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초 영양제 만들기 |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모든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화초 영양제 만들기 –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주부나라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93,100회 및 좋아요 6,51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소개해 봅니다.
  1. 귤 껍질을 활용하여 천연영양제와 해충 기피제 만들기
  2. 바나나 껍질을 활용한 천연 식물 영양제 만들기
  3. 쌀뜨물 발효영양제 만들기
  4. 계란 껍질 칼슘 영양제
  5. 막걸리를 활용하여 천연 비료 만들기
  6. 커피 찌꺼기를 활용한 천연 비료
  7. 천연 비료의 효과 순위? …
  8. 소주로 깍지벌레 죽이기

Table of Contents

화초 영양제 만들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 화초 영양제 만들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죽어가는 나무에서 새싹들이 잔뜩올라와요
화초나라의 모든 정보와 새로운 정보,
그리고 컴맹이었던 평범한 아줌마가 6개월만에 10만 구독자를
얻을수 있게 된 유튜브 성공 노하우까지 담긴
봉다리 텃밭 책 구입!
아래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세요
인터넷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u0026mallGb=KOR\u0026barcode=9788992119801\u0026orderClick=LAG\u0026Kc=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90225033?scode=032\u0026OzSrank=1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40117081
인터파크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u0026sc.shopNo=0000400000\u0026sc.prdNo=332863101\u0026sc.saNo=003002001\u0026bid1=search\u0026bid2=product\u0026bid3=title\u0026bid4=001

좋아요와 구독은 무료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릴게요^^
광고 협찬문의 – [email protected]

화초 영양제 만들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죽은 식물도 살리는 천연 영양제만들기/쌀뜨물을 활용한 천연 …

천연 반려식물 영양제/쌀뜨물 활용하기/실내식물 천연 영양제 · 재료 : 쌀뜬물 1.5L / 설탕 반컵 / 우유, 혹은 요구르트 한스푼/소금 반스푼(미네랄 보충) …

+ 여기를 클릭

Source: lifeisdelight.tistory.com

Date Published: 12/24/2021

View: 557

식물 영양제 만드는 방법 4가지 – 삼호예드

계란 껍데기로 영양제 만들기.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계란 껍데기에는 칼슘 및 무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물 건강에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hoho3ho.tistory.com

Date Published: 11/8/2022

View: 1317

화분 화초 식물 영양제 만들기 – 네이버 블로그

소중한 내 화초를 튼튼하게 키워주는 천연 화초 영양제 만드는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달걀 껍데기와 식초를 이용한 칼슘영양제 만들기

+ 여기를 클릭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3/25/2022

View: 5147

EM과 바나나껍질 이용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 – 아름다운 난초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제가 쌀뜨물과 EM을 이용하여 천연식물영양제 만드는 법을 포스팅 한적 있어요. 그땐 여름이라 식물에도 영양제로 썼지만 …

+ 여기를 클릭

Source: hyewonlove3.tistory.com

Date Published: 6/3/2021

View: 5980

[T!p Talk] 화초를 건강하게 자라게 돕는 친환경 ‘화초 영양제 …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다. 노른자에 식용유 4티스푼과 물 8컵을 넣고 거품기로 잘 저어준다. 완성된 영양제는 분무기에 담아 화초에 뿌려서 사용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sisunnews.co.kr

Date Published: 7/23/2021

View: 7661

텃밭 레시피_천연 식물 영양제 – 브런치

쌀뜨물 영양제 만들기. 쌀뜨물 영양제는 발효미생물이 흙에 유기물을 풍성하게 하고 식물의 뿌리를 튼튼하게 해 준다.

+ 여기에 보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13/2022

View: 3310

16개의 화초 영양제 아이디어 | 다육 식물, 정원 가꾸기, 원예

다육이 식물 영양제 만들기 과일 껍질로 식물 영양제 만들기 바나나는 필수 식물을 튼튼하게 성장 시킴 그냥 물대신 줘도 됩니다 (팁 막걸리 소주 반컵을 섞어서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pinterest.co.kr

Date Published: 7/9/2021

View: 703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화초 영양제 만들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화초 영양제 만들기

  • Author: 주부나라
  • Views: 조회수 293,100회
  • Likes: 좋아요 6,519개
  • Date Published: 2020. 5.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aCX381HlI-Q

천연식물영양제 만드는 방법 , 귤껍질, 바나나껍질, 계란껍질, 커피찌꺼기 활용하여 천연영양제 만들기

악성코드가 포함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FILENAME}

백신 프로그램으로 치료하신 후 다시 첨부하시거나, 치료가 어려우시면

파일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고객님의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될 경우 시스템성능 저하,

개인정보 유출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죽은 식물도 살리는 천연 영양제만들기/쌀뜨물을 활용한 천연 반려식물 영양제/쌀뜨물 활용하기/실내식물 천연 영양제

반응형

노지에서 키울때는 물주기나 가지치기 외에 거의 신경 쓰는 것이 없는데 화분에서 식물을 키울 경우에는 노지에서 키우는 식물보다 신경쓰는것이 많다. 그중에 하나가 영양제이다. 노지에서는 낙엽이나 잡초 뽑은 것들이 땅에서 부식하면서 영양분이 되기도 하고 또 지렁이가 열심히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식물의 영양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하지 않지만 화분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일단 한정된 공간 안에 한정된 흙에 담겨 있기 때문에 노지에서 키울때처럼 물만 주게 되면 흙도 식물도 상태가 나빠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화분의 흙과 식물을 살리기 위해 쌀뜨물을 이용한 천연 영양제를 만들어 주었다.

죽은 식물도 살리는 천연 영양제만들기/쌀뜨물을 활용한

천연 반려식물 영양제/쌀뜨물 활용하기/실내식물 천연 영양제

천연영양제를 만들기 위한 재료 : 쌀뜬물, 우유, 설탕

현재 화분에서 키우고 있는 식물은 오렌지 자스민, 홍콩야자, 자금우(천낭금), 커피나무, 몬스테라, 스파티필룸, 알로카시아, 부바르디아가 있다. 오렌지 자스민은 화분에 키우지만 실외에 두고 키우고 있지만 나머지는 빛이 거의 없는 실내에서 키우고 있기 때문에 튼튼하게 자라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지 않는다. 잎도 닦아줄 때만 윤기가 날 뿐 며칠 지나면 다시 먼지가 쌓이고 칙칙해지는 느낌. 적당한 햇빛과 적당한 바람을 즐길 수 없는 이 불쌍한 식물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주기 위해 쌀뜨물을 준비했다.

쌀뜬물이 좋은 이유

쌀을 씻는 동안 쌀의 수용성 영양성분( 비타민B1,B2)이 물에 녹게 된다. 또한 쌀뜨물에는 섬유질과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고 인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천연 인 비료로 쓰기에 손색이 없다. 식물을 키울때 인 성분이 부족하면 열매가 튼실히 맺히지 않는데 쌀뜨물을 활용해 천연 인 비료를 줌으로써 튼실한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쌀뜬물 영양제 만들기

재료 : 쌀뜬물 1.5L / 설탕 반컵 / 우유, 혹은 요구르트 한스푼/소금 반스푼(미네랄 보충)

페트병을 준비하여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준다.

그늘진 곳에서 1주 이상 발효 시키고 중간 중간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 낸다

사용할 때 물의 1:50으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완성된 영양제는 다용도실에 보관하면서 사용할 예정이다. 너무 자주 주면 영양 과다가 될 수 있으므로 물을 주는 타이밍에 맞추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줄 예정. 이 쌀뜨물 영양제를 주면 뿌리가 건강해지고 흙이 살아난다고 하니 식물에게도 좋고 흙에도 좋은 일석 이조 영양제이다. 다음에 한번 쌀뜨물을 많이 모아 밭에 대용량을 만들어 밭에 골고루 뿌려 주어야겠다. 어차피 1.5평 밖에 되지 않으니 말이다. 일부에서는 쌀뜨물을 식물에게 주면 생기가 살아나고 진딧물을 예방해준다고도 하는데 그건 경과를 지켜 봐야겠다. 특히 진드기 부분.

좌 : 발효 되기 전 쌀뜨물 / 우 : 2주 발효한 쌀뜨물

[일주일 후]

완성된 영양제는 바로 사용하지 않고 2주 정도 발효 시켰다. 중간 중간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 주었을 때 별로 가스가 나오지 않아 제대로 발효 되어 가고 있는건지 잘 몰랐는데 이렇게 비교해보니 발효가 되긴 했나보다.

발효가 잘 되었는지 확인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냄새를 맡아 보는 것이다. 냄새를 맡았을때 막걸리 같은 향이 나면 발효가 잘 된 것이고 썩은 냄새가 나면 발효가 되지 않고 썩은 것이다. 다행히 이번에 만든 천연 영양제는 잘 발효가 되었다.

희석한 쌀뜨물을 두군데에 나누어 담았다. 하나는 잎에 뿌려주기 위해 분무기에, 하나는 화분에 물을 주기 위해 조리개에 담아 주었다. 쌀뜨물 발효액을 희석하지 않고 원액 그대로 주면 식물 전체가 죽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희석하여 주는 것이 좋다.

주의사항

희석하지 않고 원액을 그대로 식물에게 주면 식물이 죽을 수 있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곳에서 쌀뜬물영양제를 주면 벌레가 꼬일 수 있다.

과다하게 급여 할 경우 과습의 우려가 있다.

화분에 물대신 쌀뜨물 영양제를 주고 잎에도 분무해 주었다. 이제 잎이 싱그러워지겠지? 전에는 발효하지 않은 쌀뜨물을 바로 (쌀을 씻은 후 모았다가 바로) 실내에서 키우는 식물에 주었는데 그것도 나쁘지는 않았다. 시들지 않고 꾸준히 새 잎들을 내 주었으니까. 영양제를 만들 시간이 없다면 그것도 방법이지만 발효되지 않은 쌀뜨물을 바로 줄 경우 뿌리 파리가 꼬이거나 흙에서 발효 하면서 뿌리가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물론 개인적으로지금까지는 그런 일이 없었다)

쌀뜨물 영양제가 진딧물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밭에 토마토 줄기에 뿌려 주었다. 진딧물이 아니라 날파리들이긴 하지만 여기엔 별로 효과가 없는 것 같았다. 뿌린다고 해서 바로 떨어진다거나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분무기를 내려놓고 호스를 끌고 와서 줄기에 물을 세게 분사해주는 것이 줄기에 붙어있는 날파리들 제거에 훨씬 효과적이다.

[이 블로그 추천 글]

반응형

식물 영양제 만드는 방법 4가지

오늘은 식물 영양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식물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따로 구입해서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트, 다이소 등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집에서도 몇 가지 재료들로 쉽고 간편하게 식물 영양제를 만들 수 있는데요, 아래에 여러 가지 방법을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계란 껍데기로 영양제 만들기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계란 껍데기에는 칼슘 및 무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물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란 껍데기로 영양제를 만들 때 특별히 필요한 다른 재료는 없습니다.

먼저 계란 껍데기를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그리고 계란 껍데기 내부에 하얀 막에 있을 텐데, 물에 닿으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으니 모두 제거해줍니다.

이 하얀 막은 나중에 썩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세척한 껍데기는 잘 말려준 후에 곱게 부숩니다.

이때 껍데기를 곱게 갈아야 줄 수 있는 믹서기를 사용하시면 편하겠지만, 만약 믹서기가 없다면 다른 도구를 이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갈아준 껍데기를 영양제로 이용할 때는 식물의 줄기 근처에 적당량 둘러준 후 흙으로 덮어주면 됩니다.

모든 영양제가 그렇지만, 모자란다 싶은 정도로만 뿌려줍니다. 화분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2 스푼 정도면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이후에는 물을 줄 때마다 계란 껍데기의 성분이 뿌리로 내려가 영양을 공급해줄 것입니다.

다른 영양제도 그렇지만, 분갈이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바로 영양제를 사용하지 마시고, 적응을 잘했는지 확인한 후에 약 2주 정도 시간을 주고 영양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바나나로 영양제 만들기

두 번째 방법은 바나나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바나나 속은 드시고, 껍질만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나나 껍질을 버리기 전에 한 번 활용할 수 있으니 재사용 측면에서도 좋은 것 습니다.

많은 분들이 바나나 껍질로 영양제를 만들었을 때 효과를 보셨다고 하네요.

바나나 껍질로 영양제를 만들 때는 바나나 껍질과 빈 용기 그리고 물 세 가지가 있으면 됩니다.

바나나 껍질은 3cm 정도 간격으로 잘라서 용기에 담아줍니다. 그리고 물을 부어 주시면 준비 끝.

저는 바나나 껍질 3개에 대략 물 1.5L 정도를 이용했습니다.

이렇게 만든 물은 실온에서 3일 정도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3일 후에 확인해보면 색이 탁해지고 점성도 생겨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주얼이 매우 좋지 않은데, 그렇다고 고약한 냄새가 나거나 하지는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제 바나나 껍질은 모두 제거하고, 만들어진 물을 활용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물을 그대로 식물에게 주면 안 되고 물에 희석해서 주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부족하다 싶은 정도(물 2L 정도에 바나나로 만든 물 50ml 정도)로 희석해서 이용하시고 매주 이용하지 마시고 2주에 한 번 정도만 이용하셔도 충분합니다.

막걸리로 영양제 만들기

질소, 인산, 칼륨 등이 식물에 영양을 주는 성분들인데, 모두 막걸리 안에 골고루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시골에 가면 밭에 막걸리를 뿌리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는데, 이런 이유로 사용했겠죠?

막걸리로 영양제를 만들 때는 추가로 설탕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설탕은 막걸리 안에 있는 미생물들의 먹이가 되어 발효를 촉진한다고 하네요.

막걸리 영양제는 막걸리에 설탕을 녹여주기만 하면 되는데, 비율은 막걸리 2, 설탕 1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설탕이 녹게끔 잘 저어 주시고, 실온에서 1~2시간 정도 발효시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막걸리로 식물 영양제를 만들었을 때도 그대로 사용하면 안 되고 막걸리 1, 물 50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주잔이 50ml이니, 소주잔 한 잔 막걸리를 담아 2L 물통에 넣고, 나머지는 물로 채워주시면 되겠습니다.

커피 찌꺼기로 영양제 만들기

마지막 소개드릴 방법은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커피에 질소 함량이 높아 많은 분들이 영양제로 활용하신다고 합니다.

혹시 집에서 커피를 내려마시기 않는다면 커피 찌꺼기가 없으실 텐데요, 주변에 있는 커피 전문점에 가시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커피 찌꺼기는 버려지기 때문에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게끔 무료로 제공하는 카페도 많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실 때는 찌꺼기를 잘 말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하지만 반드시 잘 말려주셔야 합니다. 수분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뭉쳐진 상태로 두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말린 커피 찌꺼기는 계란 껍데기와 마찬가지로 줄기 주변에 뿌린 후 흙으로 덮어주시면 됩니다.

적당한 영양제는 식물에 좋지만 과하면 좋을 게 없습니다. 특히 질소가 과하면 식물이 말라죽으니 적당량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커피 찌꺼기는 분갈이를 하실 때 흙과 섞어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이 때는 흙의 10% 정도 되는 양의 커피 찌꺼기를 흙과 잘 섞어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천연 식물 영양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소나 화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남은 재료들로도 천연 영양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니 꼭 한번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화분 화초 식물 영양제 만들기

초보자들이 화초를 기르며 겪는 어려움 중에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화초는 잘 자라는데 자신의 화초는 시들 때, 방법을 못 찾는 경우입니다. 햇볕에 두기도 하고 물을 줘도 식물이 살아나지 않을 때는 가정에서 친환경 영양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내 화초를 튼튼하게 키워주는 천연 화초 영양제 만드는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M과 바나나껍질 이용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

728×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제가 쌀뜨물과 EM을 이용하여 천연식물영양제 만드는 법을 포스팅 한적 있어요.

그땐 여름이라 식물에도 영양제로 썼지만 초파리 퇴치를 위해 주로 썼었구요. 그때 만든건 다 쓰고 없어서 이번에는 업그레이드해서 또 만들어봤어요.

요즘 가을이 되면서 노지에서 키우는 식물들 물고픈 주기가 짧아지고 있어요.

옥상마당에서는 가을빛이 좋아서 화분이 따뜻해지면서 물이 빨리 증발되고, 가을바람이 하루종일 불어서 화분의 물이 잘 말라요. 토분이나 작은 분에서 키우는 다육식물들은 일주일만 되면 물고파 하네요.

게다가 여름과 달리 가을이 되면서 비도 잘 안와서 식물에 물 줄 일이 많아졌어요. 비가 안오니 율마도 이틀에 한번은 물을 꼭 줘야하구요.

식물에 물을 주거나 저면관수 할때 천연영양제를 희석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가을에는 여름에 힘들어 했을 식물에 영양을 주어야 하는 계절이니깐요.^^

재료- 쌀뜨물, EM액, 과일껍질이나 채소껍질, 소금 설탕 약간

만드는법- 1. 쌀뜨물 첫물은 버리고 두번째 물부터 사용하시면 됩니다.

2. EM액을 1L 기준 50ml 정도 넣으세요. (정확하게 안하셔도 됩니다.)

3. 소금, 설탕 각각 반티스푼 정도 또는 더 적게 넣어주세요.

4. 과일껍질이나 채소껍질을 넣어줍니다. (바나나껍질은 필수로, 나머지는 선택)

천연비료에 넣을 바나나껍질과 그 외의 껍질들

바나나 껍질은 식물 건강에 좋은 영양제임이 알려져 있지요. 바나나껍질을 쌀뜨물에 우려서 그 물을 희석해서 쓰시는 분들도 있고, 바나나껍질을 바짝 말려서 갈아서 화분에 흙에 섞어서 쓰시는 분들도 있어요. 저도 EM액이 없을때에는 쌀뜨물에 바나나껍질을 우렸다가 물줄때 섞어 관엽화분에 주었더니 잎이 반짝반짝 윤이 나더라구요.

이번에는 쌀뜨물 1L에 EM액을 50ml정도 섞고, 소금 설탕을 약간 넣어주었어요. (소금 설탕은 EM 발효를 도와 미생물의 증식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여기에 바나나껍질과 양파껍질 사과껍질 귤껍질 파를 깨끗하게 씻어 넣어 줍니다.

식물천연영양제 만드는중

바나나껍질은 필수로 넣으시는게 좋구요. 나머지는 집에 있는 껍질들 넣으시면 됩니다. 낮에 만들어두었는데 저녁에 아이들 과일깎아준 껍질 추가로 더 넣고 했어요.

주의하실 점은 과육이나 알맹이는 같이 넣지 마세요. 액이 탁해져서 냄새가 나거나 벌레가 꼬일수 있어요. 껍질만 넣으셔도 충분합니다.

발효하듯이 너무 오래 두실 필요는 없구요. 2~3일정도 우렸다가 건더기는 빼시면 됩니다. 오래 발효시키면 혹시나 너무 탁해지거나 상할까봐 건져냈어요.

건더기 걸러낸 천연영양제

빈병에 담아두셨다가 쓰시면 됩니다. 시원한 곳에 두시고 사용하시고 제 경험상 7~10일은 상하거나 변하지 않고 잘 썼어요. 식물에 물 주실때 100:1 정도의 비율로 쓰시면 됩니다. 상면으로 관수하실때에도 쓰시고, 저면관수에도 써보세요. 저는 분무기에도 희석해서 넣어 관엽 잎에도 뿌려주고 행잉플랜트에도 뿌려 줍니다.

주의하실점은 너무 욕심내서 진하게 쓰지 마시고 물 1L에 페트병뚜껑으로 1개나 2개정도 넣어서 쓰시면 좋을 것 같아요. 페트병 뚜껑 하나가 약 5ml정도 되더라구요. 1L 물에 뚜껑 2개정도 넣으시면 100:1 비율이 되겠네요.^^

사람이나 식물이나 영양이 너무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728×90

반응형

[T!p Talk] 화초를 건강하게 자라게 돕는 친환경 ‘화초 영양제’ 만들기 [시선뉴스-팁톡]

[시선뉴스 한지윤 에디터] 초보자들이 화초를 기르며 겪는 어려움 중에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화초는 잘 자라는데 자신의 화초는 시들 때, 방법을 못 찾는 경우다. 햇볕에 두기도 하고 물을 줘도 식물이 살아나지 않을 때는 가정에서 친환경 영양제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소중한 내 화초를 튼튼하게 키워주는 천연 화초 영양제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01. 달걀껍데기와 식초를 이용한 칼슘영양제 만들기

▲ 사진출처/시선뉴스 DB

달걀껍데기는 석회질(탄산칼슘)이라는 염기성 물질로 되어 있고, 식초는 산성 물질로 돼 있어서 염기성인 껍데기와 식초가 만나면 반응을 일으켜 거품이 생기면서 조금씩 녹으면서 칼슘 성분이 나온다. 칼슘은 식물의 골격, 뿌리 등을 튼튼하게 해주며 튼튼해진 뿌리는 수분과 토양에 있는 영양분을 잘 흡수하게 된다.

▲ 사진출처/시선뉴스 DB

먼저 달걀껍데기 안쪽에 붙어있는 하얀 막을 제거한다. 막을 제거하고 모아둔 달걀껍데기는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약한 불로 달구어 볶는다.

▲ 사진출처/시선뉴스 DB

달구어진 달걀껍데기는 균일하게 빻아서 고운 가루로 만든다. 뚜껑이 달린 용기에 식초와 달걀껍데기 가루를 10대 1의 비율로 담는다. 이때 가루와 식초를 섞지말고 가루가 바닥에 가라앉게 그대로 둔다.

▲ 사진출처/시선뉴스 DB

식초를 부으면 액체에서 거품이 끓어오르기 시작한다. 만든 액체는 거품이 가라앉을 때까지 5에서 7일 정도 둔다. 완성된 화분 영양제는 물 20L와 원액 0.7L를 희석하여 사용한다.

▲ 사진출처/시선뉴스 DB

02.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이용한 영양제 만들기

▲ 사진출처/시선뉴스 DB

달걀로 만드는 난황유는 천연 영양제 역할도 하고 병원균의 세포막과 원형질을 파괴하고 해충의 호흡과 지방대사를 퇴치한다. 즉 병도 막아주고 해충도 퇴치하는 역할을 한다.

▲ 사진출처/시선뉴스 DB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다. 노른자에 식용유 4티스푼과 물 8컵을 넣고 거품기로 잘 저어준다. 완성된 영양제는 분무기에 담아 화초에 뿌려서 사용한다.

▲ 사진출처/시선뉴스 DB

최근에는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옥상이나 집안 내부에서도 작은 텃밭이나 화단을 꾸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식물은 햇빛, 토양의 상태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식물이므로 천연 영양제로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텃밭이나 화단은 초록빛으로 풍성하게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

텃밭 레시피_천연 식물 영양제

식물을 한 두 개씩 키우다 보면 화분에 심은 뒤 실내로 옮기는 식물도 많아지는 법이다. 노지에서 키우는 식물들은 사실 거의 문제가 없지만 실내에서 화분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키우는 식물들(특히 관엽 식물들)은 빛이 거의 없는 실내에서 키우고 있기 때문에 튼튼하게 자라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지 않는다. 잎도 닦아줄 때만 윤기가 날 뿐 며칠 지나면 다시 먼지가 쌓이고 칙칙해지는 느낌. 적당한 햇빛과 적당한 바람을 즐길 수 없는 이 불쌍한 식물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주기 위해 쌀뜨물로 영양을 보충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쌀뜨물이 좋은 이유

쌀을 씻는 동안 쌀의 수용성 영양성분( 비타민B1, B2)이 물에 녹게 된다. 또한 쌀뜨물에는 섬유질과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고 인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천연 인 비료로 쓰기에 손색이 없다. 식물을 키울 때 인 성분이 부족하면 열매가 튼실히 맺히지 않는데 쌀뜨물을 활용해 천연 인 비료를 줌으로써 튼실한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쌀뜨물 영양제 만들기

쌀뜨물 영양제는 발효미생물이 흙에 유기물을 풍성하게 하고 식물의 뿌리를 튼튼하게 해 준다.

재료 : 쌀뜨물 1.5L / 설탕 반 컵 / 우유, 혹은 요구르트 한 스푼/소금 반 스푼(미네랄 보충)

페트병을 준비하여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준다. 그늘진 곳에서 1주 이상 발효시키고 중간중간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낸다 사용할 때 물의 1:50으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발효시키기

완성된 영양제는 바로 사용하지 않고 2주 정도 발효시켜 준다. 발효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냄새를 맡아보는 것이다. 냄새를 맡았을 때 막걸리 같은 향이 나면 발효가 잘 된 것이고 썩은 냄새가 나면 발효가 되지 않고 썩은 것이다.

주의사항

희석하지 않고 원액을 그대로 식물에게 주면 식물이 죽을 수 있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서 쌀뜨물 영양제를 주면 벌레가 꼬일 수 있다.

과다하게 급여할 경우 과습의 우려가 있다.

16개의 화초 영양제 아이디어 | 다육 식물, 정원 가꾸기, 원예

When autocomplete results are available use up and down arrows to review and enter to select. Touch device users, explore by touch or with swipe gestures.

키워드에 대한 정보 화초 영양제 만들기

다음은 Bing에서 화초 영양제 만들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김민교 여자 친구 | 이별 후 홀로 돌아온 그... 75 개의 자세한 답변
See also  녹두 빈대떡 만드는 법 | 광장시장 바삭바삭한 녹두빈대떡만들기 비법전수 탈탈 털어드려요. 질지않게, 촉촉하고 바삭하게 맛있게 하는법. 열내리고 해독하는 소양인음식 음연주체질면역음식 음연주메뉴개발 모든 답변

See also  조정민 목사 사모 | [생생토크 - 화요초대석] 교회 가지 말라는 괴짜 조정민 목사님! 51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 식물영양제
  • 식물영양제추천
  • 식물영양제만들기
  • 식물영양제 사용법
  • 식물천연영양제
  • 식물천연비료
  • 고무나무 키우기
  • 고무나무살리기
  • 고무나무
  • 고무나무 영양제
  • 식물잘키우기
  • 화초잘키우기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YouTube에서 화초 영양제 만들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나나껍질과 생계란으로 천연식물영양제 만들기|Making natural plant nutrients with banana peel and raw eggs | 화초 영양제 만들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