 / 해 를 넣었을때 오는 느낌으로(!) 구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거 먹어도 되? → 그거 먹어도 하? 어색하죠?

그거 먹어도 돼? → 그거 먹어도 해? 좀 더 자연스러운 느낌이죠?

말 되는 것 → 말 하는 것 자연스러운 느낌이죠?

말 돼는 것 → 말 해는 것 어색하죠?

이상, 되/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맞춤법을 잘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분들이 더욱 많아지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이제 되/돼 헷갈리면 될까요? 안 돼요~! ^^

되다 돼다 차이, 되요 돼요 차이

되다 돼다 차이

요즘은 통화보다 카카오톡 메세지나 문자 메세지, 이메일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럴때 많이 틀리는 맞춤법 중 되다, 돼다 차이 알고 계신가요?

되다, 돼다 차이와 정확한 표현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되다, 돼다는 두가지의 형태가 있는 말이 아닙니다.

되다의 어간 되에 어, 어라, 었등이 붙은 되어라, 되었다. 되어. 되었이 줄었을 때, 돼, 돼라, 됐다, 돼의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되다 돼다 차이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글자에 히옿 한글 자모를 넣어 말을 했을때 말이 되는 단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되요 돼요, 안되요, 안돼요에 히읗을 넣어확인해보겠습니다.

되요 돼요(하요, 해요) 안되요 안돼요(안하요, 안해요) 어떤것이 말이 매끄럽고 말이 되는 단어처럼 보이시나요?

되었다 돼었다(하였다o 해였다x), 됬다 됐다(핬다x 했다o), 되다 돼다 (하다 o 해다x) 되서 돼서(하서o 해서x) 이렇게 히옿 자음으로 바꾸어 말하였을때 말이되는 단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되다 돼다 차이점 쉽게 구분 이제 가능하시겠죠?

돼요/되요? 안되요/안돼요? 되다/돼다 구분법 종결!

되다 돼다 구분 힘들죠?

징글징글 헷갈리는 되다/돼다 좀 더 쉽게 구별할 수 없을까? 되를 하로, 돼를 해로 바꿔보면 된다고 하는 데 이건 편법이죠. 원리에 근거한 획기적이고 확실한 구분법으로 평생 헷갈리지 않게 머릿속에 넣어드릴게요.

정말 획기적인 쉬운 구분 법1.

되다는 맞고, 돼다는 틀립니다.

돼는 되다라는 동사가 활용한 형태예요.

되(어간)+다(어미) -> 되(어간)+어(어미)

되다가 이미 활용해서 되어로 바뀐 형태인데 여기에 또 ‘다’라는 종결어미를 붙일 수가 없어요.

그래서 돼다는 틀립니다.

그래서 문장 끝에 되다가 와야 할 때, 되는 틀리고 돼는 맞습니다.

‘되’만 쓰면 종결어미가 없으니 말이 안되고, ‘돼’는 어미 ‘어’가 이미 포함되어 있으니 쓸 수 있는 거예요.

~하면 되

라고 쓰는 건

~하는 거 없

이렇게 쓰는 거랑 똑같다는 거죠.

없어라고 어를 붙어야 하는데, 돼는 이미 되+어 이기 때문에

~하면 돼

라고 쓸 수 있어요.

획기적인 구분 법 2 . 과거시제는 “됐다”

현재시제, 미래 시제에는 되가 맞고 과거 시제는 필연적으로 돼가 맞아요.

된다, 될 것이다는 되 + ㄴ다, 되+ㄹ 것이다 형태로 어미가 활용하는 거죠.

그런데 과거시제는 선어말 어미 “었”을 붙입니다.

되+었+다

그런데 었에 있는 어 때문에 되었-> 됐 이렇게 축약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됐다가 맞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을 결합하면 이런 결론이 나오는 겁니다.

그렇게 하면 안 돼.(O)

그렇게 하면 안 된다.(O)

그렇게 하면 안 됐다.(O)

그렇게 하면 안 될 것이다.(O)

그럼 되요?는 요 붙었으니까 되요? 라고 묻고 싶은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요는 종결어미가 아니라 높임을 나타내는 보조사라서 종결어미 뒤에 붙어야 합니다. 때문에 떼는 즉시 말이 돼야 하는데, ‘되’는 혼자 문장을 종결할 수 없으므로 틀려요.

즉,

그럼 돼요?

가 맞습니다.

마찬가지 예로

이거 해도 돼요?(O)

이거 해도 될까요?(O)

이거 해도 됩니까?(O)

이거 해도 되겠습니까?(O)

이거 하면 안 됐어요?(O)

이런 식이 되는(돼는X) 것입니다.

728×90

JavaScript is not available.

We’ve detected that JavaScript is disabled in this browser. Please enable JavaScript or switch to a supported browser to continue using twitter.com. You can see a list of supported browsers in our Help Center.

Help Center

키워드에 대한 정보 돼요 되요 차이

다음은 Bing에서 돼요 되요 차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 되와돼
  • 돼와되
  • 헷갈리는 한글
  • 한글 문법
  • 해도되 해도돼
  • 안되나요 안돼나요
  • 안되 안돼
  • 안되지 안돼지
  • 국어
  • 한글 실수
  • 되 돼 구분
  • 돼 되 구분
  • 돼 되 사용법
  • 되 돼 사용법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YouTube에서 돼요 되요 차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되 vs 돼] 3분안에 정리해드립니다! | 돼요 되요 차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