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헌금 문구 | 감사제목 No.1 ~ 20. ◆감사기도 제목,감사찬양 이유 1만가지◆ \”감사야말로 가장 좋은 습관이다\” 상위 139개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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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감사기도#감사찬양
●하나님께 감사할 제목, 찬양할 제목이 무수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은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하나님이 자녀가 된 사실이겠지요^^
●무슨 공로를 세워서가 아니라, 비천하고 아무 자격도 없는 우리를 기억하시고
자녀삼아 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비천한 가운데에서도 기억해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 136 : 23)
1. 하나님을 알게 되고, 부를 수 있음을 감사합니다 – 하나님을 조금이라도 알고, 또한 하나님을 부르고 싶은 마음이 든다는 것이 정말 감사합니다. –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않으셨다면, 저희가 하나님을 부를 수도 없었을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심을 감사합니다. – 아무 자격 없는 저를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삼아 주신, 이 한 가지만으로도 너무나, 무한히 영원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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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주-42주 감사헌금 내용

* 건강 회복시켜 주심 감사합니다. * 지켜 주심에 감사합니다. * 변함 없이 돌보아 주시는 은혜 감사합니다. * 마음의 힘을 회복시켜 주심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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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12 헌금과 감사내용 – 공지사항 | – 나들목네트워크

제 계획이 무너지는 상화에서도 하나님께 맡길 수 있게 하심 감사합니다. 제가 실패와 어려움, 가난함을 겪게 된 것 감사합니다. 반석되신 주님만을 의지하는 삶을 살게 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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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2/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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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 헌금 문구 | 감사제목 No.1 ~ 20. 감사기도 제목,감사찬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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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8/3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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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감사 헌금 문구

  • Author: RaphaSound라파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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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0. 11. 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Zab_PwBryWA

36주-42주 감사헌금 내용

36주

* 긍휼히 여겨 주셔서. 늘 은혜 가운데 거하게 하셔서, 가족 건강을 허락하셔서 감사. * 항상 건강 지켜 주세요. * 한 주간도 주님 은혜로 살게 하심 감사합니다. 늘 성령 충만케 하여 주옵소서. * 치료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어서 감사를 드립니다. * 믿음으로 살아가게 하소서. * 하나님 은혜 가운데 연주를 마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사랑과 긍휼로 지켜 주시는 하나님 은혜를 감사합니다. * 하나님의 관점으로 하나하나 바꿔 주심을 감사합니다. 가정구원과 형제 구원을 간구합니다. * 운동 할 수 있는 건강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 기도하고 싶은 마음 주심을 감사. * 피곤하지 않게 기도 할 수 있도록 은혜 주심에 감사. * 한 마음으로 ‘기도’하게 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 주님 은혜 감사합니다. * 찬양할 “기회”를 많이 주심 감사. * 한 주간도 지켜 주시고 건강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 연약하고 쇠약해도 항상 힘 주셔서 언제나 함께하여 주시옵소서. * 주님 은혜 기억나네 하심 감사합니다. * 하나님 어떤 문제를 가지고 주님의 지혜를 구하고자 합니다. 기도하게 해 주세요. * 건강과 삶을 지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 범사에 감사드립니다.

37주

* 항상 보살펴 주시고 사랑과 긍휼로 지켜 주시는 하나님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 연약하고 쇠약해도 언제나 함께 하옵소서. * 주의 쓰심에 합당한 자가 되게 하소서. * 긍휼을 베풀어 주시니 감사. 건강을 주시님 감사. 감사의 생활을 하게 하시니 감사. * 동행해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 건강을 지켜 주심을 감사. 기도할 수 있는 믿음 허락하소서. * 교만을 알게 하심을 감사하며, 겸손히 살기를 원합니다. * 항상 지켜 주시는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 치료의 기회를 주시고 왕복 차표를 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정구원과 형제구원을 간구합니다. * 매일 함께 하시고 치료 해 주시는 하나님 감사드립니다. * 건강 회복시켜 주심 감사합니다. * 지켜 주심에 감사합니다. * 변함 없이 돌보아 주시는 은혜 감사합니다. * 마음의 힘을 회복시켜 주심을 감사합니다. * 범사에 감사 헌금. *지혜와 질서를 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8주

* 항상 사랑과 긍휼로 지켜 주시는 하나님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 하나님이 어떤 분임을 알아가게 하심 감사합니다. * 주님 주시는 풍성한 은혜 감사합니다. * 나눔의 은혜를 주심 감사합니다. * 연약하고 쇠약해도 영 육간에 힘을 주셔서 사는 동안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 주님 이 시간까지 인도 해 주심 감사. * 소화가 잘 되어서 영육간에 건강 지켜 주심 감사합니다. * 주님의 은혜로만 살아가게 하옵소서. * 항상 주께서 동행 해 주심을 감사합니다. * 나날이 함께 하신 하나님 나의 아버지 감사를 드립니다. * 믿음으로 살게 해 주심 감사합니다. * 건강 회복시켜 주신 은혜 감사합니다. * 교통 안보 하여 주시고 맛 있는 음식 주심을 감사합니다. 가정 구원과 형제 구원을 간구합니다. * 건강한 가정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통증을 거두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39주

* 구원해 주시고 날마다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합니다. 가정구원과 형제구원을 간구합니다. * 항상 지켜 주신 은혜 감사합니다. * 범사에 감사합니다. * 연약하고 쇠약해도 영육간에 힘을 주셔서 언제나 함께 하여 주옵소서. *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순종할 수 있도록 인도하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 옥토와 같은 마음을 주옵소서. * 이번 명절에 모든이에게 교통 안보를 주심 감사. * 한 주간 지켜 주시고 주일 지키게 하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 긍휼히 여겨 주심 감사합니다. * 건강 주심을 감사합니다. * 항상 사랑과 긍휼로 지켜 주시는 하나님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 믿음으로 살게 하소서. * 추석에 온 가족 모여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신 것 감사합니다. * 주의 은혜로 건강하고 화목하게 명절지내게 해 주심 감사합니다. * 하나님 감사합니다. 가정에서 먼저 선행하는 자 되게 하여 주세요. 화 내지 않게 하여 주세요.

40주

* 마음의 평강과 안정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연약한 육신 힘 주셔서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 주님 이 시간까지 도와 주셨고 함께 해 주심 감사. * 주 안에서 서로 감사하며 기도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가정구원과 형제구원을 간구합니다. * 하나님 진광교회의 많은 일꾼들을 보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무엇이 문제인지 깨닫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분주함이 아닌 부지런한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 주신 은혜 감사합니다. * 부지런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 모든 감사를 주께서 더 하심에 영광 돌립니다. * 자연의 풍성한 은총과 하나님 자녀의 은총을 받게 하심 감사드립니다. * 감사하는 마음 주세요.

41주

* 평강 가운데 영적인 부요와 은혜로 살게 해 주셔서 감사. 긍휼히 여겨 주셔서 감사. * 주님의 사랑을 서로 나누게 하셔서, 기쁨의 충만을 허락하심을 감사합니다. * 항상 채워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 형제간의 우애를 허락하시니 감사합니다. * 하는 일들 하나님 은혜 가운데 잘 마무리 하게 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 항상 사랑과 긍휼로 지켜 주시는 하나님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 어머니 생신을 맞이하여 늘 하나님 함께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 함께 하여 주옵소서. * 주신 은혜 감사합니다. * 드디어 해결책을 찾아 풀어가게 하심을 감사. * 주신 물질 감사합니다. * 허리를 빨리 낫게 해 주심 감사. * 쇠약한 영육 언제나 함께 하여 주셔서 영광만 되길 원합니다. * 점점 성장과 안정의 은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범사에 감사합니다.

42주

42주 감사.

* 많은 장점을 주시니 감사하며, 그 장점이 단점이 되지 않기를 원합니다. * 주님의 형상을 닮아 가게 하옵소서. * 은혜 감당하는 구하는 믿음 허락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모양 저 모양으로 한 주간 지켜 주심 감사. * 나의 나된 것은 전적 하나님의 은혜임을 감사드립니다. * 하나님 감사합니다. 옛사람을 버리게 해 주세요. * 매 시간 주를 바라보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좋은 목사님 저희에게 세워 주심에 또한 감사드립니다. * 베트남 식구들과 기쁨을 나누게 하심 감사드립니다. * 온 가족이 가정 예배 드리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 긍휼히 여겨 주심을 감사. 얼마심지도 않았는데 늘 풍성하게 하심을 감사. * 항상 사랑과 긍휼로 지켜 주시는 하나님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 연약하고 쇠약해도 영육간에 힘을 주셔서 언제나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 형제간에 우애 있게 지내고 사랑받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가정구원과 형제 구원을 간구합니다. *모든 면에 성장의 은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190331 은혜로운 감사헌금 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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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12 헌금과 감사내용 – 공지사항

헌금내역 금액 헌금인원 주일 1,960,000 116명 십일조 50,307,644 59명 감사 589,000 18명 선교 1,608,000 13명 지정 1,977,850 12명 바나바기금 275,000 11명 특별 – 명 특별사역-교회개척 총계 56,717,494 229명

<2016년 06월 12일 헌금 감사내용>

* 새로운 길로 인도하시니 감사합니다.

* 아버지, 시험공부 와중에 스스로 물질을 얻을 수 있도록 기회를 허락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적은 물질 아껴 쓰며 아버지가 주신 것을 잊지 않겠습니다. 다가오는 시험,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집중력과 지혜 허락하여 주세요.감사합니다.

* 모든 것이 주의 은혜임에 감사합니다.

* 변함없는 선하심과 신실하심에 감사합니다.

* 저희 가족을 돌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파파 지난 한 주 회사의 큰 일을 무사히 넘기게 해주심 감사합니다. 제 계획이 무너지는 상화에서도 하나님께 맡길 수 있게 하심 감사합니다.

제가 실패와 어려움, 가난함을 겪게 된 것 감사합니다. 반석되신 주님만을 의지하는 삶을 살게 해 주세요.

* 감사합니다, 주님.

* 아이의 돌을 축하하고 감사하며, 박사학위에 함께 하심을 감사합니다.

* 하나님 사랑해요.

* 딸의 퇴원을 감사드리며 순산을 도와 주세요.

* 감사합니다.

* 내일 첫 직장 실수없이 겸손하게 잘 할 수 있도록 주님 인도하여 주세요. 어머니 마음에 주님의 사랑이 깃들길 기도합니다.

* 하나님 감사합니다. 더 가까이 가길 원합니다.

* 또 기도하고 또 감사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그렇게 하겠습니다.

* 일주일동안 지켜주시고, 매일 삶 가운데 새로운 힘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께 드리는 예배되기를 원합니다.

*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첫 수입의 십일조를 온전히 주님께 드립니다.

* 능력이 있으신 주님이 주신 능력으로 일함을 감사드립니다.

* 큰 형님 결혼식 기쁘게 마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님안에서 가정 이루게 되심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주여 오늘도 주님 앞에 나왔습니다. 시험기간이 코 앞이어서 상당히 봉사와 예배가 부담스럽지만 그래도 최선 다하겠나이다. 주여 이제 방학이 다가오는데 주께서 이끄시는 일 행하게 허락해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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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감사기도#감사찬양

●하나님께 감사할 제목, 찬양할 제목이 무수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은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하나님이 자녀가 된 사실이겠지요^^

●무슨 공로를 세워서가 아니라, 비천하고 아무 자격도 없는 우리를 기억하시고

자녀삼아 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비천한 가운데에서도 기억해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 136 : 23)

1. 하나님을 알게 되고, 부를 수 있음을 감사합니다 – 하나님을 조금이라도 알고, 또한 하나님을 부르고 싶은 마음이 든다는 것이 정말 감사합니다. –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않으셨다면, 저희가 하나님을 부를 수도 없었을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심을 감사합니다. – 아무 자격 없는 저를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삼아 주신, 이 한 가지만으로도 너무나, 무한히 영원히 감사합니다.

* 건강 회복시켜 주심 감사합니다. * 지켜 주심에 감사합니다. * 변함 없이 돌보아 주시는 은혜 감사합니다. * 마음의 힘을 회복시켜 주심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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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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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계획이 무너지는 상화에서도 하나님께 맡길 수 있게 하심 감사합니다. 제가 실패와 어려움, 가난함을 겪게 된 것 감사합니다. 반석되신 주님만을 의지하는 삶을 살게 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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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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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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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남편때문에 힘드신분들 희망을 가지시고 하나님 바라보세요. 교회 다니시는분들 감사헌금 문구좀 알려주세요… 이런경우. IP : 112.157.xx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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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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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8/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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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감사와 헌금

개신교에서는 집사, 권사, 장로 등의 항존직 임직식을 할 때

임직 당사자들이나 혹은 당회의 회의를 통하여 기념할만한 기념품이나 헌금을 바치는 경우가 있다.

당사자들의 힘이 닿으면 교회에 필요한 비품이나 조형물 등을 기념으로 남기는 일도 있고

임직자들이 십시일반으로 낸 할당금으로 축하차 참석한 성도들이나 당회장 목사님께 작은 기념품을 선물하는 일은 일반화 되어 있다.

하지만 통과 의례처럼 되어 있는 이 일로 인하여 상처받고 시험받은 사람들이 허다하다는 사실을 개신교에서는 심각한 문제로 받아야 한다.

하루빨리 헌법이나 어떤 조례를 제정하여 이를 금지 혹은 이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고 본다.

임직식에 초청되어 오는 순서의 담당자들에 대한 예우도 마찬가지다.

비단 임직식의 순서 담당자 뿐 아니다.

부흥회 강사는 차치 하더라도 각종 헌신예배나 수련회의 강사들에 드리는 초청비는 예우 차원이 넘어 특정 유명 강사들의 축재의 수단으로 치부되어 있다.

청년회 헌신예배에 필자의 친구인 어떤 신학교 교수 목사님을 초청한 적이 있었다.

예배가 끝난 후 봉투에 돈을 넣어 강사료를 지불하려하자 두 손을 저으면서 강하게 받기를 거부한다. “그냥 감사 헌금으로 바친다고—-”

이분 교수 목사님의 행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들리는 소문으로는 강사로 가는 곳마다 이렇게 했었다는 것이다.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 빌립보 4: 18)”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시는 제물은 어떤 것일까?

바로 그 목사님이 바치는 헌금이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시는 제물임에 틀림없었다.

“범사에 감사하라(살전5:18)”-

셀 수도 없이 들어온 말씀이다.

한국 개신교의 강단에서 하루도 빠지지 않는 필수단어는 아마도 “감사“ 일 것이다.

구약 역대상 16장 29절에는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지어다

제물 을 들고 그 앞에 들어갈 지어다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 지어다

Bring An Offering( 헌금 ) and come before him : worship the Lord in the splendor of his holiness “라 기록되었고 제물을 영어 성경에는 Offering(헌금)이라 번역하였다.

우리 성도들은 대부분 강단에서 감사라는 언어가 튀어 나올 때마다 “ 헌금 ” 을 떠 올린다 .

더 큰 감사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분수에 맞지 않는 더 많은 액수의 헌금을 고려하다 은행 대출까지 생각하게 된다.

성도들이 그러할진대 단 위에 서신 설교자들도 혹시 감사를 헌금으로 연상하여 말씀을 전하지는 않는 것일까?

실제로 헌금과 연계하여, “감사 생활 많이 하는 성도들이 더 많은 복을 받는다”고 스스럼없이 강단에서 설교하시는 목회자는 무수히 많다 .

“감사=헌금“ -이는 분명 잘못된 생각이다!

“더 많은 헌금=더 큰 감사? 이는 더더욱 잘못된 판단이다.

누가복음 17장 15절에는 예수님께 고침 받은 나병환자 10명 중 한 명 이방인 사마리아 사람의 감사 장면이 나온다.

그는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예수님의 발아래 엎드리어 감사드렸다 .

돈 없이 값없이 맨손으로 큰 소리로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것이다 !

마가복음 12장 43절에는 가난한 과부가 엽전 몇 푼을 헌금함에 넣는 것을 보고 헌금함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노라고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셨다.

사도바울이 기록한 헌금에 관한 말씀을 옮겨 보면-,

고전 16;1-2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관하여는 내가–매달 첫날에 수입에 따라 준비하여–

고후 11:8 내가 너희를 섬기기 위하여 다른 여러 교회에서 비용을 받은 것은 탈취한 것이라

9 또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비용이 부족하였으되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였음은–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조심하였고 또 조심하리라

빌립보 4;16 너희가 한번뿐 아니라 두 번이나 나의 쓸 것을 보내었도다

히브리서 7;18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10; 8 위에 말씀하시기를 주께서는 제사와 예물과 번제와 속죄제는 원하지도 아 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

( 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 ) 등, 감사와 헌금을 연결시켜 기록하지 않았다.

감사는 감사로써

헌금은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원칙에 입각하여 공동체의 일원인 성도가 하나님께 행하는 향기로운 행위인 것이다.

그러나

감사가 돈으로 환산되어지는 순간 그 행위는 무당의 복채 와 비교해 다를 바 없다.

하나님의 값없이 주어지는 은혜를, 감히 돈으로 흥정하여 사고자 한다면 이것은 오히려 하나님을 망령되이 일컫는 죄악임에 틀림없다.

“하나님 이 돈을 바칠테니까 이렇고 저렇게 해 주세요!”

“하나님 이렇고 저런 일을 해주셔서 감사한 마음에 이 헌금을 바칩니다” 라는

값 싼 행위가 아닌-,

기도드리는 응답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을지라도,

머리털까지 세신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신 은혜에 무한히 감사드리는 행위가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가까이 가는 행위일 것이다.

사도 바울은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이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9:7)”고 적어 헌금의 표준 지침을 알려주었다.

맥추와 추수감사절을 비롯한 각종 절기의 특별한 경우에는

감사의 마음을 헌금에 담아 교회공동체의 일원으로의 참여 회비 를 내면서

“이 적은 것을 주께 바칩니다.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곳에 쓰이게 하여 주시라”고

몸을 바치는 기도의 자세가 필요하다 하겠다.

12. 한국 개신교와 기도. 그리고- 우리 교회 남의 교회 개신교가 우리나라에 뿌리를 내린지 100여년이 훌쩍 넘었다. 종교개혁의 선구자인 구라파와 가톨릭의 박해를 피해 청교도가 건설한 미국이 기독교가 서서히 쇠퇴해가는 이즈음 유독 부흥일로를 질주하여 성장하여온 이 땅의 기독교의 발전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물론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와 신앙의 선배들의 깊은 기도가 있었음은 말할 것도 없겠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서양에는 없으나 우리 한국 교회에만 있는 새벽기도회와 기복주의 신앙의 역할이 컸었음을 지적하고 싶다 . 초대교회 시절 행여 촛불의 빛이 새어나갈까 마음 졸이며 박해를 피해 새벽에 몰래 예배를 드렸을 이 땅의 신앙의 선배들을 유추해 본다. 한 편으로는 여태껏 정화수 떠놓고 이름 없는 신에 두 손 비비며 가족과 자신들을 위해 치성을 올렸던 정성을, 어느 순간 그 대상을 예수님으로 바꾸고 그러한 마음으로 복을 빌었을 우리조상들을 상상해보기도 한다. 우리는 흔히 새벽기도회의 당위성을 ,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시편57:8)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시편46:5)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이른 아침 예수께서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마가1:35) 등의 행적에서 찾는다. 그러나 이는 앞장에서 언급한 “ 십일조의 생활이 필수가 아닌 선택 ”이었듯 “ 새벽기도 역시 필수가 아닌 선택 ”인 것이다. 물론 비상한 시기와 비상의 때에 특별한 시간인 새벽을 택하여 하나님께 간구하는 습관은 절실하다 하겠으나 일상의 새벽기도회는 오히려 성경적이지 않고 오히려 바리새 적이라 생각된다. 예수께서는 마태복음 6장에 기도의 모범을 말씀해 주셨다. “너희는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새벽집회의 기도는 집회 자체가 사람들에게 보이게 하는 교회당에서 이루어진다. 예수님은 그런 자들을 향하여 “자기 상을 이미 받았노라”(마태6:5)고 말씀하셨다. 또한 “골방에서 문을 닫고 기도하라”(마태6:6) 하신다. 은밀한 곳에 계신 아버지께서 다 들으신다는 것이다. 실제로 예수께서는 12제자의 한 사람인 나다나엘(=바돌로메)이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은밀히 기도하는 것도 알고 계셨다. 이어서 중언부언하지 말라(마태6:7)하신다. 우리는 새벽기도회에서 1시간 2시간을 기도하시는 신앙의 선배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나는 그 분들의 간구와 하나님과의 대화가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지는지가 몹시 궁금하다. 또한 예수께서 말씀하신 중언부언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도 궁금하다. 아까 구한 것을 다시 구하지 말라 시는 지 어제 구한 것을 또 다시 구하지 말라 시는 것인지 아니면 한 달 전에 구한 것이 이루어지지 않아 다시 구하는 것이 올바른 것이지— 흔히들 우리는 기도의 결정체를 설명할 때 “ 야곱의 천사와의 씨름 ”을 예로 들곤 한다.(창세기32:24-30) 야곱이 밤새도록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겼고 그 씨름은 기도라는 것이다. 야곱이 씨름하여 얻은 것은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이었다. 그 뜻은 하나님과 겨루어 이겼다는 뜻이다. 교활한 자 속이는 자의 뜻인 “야곱”에서 “이스라엘”이란 이름을 얻은 것이다. 이는 혹시 당시로부터 2000 여년 후 예수님 때까지와 다시금 현재까지의 2000년 후 까지, 예수님을 아직도 메시아로 용납하지 않는 이스라엘일지라도 그들은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선포한 역사이었지 않나 생각된다. 이는 아담이 첫 인류의 조상이고 예수님이 메시아로 오신 하나님이심을 바꿀 수는 없는 것처럼 결코 바꿔지지 않는 진리의 사실이었다. 우리가 기도함으로 선민 이스라엘이 대한민국이 되고 대한민국이 이스라엘이 될 수는 없다. 하나님의 예정과 섭리를 사람은 바꿀 수 없는 것이다. 야곱의 씨름-그것은 기도의 문제가 아니고 교활한 야곱을 이스라엘로 바꾸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의 문제이었던 것이다. 예수께서는 다시금 기도의 모범을 말씀하신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리고 또 강조하여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바 되었으니(마태10:30) 하나님께 모든 염려를 맏기라고 말씀하신다. 사도 바울은 “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적었다 .“( 살전 5:17) 우리는 흔히들 기도는 호흡과 같다고 가르친다 . 바로 여기에서 기도의 표준이 설정된다고 생각된다. 우리가 삶의 현장에서 자신을 망각하고 일에 몰두할 때 갑작스러운 상황이 찾아오면 나도 모르게 “하나님” “주여”하고 부르짖게 된다. 바로 이러한 삶의 태도가 기도를 품고 사는-, 눈을 감고 무릎 꿇는 자세를 애써 취할 틈 없이 기도하는 습관이 몸에 배 있는 신앙인의 태도가 아닐까? 쉴 새 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되돌아보는 주님과의 동행 이야말로 쉬지 않고 기도하는 생활이 될 것이다. 내가 나가는 교회의 한 가정이 이웃 같은 노회 소속의 교회로 옮겨 출석하는 일이 생겼다. 이 일로 담임목사님이 많이 낙심하여 전화로 이웃 목사님께 항의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이런 일들은 우리들 주변에 너무도 많이 발생한다. 그런데 이런 상황이 목회자 간에 화를 내고 항의해야 하는 사안일까? 사람들은 전도할 때 보통 “우리 교회에 나오시라“고 전도한다. 나오시면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고, 하나님께 복 받고, 그래서 사업이나 직장일이 잘 풀릴 수 있다고 열심히 말한다. 그리고는 전도했다고 자부한다. 그러나 이건 전도가 아니다. 유인이다. 전도란 문자 그대로 도를 전하는 것이다 .( 傳導 ; 전할 전 , 길 도 ) 예수가 우리의 구주되심을 알리는 일인 것이다 . 세상의 이런 얘기 저런 얘기를 알리는 것이 아니다! 예수께서 “땅 끝까지 내 증인이 되라” 하신 말씀은 예수님의 이야기를 전하라는 말씀이다. 상대가 믿고 안 믿고, 구원을 받고 안 받고는 우리의 소관이 아니다. 단지 씨를 뿌리고 그 씨가 자라 열매를 맺도록 잘 가꾸는 일만 그리스도인으로서 해야 할 일인 것이다. 그런데 기껏 전도했던 그 사람이 다른 교회를 출석한다면- 그럴 때 성도들은 “꼭 우리 교회로 나와야 한다”며 대단히 분개하여 심하게 상처 받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기도원에 관한 문제도 비슷한 맥락이다. 꼭 그 기도원에 가야만 은혜를 받을 수 있고 응답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비단 기도원에 관한 것만도 아니다. 반드시 교회의 기도실에 나가서 기도해야 주께서 들으실 것이라 생각 한다. 루터의 종교개혁의 산물인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 장로교 헌법 1 편 교리편 , 21 장 예배와 안식일의 6 항 에는, “ 기도나 예배의 무슨 부분이 복음의 시대에 있는 현재 예배드리는 그 장소가 고정되어 있거나 또는 장소나 그 대상에 따라서 그 예배가 더 훌륭한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어디서든지 영과 진리 안에서 예배를 드려야 한다. 각 가정에서 매일 드리든지, 혼자서 은밀한 곳에서 드리든지 또는 공동적으로는 더 엄숙하게 드려야 한다.“고 적혀 있다. 이미 개신교의 초기 웨스트민터 사원에서 교회와 기도 등 예배에 관한 모범이 제시되어 있었는데 우리들은 애써 다른 길을 찾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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