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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비기 하나 알려게. 금여록 가진 애들 들어와바
금여록은 아주 좋은 신살인데결국 좋은 배우자를 만나 성공하게 되는 그런 신살임.보는 법이야 네이버 검색을 참조하면 되겠지만…
Source: gall.dcinside.com
Date Published: 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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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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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여록(金與祿)이 가진 신비한 힘에 대해 알고 있나요 – 꽃사슴
예쁜 꽃으로 장식한 꽃가마 또는 사람이 타거나 짐을 실을 수 있는 금수레를 의미하며 복록을 뜻하여 금여록(金與祿)이라 부르기도 해요. 금여는 인생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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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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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9/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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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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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3/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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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2/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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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금 여록 월주
- Author: 팩트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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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0.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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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비기 하나 알려게. 금여록 가진 애들 들어와바
금여록은 아주 좋은 신살인데
결국 좋은 배우자를 만나 성공하게 되는 그런 신살임.
보는 법이야 네이버 검색을 참조하면 되겠지만
결국 내가 또 귀찮게 아래 다 가지고 와줄게.
일간이 갑이면-> 지지에 진토(용)
일간이 을이면-> 지지에 사화(뱀)
일간이 병/무면-> 지지에 미토(양)
일간이 정/기면-> 지지에 신금(원숭이)
일간이 경이면-> 지지가 술토
일간이 신이면-> 지지가 해수
일간이 임이면-> 지지가 축토
일간이 계 면-> 지지가 인목
요런 케이슨데
사실 지지 중 일/시지에 있음 가장 효력이 크다함ㅇㅇ
(다만 병화나 무토, 정화, 기토, 임수, 계수는 시지에 있는게 가장 큼. 일주 성립 안되므로)
이 금여록이 있는 사람은 엄청난 능력의 부와 재, 명성을 가진 배우자를 결국 만나게 되거든?
근데 만약 그 배우자의 행동을 믿지 못하거나, 또는 그 사람과 헤어지게 될 시엔
자기 자신은 물론이고 집안까지 풍비박산 할 수 있는 무서운 기운이 있다고해.
그러니 서로 다투지 아니하도록 항상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해
또 내 스스로가 마음이 식거나 권태기가 오지 않도록ㅇㅇ
금여록 있는 사람은 사람 생김새 자체가 귀티나보이고
어려서부터 누군가 함부로 할 수 없는(범접할수 없는) 아우라나 귀티 같은게 분명히 있다.
근데 이 사람들이 워낙 귀하고 곧고 바르고 반듯한 느낌인지라
어딜가나 시기나 질투도 곧 잘 받게 되는데
배우자랑 헤어지게 되면
그 기운이 더 심화, 가중 되게 되서 결국 음독 자살이나 자해, 관재 등에 시달리게 된다고해
그러니까 금여록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내 배우자를 철썩같이 믿고 납작 엎드리는 자세가 필요해.
내 사주에 금여록이 있단 그 자체가 이미 그 사람의 배우자는 인품이나 덕망이 훌륭한 사람이란 뜻이 되니
그 사람을 의심하거나 미워할 필요가 없음
타고난 귀족 성격 ‘금여록(금학성)’
금여록(金與祿)
오늘은 아직 미혼인 분들을 위해 결혼운과 관련된 좋은 신살 ‘금여(金與)’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금여(金與)란 말은 한자풀이 그대로 금 수레를 뜻하는 말로, 보통 귀족, 왕족 또는 부귀와 고위층을 의미하는 신살로 좋은 결혼운을 뜻하는 신살이기도 합니다.
금여(金與)는 금학성이라고도 부르며, 다른 좋은 신살처럼 형충파해, 공망으로 손상되면 그 효능이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저도 사주에 금여가 있는 사주입니다. 그리고 제 금여는 형충파해, 공망으로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금여의 특징을 제대로 아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왜냐면 단순히 책에 쓰여 있는 내용을 현실에 적용시 책의 내용과 실제 신살의 작용에는 차이가 좀 있거든요.
뭐, 책에는 금여가 있으면 성품이 온화하고, 총명하며, 좋은 배우자를 만나 해로한다고 적혀 있지만, 솔직히 그런 말은 전혀 피부에 와닿지 않은 말이라,
저는 좀 더 실제 피부에 와닿는 현실성 있는 금여의 특징에 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가 본 금여의 실제 특징은 사주에 금여가 있는 남자는 외모가 괜찮은 여자를 만난다는 것입니다. (여자도 못생긴 남자는 안 만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 금여가 있는 남자 분들은 모두 외모가 준수한 여자를 만나 결혼을 하더라고요. (본인들은 잘 못 느끼는 것 같지만…)
거기다 배우자는 단순히 예쁘기만 한 여자가 아니라 착하고, 남자에게 도움을 주는 여성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마디로 금여가 있으면, 배우자 복이 있다는 말이 남자 분들은 확실히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금여가 형충파해, 공망, 귀문관살로 망가지면 좋은 기운이 하락합니다.)
그리고, 여자의 경우도 못생긴 남자를 만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연애 경험이 적은 편인데, 20대 초반에 아주 못생겼다고 생각한 남자를 잠깐 만난 적이 있어 주변에 보여줬더니 한결같이 하나도 안 못생겼다고 말하더라고요.
덕분에 제가 외모에 대한 기준치가 다른 사람보다 높다는 것을 그때 알게 되었죠^^; (그래도 남자 키는 전혀 안 보는 편입니다.)
아무튼 결론은 사주의 금여가 있는 사람은 외모가 준수한 사람과 결혼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주에 금여가 있는 사람의 두번째 특징은 집안의 빈부를 떠나 본인 자체가 부잣집에서 자란 것 같은 특징을 지녔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사주에 금여가 있는 사람은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나도 행동자체가 부잣집에서 태어난 사람처럼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취미나 취향 자체가 뭔가 부잣집에서 태어난 거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하면 이해하시려나요.
다시 말해, 사주에 금여가 있는 사람은 실제 태어난 환경과 상관없이 마치 부유한 집에서 태어난 사람처럼 보인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 그래서 남한테 굽신거리지 않고, 본인은 꽤 예의를 갖춘다고 해도 특유의 건방 같은 게 좀 있어 보입니다. (하, 이건 제 얘기 같네요^^;)
사실 저도 타인 앞에서 예의를 갖추고, 나름 공손하게 말하는데도 어딘가 건방져 보이는 모양이더라고요.
근데, 저뿐만이 아니라 사주의 금여가 있는 분들은 분명 언행에 예의가 있는 분들이 많은데, 남에게 고개 숙이는 성격이 아니라 특유의 건방(?)진 느낌 같은 것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금여가 있는 분들이 자신을 우습게 본다고 오해하는 분도 있을 것 같은데, 실제로 금여가 있는 분들은 사람을 차별 없이 대하는 심성이 착한 분들이 많습니다.
그냥 타고난 기질이 좀 도도하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영향으로 금여가 있는 사람은 가방끈 길이와 상관없이 멍청하고, 무식한 느낌이 드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지적이거나 총명해 보이는 사람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금여의 영향력 강도는 일시, 시지, 월지, 년지 순으로 알려져 있고, 금여는 본인의 일간을 기준으로 아래표와 같은 지지가 해당 금여 지지입니다.
금여 신살표
일주 금여는 갑진(甲辰), 을사(乙巳), 경술(庚戌), 신해(辛亥) 로 일지에 금여가 있으면, 확실히 외모가 괜찮은 배우자를 얻긴 하지만, 일주 금여 중 신해와 을사는 나체도화라 꽤 이혼율이 높은 편으로 해로는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결혼운이 좋은 금여는 일지가 아니라 시지, 월지, 년지에 금여가 있는 사람들이 이혼하지 않고, 잘 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뭐, 아무튼 금여는 좋은 신살로 사주에 금여가 있다면, 준수한 외모와 착한 성격을 가진 배우자를 만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여록(金與祿)이 가진 신비한 힘에 대해 알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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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꽃사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금여록(金與祿)이 가진 신비한 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금여(金與)는 여러 신살 중 좋은 의미를 가지는 길성(吉星)에 해당합니다.
예쁜 꽃으로 장식한 꽃가마 또는 사람이 타거나 짐을 실을 수 있는 금수레를 의미하며 복록을 뜻하여 금여록(金與祿)이라 부르기도 해요.
금여는 인생에서 기쁘고 즐거운 일을 암시합니다. 마음 속의 뜻을 펼쳐 큰 발전과 성공을 이루며 대체적으로 재물복이 아주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남자와 여자 모두 자기 주장이 강하고 고집이 매우 세며 사리분별이 확실한 사람입니다. 남자는 새로운 것보단 낡고 오래된 전통이나 풍습을 중요하게 여겨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구요.
여자는 예쁘고 미인이나 한번 생각을 정하면 결코 굽히지 않고 굳게 내세우는 고집이 강한 편이에요. 신살 중 약간 괴강살과 비슷한 면이 나타난다 할 수 있답니다.
금여는 사주팔자의 일지와 시지에 있으면 기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되어 좋다 보아요.
일지는 개인적인 일 또는 배우자와의 인연과 궁합을 살펴보는 공간이고 시지는 인생의 말년기와 자식운을 보는 곳이므로 이곳에 금여가 놓여 있으면 부부궁합과 자식운이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여록 남자 사주는 미인과 인연이 되는 일이 자주 생길 수 있으며 여자는 배경과 집안이 좋은 남자와 결혼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보아요.
금여록 사주는 일간과 지지의 관계를 살펴보아요. 아래 조견표를 참고하시면 쉽고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어요.
일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일/시지 辰 巳 未 申 未 申 戌 亥 丑 寅
위의 조견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일간의 건록 기준으로 세 번째 지지가 금여에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갑, 병, 무, 경, 임 양일간은 12운성 중에서 쇠지가 되고 을, 정, 기, 신, 계 음일간은 목욕지에 해당하고 있어요.
선천적으로 금수레를 타고나 굳이 조견표를 참고하지 않아도 되는 사주가 있는데, 갑진, 을사, 경술, 신해일주가 그렇답니다. 모든 길성들이 그러하듯이 금여 또한 마찬가지로 사주나 운에서 형충파해, 공망이 되면 좋지 않다 봅니다.
입고 있는 옷에 뭔가가 묻거나 구멍이 나면 제대로 입을 수 없게 되듯 좋은 별에 흠집이 생기고 구멍이 나면 제대로 발휘를 하기 힘들어져 운명에 도움을 주기 어려워집니다.
다가올 새해는 신축년이 되는데, 임수일간의 경우 축토가 금여에 해당하므로 전에 없던 새로운 변화와 기회를 만날 가능성이 높다 보아요.
ㅇ 壬 ㅇ ㅇ
丑 ㅇ ㅇ ㅇ
위의 사주는 임수일간을 타고난 팔자입니다. 겨울의 차가운 기운과 봄 기운이 뒤섞여 있는 아직은 쌀쌀한 축시(丑時)에 태어난 운명이에요. 태어난 시는 인생의 말년기 또는 자식운을 살펴보는 공간인데요.
이곳에 금수레와 꽃가마가 놓여 있는 모습이므로 말년기에 마음껏 뜻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나게 됩니다. 스스로 무언가 이루는 것이 아니라면 자식덕을 보게 되는 일을 의미하기도 해요.
ㅇ 甲 ㅇ ㅇ
ㅇ 辰 ㅇ ㅇ
갑진일주를 타고난 운명입니다. 갑목일간이 바로 아래 진토를 깔고 앉아 있어 금수레에 올라타 있는 모습이에요. 갑목일간은 고집과 행동력이 매우 강한 편에 속하는 일간인데요. 금수레를 타고 있는 상황이므로 결심한 일을 도중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밀고 나가 부와 명예를 거머쥐게 됩니다.
금여는 일지 또는 시지에 있는 경우 힘을 발휘하며 일지와 시지 모두 살펴보지만, 일지에 있는 것이 가장 기운이 활발하게 움직여 영향력이 강하다고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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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신) 금여록(金輿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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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신) 금여록(金輿祿)
금여(金輿)란 금으로 만든 수레라는 뜻이다. 보통은 나무로 수레를 만드는데 금여는 철과 금으로 치장한 마차이니 고급관리나 귀족, 왕족이 타는 것이다. 이처럼 금여란 부귀와 고위직을 상징한다. 일간을 중심으로 각 지지를 본다. 금여록은 십간의 정록의 삼위차에 해당한다.(예를 들어 甲은 寅이 록이니 인묘진하여 세번째인 辰이 금여록이다)
日干 甲 乙 丙,戊 丁,己 庚 辛 壬 癸 金輿 辰 巳 未 申 戌 亥 丑 寅
금여록이 있으면 성정이 온후하고 유순하며 용모가 빼어나다. 얼굴에 항상 화애한 기운이 있으며 몸가짐에 절도가 있고 주위사람의 도움이 있다. 대중의 신망과 명예와 재물을 획득한다. 현명한 부인을 얻고 자손은 번창한다. 일주나 시주에 있으면 평생을 안락하게 보내고 자손이 번창하는데 대개 황족의 사주에 금여가 많았다. 오늘날에는 발명가나 종교인, 외교가에 많이 있다. 그러나 파, 해, 극이 있으면 그 효능은 매우 떨어진다.
남녀 모두 결혼운이 좋아 행복하게 산다. 특히 日, 時에 모두 있으면 평생 편안하다. 외교관의 명이다. 만약 고신孤身과 만나면 고향을 떠나거나 승도를 걷는다. 식신과 만나면 명망과 명예가 있다. 역마와 만나면 발복한다. 여성은 미인이고 결혼운이 좋으며 富 또는 貴命으로 남편의 운을 내조하여 발달하게 한다.
주중에서 비견을 만나면 인물이 준수하고 온후하다. 처가 덕이 있거나 미모의 처를 얻으며, 일생이 안락하고 자손이 번창한다. 옛 귀족들의 사주에 금여록이 많이 있었다면 현대에는 대 발명가들의 사주에서 많이 발견된다. 금여성이 주중에 있으면 특히 머리가 비상하기 때문에 총명함과 재치있는 기질을 품게되니 장차 학자나 연구원 등의 길을 간다면 매우 좋다 할 것이다.
관료의 기운 또한 높다할 것이며 승진과 같은 출세의 운이 무척이나 대길한 운이라 볼 수 있다. 금여성의 특징이라면 처덕이 좋다는 것도 한 몫하니, 주위로부터 부러움과 존경 또한 받게 되는 길신이라 할 것이다.
다만 길성이 형풍파해, 공망이 되지않는지를 살펴야하며, 기신의 자리에 머물고있지 않는가를 살펴 금여의 길성을 논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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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신(吉神) : 사주 금여록(金輿祿) 금여(金輿) – 현대적 해석 의전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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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신(吉神) : 사주 금여록(金輿祿) 금여(金輿) – 현대적 해석 의전차량
사주팔자 풀이를 할 때 만세력이나 기타 어플 등에서 금여록(金輿祿) 혹은 금여(金輿)라는 신살(神殺)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하여 찾아보면 고서에는 此星遇之主帶妻室財至(차성우 지주대처실 재지)라고 하여 “이 금여록성을 만나면 주로 아내와 재물이 이른다”는 내용이 있다. 이러한 구절처럼 금여는 길성(吉星)이며 남자의 경우는 미모(美貌)의 부인이나 재물복, 혹은 귀족(貴族)과 연관된 해석들이 많은 부분 차지한다. 양간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과 같은 경우에는 진술축미 사고지(四庫地)에 해당이 되기에 반안살(攀鞍殺)과 연관된 성분도 이야기하지만 음간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의 경우는 인신사해의 사맹지(四孟支)와 연결이 되기에 반안살적 내용보다는 역마성이나 망신(亡身) 혹은 겁살(劫殺) 등의 개념이 적용되어야 한다.
또한 금여록이라는 신살(神殺)을 일간 중심으로 배정하면서 보는 방식과 년간 중심으로 금여를 배정하여 보는 두 가지 경우를 만나게 된다. 년간 중심으로 금여를 배정하는 방식을 고법 사주라고 하는데 <삼명통회(三命通會)>와 같은 사주추명서 등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해석 방식이다. 그리고 일간 중심으로 해석을 하게 되는 자평학(子平學) 중심의 해석이 있는데 이 방식이 현재 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년간을 중심으로 배정한 신살은 조상이나 가문 혹은 계층 등의 영향력이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던 시절이나 혹은 기대수명이 짧았던 시절에는 그 관법의 유효성이 더 높았다. 하지만 현대로 오면서 가문과 조부모, 계급 등의 영향이 고대보다는 다소 축소가 된 시절이기에 일간 중심으로 해석을 풀어나가는 자평학적 접근 방법이 사주 추명에 더 영향력이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이 년간이라는 의미는 사주 명식에 있어서 단순히 조상이나 가문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주의 정신적 가치관이나 태생적 한계 등 선천적으로 고정된 역량 혹은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시대성 등 여러 가지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에 여전히 다양하게 역학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렇기에 년간 중심으로 배정되는 신살적 해석을 단순하게 무시할 일은 아닌 것이다. 그리고 또한 여전히 년간 중심으로 배정된 사주 해석의 다양한 기법들이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분야가 여러 곳에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있는데 명리학에서는 사용하지 않지만 자미두수(紫微斗数)라는 역학에서는 태어난 년도의 년간을 중심으로 십간사화(十干 四化)라는 것을 활용하여 사주 명반을 해석하는 기법이 있다. 이 기법은 남파자미두수나 북파자미두수 등의 각 학파에서도 중요하게 사용되는 사주 명반의 해석 방법이다.
그리고 년주를 설명할 때에 시대성 등이 반영된다고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시대성이라는 것을 보는 방법이 명리학 이외의 파트에서 심도 있게 연구가 되고 있다. 그 분야에서는 주로 팔괘(八卦)를 활용하여 시대적 과제의 무게 중심의 이동 등을 연구하고 있기에 이러한 부분과 연계하여 명리학을 공부를 한다면 시대성의 변화가 개인 추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이 분야는 개인 추명보다 조금 더 거시적이고 상위 개념의 역학으로 수백 년, 수천 년 더 낳아가서는 수만 년이 소요되야지만 현상을 체험할 수 있는 일도 역학적으로 분석하여 본다. 그리고 이 거시적 역학은 인간의 수명의 변화나 부계사회에서 모계사회로의 변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조화성과 같은 굵직한 맥락을 살피기 위해서 연구가 오랫동안 되어 왔다. 그렇기에 개인의 삶을 추명하기 위해 발전한 명리학의 방식보다는 확실하게 광의(廣義)의 개념에서는 많은 연구성과가 있다. 하지만 한 개인의 애환을 다루고 그것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은 명리학이 더 깊다는 것 역시 사주명리학이 가지고 있는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역학은 음양(陰陽)과 태극(太極)으로 설명을 하는데 예를 들면 수명이 짧은 시기가 양(陽)의 시기라면 수명이 길어지는 시대가 음(陰)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처럼 모든 것이 음양의 짝으로 구성되어 움직이고 있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된 음양(陰陽)이 개인의 사주에도 반영이 되어 있다. 그래서 이 큰 변화된 시대성을 파악하여 개인 사주추명에도 적용해야하는 필요성이 공부를 거듭할수록 느껴진다.
모든 천지 만물이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고 이 명리학이라는 학문 자체도 그 시대성을 피해 갈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명리학에서도 고법과 신법이 음양의 짝으로 이 또한 태극으로 움직이고 있기에 한쪽을 버린다는 것은 나를 버리고 너를 논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고대를 버리고 현대만 논한다거나 혹은 반대로 고대만 중요시하고 현대를 버린다거나 하는 것은 역학의 가장 중요한 중화(中和) 혹은 중용(中庸), 태극의 원리 등을 배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러한 고법과 신법의 접근 방법을 융합하여 재창조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접근 방법 등을 연구해 보는 것이 역학을 공부하는 후학들의 몫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년간으로 배정된 다양한 신살이나 기타 관법의 필요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너무 서론이 길었던 것 같다. 저를 포함한 역학을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년간 중심이나 혹은 일간 중심의 어느 것이 더 좋고 더 나쁘다의 개념도 좋지만 특정 용어나 명칭 혹은 글자가 주는 추상적 느낌을 살려서 사주를 해석해 보는 것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리고 어떠한 신살이 어떤 현상으로 삶에 투영되어 발현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 관찰해 보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사주 공부에 상당 부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고서에 언급된 이유가 있구나.”하는 부분들을 발견하게 되고 그 사주 명조의 삶과 운의 흐름에 따른 환경적 혹은 정신적 변화를 조금더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그려보는 능력이 점진적으로 배양이 된다는 느낌도 받게 된다.
그럼 이제 십간(十干)에 따른 금여록이 어떻게 해당되는지 살펴보겠다.
<연해자평(淵海子平)>과 <사주첩경(四柱捷徑)>에서의 금여록은 아래와 같다.
갑(甲)일생이 주중에 진(辰) 토를 보면 금여록이고
을(乙)일생이 주중에 사(巳)화를 보면 금여록이고
병(丙)일생, 무(戊)일생이 주중에 미(未)토를 보면 금여록이고
정(丁)일생, 기(己)일생이 주중에 신(申)금을 보면 금여록이고
경(庚)일생이 주중에 술(戌)토를 보면 금여록이고
신(辛)일생이 주중에 해(亥)수를 보면 금여록이고
임(壬)일생이 주중에 축(丑)토를 보면 금여록이고
계(癸)일생이 주중에 인(寅)목을 보면 금여록이다.
<삼명통회(三命通會)>는 위와 동일 방식이나 일간중심이 아니라 년간중심으로 금여록을 배정한다. 예를 들면 갑(甲)년생이 주중에 진(辰)토를 보면 금여록이고 신(辛)년생이 주중에 해(亥)수를 보면 금여록이다. 여타의 다른 년간도 같은 방식으로 금여록을 배정한다.
<연해자평(淵海子平)>에서는 금여록에 대하여 이 금여라는 길신을 주중에 갖추고 있으면 온후유순(溫厚柔順)하고 자연스럽게 행운이 있으며, 세인들의 도움을 받고, 양연(良緣)을 만나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여자의 경우는 대략적으로 미모를 갖출 가능성이 있으며, 남자는 처(妻)로 인한 재물의 덕(德)이 있을 수 있고, 발명성 즉 창조적 능력도 겸비하게 되고, 귀족격이 많다고 하였다. 또한, 일지나 시지에 금여록이 있을 경우에는 자손번창이고 친근자(親近者)의 조력이 따른다고 이야기한다.
<사주첩경(四柱捷徑)>에서는 주로 남명 중심으로 이야기를 하는데 남자의 경우에 금여록이 팔자에 있으면 처의 조력이 많고 처가의 재물혜택을 받게 되며, 그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미모의 처를 두게 된다는 내용이 있다.
<삼명통회적요(三命通會適要), 만민영, 문원북>에서는 성격이 부드럽고, 행동거지가 온화하고, 공손하며, 남자의 경우는 처로부터의 혜택과 음복(陰福)이 있으며, 일지나 시지에 있으면 현숙한 처를 얻고 자손이 무성하다는 내용이 있다. 다만 이 금여록이 황족의 집안에서 태어나 금여록을 중첩하게 갖추게 되면 불필요한 군더더기를 만들게 된다는 내용도 나온다.
이는 이 금여록은 십성(十星)적으로는 상관(傷官), 편재(偏財), 편인(偏印)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불리하게 사용되는 시기에는 치우친 모양의 특징이 강조가 되면서 금여록의 부정적 현상이 발현되기도 한다. 모든 길신은 그 쓰임이 긍정적인 면이 많지만 시절, 운 그리고 여타의 타 간지(干支)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부정적으로 작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길신의 순기능만을 적용하여 해석을 함에 있어서 신중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추가적 내용으로는 금여와 관귀(官鬼)가 협옹(夾雍:협력하고 화합하면)하면 대귀하고, 금여가 복귀(福貴)를 보고 장성살(將星殺)과 잘 어울려지면 뛰어난 자라는 내용도 나온다. 이를 해석해 보면 금여의 상관(傷官)성이 부각되는 일간는 상관대살(傷官帶煞)을 하게 되어 귀함을 얻게 된다는 것이고 금여는 일간의 힘을 빼는 십성이 많이 있기에 장성살 즉 일간의 힘이 강해지는 살과 융합하게 되면 능력자가 된다는 이야기로 신강신왕이 되는 시기나 혹은 이미 신강신왕하여 사주가 금여를 처리할 때 발생되는 추가적인 사항에 대한 이야기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금여록는 재물과 처와 관련된 기능이 주된 내용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이 상관성이나 편인성 인자(因字)와 연관되는 내용도 있다. 그리고 이 금여의 황금수레는 신분 상승적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니 계층 이동에 대한 것도 포함된다.
몇 개의 예를 들면서 금여록을 실제로 통변할 때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는지 생각해 보겠다.
01. 갑목일주(갑목일간) – 무년생 남자 (건명)
時 日 月 年
戊 甲 ㅇ 戊 (乾)
辰 ㅇ ㅇ ㅇ
위와 같이 갑(甲)목일간의 경우 시지에 진토 금여록을 구비하고 있다. 이 명식은 다른 격국과 조후 등을 제거한 상태에서 글자와 인자만 가지고 부분적 통변을 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이 사주의 주인은 결혼 전까지 건설 현장에서 일용직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결혼과 동시에 요식업을 창업하여 사장이 되었고 일과 관련 필요성에 의해 H사의 중형차를 구입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시지의 진토는 물상적으로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물상이 되기도 하는데 실제로 자신의 차에 정리가 안된 상태로 요식업 관련 물품과 육아 등과 관련된 물품들이 정리되지 못한 상태로 어지럽게 들어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위의 사주는 고생 끝에 이제 빛을 본 경우로 상당 부분 호운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였다.
02. 을목일주(을목일간) – 을사일주 (용띠)무진생 남자 (건명)
時 日 月 年
ㅇ 乙 ㅇ 戊 (乾)
ㅇ 巳 ㅇ 辰
위의 을일생이 일지에 사화 금여록을 두고 있는 을사일주(乙巳日柱)이다. 이 을목의 사(巳)화는 금여록인데 사유축(巳酉丑) 금(金)의 운동성을 갖추고 있어서 항시 유(酉)금을 유인해 오는 사화이면서 동시에 엄청난 폭발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 사주 명조의 주인은 개인적으로 용신운인 시절에 터보 엔진이 장착된 람보르기니를 구비하게 되었는데 그 차량은 사(巳)화의 폭발성과 유금(酉金)의 날렵한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오행배속(五行配屬)으로 적색인 화(火)를 상징한다. 이 것을 종합해보면 “레드 컬러의 람보르기니”라는 확장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그 사화는 일간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목욕지(沐浴地)에 해당되는데 욕지를 부정적인 면으로 해석할 때 종종 철없는 과시욕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과시 목적으로 차량을 구입했다는 것을 추가적으로 첨가해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무진생으로 년지 입장에서 12신살을 배정하면 일지에 겁살(劫殺)이 부여된다. 이 겁살을 해석할 때 “단기적 큰 수입”이라는 해석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이것을 다시 한번 더 중복 종합하여 해석하면 “단기간에 고수익으로 구입한 과시용 터보엔진을 장착한 날렵한 람보르기니다”라는 것으로 해석 범위를 넓혀 통변해 볼 수 있다.
끝으로 한 가지 추가한다면 이 사화에는 겁살과 목욕지가 동주하고 있기에 창피한 일이 발생하고 그와 연관되어 겁살당하게 될 소지를 다분히 갖추고 있다. 이러한 것으로 추론하면 추후에 경매나 혹은 압류로 인한 강제 매각이 될 여지가 있다는 해석도 미리 해볼 수 있겠다. 이러한 해석들은 금여록의 장점과 단점인 음양의 측면이 함께 공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시간의 흐름 즉 운에 따라서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이 다 표출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사진출저-위키백과>
03. 병화일주(병화일간) – (돼지띠)신해생 여자 (곤명)
時 日 月 年
ㅇ 丙 ㅇ 辛 (坤)
ㅇ ㅇ ㅇ 亥
위의 병일생은 년간 신(辛)금 입장에서 해석을 하게 되면 신금의 금여는 해(亥)수로 년간의 신금이 좌하에 해수를 깔고 있다. 즉 신해년주 자체가 신금 입장에서는 금여록에 해당된다. 위 병화일간은 여명으로 해수에 자신의 편관 남자를 육친적으로 배정받게 된다. 이것을 해석하면 신(辛)금의 금여는 해수이고 자신의 남자가 금여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 남자는 인신사해이니 작은 차는 아니고 대형 차를 타고 있으며 그 해수는 오행배속으로 수오행(水五行)으로 블랙컬러의 고급 세단 차라고 유추해 볼 수 있다.
해수 위에 신(辛)금이 있는데 신(辛)금은 반짝이는 것으로 외부 코팅이나 광택에 많은 신경을 쓴다는 암시가 있으며 그것은 인신사해 역마성 글자와 함께하고 있어 “그 차를 타고 영업 차원에서 동분서주하는 남자이다”까지 해석이 가능하다. 이 명주의 주인은 금여록의 차를 그 남자와의 만남에서 함께 타게 되어 자신도 그 금여록의 혜택을 일정 부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병화일간 입장에서 해수는 12운성적으로 절(絶)지에 해당되기에 연락이 자주 단절되는 모습도 보이지만 천을귀인(天乙貴人)이 함께하고 있어 그 여인에게 그 금여록이 있는 해수가 귀인적 역할을 한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사진출저-위키백과>
04. 정화일주(정화일간) : 신월정화(申月丁火) – 임신월주 여자 (곤명)
時 日 月 年
ㅇ 丁 壬 ㅇ (坤)
ㅇ ㅇ 申 ㅇ
위의 정화일간은 월지에 금여록 신(申)금을 두고 있다. 이 명조의 주인은 의류 계통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월지 장간의 임(壬)수가 천간에 투간되어 정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월간에 정입합목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여자의 남자는 고급 SUV 차를 타고 다니는데 정관 신(申)금은 날렵함보다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투박함이 있는 것으로 SUV와 같은 자동차 물상으로 종종 해석된다. 또한 정화일간이 임신월주인 그 차의 주인과 정임합목을 하고 있기에 차에서 애정표현과 관련된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암시를 볼 수 있다. 역시 이는 정입합목과 정화는 신(申)금에서 12운성 목욕지에 해당이 되어 위와 같은 해석이 충분하게 가능하다.
금여록, 암록에 대하여
사주팔자를 풀이할때에 대운이나 세운을 적용함에 단순히 용신. 희신. 기신. 구신과 충살,원진
살 등으로만 판별하기 쉬운데 대운이나 세운을 적용할시에 길신(吉神)중의 하나인 금여록(金與祿)
과 암록(暗祿)은 설령 기신에 해당하는 대운이나 세운이라하여도 그중에서 좋은 길신운도 있으니
이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자한다.
ㅡ 금여록. 암록 (반드시 일간을 기준으로 한다)
구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금여록 辰 巳 未 申 未 申 戌 亥 丑 寅 암록 亥 戌 申 未 申 未 巳 辰 寅 丑
◆ 금여록은 건록이되는 지지의 다음에서 그 다음지지이다. 즉 건록의 세 번째 지지가 되는 것으
로서 甲일주 건록은 寅인데 寅에서 卯를거처서“辰” 이다
◆ 암록은 건록과 육합이 되는 지지이다. 甲 일주 건록은 寅인데 육합이 되는 지지 寅 → 亥 육합
이 되는 “亥”가 암록이 되는 것이다.
1. 금여록(金與祿)이 사주에 있으면 온후(溫厚), 유순, 절도, 음덕(陰德), 양연(良緣) 등으로 행복을
받을 암시가 있는 것이다. 특히 남자는 발명이나 창안의 재간이 있고, 처가(妻家)의 도움을 받는
다. 배우자와도 금술화합으로 행복을 얻으며, 남녀모두 상대로부터의 도움을 받는다. 그중에서도
일지나 시지에 있게되면 좋은 배우자와 인연이 있고, 말년에 편안하게 살게되며, 자손까지도 번
창하게 된다. 황족이나 뿌리있는 가문 자손중에 금여록을 많이 지니고 있는 특징도 있다.
그러나 금여록을 충살, 형살, 원진살을 하거나 공망이되면 그 음복이 약해지는 것이다. 대운이나
세운지지가 금여운이 올 때에도 좋은 일들이 있게 된다 하겠다. 대운은 공망을 따지지 않는다.
대체적으로 이 금여록이 사주에 있게되면 좋은 배우자를 만나서 금술화합을 잘하며 살게된다.
결혼하여 부부금술이 좋으면서 비교적 안락하게 분들의 사주를 보노라면 甲辰,乙巳, 辛亥, 庚戌
일주인 경우에는 그 상대의 월주나 시주, 년주에 금여성이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된다.
2. 암록(暗祿)
암록(暗祿)이 사주에 있으면 총명한 두뇌에 재능(材能)이 있고, 남이 모르는 음덕(陰德)이 있으며,
곤란에 처했을때에 타인의 도움을 받는 길신이다. 이 암록 역시도 충살, 형살, 원진살을 하거나
공망이 되게되면 그 효능이 약해지는 것이다. 암록에 해당되는 대운에서의 승진, 진급자가 해당
되면 거듭되는 행운이 있게되기도 한다.
길신(吉神)의 종류
길신(吉神)의 종류
길신(吉神)이란 나를 도와주는 기운으로 나에게 귀함을 주며, 때때로 음(陰)으로 양(陽)으로 보살펴 주는 신(神)을 뜻한다.
사주(四柱)에 길(吉)함이 많거나, 흉(凶)함이 많은 것으로만 사람의 운명(運命)을 말할 수 없다. 길신(吉神)이 많아도 그 빛을 받기 위해서는 주중(柱中)의 생극제화(生剋制化)의 원리를 기반으로 봐야 한다.
※ 生剋制化(생극제화)
상생상극의 관계를 살펴 억제하거나 제약하고, 천간지지에서 변화시키는 힘의 원리를 말한다. – 生(생)은 상생(相生)관계를 살피고, – 剋(극)은 상극(相剋)관계를 살피는 것이다. – 制(제)는 상생상극의 관계에서 억제하거나 제약하는 것이고, <합(合)이나 충(沖)으로 다스리는 것> – 化(화)는 천간지지에서 서로 합하여 변화시키는 힘의 원리를 말한다.
◇ 생(生)은 활기를 주고 어떤 것을 더 강하게 만들어 준다.
◇ 극(克)은 어떤 것을 이기는 것이다. 사주에서 오행의 극은 승(勝)이다. 예전에 “상극”이 아니라 “상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 제(制)는 억제(제압)한다는 뜻이다. 어떤 것이 힘을 쓰지 못하도록 억누르는 것을 나타낸다. 극은 어떤 것이 다른 것을 이기는 것이고, 제는 어떤 것으로부터 제압 당하는 것이다. ◇ 화(化)는 힘을 뺀다는 의미를 갖는다. 명리학자들은 설기(洩氣)로 표현한다. 설기도 생이나 극과 함께 논의를 해야 한다. 어떤 것을 생하거나 극한다면, 즉 어떤 것을 생산하거나 이기려면 나도 힘을 많이 써야 한다.
길신(吉神)의 작용이 반드시 길(吉)한 것으로만 오는 것이 아니고 흉(凶)의 작용으로 미칠 수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길신(吉神)과 흉살(凶殺)이 동주(同住)하는 사주(四柱)도 있어 때에 따라 흉살(凶殺)의 힘이 길(吉)함으로, 길신(吉神)의 힘이 흉(凶)함으로 작용될 수 있다. 길신은 사주(四柱)에 따라 한가지만 자리할 수도 있고, 같은 길신(吉神)이 각 주(柱,기둥)에 두 번이상 들어 있다면 그 만큼 강하고 큰 기운을 내비치는 것이 되는 것이다.
○ 천을귀인(天乙貴人)
천을귀인은 길신중에서도 가장 좋은 길신으로 성품이 유순하고 고귀한 인품을 지녔다.
사주에 천을귀인이 있으면 위태로울 때 귀인의 도움을 받아 구제를 받게 된다.
인격이 뛰어나고 지혜롭고 흉한 살이 사주에 있더라도 그 흉을 작게 만든다.
– 연지에 있으면 조상덕이 많고,
– 월지에 있으면 부모, 형제덕이 있고,
– 일지에 있으면 배우자 덕이 있고,
– 시지에 있으면 자식 덕이 있다.
어려운 상황에도 뜻밖의 귀인의 출현으로 도움을 받게 되는 길신이다.
– 천을귀인(天乙貴人) 조건
갑목, 무토, 경금 일간 : 축, 미 을목, 기토 일간 : 자, 신 병화, 정화 일간 : 해, 유 신금 일간 : 오, 인 임수, 계수 일간 : 사, 묘 일간(日刊) 갑 무 경
(甲,戊,庚) 을 기
(乙,己) 병 정
(丙,丁) 신
(辛) 임 계
(壬,癸) 지지(地支) 천을귀인 축 미
(丑,未) 자 신
(子,申) 해 유
(亥,酉) 오 인
(午,寅) 사 묘
(巳,卯) ※ 앞의 경우가 양천을, 뒤의 경우가 음천을이다. 양천을 귀인은 표나게 도움주는 귀인이고 음천을 귀인은 숨어서 도움을 주는 귀인이다.
○ 태극귀인(太極貴人)
대극(大極)을 달리 태극(太極)이라 한다. 태극(太極)이란 태초(太初)를 뜻하며 창조(創造)한다는 의미(意味)가 포함(包含)되어 있다.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복으로 귀인의 도움으로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일생이 편하고 뜻하지 않은 행운이 찾아오는 길신으로 명예와 재물을 다 거머질 수 있는 길신이다.
다만, 귀인이 중복되면 좋지 못하고, 연지에 있을 때가 가장 좋으며 형, 충, 공망, 사절이 되면 명성에 금이가고 흉액이 빈번하게 찾아온다.
선천의 덕이 있으니 일체의 흉재를 풀고 아무리 흉명이라 해도 편안한 명으로 변한다.
단 형충이 있으면 그 효능을 상실하게 된다.
– 태극귀인의 조건
일간이 갑, 을일때 – 자, 오(년지)
일간이 병, 정일때 – 묘, 유(년지)
일간이 무일때 – 진, 술(년지)
일간이 기일때 – 축, 미(년지)
일간이 경, 신일때 – 인, 해(년지)
일간이 임, 계일때 – 사, 신(년지)
○ 천관귀인(天官貴人)
관직으로 입신출세를 하는 길신이다. 문창귀인과 함께 있으면 서로를 길하게 도와 공직자나 교육자 등의 관직에서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다.
다만 형, 충, 원진살, 양이살 등 흉한 살을 만나면 가족간의 문제로 큰 곤란을 당하게 될 수 있다.
○ 문창귀인(文昌貴人)
머리가 총명하고 여러 재주가 있다. 또한 글을 잘 쓰고 사주에 나쁜 기운이 있으면 중화시켜주기도 한다. 일지에 있으면 학문 수준이 높고 흉살을 만나도 길신으로 변하게 한다.
학문과 관련된 높은 직위을 가질수 있으며 모든 흉을 만나도 길하게 변하니 그 작용은 천을귀인과 비슷하다.
병일생이연월일시지 가운데 신(申)이 있으면 문창이고 을일생이 오(午)가 있으면 문창이다.
공부를 잘하며 특히, 시험운이 좋다. 하지만 다른 글자와 합하면 그 글자를 따른다.
일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지지 문창귀인 사(巳) 오(午) 신(申) 유(酉) 신(申) 유(酉) 해(亥) 자(子) 인(寅) 묘(卯)
○ 십간록(十干祿) 록이란 나라의 작록을 말한다. 공부하여 출세할 수 있는 길신이다. 형,충,파,해를 만나면 흉으로 변한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록 인 묘 사 오 사 오 신 유 해 자
○ 관록(官祿) = 정록, 건록 국가공무원(國家公務員)에 종사(從事)하는 경우가 많다. 격(格)이 양호(良好)하고 관록(官祿)이있으면 그 방면(方面)으로 진출(振出)하여 성공(成功)한다. 그러나 흉신(凶神)과 동주(同柱)하거나 沖. 刑이 되면 흉(凶)이 된다. 건록은 정록(正綠)이라고도 한다. 관록이 좋으면 의식주가 풍족해지니 길성이 된다.
사주에서 일지에 건록이 있으면 성공하고 부귀해 일평생 호의호식한다.
일간 갑에서 인을볼때/을-묘/병-사/정-오/무-사/기-오/경-신/신-유/임-해/계-자를 볼 때
○ 암록(暗祿)
암록은 건록과 합이 되는 지지를 말한다.
건록이 겉으로 표출된 길성이라면 암록은 숨어있는 길성이라고 보면된다.
그러므로 어려울때 보이지 않는 도움이 있어 위기를 모면하는 행운을 갖게된다.
사주에 암록이 있으면 일생 의식 걱정없이 복록을 누리며 살 수 있다.
병일생이 연월일시지 가운데 신이 있으면 암록이 있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암록 해 술 신 미 신 미 사 진 인 축
○ 금여성( 금여록, 金輿祿)
성품이 온화하고 지혜로우며, 용모가 단정헤 주변의 신임이 두텁다는 길신이다.
금여란 금으로 만든 수레라는 뜻이다.
사람이 세상을 살다가 세상을 떠나갈때 금상여를 타고 갈수 있는 처지가 된다면 그만한 공덕이 있어야 할 것이다.
금여성이 있는 사람은 성품이 온화하고 총명하니 주변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 금여록(金輿祿) : 금여는 황금가마를 말한다.
남녀 불문하고 금여록이 사주에 있으면 처덕과 부덕을 누린다. 형,충, 공망이 있으면 금여록이 무력해지니 꺼린다. 양일간은 12운성으로 쇠, 음일간은 목욕에 해당한다.
금여록은 일주에 있으면 좋다. 일주가 배우자궁이기 때문이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금여록 진 사 미 신 미 신 술 해 축 인
○ 월덕귀인(月德貴人)
천덕귀인보다 작용력이 강하다. 택일에서 활용되며 매사 덕이 많고, 특히 인덕이 많다.
인생의 기복이 적고 일시에 있으면 정조관념이 강하고 자식이 현달한다.
사주에 월덕이 있으면 전생에 좋은 일을 했거나 조상들의 공덕으로 은총을 받게되는 길성이다.
사주에 월덕귀인이 있으면 편생관운이 좋으며 특히 시지에 월덕이 있으면 귀한 자손을 얻거나 자식으로 인한 경사가 따른다.
태어난 해의 월지가 인이고 연월일시에의 천간에 병이 있다면 월덕귀인이라 보면 된다.
– 월덕귀인의 조건
월지 월덕귀인
해묘미 갑(甲)
인오술 병(丙)
사유축 경(庚)
신자진 임(壬)
○ 천덕귀인(天德貴人)
하늘의 은총을 받는다는 길성으로 나쁜 액을 막아주는 귀인이다.
남에게 알려지지 않은 덕이 있어 어려움에 처했을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길성이다.
천덕귀인이 관성에 임하면 관운이 좋고 인성에 임하면 심성이 매우 좋으니 조부의 혜택을 많이 받고 식신에 임하면 의식주가 풍부하다.
– 천덕귀인의 조건
월지 인-丁/묘-신/진-임/사-신/오-해/미-갑/신-계/유-인/술-병/해-을/자-사/
월지축에서 천간에 경(庚)을 볼 때
◇ 천덕귀인(天德貴人), 월덕귀인(月德貴人) 사주에 천덕귀인, 월덕귀인이 있으면 일생에 천우신조로 흉도 길로 변하는등, 만사가 뜻대로 잘 이루어진다. 선조의 유업도 넉넉하여 걱정없이 일생을 보낼 수 있다. 이사, 개업, 결혼, 각종 행사시에 택일을 하는데 자주 쓰인다. 형충파해를 매우 꺼리는데, 형벌, 도난, 파재등의 재액이 있기 때문이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천덕 丁 申 壬 辛 亥 甲 癸 寅 丙 乙 巳 庚 월덕 丙 甲 壬 庚 丙 甲 壬 庚 丙 甲 壬 庚
○ 삼기귀인(三奇貴人)
흔하지 않은 귀인으로 대성하여 부귀영화와 명성을 얻을 수 있다.
일생동안 배움을 갈구하는 길신이다. 1. 천상삼기(天上三奇) 명식(命式)의 천간(天干)에 甲. 戊. 庚이 일간(日干)은 포함(包含)해서 순서(順序)대로 병렬(竝列)되는 것이 양호(良好)하다. 2.인중삼기(人中三奇) 천간(天干)에 辛. 壬. 癸가 일간(日干)을 포함(包含)해서 순서(順序)대로 병렬(竝列)되는 것이 성격(成格)의 조건이다. 3. 지하삼기(地下三奇) 천간(天干)에 乙. 丙. 丁이 일간(日干)을 포함(包含)해서 순서(順序)대로 병렬(竝列)되는 것이 성격(成格)의 조건이다. 삼기(三奇)는 인격자(人格者)이고 박학다능(博學多能)하며. 흉해(凶害)를 당하지 않으며. 만약 당한다 해도 쉽게 해결(解決)된다. 천덕(天德). 월덕(月德). 천을귀인(天乙貴人)과 동주(同柱)하면 길(吉)이 증가(增加)된다.
◇ 천상삼기
乙丙丁은 천상삼기, 乙은 천상에 있는 달을 丙은 천상에 있는 태양을 뜻한다.
행년의 원리에서 남자는 丙寅을 1세에서 순행하는 원리에서 언급이 된 부분으로丁은 천상에 있는 뭇별 성진을 뜻한다.
– 甲戊庚은 지하삼기
– 甲은 지하에 있는 수목(樹木)의 괴성(魁星)
– 戊는 지하 양토(陽土)의 정화(精華)庚은 지하 양금(陽金)의 정화
여기에서 지하는 천상의 對가 되는 표현법
을병정은 하늘에 떠 있는 상태에서 지구의 뭇 생명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천상(天上)의 삼기가 되는 것이다.
갑무경은 지하에서 지구의 뭇 생명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지하(地下)의 삼기가 된다.
삼기는 덕수(德秀)를 뜻하는 것으로 화흉위길시키는 길신중의 길신(吉神)이 된다.
기(奇)를 다른 문자로 표시를 한다면 귀(貴), 덕(德)으로 대체된다
사주에 삼귀가 있으면 기인다운 발상과 행동을 하니 그의 정신상태는보통 사람과는 다르며 큰 뜻을 품으며 비상한 재능으로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사주에 삼귀가 있는 사람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큰 명성을 날린다.
○ 천의성(天醫星)
의학계통에서 크게 성공한다. 사람이 병들고 상하면 치료해주는 것을 말한다.
의사, 약사, 간호사, 종교인, 심리상담사, 역학계 등 활인업에 는종사하면 좋다.
출생월 인에서 축을 볼때/묘-인/진-묘/사-진/오-사/미-오/신-미/유-신/술-유/해-술/자-해/축-자/를 볼 때
○ 천문성
천문성은 남녀가 모두 종교나 철학에 관심이 많고 측은지심이 많아 자선사업으로 주변에 어려운 사람들을 잘 돕는다.
술해 천문성은 하루의 끝에 있는 시간으로 새날을 맞기위해 하늘의 문을 연다는 것이니 예지력이 있으며 직관력이 탁월해 수사관,의사,법관,역학자 등에게는 길성이다.
○ 천사성(天赦星)
하늘이 재난이나 질병, 횡액들을 사면해 주셨으므로 일생 복록이 끊이지 않는다.
– 흉액이나 재앙을 하늘이 사면해 준다는 길신이다.
– 천사성의 조건
월지가 인,묘,진 – 무인(일주)
월지가 사,오,미 – 갑오(일주)
월지가 신,유,술 – 무신(일주)
월지가 해,자,축 – 갑자(일주)
○ 천예성
예술분야에 뛰어난 소질을 발휘한다.
○ 관귀학관(官貴學館)
학문으로 관직에 등용된다는 길신이다.
벼슬길이 열려 입신 출세할 수 있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관귀학관 사 사 신 신 해 해 인 인 신 신
○ 문곡귀인(文曲貴人), 학당귀인(學堂貴人), 문창성
머리가 영특하고 문장이 뛰어나 학문으로 출세를 한다는 길신이다.
글재주가 있고 총명하여 학문으로 출세하고 널리 이름을 떨칠 수 있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문곡귀인 해 자 인 묘 인 묘 사 오 신 유 학당귀인 해 오 인 유 인 유 사 자 신 묘
○ 학당귀인(學堂貴人)
학당도 문창과 같이 학문과 관련된 길신으로 학문과 문장력이 뛰어나다.
학당에도 공망이 들거나 형충이 있으면 그 효력이 상실된다.
학당귀인도 일간을 중심으로 문창과 보는 법이 같다.
일간 갑-해 /을-오/병-인/정-유/무-인/기-유/경-사/신-자/임-신/계-묘/를 볼 때
○ 진신(進神)
일을 계획하고 도모함에 아무런 장애가 없이 잘 풀린다는 길신이다.
진신이란 매사에 나를 보좌해 주는 길성이니, 하는일마다 순탄하고 精進(정진)이 되는 길신이다.
진신의 길성이 비추는 사람은 인덕(人德)이 있어 항시 귀인이 나를 보살펴주는 격이니,
난관이 생겨도 이를 스스로 노력하며 그 돌파구를 찾는 사람이며, 때를 같이하여 협력자를 만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러니, 하는 일에 많은 보살핌이 있는 것이며, 노력이상의 성과 또한 얻을 수 있다.
월지를 기준으로 그 구성을 보면, 인묘진 – 갑자, / 사오미 – 갑오, / 신유술 – 기묘, / 해자축 – 기유
寅卯辰月生(인묘진월생)이 甲子日(갑자일)
巳午未月生(사오미월생)이 甲午日(갑오일)
申酉戌月生(신유술월생)이 己卯日(기묘일)
亥子丑月生(해자축월생)이 己酉日(기유일)을 만나 비추는 것이다.
진신의 길성이 있다면 큰 복(福)이다.
○ 천주귀인(天廚貴人)
천주귀인이란 곡간에 곡식을 가득 담아두는 吉神(길신)의 모습을 본 것으로 풀 수 있으니,
이 길성(吉星)이 비추는 사람은 一生(일생)동안 財福(재복)이 많고 근심이 없다 할 것이니,
참으로 큰 길(吉)함을 주는 길성(吉星)이다.
그 구성을 보면,
柱中 日干의 甲木(갑목)이 月支 巳火(사화)
柱中 日干의 乙木(을목)이 月支 午火(오화)
柱中 日干의 丙火(병화)가 月支 巳火(사화)
柱中 日干의 丁火(정화)가 月支 午火(오화)
柱中 日干의 戊土(무토)가 月支 申金(신금)
柱中 日干의 己土(기토)가 月支 酉金(유금)
柱中 日干의 庚金(경금)이 月支 亥水(해수)
柱中 日干의 辛金(신금)이 月支 子水(자수)
柱中 日干의 壬水(임수)가 月支 寅木(인목)
柱中 日干의 癸水(계수)가 月支 卯木(묘목)을 만나는 것이다.
이를 십신(十神)의 기운으로 살피면 쉽게 알 수 있듯이 食神生財(식신생재)의 기운을 내포하고 있다.
천주귀인의 힘으로 衣食(의식)이 풍요로움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으나, 인수의 길성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면, 열 가지가 무용지물이 되는 것이다.
○ 천희신(天喜神)
천희신이란 出生(출생)한 月支(월지)를 보되 柱中地支(주중지지)의 生化(생화)됨을 살피는 것으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이 길성(吉星)이 비추는 사람은 크게 들어오는 災厄(재액)을 막아주고 一身(일신)을 길함으로 이끄는 것이다.
특히 눈앞에 펼쳐진 위기의 어려움에 귀인을 크게 만나 도움을 받게 되는 것으로 벼랑끝에 몰려서도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찾게 해주는 像(상)이 된다.
그 구성을 살펴 보면,
寅月生(인월생)이 柱中(주중) 未土(미토)
卯月生(묘월생)이 柱中(주중) 牛火(오화)
辰月生(진월생)이 柱中(주중) 巳火(사화)
巳月生(사월생)이 柱中(주중) 辰土(진토)
午月生(오월생)이 柱中(주중) 卯木(묘목)
未月生(미월생)이 柱中(주중) 寅木(인목)
申月生(신월생)이 柱中(주중) 丑土(축토)
酉月生(유월생)이 柱中(주중) 子水(자수)
戌月生(술월생)이 柱中(주중) 亥水(해수)
亥月生(해월생)이 柱中(주중) 戌土(술토)
子月生(자월생)이 柱中(주중) 酉金(유금)
丑月生(축월생)이 柱中(주중) 申金(신금)을 만남에서 길신(吉神)을 찾을수 있다.
○ 홍란성(紅鸞星)
홍란성이란 凶厄(흉액)의 禍(화)를 피할 수 있게 해주는 길신이라 할 수 있으며, 난관이 닥쳐와도 나를 돕는 貴人(귀인)의 손길을 잡을 수 있는것이니, 불행속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는 吉星(길성)이라 할것이다.
이 길성(吉星)이 주중(柱中)에 자리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닦친 災厄(재액)이 감면되며 음(陰)으로 보살핌을 받을 수 있게 되는 힘이 있다.
더우기, 홍란성의 기운을 띈 柱가 용신(用神)의 길함으로 나타난다면, 매사에 덕이 있고 복이 찾아오는 매우 좋은 길성이다.
홍란성의 큰 특징이라면 善男善女(선남선녀)가 많다는 것이며, 동시에 예인(藝人)의 기질 또한 살아 숨쉬는 사람이라 할것이다.
그 구성을 살펴보면,
寅木月(인목월)에 出生한 사람은 丑土(축토)
卯木月(묘목월)에 出生한 사람은 子水(자수)
辰土月(진토월)에 出生한 사람은 亥水(해수)
巳火月(사화월)에 出生한 사람은 戊土(술토)
午火月(오화월)에 出生한 사람은 酉金(유금)
未土月(미토월)에 出生한 사람은 申金(신금)
戌土月(술토월)에 出生한 사람은 巳火(사화)
亥水月(해수월)에 出生한 사람은 辰土(진토)
子水月(자수월)에 出生한 사람은 卯木(묘목)
丑土月(축토월)에 出生한 사람은 寅木(인목)를 만남으로 나타난다.
○ 황은대사(皇恩大赦)
항은대사란 말그대로 임금의 赦免(사면)과 같은 힘이 나를 보살핀다고 말할 수 있다.
위기와 고난에 직면했을때 賢人(현인)과 貴人(귀인)이 나타나 나를 돕는 것이니,
이는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요, 나를 지켜주는 사람이 있는 것이다.
황은대사는 陰(음)으로 陽(양)으로 보이지 않게나마 길함을 얻게 되는 것이니 세상을 살아가는데, 특히 어려움과 곤란함에 직면했을때 도움을 주는 吉神(길신)이라 할 것이다.
그 구성을 보면,
寅月(인월)에 出生한 사람이 戌土(술토)
卯月(묘월)에 出生한 사람이 丑土(축토)
辰月(진월)에 出生한 사람이 亥水(해수)
巳月(사월)에 出生한 사람이 巳火(사화)
午月(오월)에 出生한 사람이 酉金(유금)
未月(미월)에 出生한 사람이 卯木(묘목)
申月(신월)에 出生한 사람이 子水(자수)
酉月(유월)에 出生한 사람이 午火(오화)
戌月(술월)에 出生한 사람이 亥水(해수)
亥月(해월)에 出生한 사람이 辰土(진토)
子月(자월)에 出生한 사람이 申金(신금)
丑月(축월)에 出生한 사람이 未土(미토)를 만남이다.
吉性(길성)이라하여 모두가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니니, 주중일간(柱中日干)과 일지(日地)에 머무는힘이 凶(흉)하거나, 凶殺(흉살)이 多柱(다주)하면 그 힘이 없어지는 것이니, 이 또한 구분해야 한다.
◇ 황은대사일 죄를 지었을때 특별사면으로 흉을 약화해 사면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길성이다. 생각지 못했던 주변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 태아난 달을 기준으로 일지나 시지에 있을때 효과가 제일크다. 출생월 인-술/묘-축/진-인/사-사/오-유/미-묘/신-자/유-오/술-해/해-진/자-신/축-미 ====================================================================================
□ 길신(吉神) 용어 정의
○ 천을(天乙) : 천을귀인(天乙貴人) 백가지 재앙을 제거하는 최고의 길신 ○ 삼기(三奇) : 삼기귀인(三奇貴人) 정신이 기특하고 재능이 많은 길신 ○ 천관(天官) : 천관귀인(天官貴人) 관직으로 입신출세하는 길신 ○ 태극(太極) : 태극귀인(太極貴人) 격국이 청하면 입신양명하는 길신 ○ 천복(天福) : 천복귀인(天福貴人) 후덕한 인품으로 명예와 부귀를 누리는 길신 ○ 천주(天廚) : 천주귀인(天廚貴人) 관직에 유리하고 의식주 복록의 길신 ○ 복성(福星) : 복성귀인(福星貴人) 福壽와 食祿이 따르는 길신 ○ 월덕(月德) : 월덕귀인(月德貴人) 관운에 이롭고 흉살을 해소하는 길신 ○ 천덕(天德) : 천덕귀인(天德貴人) 흉살을 해소하는 길신 ○ 천합(天合) : 천덕합(天德合) 재앙이 침범치 못하는 길신 ○ 월합(月合) : 월덕합(月德合) 재앙이 침범치 못하는 길신 ○ 문창(文昌) : 문창귀인(文昌貴人) 총명하고 문장과 학문으로 명예를 얻는 길신 ○ 묵곡(文曲) : 문곡귀인(文曲貴人) 문학과 예술방면의 재능으로 명예를 얻는 길신 ○ 학당(學堂) : 학당귀인(學堂貴人) 문장과 학문이 뛰어나고 교직계통의 길신 ○ 관귀(官貴) : 관귀학관(官貴學館) 총명하고 학문이 뛰어나고 관직운도 좋은 길신 ○ 금여(金輿) : 금여록(金輿祿) 사회적 명예를 얻는 행운의 길신 ○ 건록(建祿) : 일주를 生旺케 하여 富가 있고 관록, 의식이 풍부한 길신 ○ 암록(暗祿) : 남의 보이지 않는 도움으로 위기를 면하는 길신 ○ 공록(拱祿) : 재주가 많은 길신 ○ 교록(交祿) : 재주가 많은 길신 ○ 협록(夾祿) : 도움을 많이 받고 재물이 풍부한 길신 ○ 장성(將星) : 무관으로 출세권력을 누리는 길신 ○ 황은(皇恩) : 황은대사(皇恩大赦) 관재, 관형을 당해도 특사를 받는 길신 ○ 천희(天喜) : 천희성(天喜星) 活人업에 좋은 길신 ○ 천의(天醫) : 천의성(天醫星) 活人업, 의약사, 종교인 등에 좋은 길신 ○ 천사(天赦) : 재해를 구원하는 길신 ○ 진신(進神) : 진신성(進神星) 성공을 거두는 길신 ○ 육수(六秀) : 육수성(六秀星) 미모에다 재주가 많은 길신 ○ 장명(長命) : 장명성(長命星) 장수하는 길신 ○ 일덕(日德) : 신왕운이 오면 발복하는 길신 ○ 국인(國印) : 관록이 있고 국가적 사업의 권리를 갖는 길신 ○ 복신(福神) : 인품이 고상하고 복록이 무궁한 길신 ○ 복덕(福德) : 복록이 많고 기쁜 일이 많은 길신 ○ 세합(歲合) : 목적달성이 순조로운 길신 ○ 지학(干學) : 간학일(干學日) 학문과 기술이 뛰어난 길신 ○ 재고(財庫) : 재고일(財庫日) 점차 발전하여 재물과 부귀를 얻는 길신 ○ 정수(正綬) : 정수일(正綬日) 사업이 발전하고 명예를 얻는 길신 ○ 홍란(紅鸞) : 홍란성(紅鸞星) 미모이고 심성이 온후한 길신 ○ 태양(太陽) : 흉살을 제거하는 길신 ○ 역마(驛馬) : 이동, 분주다사, 타향생활의 길신 / 흉살 ○ 화개(華蓋) : 화개살(華蓋殺) 지혜, 문장력, 종교, 예술이 뛰어난 길신 / 흉살 ○ 반안(攀鞍) : 반안살(攀鞍殺) 장식, 호사의 길신 / 흉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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