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갱스터 영화 | \”우리도 이렇게 싸워\” 한국의 깡패 영화를 처음 본 캄보디안 갱스터들의, 영화 ‘신세계’ 반응 Ep7 L 미국#9 인기 답변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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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편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혼자 스탁튼에 카메라 매고 찾아갔고,
이틀간의 여정을 7편으로 편집을 하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서 배우게 된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세계의 다양한 삶에 대해서 보여줄 수 있는 영상을 보여드릴게요!
항상 응원해주시고, 챙겨봐주시는것에 대해서 정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Insta: heechulism_
https://instagram.com/heechulism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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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한국 갱스터 영화의 서사구조 연구 – ScienceON

9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계를 장르적으로 분류하면 ‘로맨틱 코메디’와 ‘갱스터 영화’라는 두 가지 상업영화 장르를 중심으로 양분된다. 특히 『게임의 법칙』 이후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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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scienceon.kisti.re.kr

Date Published: 5/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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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14 한국 갱스터 영화 The 128 New Answer

특히 『게임의 법칙』 이후에 … 한국;갱스터;영화;서사구조;9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계를 장르적으로 분류하면 ‘로맨틱 코메디’와 ‘갱스터 영화’라는 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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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1111.com.vn

Date Published: 10/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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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스터 영화 추천 베스트 15/범죄 영화 – 네이버 블로그

한때 한국영화에서도 조폭을 소재로한 범죄 영화들이 많이 만들어졌었는데요. 헐리우드에서는 1930년대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마피아와 갱들을 소재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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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2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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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이 극찬한 21세기의 갱스터 무비 7편

대한민국 최고 영화전문매체 씨네21은 최신영화 정보, 전문가 평점, … 갱스터 영화의 살아있는 전설 마틴 스콜세지가 새 영화 <아이리시맨>을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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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cine21.com

Date Published: 10/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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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50 한국 갱스터 영화 28413 People Liked This Answer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최고의 걸작, 명작인 ´갱스터 영화 고전´이 한국에 상? 할리우드 갱스터 영화의 원전이나 다름없는 갱 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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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chewathai27.com

Date Published: 1/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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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스터 영화 | 한국경제TV

한국 영화계에서 나온 가장 뛰어난 갱스터 영화 중 하나”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한국형 누아르의 정수를 보여준 박훈정 감독이 보다 섬세하게 인물들의 감정을 파고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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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wowtv.co.kr

Date Published: 9/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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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액션(갱스터)영화의 모든 것 레포트 – 해피캠퍼스

한국 최초의 액션/갱스터 영화. -1919년 신극좌의 : 멜로와 액션을 혼합한 활극 -그 이후로 해방 후 1960년대. -항일 운동을 소재로 한 영화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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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happycampus.com

Date Published: 1/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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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액션-갱스터영화

Ⅰ. 한국영화에서의 액션·갱스터 영화의 전개. Ⅱ. 작품 속으로 가. 장군의 아들 나. 게임의 법칙 다. 비트. Ⅲ. <장군의 아들>에서부터 <비트>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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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reportdown.co.kr

Date Published: 7/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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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스터(영화) – 나무위키

아누락 바수 감독의 영화로, 국내에는 2006년 4월 28일 개봉되었다. 여담으로, 서울특별시가 배경이다! 한국의 카페에서 댄서 가수로 일하는 여주인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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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0/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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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한국 갱스터 영화

  • Author: 희철리즘Heechul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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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8.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72SfBe8lUfg

[논문]한국 갱스터 영화의 서사구조 연구 : 「게임의 법칙」,「비트」,「친구」를 중심으로

초록

9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계를 장르적으로 분류하면 ‘로맨틱 코메디’와 ‘갱스터 영화’라는 두 가지 상업영화 장르를 중심으로 양분된다. 특히 『게임의 법칙』 이후에 나타나는 일군의 갱스터 영화들은 조직폭력 세계를 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그려내어 흥행성과 작품성에서 인정을 받으며 한국 영화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갱스터 영화 장르의 구체적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장르적인 관습이 존재하는지를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분석과 설명을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 갱스터 영화 장르에 대한 연구를 위해 분석 대상으로 채택한…

9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계를 장르적으로 분류하면 ‘로맨틱 코메디’와 ‘갱스터 영화’라는 두 가지 상업영화 장르를 중심으로 양분된다. 특히 『게임의 법칙』 이후에 나타나는 일군의 갱스터 영화들은 조직폭력 세계를 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그려내어 흥행성과 작품성에서 인정을 받으며 한국 영화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갱스터 영화 장르의 구체적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장르적인 관습이 존재하는지를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분석과 설명을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 갱스터 영화 장르에 대한 연구를 위해 분석 대상으로 채택한 영화들은 장현수의 『게임의 법칙』 (1994), 김성수의 『비트』 (1997), 그리고 곽경택의 『친구』 (2001)이다. 이 세 작품을 선정한 이유는 세 작품 모두 한국 사회의 현실과 반영이라는 공통점과 흥행에 성공했다는 점 이외에 각각의 작품들이 텍스트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를 묘사하는데 있어서 서로 다른 스타일과 방식으로 표현되었기에 한국 갱스터 영화의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들을 각기 작품들의 비교연구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한국 갱스터 영화에는 크게 네 가지의 서사관습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첫째, 한국 갱스터 영화에서 갈등의 대상은 폭력조직으로 대표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의 대상은 한국 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현실의 갈등을 반영하는 동시에 현실의 갈등 요소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현실 사회를 위협하는 갈등은 남성 주인공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적의 형태로, 남성 주인공 개인적인 시각에서 표현된 힘에 대한 열망과 결합되어 재구성된다. 그리고 적에게 대응하는 남성 주인공을 통해서 현실 사회의 갈등을 상징적인 수준에서 해결하게끔 유도한다. 둘째, 한국 갱스터 영화는 이중적인 플롯을 매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인공을 중심으로 하는 주요한 플롯과 또 다른 인물을 축으로 하는 하위 플롯이 존재하고 있다. 이는 두 인물의 성격이나 가치관 등을 비교, 혹은 대조시키는 대칭의 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셋째, 한국 갱스터 영화의 배경은 필름 느와르의 배경처럼 대도시가 그 배경을 이루게 되며, 이 도시는 복잡하고 소외된 인물들을 가두고 있으며 현대도시에서의 생활은 범죄와 음성적인 힘이 넘치는 곳으로 묘사된다. 넷째로는 남성들의 의리나 연대감이 강조되고 있으며, 여성들은 주변적인 인물로 재현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남성들의 연대감은 한국영화에서 특히 더 강조되는 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폭력이라는 수단은 갱스터 영화의 이야기를 보다 남성 중심적인 이야기로 이끌어 가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남성들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서는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는 영웅의 면모를 갖추고는 있지만 다분히 반사회적이라는 점에서 반영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여성의 비중이 지극히 미약하다는 점에서도 한국의 갱스터 영화들이 남성 중심적인 담론임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 인물들은 남성의 성적인 대상 혹은 심리적인 위안부로서만 자신의 존재 이유를 부여받고 있다. 이처럼 절대적으로 부재하고 있는 여성성과 함께 과도하게 부각되고 있는 남성성이 바로 한국 갱스터 영화의 특성이 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갱스터 영화는 사회적, 경제적 위기감에 놓여 있는 관객들에게 폭력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 주는 동시에 생존과 성공의 법칙만이 지배하는 폭력의 세계 속에서 비인간화되어 가는 인간의 모습을 포착하고 있는 장르라 할 수 있다.Korean movies since 90th have been dominated by two main genres which are Romantic Comedy and Gangster Movie. Majorities of Gangster Movie especially screened after ” Rule of the Game ” has been highly acknowledged in terms of box-office value and art value and has became the main genre of the Korean movie thanks to the new inspiration towards the organized violence. Therefore this study provide a systematic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n the special characteristic and the code of the genre in particular to the Korean Gangster Movies according to the thought of the narrative structure. The analysis covers “Rule of the Game” by Hyunsoo Jang(1994), “Beat” by Sungsoo Kim(1997) and “Friend” by KyungTaek Kwak(2001). The reasons why these three movies have been chosen are that they reflect the reality of Korean society and hit the record of box office. Furthermore they take various form, style and method to address their main theme. It is assumed that these facts will allow me to deduce the characteristic and the code in particular through the variety of them. As the result of my analysis, there are 4 narrative codes continuously repeated in the Korean Gangster Movie. Firstly, the object of the conflict is expressed as a organized violence. It reflects the realistic conflict simultaneously occurred in the society itself and reconstructs the elements of conflict. The conflict threatening our society is shown as the object who is using a violence to the actor. This is reconstructed and linked with the personalized view and desire. And the actor facing and fighting the conflict can resolve it at only symbolic level. Secondly, Korean Gangster Movie intervene between two plots: Main plot centering a hero and the subordinate plot centering the second person. It puts two person in an axis of symmetry comparing personality, value and so on. Thirdly, Korean Gangster Movie screened against a big capital city like a background of the file 느와르(?). The city represents a place locking in the complicated and isolated persons and its life is described as the place where the violence and hidden power is overwhelmed. Fourthly, Korean Gangster Movie emphasis on morality and solidarity of male and the female is often the low person in the film. The solidarity of male is used as one of the universal concept in Korean film. The violence plays a major role in Korean Gangster Movie to lead the story and represent an androcentric society of Korea. However even though the male is cast in heroic mold and ready to sacrifice themselves, their anti-society codes falls in their anti-hero feature. The fact that female is often portrayed as a low person and as a mean for sex and mental solace proves that exaggerated male is the main character in Korean Gangster Movie. As the conclusion, Korean Gangster Movie gives a chance for the male audience who is facing a crisis in the real life to feel catharsis. At the same time, it is a genre which snaps shat a human being destroyed by the violence in the domination of the success syndrome.

Top 14 한국 갱스터 영화 The 128 New Answer

지역구에서 잘나가던 조폭들이 쫙 깔린 교도소에 \”전국구 1위 조폭\”이 들어오면 벌어지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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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갱스터 영화의 서사구조 연구 「게임의 법칙」「비트」「친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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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f the narrative structure of Korean gangster movie Focusing on 「Rule of the game」 「Beat」 and 「Fri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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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9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계를 장르적으로 분류하면 ‘로맨틱 코메디’와 ‘갱스터 영화’라는 두 가지 상업영화 장르를 중심으로 양분된다. 특히 『게임의 법칙』 이후에 나타나는 일군의 갱스터 영화들은 조직폭력 세계를 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그려내어 흥행성과 작품성에서 인정을 받으며 한국 영화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갱스터 영화 장르의 구체적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장르적인 관습이 존재하는지를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분석과 설명을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 갱스터 영화 장르에 대한 연구를 위해 분석 대상으로 채택한…

90년대 이후의 한국영화계를 장르적으로 분류하면 ‘로맨틱 코메디’와 ‘갱스터 영화’라는 두 가지 상업영화 장르를 중심으로 양분된다. 특히 『게임의 법칙』 이후에 나타나는 일군의 갱스터 영화들은 조직폭력 세계를 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그려내어 흥행성과 작품성에서 인정을 받으며 한국 영화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갱스터 영화 장르의 구체적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장르적인 관습이 존재하는지를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분석과 설명을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 갱스터 영화 장르에 대한 연구를 위해 분석 대상으로 채택한 영화들은 장현수의 『게임의 법칙』 (1994), 김성수의 『비트』 (1997), 그리고 곽경택의 『친구』 (2001)이다. 이 세 작품을 선정한 이유는 세 작품 모두 한국 사회의 현실과 반영이라는 공통점과 흥행에 성공했다는 점 이외에 각각의 작품들이 텍스트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를 묘사하는데 있어서 서로 다른 스타일과 방식으로 표현되었기에 한국 갱스터 영화의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들을 각기 작품들의 비교연구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한국 갱스터 영화에는 크게 네 가지의 서사관습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첫째, 한국 갱스터 영화에서 갈등의 대상은 폭력조직으로 대표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의 대상은 한국 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현실의 갈등을 반영하는 동시에 현실의 갈등 요소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현실 사회를 위협하는 갈등은 남성 주인공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적의 형태로, 남성 주인공 개인적인 시각에서 표현된 힘에 대한 열망과 결합되어 재구성된다. 그리고 적에게 대응하는 남성 주인공을 통해서 현실 사회의 갈등을 상징적인 수준에서 해결하게끔 유도한다. 둘째, 한국 갱스터 영화는 이중적인 플롯을 매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인공을 중심으로 하는 주요한 플롯과 또 다른 인물을 축으로 하는 하위 플롯이 존재하고 있다. 이는 두 인물의 성격이나 가치관 등을 비교, 혹은 대조시키는 대칭의 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셋째, 한국 갱스터 영화의 배경은 필름 느와르의 배경처럼 대도시가 그 배경을 이루게 되며, 이 도시는 복잡하고 소외된 인물들을 가두고 있으며 현대도시에서의 생활은 범죄와 음성적인 힘이 넘치는 곳으로 묘사된다. 넷째로는 남성들의 의리나 연대감이 강조되고 있으며, 여성들은 주변적인 인물로 재현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남성들의 연대감은 한국영화에서 특히 더 강조되는 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폭력이라는 수단은 갱스터 영화의 이야기를 보다 남성 중심적인 이야기로 이끌어 가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남성들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서는 모든 것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는 영웅의 면모를 갖추고는 있지만 다분히 반사회적이라는 점에서 반영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여성의 비중이 지극히 미약하다는 점에서도 한국의 갱스터 영화들이 남성 중심적인 담론임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 인물들은 남성의 성적인 대상 혹은 심리적인 위안부로서만 자신의 존재 이유를 부여받고 있다. 이처럼 절대적으로 부재하고 있는 여성성과 함께 과도하게 부각되고 있는 남성성이 바로 한국 갱스터 영화의 특성이 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갱스터 영화는 사회적, 경제적 위기감에 놓여 있는 관객들에게 폭력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 주는 동시에 생존과 성공의 법칙만이 지배하는 폭력의 세계 속에서 비인간화되어 가는 인간의 모습을 포착하고 있는 장르라 할 수 있다.Korean movies since 90th have been dominated by two main genres which are Romantic Comedy and Gangster Movie. Majorities of Gangster Movie especially screened after ” Rule of the Game ” has been highly acknowledged in terms of box-office value and art value and has became the main genre of the Korean movie thanks to the new inspiration towards the organized violence. Therefore this study provide a systematic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n the special characteristic and the code of the genre in particular to the Korean Gangster Movies according to the thought of the narrative structure. The analysis covers “Rule of the Game” by Hyunsoo Jang(1994), “Beat” by Sungsoo Kim(1997) and “Friend” by KyungTaek Kwak(2001). The reasons why these three movies have been chosen are that they reflect the reality of Korean society and hit the record of box office. Furthermore they take various form, style and method to address their main theme. It is assumed that these facts will allow me to deduce the characteristic and the code in particular through the variety of them. As the result of my analysis, there are 4 narrative codes continuously repeated in the Korean Gangster Movie. Firstly, the object of the conflict is expressed as a organized violence. It reflects the realistic conflict simultaneously occurred in the society itself and reconstructs the elements of conflict. The conflict threatening our society is shown as the object who is using a violence to the actor. This is reconstructed and linked with the personalized view and desire. And the actor facing and fighting the conflict can resolve it at only symbolic level. Secondly, Korean Gangster Movie intervene between two plots: Main plot centering a hero and the subordinate plot centering the second person. It puts two person in an axis of symmetry comparing personality, value and so on. Thirdly, Korean Gangster Movie screened against a big capital city like a background of the file 느와르(?). The city represents a place locking in the complicated and isolated persons and its life is described as the place where the violence and hidden power is overwhelmed. Fourthly, Korean Gangster Movie emphasis on morality and solidarity of male and the female is often the low person in the film. The solidarity of male is used as one of the universal concept in Korean film. The violence plays a major role in Korean Gangster Movie to lead the story and represent an androcentric society of Korea. However even though the male is cast in heroic mold and ready to sacrifice themselves, their anti-society codes falls in their anti-hero feature. The fact that female is often portrayed as a low person and as a mean for sex and mental solace proves that exaggerated male is the main character in Korean Gangster Movie. As the conclusion, Korean Gangster Movie gives a chance for the male audience who is facing a crisis in the real life to feel catharsis. At the same time, it is a genre which snaps shat a human being destroyed by the violence in the domination of the success syndrome.

갱스터 영화 추천 베스트 15/범죄 영화

갱스터 영화 추천 베스트 15/범죄 영화

한때 한국영화에서도 조폭을 소재로한 범죄 영화들이 많이 만들어졌었는데요. 헐리우드에서는 1930년대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마피아와 갱들을 소재로한 영화들이 제작되었습니다. 폭력을 미화한다는 사회적 압박과 비난속에서도 갱스터 영화속에는 거친 남자들의 세계와 사랑과 배신 등 재미를 유발하는 소재를 담고 있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갱스터 무비의 고전이자 명작이 되어버린 [갱스터 영화/무비 추천 베스트 15]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니 브래스코(Donnie Brasco, 1997)

감독 : 마이크 뉴웰(Mike Newell)

출연 : 알 파치노(Al Pacino), 조니 뎁(Johnny Depp)

이 영화는 뉴욕 5대 마피아 중 하나인 보나노(Bonanno) 패밀리에 ‘도니 브래스코’라는 가명으로 잠입해 정보를 캐냈던 FBI 요원인 조셉 피스톤(Joseph D. Pistone)의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70녀대 뉴욕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에서 조니 뎁이 FBI 요원으로, 그를 소개하고 우정을 나누는 마피아 단원은 알 파치노가 맡았습니다.

좋은 친구들(Goodfellas, 1990)

감독 :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출연 : 로버트 드 니로(Robert De Niro), 레이 리오타(Ray Liotta)

갱스터 영화하면 빼놓을 수 없는 감독과 배우가 바로 마틴 스콜세지와 그의 ‘영화적 분신’인 로버트 드 니로죠. 이 영화는 50년대부터 80년대까지 갱스터와 인연을 맺은 인물들의 흥망성쇄를 다뤘는데요. 실제로 마피아 단원이었다가 FBI의 정보원이 된 ‘헨리 힐’이 모델이 되었다고 합니다.

대부(The Godfather, 1972)

감독 :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Francis Ford Coppola)

출연 : 말론 브란도(Marlon Brando), 알 파치노(Al Pacino)

이 영화는 모두들 아시다시피 갱스터 영화의 대표격이죠. 1945년부터 1955년까지 콜레오네 일가를 다룬 작품으로 1974년, 1990년 두 편의 속편이 제작된 영화입니다. 1편은 말론 브란도의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포함해 3개 부문 수상했고 2편은 6개의 오스카를 거머쥐었죠. 하지만 ‘대부3’는 팬들에게 약간의 실망을 안겨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코폴라 감독 본인도 ‘1편에서 끝냈어야 했다’고 속편 연출을 후회한다는 인터뷰를 한 바 있습니다.

칼리토(Carlito’s Way, 1993)

감독 : 브라이언 드 팔머(Brian De Palma)

출연 : 알 파치노(Al Pacino), 숀 펜(Sean Penn)

이 영화는 마피아에서 손을 떼려는 프에르토리코 출신 칼리토 브리간테(Carlito Brigante)에 초점을 맞춘 작품인데요. 옛 애인과 파라다이스에서 행복한 삶을 꿈꾸지만 마피아는 다시 그를 범죄에 끌어들이려 악의 손길을 뻗치게 됩니다. 부패한 변호사역의 숀펜의 연기도 좋았지만 이 영화의 압권은 아무래도 마지막 30분 동안의 쫓고 쫓기는 추격씬이 아닌가 싶은데요. 브라이언 드 팔머 감독의 끈기와 더불어 예술적 완성도, 대반전에 절로 박수가 나오는 장면이죠.

트루 로맨스(True Romance, 1993)

감독 : 토니 스콧(Tony Scott)

출연 : 크리스찬 슬레이터(Christian Slater), 패트리시아 아퀘트(Patricia Arquette)

이 영화는 얼마전 고인이 된 토니 스콧의 대표작이고 할 수 있는데요. 각본을 쓴 쿠엔틴 타란티노(Quentin Tarantino)에게도 잊을 수 없는 작품으로, 비디오 가게에서 알바 시절에 쓴 시나리오라고 해서 화제가 됐었죠. 크리스찬 슬레이터 외에도 페트리시아 아퀘트, 브래드 피트 등 청춘스타들을 배출햇고 게리 올드만, 사무엘 잭슨, 데니스 호퍼, 크리스토퍼 월켄, 제임스 갠돌피니 등 한성격하는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죠.

언터쳐블(The Untouchables, 1987)

감독 : 브라이언 드 팔머(Brian De Palma)

출연 : 케빈 코스트너(Kevin Costner), 숀 코네리(Sean Connery)

이 영화의 ‘언터쳐블’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요. 하나는 미국 금주령 시대 유명했던 마피아 두목인 알 카포네를 가르키고 또 하나는 어떤 협박과 뇌물에도 끄덕이지 않고 그를 잡으려는 엘리엇 네스(Eliot Ness) 반장을 비롯한 특수 조직을 말하죠. 그리고 이 당시 케빈 코스트너의 인기 또한 대단했었죠.

프렌치 커넥션(The French Connection, 1971)

감독 : 윌리엄 프레드킨(William Friedkin)

출연 : 진 핵크만(Gene Hackman), 페르난도 레이(Fernando Rey)

이 작품은 공포영화 <엑소시스트 The Exorcist, 1973>로 유명한 윌리엄 프레드킨의 영화인데요. 마르세유와 뉴욕간의 마약 밀수를 막기위한 NYPD 소속 형사 ‘파파이’ 도일(진 핵크만)과 동료 루소(로이 샤이더)의 이야기로 서스펜스가 가미되어 프랑스 느와르 영화를 연상시킨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972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각색상, 편집상을 수상했죠.

로드 투 퍼디션(Road to Perdition, 2002)

감독 : 샘 멘데스(Sam Mendes)

출연 : 톰 행크스(Tom Hanks), 주드 로(Jude Law)

이 영화는 데뷔작 <아메리칸 뷰티 American Beauty, 1999>로 일약 명감독으로 이름을 알린 샘 멘데스의 작품인데요. 1920년대 미국 대공황을 배경으로 두 아들에게 마피아라는 직업을 숨겨야했던 한 아버지의 이야기입니다. 대배우 폴 뉴먼도 출연하고 다니엘 크레이그와의 인연은 최근 <스카이폴>로 이어지게 되었죠.

카지노(Casino, 1995)

감독 :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출연 : 로버트 드 니로(Robert De Niro), 샤론 스톤(Sharon Stone)

이 영화는 도박의 도시 라스베가스를 배경으로 내기 도박의 달인 에이스(로버트 드 니로)와 그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인데요. 로버트 드 니로 이외에 조 페시는 ‘좋은 친구들’에서처럼 사이코패스 기질이 다분한 캐릭터로 출연했고 샤론 스톤은 이 영화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후보에 노미네이트 되었죠.

스카페이스(Scarface, 1983)

감독 : 브라이언 드 팔머(Brian De Palma)

출연 : 알 파치노(Al Pacino), 미쉘 파이퍼(Michelle Pfeiffer)

이 영화는 1932년 하워드 혹스의 동명 작품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데요. 미국 금주령 시대 알 카포네의 별명이기도 했던 ‘스카페이스’는 1980년 쿠바 난민인 토니 몬타나가 마이애미로 오게 되고 코카인 제국의 보스로 성장하는 모습을 담은 영화인데요. 현재 리메이크 작품을 위해서 <도니 브래스코 Donnie Brasco, 1997>의 시나리오를 집필했던 폴 아타나시오(Paul Attanasio)에 의해 각본 작업중에 있다고 합니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Once Upon a Time in America, 1984)

감독 : 세르지오 레오네(Sergio Leone)

출연 : 로버트 드 니로(Robert De Niro), 제임스 우드(James Woods)

이 영화는 러닝타임이 4시간에 육박하는 긴 작품인데요. 두 주인공 남녀의 사랑을 중심으로 어린 시절부터 성인까지 우정, 사랑, 탐욕, 배신 등 미국 사회의 일원으로서 갱들의 이야기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영화음악은 엔니오 모리꼬네가 맡아 주옥같은 OST를 선사하기도 하고 감독인 세르지오 레오네는 이탈리아 웨스턴의 창조자로 알려진 감독이죠.

비열한 거리(Mean Streets, 1973)

감독 :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출연 : 로버트 드 니로(Robert De Niro), 하비 케이텔(Harvey Keitel)

이 영화는 로버트 드 니로와 마틴 스콜세지의 첫 합작품이자 초기작이죠. 뉴욕을 배경으로 3류 깡패들의 삶을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데요. 다혈질의 충동적인 캐릭터의 ‘자니 보이(Johnny Boy)’를 잘 소화한 로버트 드 니로는 이후 마틴 스콜세지의 페르소나가 되죠.

공공의 적(The Public Enemy, 1931)

감독 : 윌리엄 웰만(William Wellman)

출연 : 제임스 캐그니(James Cagney), 진 할로우(Jean Harlow)

이 작품은 머빈 르로이 감독의 ‘작은 시저’와 함께 갱스터 무비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한 축을 이루는 영화죠. <스카페이스>의 폴 무니처럼 이 영화에서 제임스 캐그니(사진 왼쪽)는 멋진 연기로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되는데요. 실제 마피아를 모델로 했고 그들의 생활 방식을 사실적으로 그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빅 히트(The Big Heat, 1953)

감독 : 프리츠 랑(Fritz Lang)

출연 : 글렌 포드(Glenn Ford), 리 마빈(Lee Marvin), 글로리아 그레이엄(Gloria Grahame)

이 영화는 오스트리아 출신이면서 독일에서 제작한 SF의 고전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 1927>로 유명한 프리츠 랑 감독의 영화로 갱스터 무비의 고전으로 불리고 있는 작품입니다. 글렌 포드는 범죄조직에 아내를 잃은 형사로, 리 마빈은 애인인 글로리아 그레이엄에게 펄펄 끓는 커피를 들이붓는 등 잔인한 킬러로 등장합니다.

벅시 말론(Bugsy Malone, 1976)

감독 : 알란 파커(Alan Parker)

출연 : 스콧 바이오(Scott Baio), 플로리 듀거(Florrie Dugger)

이 영화는 알란 파커의 장편 데뷔작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당시 로버트 드 니로와 함께 출연했던 <택시 드라이버>에서처럼 10대 초반의 조디 포스터를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 또한 미국 금주령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위에 소개했던 갱스터 영화들의 주인공이 모두 성인이었다면 이 작품에서는 아이들이 그 흉내를 내고 있는 일종의 풍자극이죠.

사진출처

© REX FEATURES

갱스터 영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홍원찬 감독, 드라마 ‘갱스터’ 연출 확정 2021-09-27 12:50:10

액션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흥행에서도 성공한 홍원찬 감독은 <갱스터>(가제)의 극본과 연출을 모두 맡는다. 홍원찬 감독은 격변의 시대에 주먹 하나로 세상을 욕심냈던 캐릭터들을 통해 영화와는 또 다른 매력의 이야기를 펼쳐갈 예정이다. 드라마 <갱스터>는 현재 각본 작업 중이며…

한국 액션(갱스터)영화의 모든 것 레포트

소개글 한국 액션영화의 역사와 배경, 특징

그리고 그에 따라 비트,초록물고기,넘버3 등을 예로 들어

한국 액션영화의 종류에 설명했습니다.

목차 <한국의 액션/갱스터 영화의 역사와 배경>

<한국 갱스터 영화의 특징>

<1990년대 갱스터 영화의 배경>

-1990년 <장군의 아들>

-1994년 <게임의 법칙>

–<초록 물고기>

–<넘버 3>

<1990년대 한국 액션/갱스터 영화>

본문내용 <한국의 액션/갱스터 영화의 역사와 배경>

한국 최초의 액션/갱스터 영화.

-1919년 신극좌의 <의리적 구토>

: 멜로와 액션을 혼합한 활극

-그 이후로

<국경> <풍운아1926> <들쥐1927> <사랑을 찾아서1928>

해방 후 1960년대.

-항일 운동을 소재로 한 영화 등장.

-1964년 이후 액션영화 증가 : 범죄영화들이 주를 이룸.

–<명동 44번지>(1965) <상해 55번지>(1965)

-폭력이 묘사된 작품이 붐을 이루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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