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약찬 게 원문 | 화엄경 약찬게 21독, 영인스님 독송 / 불경(佛經) 게송 295 개의 베스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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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는 80권본의 방대한 화엄경을 간략하게 엮어 놓은 게송(노래)입니다.
▶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https://bit.ly/39O2tJh
화엄경 약찬게(華嚴經 略纂偈)의 정식 명칭은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입니다. 부처님 열반 후 600년쯤 지나서 태어난 인도의 용수보살이 화엄경을 찬탄하는 내용을 담은 게송(偈頌)입니다.
화엄경 약찬게는 80권 39품의 방대한 양의 화엄경을 한자 770자 110구절의 게송으로 줄인 것입니다.
화엄경 약찬게는 방대한 화엄경을 독경하는 것과 같은 공덕이 있다고 합니다.
▶ 이전에 올린 영상을 보시고 여러 분들이 독송횟수를 늘린 영상제작을 요청하여서 21독편을 새로 제작해 업로드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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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원문) – 다음블로그

화엄경 약찬게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근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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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5/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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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원문과 한글문 – 아델라인 노트

화엄경 약찬게 법문 화엄경 약찬게 법문과 한글해석문입니다. 대방광불화엄경 크고넓고 방정하온 부처님의 화엄경을 용수보살약찬게 용수보살 계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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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imtot.tistory.com

Date Published: 7/1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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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 화엄경 약찬게 원문 및 해석 – 중이의 법률

화엄경을 줄인게 화엄경 약찬게입니다 화엄경은 본래 대방광불화엄경이 정식명칭인데 내용 자체가 많고 심오하여 알기가 힘들고 어지간한 사람 아니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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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lsansrhd.tistory.com

Date Published: 4/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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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원문 – 가다악

화엄경 약찬게 원문 … 흔히 화엄경이라고 불리우는 대방광불화엄경은 대승불교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경전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화엄경을 대승불교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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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gadak2.tistory.com

Date Published: 5/1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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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독송 및 해설 – 네이버 블로그

화엄경 약찬게”는 갖추어서는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이며 … 약찬게는 80화엄의 핵심사상을 간략히 엮어놓은 게송으로서 현 불교교단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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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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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華嚴經 略纂偈) 독송 – 화암 스님, 해설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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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uddha-mind.tistory.com

Date Published: 11/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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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 YES24

이 책은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를 알기 쉽게 해설하였다. 무진법계(無盡法界)의 참모습 … 약찬게 화엄경 약찬게 원문 제목풀이 본문 2. 현담 청량국사 현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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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yes24.com

Date Published: 6/1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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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화엄경약찬게 / 중안스님 – genie – 지니

원문 화엄경약찬게 – 05:48. 가사 정보가 없습니다. 듣기 담기 다운로드 더보기 다운로드 선물하기 공유하기. 오류신고하기. 이 아티스트의 인기곡. 중안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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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genie.co.kr

Date Published: 11/2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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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화엄경 약찬 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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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21독,  영인스님 독송  / 불경(佛經) 게송
화엄경 약찬게 21독, 영인스님 독송 / 불경(佛經) 게송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화엄경 약찬 게 원문

  • Author: SereneSky[적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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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19. 12. 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1ep_5ptgMUw

화엄경 약찬게 원문과 한글문

화엄경 약찬게 법문

화엄경 약찬게 법문과 한글해석문입니다.

대방광불화엄경 크고넓고 방정하온 부처님의 화엄경을

용수보살약찬게 용수보살 계송으로 간략하게 엮으셨네

나무화장세계해 아름다운 연꽃으로 가꾸어진 호장세계

비로자나진법신 비로자나 부처님의 진실하온 번신불과

현재설법노사나 현재에도 설법하는 노사나불 보신불과

석가모니제여래 사바세계 교주이신 석가모니 화신불과

과거현재미래세 과거현재 미래세상 모든여래 모든성자

시방일체제대성 두손모아 마음모아 지성으로 귀의하니

근본화엄전법륜 근본적인 화염교설 법의바퀴 굴리심은

해인삼매세력고 해인삼매 평화롭고 드넓으신 힘이어라

보현보살제대중 보현보살 모든대중 하나하나 열거하면

집금강신신중신 금강저를 손에드신 집금강신 신중신과

족행신중도량신 만족하고 실천하는 족행신과 도량신과

주성신중주지신 성과땅을 주관하는 주성신과 주지신과

주산신중주림신 산과숲을 주관하는 주산신과 주림신과

주약신중주가신 약과곡식 주관하는 주약신과 주가신과

주하신중주해신 하천바다 주관하는 주하신과 주해신과

주수신중주화신 물과불을 주관하는 주수신과 주화신과

주풍신중주공신 바람허공 주관하는 주풍신과 주공신과

주방신중주야신 밤과방향 주관하는 주방신과 주야신과

주주신중아수라 낮과밤을 주주신과 다툼의신 아수라와

가루라왕긴나라 용의천적 가루라왕 노래의신 긴나라와

마후라가야차왕 음악의신 마후라와 흡혈귀인 야차왕과

제대용왕구반다 여러모든 용왕들과 정기먹는 구반다와

건달바왕월천자 가무의신 건달바왕 밤밝히는 달의천자

일천자중도리천 낮밝히는 해의천자 도리천왕 함께하고

야마천왕도솔천 야마천왕 도솔천왕

화락천왕타화천 화락천왕 타화천왕

대범천왕광음천 대범천왕 광음천왕

변정천왕광과천 변청천왕 광과천왕

대자재왕불가설 색계천의 대자재왕 헤아릴수 없으시네

보현문수대보살 보현문수 법혜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공덕보살 금강당과

금강장급금강혜 금강장과 금강혜와

광염당급수미당 광염당과 수미당과

대덕성문사리자 대덕성문 사리자와

급여비구해각등 해각비구 함께하고

우바새장우바이 우바새와 우바이와

선재동자동남녀 선재동자 동남동녀

기수무량불가설 그숫자가 한량없어 말로할수 없음이라

선재동자선지식 선재동자 남순할제 선지식이 쉰셋이라

문수사리최제일 처음으로 찾아뵌분 문수사리 보살이요

덕운해운선주승 덕운비구 해운비구 선주비구

미가해탈여해당 미가장자 해탈장자 해당비구

휴사비목구사선 휴사우바 비목구사

승열바라자행녀 승열바라 자행동녀

선견자재주동자 선견비구 자재동자

구족우바명지사 구족우바 명지거사

법보계장여보안 법보계장 보안정자

무염족왕대광왕 무염족왕 대광왕자

부동우바변행외 부동우바 변행외도

우바라화장자인 우바라화 장자인과

바시라선무상승 바리라선 무상승자

사자빈신바수밀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과

비슬지라거사인 비슬지라 거사인과

관재재존여정취 관자재존 정취보살

대천안주주지신 대천신과 안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바산바연 주야신과

보덕정광주야신 보덕정광 주야신과

희목관찰중생신 희목관찰 중생야신

보구중생묘덕신 보구중생 묘덕야신

적정음해주야신 적정음해 주야신과

수호일체주야신 수호일체 주야신과

개부수화주야신 개부수화 주야신과

대원정진력구호 대원정진 역구호신

묘덕원만구바녀 묘덕원만 주야신과 구바여인

마야부인천주광 마야부인 천주광녀

변우동자중예각 변우동자 중예각자

현승견고해탈장 현승우바 현승견고 해탈자와

묘월장자무승군 묘월장자 무승군자

최적정바라문자 최적정의 바라문과

덕생동자유덕녀 덕생동자 유덕동녀

미륵보살문수동 미륵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미진중 보현보살 티끌처럼

어차법회운집래 많은대중 화엄법회 구름처럼 모여와서

상수비로자나불 비로자나 부처님을 언제든지 모시면서

어련화장세계해 연꽃으로 가꾸어진 연화장의 세계바다

조화장엄대법륜 대법륜을 굴리면서 조화롭게 장엄하고

시방허공제세계 시방세계 허공세계 한량없는 모든세계

역부여시상설법 또한다시 이와같이 영원토록 설법하니

육육육사급여삼 여섯여섯 여섯품과 네품다시 세계품과

일십일일역부일 한품으로 한품과 한품또한 한품이라

세주묘엄여래상 세주묘엄 여래현상

보현삼매세계성 보현삼매 세계성취

화장세계노사나 화장세계 비로자나

여래명호사성제 여래명호 사성제품

광명각품문명품 광명각품 보살문명

정행현수수미정 졍행품과 현수품과 불승수미 산정품과

수미정상계찬품 수미정상 계찬품과

보살십주범행품 보살십주 범행품과

발심공덕명법품 발심공덕 명법품과

불승야마천궁품 불승야마 천궁품과

야마천궁계찬품 야마천궁 게찬품과

십행품여무진장 십행품과 무진장품

불승도솔천궁품 불승도솔 천궁품과

도솔천궁게찬품 도솔천궁 게찬품과

십회향급십지품 십회향품 십지품과

십정십통십인품 십정십통 십인품과

아승기품여수량 아승지품 여래수량

보살주처불부사 보살주처 부사의법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십신 상해품과

여래수호공덕품 여래수호 공덕품과

보현행급여래출 보현행품 여래출현

이세간품입법계 이세간품 입법계품 칠처구회 설해지니

시위십만게송경 이것바로 십만게송 화엄경의 내용이요

삼십구품원만교 삼십구품 원만하니 일승원교 교설이라

풍송차경신수지 외우고서 경전말씀 믿으면서 수지하면

초발심시변정각 처음으로 발심할때 그대로가 정각이니

안좌여시국토해 이와같은 화엄바다 연화세계 안좌하면

시명비로자나불 그이륾이 다름아닌 비로자나 부처로다

[불경] 화엄경 약찬게 원문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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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을 줄인게 화엄경 약찬게입니다

화엄경은 본래 대방광불화엄경이

정식명칭인데 내용 자체가 많고

심오하여 알기가 힘들고 어지간한

사람 아니면 읽어보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약찬게라는 이름으로 요약을

해서 여러 중생들에게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적어놓은것입니다

어떤분들은 막 어렵고 심오하게

적어놨던데 저는 굳이 그럴 필요

없다고 생각하구요 이해하기만

쉽다면 형식은 구애받을 필요

없다고 봅니다

www.youtube.com/watch?v=bQi1_HRBwfk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화엄경 약찬게’는 <대방광불화엄경>을 용수보살이 약식으로 찬탄한 게송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화장세계 바다의 비로자나 진법신과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현재 법을 설하시는 노사나 부처님과 석가모니 부처님과 일체 모든 여래와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과거, 현재, 미래세의 시방에 계신 일체 모든 대성들을 찬탄하는 기도문이다.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근본 화엄의 법륜을 굴리심은 해인삼매 다함없는 힘 때문이도다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보현보살과 모든 보살 대중과 집금강신과 신중신과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족행신중과 도량신중, 성신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지신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산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숲신 무리들의 우두머리,

약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농사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강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바다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물의 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불의 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바람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허공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방위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밤의 신 무리의 우두머리들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낮의 신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아수라왕과 가루라왕과 긴나라왕과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마후라가왕과 야차왕과 여러 용왕과 구반다왕과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兜利天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건달바왕과 월천자, 일천자와 그 무리분들과 도리천왕과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야마천왕과 도솔천왕과 화락천왕과 타화자재천왕과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대범천왕과 광음천왕과 변정천왕과 광과천왕과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대자재천왕 등 한량없는 수의 신(神)들과

보현대보살과 문수대보살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법혜 보살과 공덕림 보살과 금강당 보살과 금강장 보살과 금강혜 보살과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광염당 보살과 수미당 보살, 대덕 성문이신 사리자와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이 분들을 도와주는 비구, 해각 등과 우바새와 우바이와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선재동자와 동남동녀 등 한량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선재동자의 선지식들 중 제일인 문수사리 보살과

德雲 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덕운 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덕운비구와 해운비구, 선주비구와 미가장자와 해탈장자와 해당 비구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휴사청신녀와 비목구사선인,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

善見 自在主童子 具足優婆 明智士

선견 자재주동자 구족우바 명지사

선견비구와 자재주동자, 구족 청신사와 명지거사

法寶계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법보계장자와 보안장자, 무염족왕과 대광왕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부동청신녀와 변행외도, 향파는 우바라장자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바시라 뱃사공과 무상승 장자,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다여인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비실지라 거사와 관자재보살, 정취보살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대천신과 안주 우두머리 지신, 바산바연 우두머리 밤의 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보덕정광 우두머리 밤의 신, 기쁨의 눈으로 관찰하는 중생구제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널리 중생 구해주는 묘덕신과 우두머리 고요한 소리바다 밤의 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일체 중생 수호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과 나무의 꽃 피워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큰 원 정진력으로 중생건지는 묘덕(妙德)이 원만한 구바녀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마야부인과 천주광 왕녀, 변우동자와 중예각동자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현승청신녀와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최적정바라문과 덕생동자, 그리고 유덕동녀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보현보살 등 티끌 같이 많은 대중들이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항상 비로자나 부처님을 따르니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어연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연화장 세계 바다에 장엄한 대법륜으로 조화를 이루시니라.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또한 시방 허공 모든 세계에서 이같이 항시 법(法)을 설하시니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그것이 여섯품, 여섯품, 여섯품, 네품, 그리고 세품과 한품,

열한품, 한품, 또한 다시 한품해서 모두 39품이나 되네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즉,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星諦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불품>나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형수수미정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과 <정행품>과 <현수품>, 그리고 <승수미산정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수미정상게찬품>과 <보살십주품>, 그리고 <범행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발심공덕품>과 <명법품>, 그리고 <승야마천궁품>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야마천궁게찬품>과 <십행품>, 그리고 <무진장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불승도솔천궁품>과 <도솔천궁게찬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통십인품

<십회향품>과 <십지품>, <십정품>과 <십통품>, <십인품>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 <제보살주처품>과 <불부사의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여래십산상해품>과 <여래수호광명공덕품>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보현행원품>과 <여래출현품>, <이세간품>과

<입법계품>의 같은 품으로 이뤄졌으니 이 모든 품은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십만 게송경을 이루고 삼십구품 원만한 가르침이다.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이 경(經)을 믿고 받아서 지니고 다니며 읽고

외우면 초발심때 문득 바른 깨달음을 얻나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이와 같은 국토의 바다에 편히 앉게 됐을때,

이를 일러 비로자나 부처님이라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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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약찬게 원문

흔히 화엄경이라고 불리우는 대방광불화엄경은 대승불교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경전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화엄경을 대승불교의 종합 학습서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석가모니불이 처음 깨닳았을떄의 경지를 설하고, 경지에 도달하는 방법을 설한 경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엄경의 내용은 정말 방대합니다. 오죽하면 화엄경을 용궁에서 가져온 용수보살이 3가지 화엄경중에서 그나마 내용이 적은 화엄경만 가져 온게 이정도 라는 것이지요.

화엄경의 내용은 정말 방대하기 떄문에 다 읽는것이 일반 불자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짧게 요약을 한것이 화엄경 약찬게입니다. 화엄경 약찬게는 화엄경의 핵심 사상을 간단하게 엮어놓은 계송입니다. 화염경이 중국어로 번역이 된 종류가 80화엄, 60화엄, 40화엄 이렇게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중 80화엄의 핵심을 엮은 게송입니다.

화엄경 약찬게 원문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兜利天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德雲海雲善侏僧 彌伽解脫與解幢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須密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우리말 화엄경 약찬게

크고넓은 방정하온 부처님의 화엄경을

용수보살 게송으로 간략하게 엮으셨네

아름다운 연꽃으로 가꾸어진 화장세계

비로자나 부처님의 진실하온 법신불과

현재에도 설법하는 노사나불 보신불과

사바세계 교주이신 석가모니 화신불과

과거현재 미래세상 모든여래 모든성자

두손모아 마음모아 지성으로 귀의하니

근본적인 화엄교설 법의바퀴 굴리심은

해인삼매 평화롭고 드넓으신 힘이어라

보현보살 모든대중 하나하나 열거하면

금강저를 손에드신 집금강신 신중신과

만족하고 실천하는 족행신과 도량신과

성과땅을 주관하는 주성신과 주지신과

산과숲을 주관하는 주산신과 주림신과

약과곡식 주관하는 주약신과 주가신과

하천바다 주관하는 주하신과 주해신과

물과불을 주관하는 주수신과 주화신과

바람허공 주관하는 주풍신과 주공신과

방향과밤 주관하는 주방신과 주야신과

낮을맡은 주주신과 다툼의신 아수라와

용의천적 가루라왕 노래의신 긴나라와

음악의신 마후라가 흡혈귀인 야차왕과

여러모든 용왕들과 정기먹는 구반다와

가무의신 건달바왕 밤밝히는 달의천자

낮밝히는 해의천자 도리천왕 함께하고

야마천왕 도솔천왕 화락천왕 타화천왕

대범천왕 광음천왕 변정천왕 광과천왕

색계천의 대자재왕 헤아릴수 없으시네

보현문수 법혜보살 공덕보살 금강당과

금강장과 금강혜와 광염당과 수미당과

대덕성문 사리자와 해각비구 함께하고

우바새와 우바이와 선재동자 동남동녀

그숫자가 한량없어 말로할수 없음이라

선재동자 남순할제 선지식이 쉰셋이라

처음으로 찾아뵌분 문수사리 보살이요

덕운비구 해운비구 선주비구 미가장자

해탈장자 해당비구 휴사우바 비목구사

승열바라 자행동녀 선견비구 자재동자

구족우바 명지거나 법보계장 보안장자

무염족왕 대광왕자 부동우바 변행외도

우바라화 장자인과 바시라선 무산승자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과 비슬지라

관자재존 정취보살 대천신과 안주신과

바산바연 주야신과 보덕정광 주야신과

희목관찰 중생야신 보구중생 묘덕야신

적정음해 주애신과 수호일체 주야신과

개수부화 주야신과 대원정진 역구호신

묘덕원만 주야신과 구바여인 마야부인

천주광녀 변우동자 중예각자 현승우바

현승견고 해탈자와 묘월장자 무승군자

최적정의 바라문과 덕생동자 유덕동녀

미륵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티끌처럼

많은대중 화엄법회 구름처럼 모여와서

비로자나 부처님을 언제든지 모시면서

연꽃으로 가꾸어진 연화장의 세계바다

대법륜을 굴리면서 조화롭게 장엄하고

시방세계 허공세계 한량없는 모든세계

또한다시 이와같이 영원토록 설법하니

여섯여섯 여섯품과 네품다시 세개품과

한품으로 열한품과 한품또한 한품이라

세주묘엄 여래현상 보현삼매 세계성취

화장세계 비로자나 여래명호 사성제품

광명각품 보살문명 정행품과 현수품과

불승수미 산정품과 수미정상 게찬품과

보살십주 범행품과 발심공덕 명법품과

불승야마 천궁품과 야마천궁 게찬품과

십행품과 무진장품 불승도솔 천궁품과

도솔천궁 게찬품과 십회향품 십지품과

십정십통 십인품과 아승지품 여래수량

보살주처 부사의법 여래십신 상해품과

여래수호 공덕품과 보현행품 여래출현

이세간품 입법게품 칠처구회 설해지니

이게바로 십만게송 화엄경의 내용이요

삼십구품 원만하니 일승원교 교설이라

외우고서 경전말씀 믿으면서 수지하면

처음으로 발심할때 그대로가 정각이니

이와같은 화엄바다 연화세계 안좌하면

그이름이 다름아닌 비로자나 부처로다

크고넓은 방정하온 부처님의 화엄경을

용수보살 게송으로 간략하게 엮으셨네

화엄경 약찬게 독송 및 해설

▣화엄경 약찬게란 무엇인가?

“화엄경 약찬게”는 갖추어서는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이며

줄여서 단지 “약찬게”라고만 부르고 있다. 약찬게는 80화엄의 핵심사상을 간략히 엮어놓은 게송으로서 현 불교교단에서 널리 독송되는 대표적인 염불문 가운데 하나이다. 약찬게가 80화엄을 소의로 한 것은 “39품 원만교”라든지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복일”등 약찬게 내용을 보면 명확하다.

80화엄은 39품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9회에 배대한 것이 육,육 등 품이기 때문이다. 용수보살은 인도에서 화엄경을 크게 유통시켰으며 화엄경에 주석도 하였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약찬게는 필사 관계로 글자가 틀린 것이 많으나 내용은 같다.

그런데 “화엄법화약찬총지”에는 또 다른 약찬게가 수록되어 있으니 “광약찬게”이다. 약찬게 문은 마지막 제목을 빼면 110구 770자이다.

(마지막에 다시한번 언급된 제목까지 합하면 112구 784자이다)

▣화엄경약찬게의 구성 체제

1)제목

2)귀경송(歸敬頌)

3)설경(說經)의 인연력

4)운집대중(雲集大衆)

ㄱ.화엄성중(華嚴聖衆)

ㄴ.설주보살(說主菩薩)과 대중

5)선재동자와 선지식(善知識)

6)경의 설처(說處)와 품명(品名)

7)유통송(流通頌)

▣화엄경약찬게

1)제목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화엄경 약찬게’는 [대방광불화엄경]을 용수보살이 간략하게 찬탄한 게송으로

*용수보살은 인도의 대승 불교를 크게 드날린 사람으로,불멸후 6~7백년경(B.C 2~3세기)의 남인도(혹은 서인도) 승려이다.

2)귀경송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화장세계 바다의 비로자나 진법신과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현재 법을 설하시는 노사나 부처님과 석가모니 부처님과 일체 모든 여래와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과거, 현재, 미래세의 시방에 계신 일체 모든 대성(大聖)들을 찬탄하는 기도문이다.

*화장세계[연화장세계,연화장엄세계해의 준말, 석가모니불의 진신인 비로자나불(모든 부처님 眞身의 法身佛로써, 이부처님은 보통 사람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光明의 부처) 정토이며,가장 밑은 풍륜(風輪),풍륜위에 향수해(香水海)가 있고,향수해 가운데 대연화가 있으며 이 연화 안에 무수한 세계를 포장(包藏)하였다 함]의 비로자나진법신과 보신 노사나불(보이지않는 법신불에 비하여 형태를 취하여 한량없는 願과 行의 과보를 나타내는 만덕이 원만한 佛身을 말한다.

화엄종의 본존으로 연화장세계의 교주이시다), 석가모니불 등 일체 여래와 시방삼세의 모든 대성에게 귀의한다는 것이다.

이 귀경게에서는 화엄정토가 화장세계인 것과 화엄의 주불이 법신 비로자나불인 것을 말해준다.

그리고 이 비로자나불이 노사나불과 석가모니불과 다른 분이 아님도 시사하고 있다.

3)설경의 인연력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근본 화엄의 법륜을 굴리심은 해인삼매 다함 없는 힘 때문이도다.

4)운집대중

ㄱ.화엄성중(華嚴聖衆)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보현보살과 모든 보살 대중과 집금강신과 신중신과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족행신중과 도량신중, 성신(城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지신(地神)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산신(山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숲신(林神) 무리들의 우두머리와 약신(藥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농사신(稼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강신(河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바다신(海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물의 신(水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불의 신(火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바람신(風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허공신(空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방위신(方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밤의 신(夜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낮의 신(晝神) 무리의 우두머리들과 아수라왕과 가루라왕과 긴나라왕과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마후라가왕과 야차왕과 여러 용왕과 구반다왕과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兜利天

건달바왕과 월천자, 일천자와 그 무리분들과 도리천왕과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야마천왕과 도솔천왕과 화락천왕과 타화자재천왕과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대자재왕불가설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대자재천왕 등 한량없는 수의 신(神)들과 대자재천왕 등 한량없는 수의 신(神)들과

*약찬게에서는 화엄삼매에 의해 화엄설법이 교설됨을 밝힌 후에 부처님 회상에 운집해서 그 설법을 듣는 청법대중들을 언급하고 있다. 제일 먼저 출현하는 보현보살을 위시한 모든 보살대중과 39류의 화엄성중이 차례로 권속들과 함께 운집해온다.

이들이 곧 세주(世主)라 불리는 분들이니, 그 대표되는 세주의 이름이 보인다.

보현보살은 화엄삼성의 한분으로서 화엄경에 출현하는 모든 보살중 문수보살과 함께 대표되는 보살이며, 불과의 경계를 장엄하는 모든 보살행을 대표하는 분이다.

화엄성중의 이름은 금강저를 든 집금강신, 몸많은 신인 신중신, 두루 돌아다니는 족행신, 도량 맡은 도량신, 성을 주관하는 주성신, 땅을 주관하는 주지신, 산을 주관하는주산신, 숲을 주관하는 주림신, 약을 주관하는 주약신, 곡식을 주관하는 주화신, 강물을 주관하는 주하신, 바다를 주관하는 주해신, 물을 주관하는 주수신, 불을 주관하는 주화신, 바람을 주관하는 주풍신, 허공을 주관하는 주공신, 방위를 주관하는 주방신, 밤을 주관하는 주야신, 낮을 주관하는 주주신, 아수라, 가루라왕, 긴나라왕, 마후라가왕, 야차왕, 제대용왕, 구반다왕, 건달바왕, 월천자, 일천자, 도리천왕, 야마천왕, 도솔천왕, 화락천왕, 타화천왕, 대범천왕, 광음천왕, 변정천왕, 광과천왕, 대자재왕 들이다.

ㄴ.설주보살(說主菩薩)과 대중

보현문수대보살

普賢文殊大菩薩

보현대보살과 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법혜 보살과 공덕림 보살과 금강당 보살과 금강장 보살과 금강혜 보살과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광염당 보살과 수미당 보살, 대덕 성문이신 사리자와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이 분들을 도와주는 비구, 해각 등과 우바새와 우바이와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선재동자와 동남동녀 등 한량 없이 많은 수의 사람들과

*화엄경에서는 법보리도량에 운집해 온 보현보살과 화엄성중 등 수많은 세주(世主)들만이 아니라 품을 거듭하고 회처(會處)가 바뀔때마다 다시 한량없는 대중들이 운집해 온다.

그리고 그 운집 대중 가운데 으뜸가는 보살이 설주가 되어 비로자나 부처님의 광명설법을 다시 한번 언설로 교설하고 있다. 약찬게에 보이는 보현, 문수, 법혜, 공덕림, 금강당, 금강장보살들은 9회 설법가운데 초회에서 제 6회까지의 설주가 되는 보살들이다.

다음의 금강혜보살은 제 7회의 11품 가운데 첫 품인 “10정품”에 출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제 7회는 통틀어 주로 보현보살이 설법하고 있다.

제 8회 역시 보현보살이며 마지막 제9회인 입법계품은 근본법회와 지말법회로 나눌 수 있는데 광명당, 수미당보살과 대덕성문사리자 및 비구해각 등은 근본법회의 청법대중들이며, 다음의 우바새, 우바이와 선재동자를 위시한 수 많은 동남,동녀들은 지말법회인 문수보살의 설법회에 운집해 온 청법 대중들이다.

문수보살의 설법을 들은 우바새, 우바이, 동남, 동녀들중에서 특히 선재동자가 발심을 하고 보살도를 구하게 된다.

이에 문수보살은 선재로 하여금 선지식을 찾아가 법문을 듣도록 당부한다.

그리하여 약찬게에서는 이어서 선재동자의 선지식들을 열거하고 있다.

5)선재동자와 선지식(善知識)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선재동자의 선지식들 중 제일인 문수사리 보살과

덕운 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덕운비구와 해운비구, 선주비구와 미가장자와 해탈장자와 해당 비구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휴사청신녀와 비목구사선인, 승열바라문과 자행동녀

선견 자재주동자 구족우바 명지사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선견비구와 자재주동자, 구족 청신사와 명지거사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法寶계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법보계장자와 보안장자, 무염족왕과 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부동청신녀와 변행외도, 향파는 우바라장자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바시라 뱃사공과 무상승 장자, 사자빈신 비구니와 바수밀다여인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비실지라 거사와 관자재보살, 정취보살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대천신과 안주 우두머리 지신(地神), 바산바연 우두머리 밤의 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보덕정광 우두머리 밤의 신, 기쁨의 눈으로 관찰하는 중생구제신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널리 중생 구해주는 묘덕신과 우두머리 고요한 소리바다 밤의 신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일체 중생 수호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과 나무의 꽃 피워내주는 우두머리 밤의 신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큰 원 정진력으로 중생건지는 묘덕(妙德)이 원만한 구바녀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마야부인과 천주광 왕녀, 변우동자와 중예각동자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현승청신녀와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와 무승군장자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최적정바라문과 덕생동자, 그리고 유덕동녀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미륵보살과 문수보살, 보현보살 등 티끌 같이 많은 대중들이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이 법회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항상 비로자나 부처님을 따르니

어연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연화장 세계 바다에 장엄한 대법륜으로 조화를 이루시니라.

*선재동자는 문수보살에게서 발심을 한다. 그래서 약찬게에서는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이라 한다. 그리고 문수보살의 가르침에 따라 덕운비구를 찾아가 만나며, 다시 덕운비구의 가르침대로 해운비구를 찾아간다. 그렇게 차례로 역참하여 보현보살에 이르게되니 이 선지식들은 보살이 5명, 비구 5명, 비구니 1명, 우바이 4명, 장자 9명, 거사 2명, 천신 1명, 여신 10명, 천녀 1명, 바라문 2명, 선인 1명, 왕2명, 선생 1명, 동자3명, 동녀2명, 선사(船師)1명, 외도 1명, 유녀1명, 싯달다 태자비 1명, 태자모 1명등 54분이며, 문수보살을 두 번 만나서 총 55분이되는데, 문수보살은 두 번 만나고, 덕생동자와 유덕동녀는 한 장소에서 같이 만나므로 53선지식이라 일컫는다. 약찬게에서는 이들 선지식까지 합쳐서 수많은 대중이 구름처럼 몰려와서 항상 비로자나부처님을 따른다고 한다.

6)경의 설처(說處)와 품명(品名)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또한 시방 허공 모든 세계에서 이같이 항시 법(法)을 설하시니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그것이 여섯품, 여섯품, 여섯품, 네품, 그리고 세품과 한품, 열한품, 한품, 또한 다시 한품해서 모두 39품이나 되네.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즉, <세주묘엄품>과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과 <세계성취품>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星諦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불품>나 <여래명호품>과 <사성제품>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광명각품>과 <보살문명품>과 <정행품>과 <현수품>, 그리고 <승수미산정품>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수미정상게찬품>과 <보살십주품>, 그리고 <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발심공덕품>과 <명법품>, 그리고 <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야마천궁게찬품>과 <십행품>, 그리고 <무진장품>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불승도솔천궁품>과 <도솔천궁게찬품>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십회향품>과 <십지품>, <십정품>과 <십통품>, <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아승지품>과 <여래수량품>, <제보살주처품>과 <불부사의품>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여래십산상해품>과 <여래수호광명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보현행원품>과 <여래출현품>, <이세간품>과 <입법계품>의 이와 같은 품으로 이뤄졌으니 이 든 품은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십만 게송경을 이루고 삼십구품 원만한 가르침이다.

*약찬게에서는 이들 대중을 위해 부처님께서 시방의 화장세계에서 항상 설법하시니 9회에 걸쳐 39품을 설함을 보이고 있다. (광약찬게 에서는 추가로 7처9회와 선재가 만난 선지식들의 주처까지도 열거)

각 회에서 교설된 품수는 차례로 육,육,육,사,삼,일,십일,일,또 일품이며 그 품명은 세주묘엄품, 여래현상품, 보현삼매품, 세계성취품,화장세계품, 비로자니불품,(6)/여래명호품,사성제품, 광명각품, 보살문명품, 정행품, 현수품(6)/승수미산정품,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품, 범행품, 발심공덕품, 명법품(6)/불설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 무진장품,(4)/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십회향품,(3)/십지품,(1)/십정품, 십통품,십인품, 아승지품, 수량품, 제보살주처품, 불부사의법품,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광명공덕품, 보현행품,여래출현품(11)/이세간품(1)/입법계품(1)등이다.

7)유통송(流通頌)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이 경(經)을 믿고 받아서 지니고 다니며 읽고 외우면 초발심때 문득 바른 깨달음을 얻나니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이와 같은 국토의 바다에 편히 앉게 됐을때, 이를 일러 비로자나 부처님이라 하네.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화엄경 약찬게’는 [대방광불화엄경]을 용수보살이 간략히 엮은 게송이니라~

*약찬게에서도 화엄경의 유통을 위한 배려를 잊지않고 있다. 이경을 믿고 수지하면 초발심(처음으로 깨달음을 구하는 마음을 일으킨다는 뜻으로 처음으로 發菩提心할 때 일체 중생을 널리 구제한다고 하는 보리심을 말함)시에 문득 정각을 이루어서 화장세계에 안좌하니 그 이름이 비로자나불이라 한다.

약찬게에서는 이를 수지독송하면 곧바로 정각을 이룬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화엄의 주불인 비로자나 부처님께서 부처되신 인연은 비로자나품에 설해지고 있으며, 화엄정토인 연화장세계는 화장세계품에서 그 건립된 인연이 설해지고 있다. 화엄경에서는 신심은 자신이 비로자나법신과 본래 다르지 아니 한 줄 철저히 믿는 것이며, 그 본래 모습대로 살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 발심이다. 따라서 발심하면 본래 모습대로 살게되니 그것이 보살도를 행하는 것이다.

약찬게에서는 다시한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라는 제목을 읊으며 게송을 마치고 있다

화엄경 약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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