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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절기 및 기념일
성탄절 Christmas
대림절 (대강절) Advent
고난주간 Holy Week
예수공현축일 (주현절) Epiphany
종려주일 Palm Su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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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절(Lent), 종려주일(Palm Sunday), 고난주간(Passion …

사순절(Lent), 종려주일(Palm Sunday), 고난주간(Passion Week), 부활절은(Easter Day)는 무엇이며 언제인가? 프로필. 100수지. 2011. 4. 10. 18:51. 이웃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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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6/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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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30 고난 주간 영어 로 The 111 New Answer

고난 주간은 사순절 절기 내에 포함된 절기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원 사역을 이루시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시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기까지 겪으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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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1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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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yer for Holy week 고난주간 영어기도문 – 폴리아카데미

Prayer for Holy week 고난주간 영어기도문 Lord Jesus You died on the cross, suffering pain and humiliation, for our sins. we cannot describ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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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poly-academy.tistory.com

Date Published: 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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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려주일은 고난주간의 시작입니다

종려주일을 영어로 Palm Sunday라고 부르는데 예수님이 마지막 주간을 보내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스가랴 선지자의 예언처럼 나귀를 타고 입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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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10/9/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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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주간 (Passion Week) – 좁은문 – Good4Joy

고난주간 (Passion Week) … 고난주간은 예수님께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일요일(종려주일) 부터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다음 일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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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9/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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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절-종려주일-고난주간-부활절 이해하기 Ⅰ” – 다음블로그

… 고난주간-부활절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사순절에 대하여 다시 설명 드리면 사순절이란 부활주일 전까지 주일을 뺀 40일의 기간으로, 영어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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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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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주간이란? | 갓포스팅

‘고난 주간'(Passion week) 또는 ‘성 고난 주간'(Holy passion week) 등으로 불리는 고난 주간의 원래 명칭은 큰 주간, 즉 하나의 큰 일주일이라는 뜻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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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Published: 5/3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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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 주간 영어로

But Rosey Grier also had another passion. True passion is found through experience. 사전 항목과 같은 고난 주간 영어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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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o.langs.education

Date Published: 2/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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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고난 주간 영어 로

  • Author: Cloud Church 클라우드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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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3.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KL9NQc-NoiU

기독교 절기 및 기념일

종려주일

Palm Sunday

예수님이 십자가형을 앞두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셨을 때, 군중들이 겉옷을 길에 펴고 종려나무 가지를 베어 펴면서 “호산나 다원의 자손이여”하고 환호성을 올리던 것을 기념하는 주일

사순절(Lent), 종려주일(Palm Sunday), 고난주간(Passion Week), 부활절은(Easter Day)는 무엇이며 언제인가?

사순절(Lent), 종려주일(Palm Sunday), 고난주간(Passion Week), 부활절은(Easter Day)는 무엇이며 언제인가?

사순절 (Lent)

2011 사순절

*기간: 3월 9일(수)~4월 24일(토)

사순절은 부활절을 위한 영적 준비의 기간으로서, 주님의 고난과

죽음을 생각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는 절기다.

또한 사순절은 교회가 지키고 있는 절기 중에서 부활절 다음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신앙 교육기간으로 특히 죄, 용서, 회개

에 초점이 맞추어 진다.

사순절의 기간 은 부활절 이전 40일 동안의 평일이며, 6번의 주일

은 제외되고, 사순절의 시작은 참회의 의미가 포함된 재의 수요일

(Ash Wednesday)에서 시작한다. 여기에서 40일은 예수님의 광 야

40일간의 금식, 무덤 속에서의 40시간, 부활에서 승천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이 절기의 기간에는 종려주일과 수난주일이 동시에 있게 되고,

성 주간 (Holy Week)인 고난주간이 절정을 이루고 있다. 전통 적으

로 이 절기는 지금까지 가장 엄숙한 예배와 그리스도인들의 경건

한 생활 분위기를 강조해 오고 있다.

오직 스스로 모든 육신적인 욕구를 부정하고 금식을 하면서 참회

하는 기간으로 설정한 바 있다.

3세기 초까지는 기한을 정하지 않고 2, 3일만 지켰었는데, 기간을

정한 것은 니케아공의회 (325) 때부터이다.

40이라는 숫자는 모세 와 엘리야, 특히 예수의 광야에서의 단식( 斷

食 ) 일수에서 유래하 였다. 그러나 사순절의 기간은 동방 교회 와

서방 교회가 서로 달 랐다. 동방교회는 600년경부터 7주간으로 하

였는데, 토요일과 주 일을 제외하고 부활주일( 復 活 主 日 )만 포함하

여 36일을 지켰고, 서 방 교회는 6주간으로 하여, 주일을 제외하고

36일을 지켰다. 예루 살렘 교회만 4세기 때처럼 40일을 지켰는데,

8주 중 5일만 단식을 하였다. 그러던 것이 그레고리우스 대교황

때부터 40일을 지키게 되어 재( 灰 )의 수요일 (Ash Wednesday)부터

사순절이 시작되었다.

초기 그리스도 교회 에서는 이 재기를 매우 엄격하게 지켰는데,

하 루에 한 끼, 저녁만 먹되 채소와 생선과 달걀만 허용되었다. 9

세기 에 와서 이 제도가 약간 완화되었고, 13세기부터는 간단한

식사를 허용하였다. 밀라노 에서는 36일간 단식을 하였고, 9∼14

세기에 이 르는 동안에는 교구의 성직자는 칠순절부터 단식을 시

작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단식은 완화되었고, 사순절을

단식기간으 로 지키기보다는 구제와 경건훈련으로 더 유효하게

지키게 되었 다.

종려주일 (Palm Sunday)

* 종려주일: 4월 17일(일)

현재 교회력에서 부활전 전에 6주간에 걸쳐 사순절기를 거치고,

1주간의 고난주간을 거친 뒤에 부활주일이 온다.

이렇게 사순절의 6주가 끝나고 난 첫번째 주일이 바로 종려주일

인데, 그 이후로부터 고난 주간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는 예수님께서 십자가 사건 직전에 40일 광야 금식기도를 마치

시고 나서,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실 때에 유대 백성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꺽어들고 ‘호산나’를 외치면서 열렬히(?)환호했던 것에서

유래한다.

고난주간 (Passion Week)

*고난주간: 4월 18일(월)~23일(토)

부활주일 전 한 주간을 고난주간 또는 수난주간이라 하며, 이 주

간은 수난절의 마지막으로 예수님께서 고난 받으신 주간임을 말

한다. 고난주간은 종려주일로부터 시작된다.

부활절 (Easter Day)

*부활절: 4월 24일(일)

부활절은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뒤 죽음을 이기시고 3일만에 부활하셨기에 이를 기념하는 주일을

가르킨다. 기독교에서는 부 활절이 성탄절처럼 기쁜 날이다. 그래

서 갖가지 행사도 많이 한 다. 부활절에 계란을 주는 전통이 있다,

이 계란을 주는 것은 서양 교회들에서 전래된 것이며, 계란은 생

명을 의미한다. 또 하나의 생명이 계란 속에 숨어 있다가 다시 태

어나는 것을 상징한다. 그래서 다시 부활하신 예수님을 기리기 위

해 계란을 나누어 준다.

오늘날 지키고 있는 부활절은 AD325년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 1

세가 소집한 제1회 니케아 공의회에서 결정된 것으로 춘분(春分:3

월 21일경) 후의 최초의 만월 다음에 오는 첫째 일요일이다. 그러

므로 보통 3월 22일부터 4월 26일까지 지켜진다

**명칭의 유래(유월절과의 관계)

부활절 EASTER(행12:4에서(KJV)헬라어(토 파스카)를 영역한 말,

다른 영역판 성경은 “유월절”이라고 번역했는데, KJV은 이와 다른

28개의 구절에서 토 파스카를 “유월절”이라고 번역했다

초대교회에서는 부활절을 ‘파스카’(Psacha)로 불렀다. 이는 구약

의 유월절(Passover)을 뜻하는 히브리어 ‘페사흐’(jsp)에서 나온 말

이다. 이는 구약의 초대 교인들이 예수 그리스도가 영원한 유월절

양으로서 우리를 위하여 구속 희생을 당한 사실에 근거하여 구약

의 유월절을 예수의 부활 기념일로 변용시켜 기념한 데서 유래한

말이다.

한편 부활절을 의미하는 영어 ‘이스터’(Easter)는 고대 앵글로 색

슨어인 Eastre와 Ostara가 합성된 말로, 유럽의 튜튼족이 숭배한

새벽과 봄의 여신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된 것이다. 즉 새벽은 어

둠을 물리친다는 의미에서, 봄은 새 생명이 겨울을 이기고 나온다

는 의미에서 각각 부활절의 의미와 관련이 있는 바 두 단어를 합

성하여 부활절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던 것이다.

폴리아카데미 :: Prayer for Holy week 고난주간 영어기도문

Prayer for Holy week 고난주간 영어기도문

Lord Jesus You died on the cross, suffering pain and humiliation, for our sins.

we cannot describe how great Your love and grace are.

Thank You for Your unending love.

Lord, cleanse us with the blood You shed on the cross, and help us to participate in

Your suffering, so that we can be Your true disciple.

Help us to deny ourself and take up our cross and follow You.

Grant us strength in our faith, so that we can joyfully and thankfully suffer for You,

and help us to be reborn by the power of these cross.

고난주간 기도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예수님은 고통과 수난을 당하시면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우리는 주님이 사랑과 은혜가 얼마나 큰지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주님의 한없는 사랑에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 우리가 주님의 진정한 제자가 될 수 있도록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의 피로

우리를 씻어 주시고 우리가 주님이 고난에 동참할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가 자신을 부인하고 각자의 십자가를 따르도록 도와주시옵소서.

고난에 기뻐하고 감사할 수 있는 성숙한 믿음을 허락하시고 십자가의 능력으로

거듭난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 중요단어정리

* participate in ~에 동참하다, 참가하다,

* to be reborn 거듭나다, 다시태어나다,

* deny 부정하다, 부인하다,

Prayer for Lent

Dear Lord, we are now in the holy season of Lent.

We begin to realize anew that these are the days of salvation, these are the acceptable days.

We know that we are all sinners.

We know that in many things we have all offended Your infinite majesty.

We know that sin destroys Your life in us as a drought withers the leaves and chokes the life from the land, leaving an arid, dusty desert. Help us now, Lord, in our feeble attempts to make up for past sin. Bless our efforts with the rich blessing of Your grace.

Make us realize ever more our need of penance and of mortification. Help us to see, in our ordinary difficulties and duties, in the trials and temptations of every day, the best opportunity of making up for past infidelities.

Every day we are so often reminded in field and wood, in sky and stream, of Your own boundless generosity to us.

Help us to realize that You are never outdone in generosity, and that the least thing we do for You will be rewarded, full measure, pressed down, shaken together, and flowing over.

Then we shall see, in our own souls, how the desert can blossom, and the dry and wasted land can bring forth the rich, useful fruit that was expected of it from the beginning.

Amen.

고난주간 (Passion Week)

Good4Joy

고난주간은 예수님께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일요일(종려주일) 부터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다음 일요일(부활절)까지입니다. 고난(passion)이라는 영어 단어는 라틴어의 빠띠(pati)에서 온 것으로 “참다” 혹은 “고통받다”라는 의미이고, 성주간(Holy Week)으로도 불리는 고난주간은 믿는 이들의 죗값을 치르기 위해 십자가의 고난을 받으신 예수님을 기념하는 것으로 마태복음 21-27장, 마가복음 11-15장, 누가복음 19-23장, 그리고 요한복음 12-19장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시(AD 33년 3월 29일 – 4월 3일)의 상황과 사건을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정리해 봅니다.

종려주일 (Palm Sunday, 3/29)

고난주간은 예수님께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종려주일 부터 시작됩니다.

겸손한 입성

예수님은 커다란 말이나 거창한 행렬이 아닌 어린 나귀를 타고 겸손히 입성하십니다. 그 모습은 선지서 스가랴에 예언되어 있습니다.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호산나의 외침

예수님의 입성에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겉옷과 종려 나뭇가지를 길바닥에 놓고 호산나 소리치며 기뻐 환영합니다. 호산나(Hosanna)는 “속히 구하소서”라는 뜻으로 히브리어 원어는 הושענא 입니다.

(요 12:13)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예수님을 대적하던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은 이를 못 마땅히 여기며, 예수님께 그들을 조용히 시키라 요구합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

(눅 19:40)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침묵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 하시니라

예루살렘을 보시며 우시다

하나님을 아들을 알아보지 못하고 회개하지 않는 이스라엘을 슬퍼하십니다.

(눅 19:42) 이르시되 너도 오늘 평화에 관한 일을 알았더라면 좋을 뻔하였거니와 지금 네 눈에 숨겨졌도다

월요일 (3/30)

무화과 열매

복음서는 월요일에 “무화과나무”와 “성전 청결” 두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무화과나무

예수님께서 이른 아침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오실 때 시장하셔서,

(마 21:19) 길 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 밖에 아무 것도 찾지 못하시고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네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곧 마른지라

이는 잎은 있지만, 열매가 없는, 즉 겉은 종교인의 모양을 갖추었지만, 속으로는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영적 죽음에 있는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예고입니다.

성전 청결

(막 11:15)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눅 19:46)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 되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니라

예수님 당시 이스라엘 백성은 일 년에 세 번(무교절, 오순절, 그리고 초막절) 예루살렘에 가서 절기를 기념했습니다. 이를 위해 백성은 형편에 따라 제물(소, 양, 혹은 비둘기)을 가져와야 했습니다.

바리세인을 비롯한 유대 지도자들은 이를 이용 금전적인 이익을 챙겼습니다. 그들은 성전 안에서 장사를 허락했고, 제물의 상태를 검사하며 퇴짜를 놓을 수 있음으로 백성에게 성전 내 제물 구매를 강요했을 것이라 합니다, 그리고 특별한 돈만 사용할 수 있게 하며 환전을 통해 많은 이익을 취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성전 청결은 하나님 이름을 이용하여 개인의 욕심을 채우는 이스라엘의 부패를 심판한 사건입니다.

화요일 (3/31)

화요일에 예수님은 마른 무화과나무를 통해 제자들에게 믿음의 기도를, 비유 그리고 심판과 환난에 대한 가르침과 경고를 하십니다.

믿음의 기도

(마 21:2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가 믿음이 있고 의심하지 아니하면 이 무화과나무에게 된 이런 일만 할 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 바다에 던져지라 하여도 될 것이요

비유와 가르침

예수님을 대적하는 유대의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체포할 기회를 위해 여러 가지 시험을 합니다. 예수님은 그들이 믿을 수 있도록 예수님의 신성을 가르치시고 회개하도록 경고의 가르침을 계속하십니다. 동시에 제자들에게 그들을 주의하라 알려며 심판을 예언하십니다.

(눅 20:20 이에 그들이 엿보다가 예수를 총독의 다스림과 권세 아래에 넘기려 하여 정탐들을 보내어 그들로 스스로 의인인 체하며 예수의 말을 책잡게 하니

(마 21:33) 다른 한 비유를 들으라 한 집 주인이 포도원을 만들어 산울타리로 두르고 거기에 즙 짜는 틀을 만들고 망대를 짓고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눅 20:44) 그런즉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으니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라

(눅 20:46)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원하며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회당의 높은 자리와 잔치의 윗자리를 좋아하는 서기관들을 삼가라

심판과 환난에 대한 경고

여호와의 날 (The Day of the Lord, 최후의 심판)

하나님의 심판으로 성전이 무너질 것, 재난, 환난, 그리고 예수님의 재림을 예언하십니다.

(눅 21:11) 곳곳에 큰 지진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부터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마 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 24: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

(눅 21:33)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수요일 (4/1)

유대 지도자들이 모이는 산헤드린(Sanhedrin) 공회

마리아는 고급 향유를 예수님의 머리에 바르며 존경과 사랑을 표합니다. 반면 대조적으로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죽이려는 음모를 꾸미고 가룟 유다는 이 음모에 가담합니다.

향유를 바르다

예수님의 머리에 비싼 향유를 부으며 마리아는 예수님에 대한 사랑과 존경을 표합니다. 이는, 마리아는 몰랐지만,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시는 것의 장례를 위한 것이 됩니다.

(마 26:12)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위하여 함이니라

죽이려는 음모

유대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입지를 위협하는 예수님을 죽이려고 의논합니다. 그리고 열두 제자 중에 하나인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배신하고 죽이려는 음모에 가담합니다.

(마 26:3-4) 그 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관정에 모여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이려고 의논하되

(눅 22:4-5) 이에 유다가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들에게 가서 예수를 넘겨 줄 방도를 의논하매 그들이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언약하는지라

목요일 (유월절 준비, 4/2)

마지막 만찬, 예수님을 팔러 나가는 가룟 유다: 마 26, 막 14, 눅 22, 요 13장

잡히시기 하루 전 밤 예수님은 마지막 만찬으로 잘 알려진 제자들과 시간을 보내며 그들을 위로하고 가르치십니다. 그리고 기도하며 십자가를 준비하십니다.

마지막 만찬

서로 사랑하라 가르치시며, 직접 제자의 발을 씻기시며 시범을 보여 주십니다. 그리고 자신이 떠날 것에 불안해하는 제자들에게 성령님을 약속하시며 그들을 위로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십니다. 또한, 자신이 죽을 것, 베드로가 자신을 부인할 것, 그리고 제자 중 한 명이 자신을 배반할 것을 예언하십니다. 한편 가룟 유다는 만찬의 자리에서 빠져나와 바리새인들에 가서 예수님을 은 30냥에 팔아 넘기겠다 약속합니다.

(요 13: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눅 22:34) 이르시되 베드로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모른다고 부인하리라 하시니라

(요 13:2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심령이 괴로워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시니

겟세마네에서 기도

예수님은 성부께 자신이 십자가의 사역을 잘 마치고 성부와 성자가 영광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막 14:36) 이르시되 아빠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성금요일 (Good Friday, 4/3)

본디오 빌라도의 예수님 재판 (마 27, 막 15, 눅 23, 요 19장

기도로 밤을 지새신 예수님께서 금요일 새벽 잡히고, 재판을 받고, 그리고 십자가에 돌아가십니다.

잡히심

예수님 체포를 위해 대제사장은 관원들을 보내고 가룟 유다가 앞장을 섰습니다.

(막 14:45-46) 이에 와서 곧 예수께 나아와 랍비여 하고 입을 맞추니 그들이 예수께 손을 대어 잡거늘

베드로는 예수님을 보호하기 위해 칼을 휘두르고 잡으러 온 한 사람이 다칩니다. 이에 예수님은 다친 이를 고쳐 주시며,

(마 26:52)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칼을 도로 칼집에 꽂으라 칼을 가지는 자는 다 칼로 망하느니라

예수님은 잡히고 제자들은 모두 도망합니다.

(마 26:56)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다 선지자들의 글을 이루려 함이니라 하시더라 이에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재판과 조롱 (Mockery)

붙잡히신 예수님은 유대 지도자들에 의해 이리 저리로 끌려다니며 불공정한 재판을 받습니다.

공회 앞 (the Council): 당시 대제사장 가야바의 장인 안나와 가야바가 심문 후 당시 유대를 다스리던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 예수님을 넘깁니다. 본디오 빌라도: 빌라도는 예수님 사건에 연루되는 것을 피하려 하고 예수님께서 갈릴리 출신인 것을 이유로 당시 예루살렘에 있던 헤롯 왕에게 예수님을 보냅니다. 헤롯 왕: 헤롯은 예수님의 기적에 관심이 있었으나 예수님께서 아무 대답이 없음므로 예수님을 다시 빌라도에게 보냅니다. 다시 본디오 빌라도 앞

빌라도는 예수님에게서 죄를 찾지 못합니다. 빌라도는 예수님을 풀어주려 하지만 유대인들은 반발하며 빌라도를 압박합니다. 이에 빌라도는 예수님과 강도 바라바 둘 중 한 명을 석방해 줄 것을 제안하고 유대인들에게 선택하라 합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 대신 바라바를 선택하고 빌라도는 예수님의 십자가형을 허락합니다.

(막 15:15) 빌라도가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 하여 바라바는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베드로의 부인

베드로는 예수님의 재판 과정을 먼발치에서 지켜봅니다. 그러던 중 사람들이 자신이 예수님의 제자인 것을 알아보자 목숨의 위협을 느끼고 예수님께서 예언하신 것처럼 예수님을 부인합니다.

(마 26:74) 그가 저주하며 맹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곧 닭이 울더라

가룟 유다의 자살과 토기장이의 밭

예수님께서 잡히고 재판받는 것을 보며 유다는 마음에 가책을 느낍니다. 유다는 자신의 받은 은 30냥을 대제사장들에게 돌려주고 자살합니다. 돈을 돌려받은 대제사장들은 그 돈이 핏값이라 성전 금고에 넣지 않고 대신 토기장의 밭을 사서 묘지로 씁니다.

(마 27:9-10)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나니 일렀으되 그들이 그 가격 매겨진 자 곧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가격 매긴 자의 가격 곧 은 삼십을 가지고 토기장이의 밭 값으로 주었으니 이는 주께서 내게 명하신 바와 같으니라 하였더라

십자가에 돌아가심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예수님은 군병들에게 희롱을 당하시며 십자가로 향하십니다.

(마 27:31) 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으로 오를 때 무리가 따르며 슬퍼합니다.

(눅 23:28) 예수께서 돌이켜 그들을 향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예수님 옆에 십자가가 달렸던 두 강도 중 한 명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습니다.

(눅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은 요한에게 어머니 마리아를 부탁합니다.

(요 19:27)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예수님은 돌아가실 때 성소 휘장이 찢어지고, 백부장은 예수님의 신성을 고백합니다.

(요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마 27:51)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

(막 15:39) 예수를 향하여 섰던 백부장이 그렇게 숨지심을 보고 이르되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장사

유월절 하나님의 어린양 (Lamb of God, Latin: Agnus Deī)

아리마대 요셉은 예수의 시체를 가져와 니고데모와 함께 장사를 지냅니다.

(막 15:46) 요셉이 세마포를 사서 예수를 내려다가 그것으로 싸서 바위 속에 판 무덤에 넣어 두고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으매

토요일 (4/4)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의 요청으로 빌라도는 경비병을 보내어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게 합니다.

(마 27: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부활절 (4/5)

예수님의 부활 (마 28:1-10; 막 16:1-8; 눅 24:1-12;요 20:1-10)

예수님의 무덤이 비어있다는 것을 막달라 마리아와 제자들이 발견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을 위로하시고 용기를 주십니다. 도마는 예수님의 옆구리를 자신의 손가락으로 넣어 보고 믿습니다.

(요 20:1) 안식 후 첫날 일찍이 아직 어두울 때에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에 와서 돌이 무덤에서 옮겨진 것을 보고

(마 28:9) 예수께서 그들을 만나 이르시되 평안하냐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요 20: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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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한 자료

사순절-종려주일-고난주간-부활절 이해하기 Ⅰ”

☑“사순절-종려주일-고난주간-부활절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사순절에 대하여 다시 설명 드리면 사순절이란 부활주일 전까지 주일을 뺀 40일의 기간으로, 영어로는 Lent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Anglo Saxon語의 봄을 나타내는 lencten or Lenchthen에서 유래된 것이다. 초기 기독교 시대인 3세기초 까지는 기한을 정하지 않고 2-3일간을 지키다가, AD325년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40일의 기간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AD 325년 니케아 종교회의는 춘분이 지나고 만월이 된 후 첫 주일을 부활주일로 지키도록 결정하게 됨으로. 사순절은 항상 수요일에 시작하게 되었다.

사순절은 본래 부활주일 전에 세례 받을 사람들을 준비시키기 위한 기간으로 사용하였는데, 이들은 6주간 동안의 집중적인 신앙 훈련과 기도, 회개를 통하여 세례 받을 준비를 하였습니다.

이때 주로 공부하는 내용은 복음서, 사도신경, 주기도문에 대한 것이었고, 교육과 훈련을 위해 성금요일과 토요일에는 완전금식을 하면서 사제 앞에서 질문에 답하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또한 사순절이 시작되는 날을 회개를 시작하는 날로 정하여, 회개의 상징이 되는 “재(ash)”를 머리에 쓰고, 자루 옷을 입고 다녔으며, 이러한 전통은 9세기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사순절 기간 동안 모든 사람들이 금식하도록 되어 있어서, 채소와 생선, 달걀로 하루에 저녁한 끼만을 식사하였고, 부활주일이 지날 때까지는 화려한 음악회도 허용 되지 않았고, 오페라도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이 기간에는 수난을 받으시는 예수님을 기념하여 슬픈 마음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기쁨을 노래하거나 화려한 음악으로 되어있는 ‘알렐루야’와 하나님의 영광을 장엄하게 노래하는 ‘대영광송(Gloria)’은 부르지 않았고, 오라토리오, 수난곡, 칸타타 등을 연주하는 것이 교회의 전통이었습니다. 이렇게 교회 역사 가운데 나타난 사순절을 지키는 방법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먼발치에서 구경꾼의 한 사람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믿는 사람 모두가 각기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께서 당하신 고난의 길에 함께 동참한다는 신학적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들을 살펴보면 그 형식은 조금씩 달라도 사순절을 위한 영적 훈련의 과정들은 그 범주가 대략적으로 정해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와 같이 부활절을 기준으로 하여 사순절-종려주일-고난주간이 연결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사순절-종려주일-고난주간-부활절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Ⅱ”

☑사순절 ( 2014년 3월 5일-4월 13일 )

사순절, 또는 수난절이라 하는 절기는 부활절 이전 46일간(주일을 제외한 40일) 기간을 의미합니다. :

사순절 기간에는 십자가를 깊이 생각하는 기간으로 나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사랑과 고난을 묵상하며, 믿음을 살피는 기간으로 내 믿음이 현재 어디에 서 있는지 점검하는 기간이며, 결단의 계절로 삼아 이웃과 교회를 위한 좋은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기간으로 삼습니다. 이 모든 일을 잘 감당하게 위해 금식 또는 기도하는 기간으로 삼는다. 대개 교회에서 전 성도들이 40일 특별새벽기도회 등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려주일 ( 2014년 4월 13일 )

종려주일은 고난주간이 시작되는 주일이다.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예수님께서 입성하실 때 백성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길에 펴고 한편, 손에 들고 흔들어 ‘호산나’ 외치며 축하하였듯 고난을 향한 예수님의 결단을 찬송하며,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종려나무는 그리스도의 승리와 사탄을 대적하는 상징이 되며, 번영과 (시92:12), 아름다움 (아7:78)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종려주일에는 온 성도들이 고난을 당하는 이들을 기억하고 위하여 기도하여 주며, 고난을 기쁘게 감당하는 결단의 시간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난주간 ( 2014년 4월 14일-19일 )

종려주일로부터 시작하는 고난주간에는 예수님의 생애 가운데 마지막 한 주간을 기념하는 주간으로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하는데 전념합니다. 특히 성경정독과 금식과 기도에 힘쓰는 일을 주력합니다.

☑부활주일 ( 2014년 4월 20일 )

부활절은 기독교에 있어서 성탄절과 함께 양대 절기인데, 주후 325년 니케아 회의에서 현재와 같이 춘분 후 만월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주일을 부활주일로 정하고 시행하게 되어 금년의 경우에는 4월 20일이 됩니다.

2014년 부활주일계산 예: 올해 춘분: 3월 21일(음:2월21일),

4월 14일(보름:춘분 후 만월: 음력3월15일), 첫주일 4월 20일(부활주일)

한국교회에서는 대개 부활절 새벽을 연합새벽예배를 드려왔으며, 부활절 아침예배는 기쁘고 환희에 찬 가운데 드려졌습니다. 부활절을 맞아 성례식 및 칸타타가 진행되기도 했으며 행사로서는 언제부터인지 삶은 계란을 나누는 일을 해 왔습니다.

☑오순절, 성령강림절 [聖靈降臨節, Whitsuntide]( 2014년 6월 08일 ) : 그리스도교에서 부활절 후 50일 되는 날, 즉 제7주일인 오순절(五旬節)날에 성령이 강림한 일(사도 2장)을 기념하는 축절(祝節). 오순절이라고도 한다. 부활절이나 크리스마스처럼 성대하게 행사를 하지는 않는데, 오순절파에서는 비교적 성대히 지킨다. 그리스도교도들은 이날을 교회의 탄생일로 여겨, 그 어느 때보다도 성령의 은사를 받기 위한 집회나 기도에 힘쓴다.

☑부활절 달걀풍습의 유래

이 풍습의 유래는 유럽에서 십자군 전쟁이 일어났을 당시로 거슬려 올라갑니다.

로자린드 부인은 남편이 십자가 전쟁에 나간 뒤 나쁜 사람에게 집을 빼앗겨 먼 산골 마을에 가서 피해 살게 되었습니다. 이 마을 사람들은 그 딱한 로자린드 부인에게 친절하게 대하여 주었습니다. 부인은 그 친절에 보답하는 뜻으로 부활절에 마을 아이들을 모아 맛있는 음식을 대접해 주고,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상징으로 예쁘게 색칠한 달걀을 하나씩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 달걀에는 부인이 직접 쓴 “하나님의 사랑을 믿자” 라는 말이 적혀 있었는데 이 말은 바로 로자린드 부인집의 가훈이었습니다.

어느 해 부활절 날 부인은 길에서 병든 어머니를 찾아간다는 어린 소년을 만났습니다. 부인은 그 소년을 위로하고 가지고 있던 색 달걀 하나를 주었습니다.

부인과 헤어진 그 소년은 어머니를 찾아가는 중에 한 산골에서 병든 군인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소년은 군인을 보살펴주고 로자린드 부인에게서 받은 색 달걀을 주었습니다. 그것을 받아 든 군인은 그 달걀에 적인 글을 보고 놀랐습니다. 바로 자기 집안의 가훈이었기 때문입니다.

군인은 그 소년에게 물어서 결국 사랑하는 아내를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인은 그 후에도 해마다 부활절이면 자신의 남편을 찾아준 색 달걀을 이웃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이것이 유래가 되어 오늘 날에도 부활절이면 부활의 메세기가 담긴 달걀을 나누며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는 것입니다.

[출처:백과사전]

고난주간 그리스도의 고난과 십자가 사랑을 묵상하는 한 주간

예수님께서 나귀를 타시고 군중들의 환호 속에 자신이 메시야이심을 공식 선언하시면서 예루살렘에 입성한 종려 주일로부터 장사되셨다가 부활하신 부활 주일 직전까지를 절기로 삼아 주의 수난의 노고와 은혜를 경건히 기리는 한 주간의 절기가 바로 고난 주간이다.

예수님 생애의 마지막 한 주간이었던 이 고난 주간에는 예루살렘 입성, 성전 정화, 감람산 강화, 성만찬 제정,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체포와 심문, 십자가 처형과 장사 등 그야말로 예수 공생애의 절정을 이루는 사건이요, 전 우주적 사건이기도 했던 대사건들이 숨막히게 전개 되었다. 이에 성도들은 주님의 사역의 모든 것이 응축적으로 담겨 있는 이 주간의 각 요일마다 그 요일에 있었던 사건들을 각각 기억하여 한 주간을 내내 엄숙한 절기로 보내게 된다.

‘고난 주간'(Passion week) 또는 ‘성 고난 주간'(Holy passion week) 등으로 불리는 고난 주간의 원래 명칭은 큰 주간, 즉 하나의 큰 일주일이라는 뜻의 ‘대주간'(Great week)이었다. 이 명칭은 동로마 교회의 고난 주간 행사를 기록한 에게리아(Egeria)의 순례집 속에 언급되어 있으며, 서로마 교회에서도 이 주일을 대주간이라고 불렀다. 로마 교회에서는 오늘날까지도 이 주간의 공식 명칭으로, 대주간을 의미하는 ‘Hebdomada Magna)’ 또는 ‘Hebdomada Major’ 등을 사용한다.

그리스도의 고난은 한 의로운 인간의 고난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태초부터 타락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세워진 구속(救贖)의 법을 성취하기 위해 구속주가 당하신 전 우주적 고난이었다.

태초에 인간은 선악과를 두고 맺은 언약을 어기고 범죄했다. 그리하여 원래의 규정대로 죽어 영벌을 받아야 했다. 더욱이 하나님은 절대 거룩한 공의(公義)의 하나님이시므로 그분이 세운 법은 절대적으로 지켜져야 했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신 동시에 사랑(Love)의 하나님이시기도 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일단 사람이 지은 죄에 대해서는 공의의 원칙대로 처벌하시면서도 구원받을 새로운 기회를 주신 것이다.

따라서, 예수님의 고난은 하나님의 주권과 사랑을 믿고 회개함으로써 구원을 얻게 되는 법을 궁극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대속 희생으로서의 고난을 겪으셨던 것이다. 주님은 이런 구속의 법을 가장 처절한 사형수단이었던 십자가(the Cross)위에서 마침내 하나님에게까지 버림받은 영육간의 처절한 고난을 통하여 성취하셨다. 따라서 우리는 본래 제2위 성자 하나님으로서 영광과 주권을 버리고 죄인을 구하기 위하여 수난을 당하신 주님의 사역에 담긴 공의와 사랑을 마음 속 깊이 깨달아야 할 것이다. (창 3:15; 사 53:1-12)

고난주간의 유래

고난 주간은 사순절 절기 내에 포함된 절기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원 사역을 이루시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시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기까지 겪으신 고난을 생각하며 지내는 주간이다.

이러한 고난 주간이 언제부터 지켜지게 되었는지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롬 6:3-5, 고전 11:23-26의 말씀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념하는 절기가 초대 교회 때부터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고난 주간이 전교인의 공식적인 절기로 공개적으로 지켜진 것은 A.D.313년 콘스타티누스 대제의 신앙 자유령이 포고된 이후였다.

“고난 주간” 영어로

“고난 주간” 영어로

어떻게 말을하는 “고난 주간” 영어로, 의 번역 “고난 주간” 영어로 :

고난 주간 Passion w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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