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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읽어주는 여자 – 홍옥희 영상해설사
(2016년 5월13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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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 먹는 사람들 – 나무위키:대문

빈센트 반 고흐의 초기의 대표작으로 1885년 경에 그려졌다. 1885년 3월, 어느 날에 고흐는 호르트라는 농부네 집을 지나치다가 그 집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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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8/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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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의 감자먹는 사람들 (The Potato Eaters)

감자먹는 사람들 The Potato Eaters (반고흐미술관, 암스테르담). 늦은 저녁 시간, 제대로 된 가구 하나 없는 초라한 집에서 작은 불빛에 의지하여 저녁을 먹는 농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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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nrmagazine.com

Date Published: 2/2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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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1885) – 제물포 구락부

<감자 먹는 사람들>은 1885년 고향 누에넨으로 돌아온 고흐가 농촌 풍경과 농부의 모습을 진솔하게 그리려고 마음먹었던 시기에 그린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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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jemulpoclub.com

Date Published: 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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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 먹는 사람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감자 먹는 사람들(The Potato Eaters, De Aardappeleters)은 네덜란드의 예술가 빈센트 반 고흐가 1885년 4월 네덜란드 뉘넌에서 그린 유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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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7/2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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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운의 천재 화가 고흐 作 <감자 먹는 사람들> 속 ‘손’의 비밀

고흐는 ‘빛의 화가’로 유명한 렘브란트와 프란스 할스 두 네덜란드 선배 화가의 그림을 분석하며 독학으로 자신만의 화풍을 구축해나가기 시작했어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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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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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해설 해석

2023년 EBS 수능완성에 수록된 정진규 시인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작품은 국어 교과서에 많이 수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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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unbunseon.tistory.com

Date Published: 8/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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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의 “감자먹는 사람들” 연구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반 고흐의 “감자먹는 사람들” 연구 A Study on Vincent Van Gogh’s “Potato Eaters” … 만 그중에서도 제일 심혈을 기울인 작품은 <감자먹는 사람들>(1885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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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12/2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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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 | ARTLECTURE

그래서 좀 엉성해 보이는 그림이라 할지라도 특별하게 다가온다.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빈센트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은 그의 작품 중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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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rtlecture.com

Date Published: 4/2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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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미술관, 첫번째 걸작 감자먹는 사람들 – 브런치

고흐의 그림’하면 떠오르는 강렬한 노랑과 거리가 먼 회색조의 어두운 그림 ‘감자먹는 사람들’이다. 나아가 그는 그의 여동생 빌헬미나에게는 다음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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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0/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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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 _ 감자먹는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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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 KTV스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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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6. 5.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mTTjR00ZcVk

고흐의 감자먹는 사람들 (The Potato Eaters) – Blessing & Resting Magazine

늦은 저녁 시간, 제대로 된 가구 하나 없는 초라한 집에서 작은 불빛에 의지하여 저녁을 먹는 농부들의 모습. 고된 농사일로 주름 가득한 얼굴과 거칠어진 손. 그러나 그들의 식탁에는 추수한 감자와 차가 전부인듯 하다.

등잔에서 나오는 불빛은 겨우 서로의 얼굴과 음식을 비추어줄 뿐이지만 식탁에 앉은 사람 수에 맞춰 차를 따르고 서로에게 감자를 권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소박한 희망이 느껴진다.

당시에 화가 반 랍파르트는 지저분한 색깔을 사용한 이 그림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고흐는 그때까지 그린 자신의 그림 가운데 이 그림이 최고의 작품이라고 자부했다. 이 작품을 완성하고 상당한 시간이 흐른 후 여동생에게 “감자를 먹는 농부를 그린 그림이 내 그림을 가운데 가장 훌륭한 작품으로 남을 것이다.”라는 편지를 썼다고 한다.

‘자화상’,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 등의 세기에 남을 작품을 완성한 고흐가 가장 사랑했던 그림이 바로 이 ‘감자먹는 사람들’이다.

“라파르트가 이 그림을 보고 왜 그렇게 지저분한 빛깔을 사용하냐고 했지. 하지만 나는 더 어둡고 지저분한 빛깔로 그릴 것이다. 그 탁한 빛깔 속에도 얼마나 밝은 빛이 있는지 사람들은 알지 못한다. 나는 이 그림에 진실을 담을 것이다. 어둠 속에서도 빛나고 있는 이들의 삶의 진실을 담아낼 것이다. 사람들의 주름에 배어있는 깊은 삶과 손과 옷에 묻어있는 흙의 의미를 노래할 것이다.”

들판의 쾨쾨한 퇴비 냄새가 느껴질 수 있게 화려한 색이 아닌 껍질을 벗기지 않은 감자의 색을 사용했던 것은 고흐의 의도였다.

이 세상에 고흐처럼 잘못 알려진 화가도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고흐를 자신의 귀를 자르고 권총으로 자살한 ‘미친 천재 화가’ 정도로만 알고 있으나 그는 일평생 사회적 약자인 노동자, 농부, 직조공이나 광부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살았다. 그는 가난하지만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그림을 통해 보여주고 싶어했다.

그러고보면 어쩌면 그의 이상행동들은 정확한 자료와 근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가 아닌가 싶다.

“작은 등불 아래서 접시에 담긴 감자를 손으로 먹는 이 사람들을 그리며 나는 그들이 마치 땅을 파는 사람들처럼 보이도록, 그런 분위기를 만들려고 애썼어. 이 사람들이 먹고 있는 것은 자신들이 노동을 통해 정직하게 번 것임을 말하고 싶었어.”

반 고흐에게 아름다움은 꾸미거나 차려 입은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모습, 일상 속에서 자신의 삶을 최선을 다해서 살아내는 사람들에게 찾을 수 있는 그런 것이었다.

“나는 사람들이 사물을 완전히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기를 원해. 숙녀보다는 농부의 딸이 더 아름답다고 생각해. 농부의 딸이 입은 헝겊을 댄 흙 묻은 푸른 웃옷과 치마는 햇빛과 바람에 시달리며 색이 바래 섬세한 분위기를 띠지. 그런 시골 처녀가 숙녀의 옷차림을 하면 그녀 안의 진정한 무언가가 상실된다고 생각해. 농부는 밭에서 일하는 면 옷차림일 때가 주일날 정장을 차려입고 교회를 갈 때보다 더 아름답다고 생각해.”

일반 대중들에게는 덜 알려진 그림이지만 고흐에게는 가장 애정이 가는 작품이었던 ‘감자먹는 사람들’을 통해 진정한 아름다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겉으로 그럴듯해 보이지만 아무것도 없는 껍데기가 아니라 노동의 신성함으로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살아가는 사람들과 그들을 귀하게 보는 고흐와 같은 눈이 있다면 이 세상에는 아직 B&R이 있는게 아닐까…

사진 및 내용 참조:

반 고흐, 삶을 그리다 : 작가 라영환, 출판 가이드포스트

감자 먹는 사람들

[네이버 지식백과] 감자 먹는 사람들 [The Potato Eaters]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1883년 12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목사인 아버지의 새 부임지인 누에넨(Nuenen)에 돌아온 그는 쥘 브르통과 장 프랑수아 밀레처럼 노동자 계급을 그리는 화가가 되기로 마음먹었다….(중략)…반 고흐의 첫 번째 걸작으로 평가되는 《감자 먹는 사람들》은 이러한 그의 노력이 결실을 이룬 첫 작품이다. 그 스스로 이 그림을 자신의 첫 ‘작품’이라고 언급하면서 이전 그림들은 모두 ‘습작’이라고 하였다.

비운의 천재 화가 고흐 作 <감자 먹는 사람들> 속 ‘손’의 비밀

제대로 된 미술교육을 받은 적이 없고, 37세의 젊은 나이에 권총 자살로 생을 마감했는데요. 정신질환과 싸우며 10년 동안 900여 점의 그림을 남겼으나 살아생전에 팔린 그림이라고는 단 1점의 유화뿐이었죠.

네 살 아래의 동생 테오에게 죽기 직전까지 보낸 편지 660여 통에는 그림을 그리는 이유와 작품 세계, 화가로서의 고단한 삶이 잘 드러나 있어요. 네덜란드어와 영어, 프랑스어로 작성된 고흐의 편지는 고흐의 그림 세계와 삶을 연구하는 자서전적 자료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불우한 삶, 정신병, 광기, 천재성은 고흐를 상징하는 키워드에요. 고흐는 1853년 3월 30일 네덜란드 그루트 준데르트에서 평생 목회자의 길을 걸은 부친 테오도루스 반 고흐의 아들로 태어났어요.

고흐가 태어나기 정확히 1년 전 모친 안나 코르넬리아 카르벤투스는 형을 낳았으나 얼마 못 가 사망하는 바람에 고흐는 집안의 장남으로 성장했죠. 넉넉지 못한 가정 형편 탓에 기숙학교를 중퇴한 고흐는 1869년 16세의 나이로 삼촌의 권유를 받아들여 구필화랑 헤이그 지점에서 일하게 됐지만 1876년 해고(해고 당시에는 구필화랑 파리 본점에서 근무)당하면서 목사가 되기 위해 신학 공부에 몰두해요.​​

정진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해설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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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EBS 수능완성에 수록된 정진규 시인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작품은 국어 교과서에 많이 수록되어 있는 작품으로, 서로 다른 예술 장르끼리 영향을 주고 발전하는 상호 텍스트적 맥락을 설명하는 부분의 예시로 자주 등장합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예술 장르들 간에 관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작품을 어떤 예술가가 보고 그것에서 떠오른 영감을 자신의 작품에 표현하는 것은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니지요.

오늘 설명을 드릴 정진규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는 빈센트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이라는 그림에 영감을 받아 쓴 작품입니다.

고흐의 미술 작품에 영향을 받아서 정진규 시인은 시를 쓴 것이지요.

이렇게 서로 다른 장르 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상호 텍스트적 맥락이라고 합니다.

정진규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는 2019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되었고, 올해는 수능완성에 수록되었습니다.

이 작품이 매우 중요한 작품임에는 분명하나 수능에 출제되기에는 너무 유명한 감이 있지요.

하지만 비문학 독서 지문과 연결 지어 출제될 가능성은 존재하니, 염두해 두세요~

참 한 가지 더,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과 관련 있는 작품인 김선우의 ‘감자 먹는 사람들’이라는 작품도 알아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파일 형태의 2023년 EBS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해설 자료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literatureidea/603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고된 노동에 지친 일가족의 힘겨움과 휴식에 대한 소망

정진규의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는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에 영향을 받아서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제목 자체에도 그림의 이름과 작가의 이름이 언급되었을 정도니까요.

그럼 우리는 고흐의 미술 작품 ‘감자 먹는 사람들’이 어떠한 그림인가를 알아야 하는데요.

고흐의 이 작품은 어두운 배경에 피곤한 기색이 역력한 농민들이 식사를 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입니다.

당시에 화가들은 농촌의 농민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그리지 않았습니다.

미화해서 그리곤 했지요.

그러나 고흐는 꾸며진 모습이 아니라, 진솔한 농민들의 삶 그 자체를 그리고 싶어 했죠.

그렇게 탄생한 작품이 ‘감자 먹는 사람들’이지요.

지금의 삶도 힘들지만, 당시의 삶은 더더욱 힘들었습니다.

지금이야 기계들도 있지만 예전에는 모든 것을 다 사람의 힘으로 처리를 해야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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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작품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에 등장하는 한 농부 가족은 말없이 저녁으로 감자를 먹습니다.

진흙도 털지 않은 신발을 신고요.

이것은 삶의 힘겨움을 정나라 하게 보여주고 있는 장면이지요.

너무나 지쳐서 말할 힘도, 신발을 정리할 엄두도 못 내고 있는 상태지요.

‘늘 저녁을 그렇게 때웠다’는 표현에서 농민들의 가난과 힘겨움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삶 자체가 늘 그래 왔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녁 식탁이 / 누구의 손 하나가 잘못 놓여도 / 삐걱거렸다’는 표현은 청각적 이미지를 통해서 가난한 현실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식탁이 소리가 날 정도로 낡았다는 의미로 이것은 농민들의 가난함을 나타내고 있죠.

2연에서 ‘잠만은 편하게 잤다’는 표현이 슬픈데요.

힘든 노동으로 인해서 깊은 잠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죠.

평소 불면증이 있는 저는 좀 반성하게 되네요. ^^;

‘잘 삶아진 굵은 감자알들’은 피곤에 지쳐 잠이 든 가족들의 모습을 비유적으로 나타낸 표현입니다.

그리고 지쳐 잠든 가족들의 마디 굵은 손은 고된 노동에 시달린 흔적이지요.

심지어 이들은 꿈속에서도 삽질 소리를 듣습니다.

그만큼 노동에 시달려 왔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죠.

또 화자는 삽질을 잘하는 것을 타고났다는 표현을 통해서 고된 노동을 숙명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죠.

이러한 인식은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인식에 가깝습니다.

자신들의 처지가 고된 노동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3연에서는 비가 옵니다.

비가 오면 노동자는 일을 할 수 없으며, 잠시나마 고된 노동의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삶에 위안이 되는 시간이 되겠지요.

‘새싹들이 돋고 있으리라 믿었다’는 표현을 통해서 이렇게 힘든 삶이지만, 휴식을 취하면서 다시 희망을 갖게 되었음을 말해줍니다.

비록 그것이 언제든 사라질 수 있는 불안한 여유지만요.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을 정리하여 이 작품의 주제를 말씀드리면, 힘겨운 노동에 지친 일가족의 모습과 휴식에 대한 소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아주 아주 과거에도 지금도 또 미래에도 우리는 힘들게 노동을 하고, 또 잠시의 휴식을 취하며 마음을 추스르고 그렇게 살아가겠지요.

이 작품의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심상을 통해서 시적 상황을 형상화합니다.

다양한 심상이 많이 사용되었으니 이 작품의 성격을 감각적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또 상황에 대한 사실적 묘사로 사실성과 현장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 고흐의 회화 작품인 ‘감자 먹는 사람들’을 모티프로 하여 미술 작품을 문학 작품으로 창조적으로 변용하였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의도적으로 마침표를 생략하여 화자의 생각의 흐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정진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작품 상세 설명

정진규_추억-‘감자_먹는_사람들’,_빈센트_반_고흐_해설_1

정진규_추억-‘감자_먹는_사람들’,_빈센트_반_고흐_해설_2

정진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회상적

주제: 일에 지친 일가족의 고단함과 휴식에 대한 기대.

특징:

·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로 시적 성황을 드러냄.

· 사실적 묘사로 현장감 획득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구성.

· 다른 장르의 예술 작품을 모티프(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로 하여 시상을 전개함.

· 마침표를 의도적으로 생략함으로써 생각의 흐름을 표현함.

구성:

1연: 가난한 가족의 저녁 식사 모습

2연: 노동에 지친 가족들에게 휴식을 주는 잠

3연: 비로 인하여 생긴 휴식에 대한 기대감

정진규의 시 추억-‘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와 그림 ‘감자 먹는 사람들’의 관계

빈센트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삶에 동질감을 느꼈던 고흐는 흐린 램프 불빛 아래에서 허름한 옷차림과 피곤한 얼굴로 식사를 하는 농가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였음.

정진규, [추억 – ‘감자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 어두운 분위기에서 감자로 끼니를 해결하는 모습은 반 고흐의 그림과 유사함.

· ‘삽질 소리’. ‘빗줄기’, ‘새싹’, ‘목욕탕’ 등과 같은 소재는 시인이 그림의 내용을 바탕으로 재창작한 요소임.

빈센트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

‘감자 먹는 사람들’은 빈센트 반 고흐를 위대한 화가의 반열에 오르게 한 걸작의 하나로 손꼽힌다.

이 그림은 네덜란드 시골 농촌에 사는 한 가족의 모습을 투박하게 그려내고 있다.

목가적인 시골의 풍경과는 거리가 먼 사실적이고 실제적인 농촌의 삶의 현장을 잘 포착하고 있다.

이 그림에는 천장에 매달린 램프 불빛 아래 둘러앉아 식사를 하고 있는 다섯 명의 가족이 등장한다.

허름한 옷차림, 단출한 음식, 피곤에 찌든 듯한 얼굴 표정에서 힘겹고 고단한 농부 가족의 삶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반 고흐는 자신의 그림이 손으로 행해진 노동과 그 노동으로 정직하게 수확한 양식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기를 원했고 또한 그것이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고흐는 이 그림을 가장 진실하고 정직한 그림이라고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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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의 “감자먹는 사람들” 연구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는 생전에 총 2천여점의 작품(유화 850여점, 소묘 1100여점)을 남겼지만 그중에서도 제일 심혈을 기울인 작품은 <감자먹는 사람들>(1885년)이다. 이 작품은 그가 여러 습작을 거쳐 탄생시킨 유화작품으로, 이 작품을 통해 농부들과의 일체감과 그들의 정직성을 나타내고자 했다. 그는 뉘엔과 드렌테 시절 유난히 기층민에 많은 관심을 표명했는데 <감자먹는 사람들>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작품이 농부들의 생활을 묘출한 것에 머무르지 않고 그림속의‘성만찬’ 장면과 ‘램프의 조명’ 등 영적인 상징성을 되살려 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자 했다. 도상속의 농부들은 깊은 시름에 빠져 있지만 마치 성만찬 장면처럼 일용할 음식을 나누는 동시에 램프의 불빛이 암시하듯 신의 은총이 식탁 주위에 임재하고 있다. 즉 감자로는 육신의 양식을 섭취하지만 빛으로는 생명을 양식을 섭취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본고에선 반 고흐의 <감자먹는 사람>들에 내재된 풍부한 의미층을 분석하고 조명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어떤 경위로 이 작품이 탄생되었는지 <감자먹는 사람들>의 형성배경을, 제 Ⅲ장에서는 <감자먹는 사람들>에 대해 안톤 반 라파르트(Anthon van Rappard) 사이에 오간 열띤 논쟁을 통해 고흐가 추구한 예술적 지향점은 무엇인지를 고찰하고, 제 Ⅳ장에선 그의 예술의 핵심인 농부와 빈민에 대한 깊은 관심을 형성하게 된 사상적 배경을 토마스 아 캠피스(Thomas a Kempis)와 에르네스트 르낭(Ernst Renan)을 중심으로 논의하였으며, 제 Ⅴ장에선 동료화가인 에밀 베르나르(Emile Bernard)와의 대화를 통해 기독미술의 해석을 놓고 대립한 입장을 통해 반 고흐가 펼친 내역은 무엇이었는지 분석하였다. 궁극적으로 <감자먹는 사람들>은 기존의 종교화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상이었다. 반 고흐는 신성이 일상의 사물과 인물속에 드리워져 있다고 믿었고, 그러한 상징적 이미지들을 자신의 조형 안에 적극적으로 끌어들였다. 그의 후기대표작인 <별이 빛나는 밤>이 새 예루살렘에 대한 소망을 나타냈다면, 초기 대표작인 <감자먹는 사람들>은 가난한 가정에 임한 성육신의 신비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작품에 반 고흐가 유달리 많은 애착을 나타낸 것은 이런 연유에 기인하며, 이는 중세 이후 끊긴 종교적 상징을 무개성적 답습이 아닌, 동시대의 언어로 복원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그러므로 그가 화가가 된 후로 종교를 등졌다는 일부의 통설은 사실과 어긋난다. 그는 초기부터 아를르를 거쳐 생레미, 오베르시절까지 꾸준히 상징의 복구와 새로운 도상을 개발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연구자는 이 논문을 통해 반 고흐가 소박한 농부들의 생활에 착안하여 ‘현대적 종교화’(Modern Religious Painting)를 창조했는지 검토해보고자 한다.

During his lifetime, Van Gogh created about 2,000 artworks (about 850 oil paintings and 1,100 drawings), but the one into which he put his heart and soul the most is the . This artwork is a full-scaled oil painting created in 1885 after many of his practice work, and in which Gogh was trying to show his togetherness with farmers as he was fascinated by the honesty of their lives. When he was in Brabant, Van Gogh included weavers and farmers on his paintings to show his particular interests toward the poor and the weak. Although the had been evaluated as the artwork describing lives of farmers, in this research, we paid attention to the fact that Gogh had not been satisfied by indicating lives of farmers and had connected, to resuscitate Christian symbolism, the scene of ‘Holy Communion’ with the ‘lamp light’. While farmers are in abysmal anxiety, they share their food with others as in the Holy Communion, and simultaneously God’s grace is upon the table as the lamp light implies. Therefore, it can be confirmed that they ingest potatoes as physical food, but they ingest light as food of life. The range of this research is limited to Gogh’s Brabant life, and the research concentrates on his faith and philosophy of arts indwelled in the . Briefly, the creating background of the is in chapter Ⅱ, the reflections upon the type of arts that Van Gogh supported through a heated controversy among Anthon van Rappard are in chapter Ⅲ, and the discussion centered on Thomas a Kempis and Ernst Renan about Gogh’s ideological background that led him to form deep interests in farmers and the poor, which was his artistic pivot, will be revealed in chapter Ⅳ. Lastly in chapter Ⅴ, through his letters with his fellow artist named Emile Bernard, we ascertain what meaning and significance Gogh’s arts, which analyzed the gospel with the artistic language of his time, has today.

고흐미술관, 첫번째 걸작 감자먹는 사람들

이전까지의 내 그림은 모두 습작이야

이 그림이 나의 첫 작품이지

고흐 스스로 자신의 첫 작품이라 밝히고 있는 그림은 무엇일까? ‘고흐의 그림’하면 떠오르는 강렬한 노랑과 거리가 먼 회색조의 어두운 그림 ‘감자먹는 사람들’이다.

나아가 그는 그의 여동생 빌헬미나에게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기도 했다.

” 감자를 먹는 농부를 그린 그림이 결국 내 그림들 가운데 가장 훌륭한 작품으로 남을 거야”

도대체 어떤 그림이기에 고흐의 첫 작품이자 가장 훌륭한 작품이 될 것이라 이야기하는 것일까?

임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 소장, 감자먹는 사람들

오테를로 크뢸러 뮐러 미술관 소장, 감자먹는 사람들

1884년 그의 고향이자 아버지가 머물고 있던 누에넨으로 돌아와 아틀리에를 차린고흐는 그해겨울에만 40여점이 넘는 농부들의 초상화를 그렸다. 뿐만 아니라 농촌과 그곳에서 살아가는 농민의 현실을 그리는데에 집중했던 고흐는 그림의 모델이 되어주던 그루트가족을 한 명씩 따로 만나 그들을 관찰하고 살피며 습작을 해 나간다. 꾸준한 준비과정끝에 이듬해 4월 대형캔버스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오테를로의 크뢸레밀러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첫번째 ‘감자먹는 사람들’ 이다. 누에넨 시기에 적어도 280점 이상의 소묘, 수채화, 유화. 특히 1884년 1-4월 사이에만 180점이상의 그림을 그렸는데 이 시기 그림의 상당수가 남아있지 않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첫번째 감자먹는 사람들이 4,5월에 그려졌고 고흐 스스로 이 시기에 ‘나는 감자먹는 사람들과 살았고 호흡했다’고 밝히고 있는 것으로 보아 감자먹는 사람들을 그리기 위한 습작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추측해 볼 수 있다.

실제로 고흐는 이 그림을 완성하기 전 스케치 두 점을 동생 테오에게 보냈는데 이를 통해 고흐는 그림 속 인물의 수, 그들의 시선과 표정 등을 끊임없이 수정보완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이 그림의 준비과정에서 고흐는 농부들의 손에 집중했는데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서도 손에 대한 의미를 전했다.

” 나는 램프 불빛 아래에서 감자를 먹는 사람들이 접시로 내민 손, 자신을 닮은 바로 그 손으로 땅을 팠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려 했다. 그 손은, 손으로 하는 노동과 정직하게 노력해서 얻은 식사임을 암시하고 있어”

실제로 고흐는 손의 의미를 온전히 전하고자 손만을 따로 그려가며 연습을 했다고 한다.

첫 번째 ‘감자먹는 사람들’ 을 완성하고 그 달말에는 기억을 되살려가며 아틀리에에서 다시 한 번 ‘감자를 먹는 사람들’ 을 그렸는데 이 그림이 바로 암스테르담 반 고흐미술관에 있는 그림이다.흔히 감자를 먹는 사람들이라고 하면 두 번째 그린 이 그림을 지칭하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농민화가라고 할 때 떠올리는 이름은 만종, 이삭줍기 등을 그린 밀레이다. 고흐는 스스로 농민화가이기를 자처하며 밀레를 롤모델로 삼아 그림을 그렸다.하지만 자연주의 특유의 부드러움을 유지한 밀레와 달리 고흐는 날 것 그대로의 거칠고 투박한 농부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냄으로써 고흐 초기 작품 특유의 음울함을 드러내고 있다. 그런데 그는 왜 농부의 고단한 삶을 그리기 위헤 감자먹는 모습을 그리게 되었을까?

거친 빵도 아닌, 감자를 먹는 농부들

감자는 유럽열강의 신대륙개척시기에 스페인 군대가 안데스 산맥에서 발견한 뒤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서늘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호냉성 작물이지만 햇볕을 많이 받을수록 분이 많아지는 특수한 성질탓에 햇볕이 귀한 유럽지역의 감자는 대단히 맛이 없었고 생긴 모양이 나병환자의 상처를 연상시킨다는 인식때문에 천시되는 작물이었다. 하지만 일년 3모작이 가능하고 단위생산량이 쌀과 밀 등 다른 작물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던 감자는 급격한 인구증가와 18세기 유럽을 강타한 흉년과 연이은 전쟁으로 유럽을 괴롭히던 식량난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된다. 물론 이 당시에도 ‘먹을 것이 없는 최후의 시기에나 먹는 것’이 감자였고 감자를 먹는 사람들은 하층민이라는 인식이 지배하던 시기였다.고흐가 그린 감자먹는 사람들은 그저 농촌에서 살아가는 농부들의 소박한 저녁식사가 아니라 하층민의 고단함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이 그림이야말로 진정한 농민화라는 것을 인정받게 되리라. … 농민을 소박한 모습 그대로 그리는 편이, 농민에게 진부한 매력을 부여하여 그리는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는다고 나는 생각한다.

고흐는 이 그림을 통해 농민의 거칠고 힘겨운 삶을 그려내기 위하여 모든 열정을 다했다.그런 까닭에 이 그림은 고흐의 첫번째 걸작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고흐와 사랑에 빠진 시골여인 마르호트(Margot Begeman)가 집안의 반대로 괴로워 하다가 자살을 시도하고 1885년 봄 고흐의 아버지가 갑작스레 사망한다. 비록 아버지와 사이가 좋지는 않았지만 아버지의 사망과 장례절차 등을 처리한 뒤 11월 벨기에의 안트웨르펜Antwerpen으로 떠난 뒤 영원히 네덜란드로 돌아오지 않는다.

안트웨르펜에서 루벤스를 만난 고흐는 일본 판화를 처음 접하고 그 강렬한 원색의 매력과 터치감에 매료된다. 1886년 2월 파리로 그림을 공부하러 떠난 그해 여름 벵화랑에서 자연주의적 일본그림을 보고 감명받아 이 시기이후 고흐의 그림은 강렬한 원색을 사용하는 화풍으로 변모한다.

안도히로시게의 소나기를 보고 모작한 고흐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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