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6 장 | 잠언 6장 165 개의 자세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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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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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역개정] 잠언 6장

잠언 6장 · (잠 6: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보증하였으면 · (잠 6:2),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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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kcm.co.kr

Date Published: 2/20/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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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6 | KRV 성경 | YouVersion – Bible.com

잠언 6 · 1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 2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 3내 아들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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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ible.com

Date Published: 6/2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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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6 KLB – 어리석음에 대한 경고 – 내 – Bible Gateway

어리석음에 대한 경고 –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해 담보물을 잡히고 다른 사람의 빚 보증을 섰 다가 네가 한 말로 함정에 빠졌으면 이것은 네가 네 이웃에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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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biblegateway.com

Date Published: 1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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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17(토) “잠언 6:1-19”/ 작성: 김신년

오늘 본문 6장 1-19절에서는 세 가지 주제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보증에 관한 교훈, 두 번째는 게으름에 대한 교훈, 세 번째는 하나님이 싫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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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www.100church.org

Date Published: 3/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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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말씀 – 잠언 6장 / 개역개정 – CCM악보

성경 말씀 – 잠언 6장 / 개역개정 · 1.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 2.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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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ccmakbo.tistory.com

Date Published: 11/28/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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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6장 & 성경주석

죄인의 마음은 너무도 왜곡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생각과 모든 상상이 악으로 얼룩져 있다. 악인은 자기 혼자 악한 자로 머물러 있는 데 만족하지 않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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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bible-s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8/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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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6장 (우리말성경) / 다니엘성경 – genie – 지니

잠언 6장 (우리말성경) – 03:26. [어리석음에 대한 경고] 1. 내 아들아 만약 네가 네 친구를 위해 담보를 세우거나 만약 남을 위해 보증을 섰다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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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genie.co.kr

Date Published: 3/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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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잠언 6 장

  • Author: 공동체 성경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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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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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2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3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 4 네 눈으로 잠들게 하지 말며 눈꺼풀로 감기게 하지 말고 5 노루가 사냥군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6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7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간역자도 없고 주권자도 없으되 8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9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눕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10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면 11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12 불량하고 악한 자는 그 행동에 궤휼한 입을 벌리며

13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로 알게 하며 14 그 마음에 패역을 품으며 항상 악을 꾀하여 다툼을 일으키는 자라 15 그러므로 그 재앙이 갑자기 임한즉 도움을 얻지 못하고 당장에 패망하리라 16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 칠 가지니

17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18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19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 20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2018/11/17(토) “잠언 6:1-19”/ 작성: 김신년

본문 잠언 6:1-19

찬송가 407장 ‘구주와 함께 나 죽었으니’

잠언의 첫머리(1:1-1:7)에서 잠언의 집필 목적과 주제를 언급하고 나서, 1-5장까지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진심 어린 충고를 하는 형식으로 지혜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하였다면 6장은 실제적인 삶의 방식에 대한 교훈을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서 다뤄지는 내용은 10-31장에서 많이 언급하게 될 내용을 미리 설명하는 형식이면서 또한 관련 설명을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구절이기도 합니다. 오늘 본문 6장 1-19절에서는 세 가지 주제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보증에 관한 교훈, 두 번째는 게으름에 대한 교훈, 세 번째는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삶의 방식을 말하고 있습니다.

보증에 관한 교훈(1-5절)

“(1-5)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 네 눈을 잠들게 하지 말며 눈꺼풀을 감기게 하지 말고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1-5절은 첫번째 주제인, 담보와 보증에 대한 교훈입니다. 이 교훈에서 남을 위하여 담보를 서거나, 보증을 섰을 경우 이에 대한 조언은 어떻게든 속히 그 보증의 의무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5절에 마치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듯이, 새가 그물친 자의 손에서 벗어나듯이” 속히 보증의 올무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단순히 보증을 잘못 서게 되었을 때에 내가 대신 갚아야 할 위험 부담 때문입니까? 그렇다면 여기에서 보증을 서지 말라고 하는 대상은 변제해 줄 돈이나 재산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입니까? 내가 그 돈을 변제해줄 능력이 충분하거나 그렇지 않은 것과 상관없이 우리는 다른 사람을 담보해주거나 보증해 줄 만한 그런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보증을 서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람이나 사람의 채무를 보증해주는 것은 스스로도 자기 자신을 책임지지 못하는 불완전한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당장 자신의 내일을 보장할 수 없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의 인생, 다른 사람의 재산을 보증해 줄 수 있습니까? 인간이라는 존재는 누구를 보증해주거나, 무엇을 담보해 줄 수 있는 그런 존재가 될 수 없습니다. 보증은 내가 할 수 있는 영역 너머의 일입니다. 아무도 자기 자신을 보증할 수도 없고 그렇기에 더더욱 남을 보증해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아무도 다른 인생을 보증해줄 수 없는 것입니까? 그럿습니다. 죄인된 모든 인간은 아무도 다른 사람을 보증해 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인생을 책임지고 보증해 줄 수 있는 분이 계십니다. 죄없으신 예수님입니다.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자신의 생명을 전부 다 내어주고 돌아가신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하늘로 승천하시면서 우리에게 예수의 영이신 성령을 보내주셨습니다. 우리를 위하여 대신 죽으신 예수님이 우리 인생을 보증해주십니다. 그리고 예수의 영이신 성령을 통하여 우리 가운데 함께 계십니다. 오늘도 연약하고 부족하고 깨어지기 쉬운 우리 인생의 보증이 되어주시는 예수님이 영으로 우리와 함께 해주십니다. 예수님 말고는 아무도 우리 인생을 보증해 줄 수 없습니다. 자기 자신도 책임질 수 없는 인간은 다른 사람이나 재산, 재물의 보증인이 되어줄 수 없습니다. 그러기에 보증을 서는 것은 자신의 실존을 망각하는 것이 되고 맙니다.

게으름에 관한 교훈(6-11절)

6-11절은 게으름의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6-11)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감독자도 없고 통치자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워 있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게으름은 일하기 싫어하는 태도나 버릇을 말합니다. 해야 할 일이 있음에도 하염없이 자꾸 뒤로 미루거나, 회피하려는 태도를 말합니다. 다른 동물과는 비교되지 않는 탁월한 지성과 영성을 지난 존재로 살아가는 인간이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부합되지 않은 삶을 살아갈 때, 하나님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창조질서 아래 살아가는 하찮은 개미를 통해서도 전해집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어긋나게 살아가는 인간은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따라 살아가는 동물에게서라도 배워야 합니다. 개미에게서 무엇을 배우게 됩니까?

“(6-8)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감독자도 없고 통치자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개미는 여름 동안 부지런히 일하여 겨울을 준비합니다. 풍부한 양식을 모아 겨울을 대비합니다. 개미에게 있어 여름과 가을은 열심히 일하여 겨울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감독자, 통치자도 없이 부지런히 일해 겨울을 준비하는 것은 개미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질서에 따른 것입니다. 열심히 일해야 할 때, 열심히 추수해야 할 때 수고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중의 하나가 일하는 것, 노동은 죄를 지은 아담에게 주어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아담이 일하는 그 땅이 아담의 죄악의 결과로 저주를 받아 열심히 농사를 지어도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는 땅으로 바뀐 것입니다.(창3:18) 아담이 농사를 짓는 땅이 열심히 농사를 지어도 열매는 박하고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무성하니 그 얼마나 고되고 힘든 삶이겠습니까? 죄악의 결과로 인간이 일하게 된 것이 아니라, 죄악의 결과로 땅이 저주를 받았기에 열심히 일해도 겨우 입에 풀칠할 정도의 박한 인생을 살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일하게 된 것이 죄의 결과가 아닙니다. 살후3:10에는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고 하였습니다. 열심히 일해도 박한 결과를 얻게 된 것이 죄의 결과일 뿐입니다.

‘아버지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요5:17) 말씀하신 예수님의 말씀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일하심을 따라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십시다(롬12:11). 이렇게 일하는 자는 박한 열매가 아니라, 아담과 하와가 타락전 에덴에서 누렸던 것과 같이 예수 안에서 풍성한 열매를 누리게 하십니다(요10:10).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것 7가지 (12-19절)

“(12-15)불량하고 악한 자는 구부러진 말을 하고 다니며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을 하며 그의 마음에 패역을 품으며 항상 악을 꾀하여 다툼을 일으키는 자라 그러므로 그의 재앙이 갑자기 내려 당장에 멸망하여 살릴 길이 없으리라”

12-15절은 실제로 불량하고 악한 자의 삶의 방식을 보여줍니다. 더이상 희망이 없는 이 불량하고 악한 자의 삶의 방식이 바로 이어지는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7가지를 실증해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16-19절은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7가지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16-19)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이니라”

16절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를 문자 그대로 번역해보면 이렇습니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여섯 가지가 있고, 여호와께서 혐오하시는 것 일곱가지가 있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여섯가지에 , 여호와께서 혐오하시는 것으로 7가지 (앞의 여섯 가지에 하나 더 추가된 7개) 곧 에닐곱가지입니다.총 7가지를 정리해보면, 1) 교만한 눈, 2) 거짓된 혀, 3)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 4)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 5) 악으로 달려가는 발, 6)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 7) 형제사이를 이간하는 자 입니다. 대부분 우리 육체로 행하는 죄입니다. 눈, 혀, 손, 마음, 발, 입으로 하는 죄악입니다. 우리의 죄악은 대부분 우리의 육체를 통해 범하게 됩니다. 우리의 신체를 거룩하게 구별하여 사용하기만 해도 우리의 죄악은 설 자리를 잃게 됩니다.

롬12:1은 이렇게 권면합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우리의 삶 속에서 우리 몸을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거룩한”이라는 의미는 구별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목적을 위해 구별해 놓은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몸을 하나님을 위해 구별하여 사용하기만 해도 우리는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죄악을 이기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매 순간, 우리의 육체가 죄악 된 옛 습관을 향해 움직이려 할 때마다, 우리의 육체가 하나님을 위해 구별된 존재임을 스스로 상기시키면 우리는 쉽게 죄악의 유혹에 패배하지 않을 것입니다.

“(갈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나의 옛 자아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음을 우리 자신에게 선포하십시다. 우리의 죄악으로 향하려는 몸을, 때마다 시마다 십자가에 못박고 우리의 몸이 그리스도의 도구로 사용하시도록 주께 내어드리는 겁니다. 교만해지려는 눈, 거짓으로 내 사익을 추구하려는 혀, 악한 일에 앞장서려는 발, 거짓을 말하고 사람들을 이간 시키려는 혀와 입을 순간순간 십자가에 못 받는 겁니다. 그 때 마다 죄로 향하는 나의 옛 자아는 죽고 주님이 내 안에 사셔서 역사하시게 됩니다.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죄로 향하는 내 몸, 내 육체는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고 예수가 내 안에 역사하시도록 하십시다. 오늘 하루 나는 죽고 예수가 내 안에 사실 때, 나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된 지혜자로 오늘 하루를 살게 될 것입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주님이 아닌 것을 의지하고 살았던 우리의 모습을 돌아봅니다. 오직 우리에게는 보증할 만한 것도 없음을, 보증 설 만한 인생도 아님을 고백합니다. 오직 예수님만 의지하는, 예수님만 나의 보증인으로 의뢰하는 자 되게 하옵소서. 우리의 죄악으로 달려가기 쉬운 육체를 오늘 주님의 십자가에 못 박습니다. 우리의 옛 자아는 죽고 오직 예수만 내안에 역사하시는 하루 되게 하옵소서. 주님이 바라시는 참 지혜자의 하루를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묵상을 돕는 질문

1. 내가 누군가에게 보증을 선 일이 있다면 이 본문을 통해 나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2. 나의 삶의 태도중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거스르며 살아가고 있는 부분은 없습니까? 일에 대한 나의 관점은 성경적입니까?

3. 쉽게 유혹에 빠지게 되는 나의 죄는 무엇입니까? 나의 육체를 십자가에 못받는 다는 것은 매일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4.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갈2:20) 구절을 암송하고 유혹과 위기의 순간마다 이 구절을 내 자신에게 상기시키십시다.

(작성: 김신년)

잠언 6장 & 성경주석

<잠언 6장 흐름정리>

본 장은 일상생활 가운데서 빠질 수 있는 갖가지 어리석은 일들을 경계하는 내용이다. 1~5절은 신실하지 못한 이웃을 위해 함부로 채무 보증을 서지 말라는 경고이며, 6~11절은 게으른 자에 대한 경고이다. 12~19절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악한 자의 특성과 그들의 비참한 끝을 설명한다. 그리고 20절 이하에서는 다시 음행을 경고하는 내용이 전개된다. 음녀와 쾌락을 즐기는 것은 거지 신세를 자초하는 행위이다. 또한, 도적질에 대한 형벌은 재물로 변상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지만, 간통으로 인한 결과는 씻을 수 없는 수치와 더불어 돈으로써도 무마할 수 없는 파멸을 초래한다.

<잠언 6장 줄거리>

1. 보증과,

6. 게으름과,

12. 악행에 대한 교훈.

16.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 일곱 가지.

20. 순종의 축복.

25. 매춘의 해악.

<잠언 6장 개역한글>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2.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3.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

4. 네 눈으로 잠들게 하지 말며 눈꺼풀로 감기게 하지 말고

5. 노루가 사냥군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6.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7.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간역자도 없고 주권자도 없으되

8.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9.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눕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10.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면

11.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12. 불량하고 악한 자는 그 행동에 궤휼한 입을 벌리며

13.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로 알게 하며

14. 그 마음에 패역을 품으며 항상 악을 꾀하여 다툼을 일으키는 자라

15. 그러므로 그 재앙이 갑자기 임한즉 도움을 얻지 못하고 당장에 패망하리라

16.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 칠 가지니

17.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18.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19.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

20.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21.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22. 그것이 너의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너의 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너의 깰 때에 너로 더불어 말하리니

23.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24. 이것이 너를 지켜서 악한 계집에게, 이방 계집의 혀로 호리는 말에 빠지지 않게 하리라

25. 네 마음에 그 아름다운 색을 탐하지 말며 그 눈꺼풀에 홀리지 말라

26. 음녀로 인하여 사람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계집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27.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야 어찌 그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28. 사람이 숯불을 밟고야 어찌 그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

29. 남의 아내와 통간하는 자도 이와 같을 것이라 무릇 그를 만지기만 하는 자도 죄 없게 되지 아니하리라

30. 도적이 만일 주릴 때에 배를 채우려고 도적질하면 사람이 그를 멸시치는 아니하려니와

31. 들키면 칠배를 갚아야 하리니 심지어 자기 집에 있는 것을 다 내어 주게 되리라

32. 부녀와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

33. 상함과 능욕을 받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되나니

34. 그 남편이 투기함으로 분노하여 원수를 갚는 날에 용서하지 아니하고

35. 아무 벌금도 돌아 보지 아니하며 많은 선물을 줄지라도 듣지 아니하리라

<잠언 6장 성경주석>

6:1 보증하였으면.

보증의 관습은 옛날부터 널리 행해져 온 것 같다. 욥은 보증의 표시로 손을 치는 행위를 언급하고(욥 17:3), 유다는 베냐민을 위한 담보가 되고자 두 번 제안했다(창 43:9; 44:33).

6:2 네가 얽혔으며.

친구를 위하여 보증하는 자는 (1) 최소한 큰 고민도 없이 그가 조달할 수 있는 이상의 큰 금액을 지불하는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함으로써, (2) 친구의 정직성과 능력과 행운을 과도하게 신임함으로써 올무에 걸릴 수가 있다. 비록 솔로몬은 보증을 서는 것에 대하여 경고하지만(참조 11:15; 17:18), 그는 또 친구와 이웃이 어려울 때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14:21; 17:17; 18:24; 27:10). 이 사상들을 결합하면, 어려운 친구를 위하여 그 당시에 지불할 수 있는 만큼만 보증을 서고, 또 보증 기간에 돈을 따로 떼어놓아 자신이 지불할 능력 이상의 금액을 갑자기 요구받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조언이 된다. 친구들은 무거운 짐이 다른 사람에게로 넘겨질 것을 알기 때문에 때로는 부주의로, 때로는 질병 혹은 빈약한 사업 능력 때문에 실패한다. 그들의 실패는 법의 가혹한 처사와 함께 불행한 보증자를 찾아온다. 그의 집과 땅, 그의 가구와 의복들, 그의 사업과 가축이 모두 채권자에게 좌우될 수도 있다. 솔로몬의 시대에는 보증인의 가족도 저당에서 제외되지 않았다. 그와 아내와 자녀들이 모두 노예로 팔릴 수도 있었다.

6:3 스스로 구원하되.

생길 수도 있는 무서운 결과들을 놓고 볼 때, 친구에 대한 사랑과 미숙한 경험 때문에 빠질 수 있는 덫에서 어떻게든지 빠져나오도록 현자가 자기 아들에게 권고하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비록 노예가 되는 것이 친구를 위하여 보증을 서주는 어리석은 친절에 대한 벌칙으로 더 이상 존재하지는 않지만, 오늘날에도 솔로몬의 말은 중요한 권면이며 젊은이들이 사업에 뛰어들기 전에 그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6:6 개미에게로 가서.

게으름은 가난의 더 분명한 원인이며 타인을 위해 보증을 서주는 것보다 더 큰 불행이다. 신뢰했던 친구는 번영해지면 보증을 결코 요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게으름뱅이는 화를 면하지 못한다.

6:7 두령도 없고.

솔로몬은 천연계를 열심히 탐구하는 학도였다(왕상 4:33). 그는, 개미들이 모든 과정을 감독하고 각자에게 할 일을 지시하지 않아도 완전한 질서와 협력 아래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방법을 보고 매료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생물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처럼(시 145:15, 16), 개미들의 필요도 충족시켜 주신다. 그러나 개미는 스스로 창고를 짓고 그 자신의 노력으로 모든 것을 모은다. 개미의 그러한 힘과 기술과 본능적인 인내 역시 만물의 창조자이며 유지자인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졌다.

6:8 양식을 모으느니라.

개미가 여기에 기록된 그대로의 습성을 실제로 가지고 있는지 박물학자들과 주석자들 사이에 논의가 있어 왔다. 그러나 특정한 종류의 개미들이 양식을 모은다는 것은 입증되었다.

「70인역」은 8절에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문구를 첨부한다. “또는 벌에게 가서 그것이 얼마나 근면한지, 또 얼마나 열심히 자신의 일에 몰두하고 있는지 배우라. 벌의 수고한 것을 활용해 왕들과 서민들은 건강을 증진시킨다. 벌은 누구나 갖고 싶어하고 존중히 여긴다. 비록 몸은 연약할지라도 벌은 지혜를 존중으로써 남보다 앞서게 되었다.”

6:9 어느 때까지.

게으름뱅이에게 개미를 주목하게 하는 목적은 당연히 그를 부끄럽게 하여 활동하게 하도록 하는 데 있다. 사람에게는 자유 의지가 많이 주어졌다. 그는 그에게 심겨진 엄연한 본능을 따르는 대신에 자신의 필요를 채우기 위하여 지성과 의지력을 사용하도록 기대된다. 많은 게으름뱅이는 이러한 권고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일을 하게 되었지만 놀랍게도 일은 보상을 줄 뿐 아니라 즐겁다는 것을 발견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비참한 생애가 불명예스럽게 끝날 때까지 게으름과 궁핍 속에서 삶을 지속해 왔다.

6:10 좀 더 자자.

게으른 사람이 침대에서 돌아누우며 “잠시 후에 일어나서 일해야겠다”고 말하는 모습이다. 24:33에서 이 성경절이 반복되는 것을 주목하라.

6:11 강도.

(「제임스왕역」에는 “one that travelleth”[여행자]로 되어 있음-역자 주). 여행자가 여정에서 자신의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꾸준히 걸어가는 것처럼 빈궁과 궁핍도 게으른 자에게 분명히 그렇게 다가올 것이다. 운 좋은 상황, 즉 친구들과 친척들의 도움으로 대가를 치르는 날을 늦출 수는 있을지라도 그 대가는 갑옷으로 무장한 군사의 저항할 수 없는 위력으로 다가올 것이다.

6:12 불량하고.

히브리어 벨리야알(beliya‘al), 종종 “비류”로 번역했다(삿 19:22; 20:13; 삼상 1:16 등). 그것은 “가치없는 것”을 가리킨다. 여기서처럼 “사람”(히브리어 아담[’adam])과 연결될 때 그것은 무익하고 쓸모없는 천한 사람을 나타낸다.

6:12 궤휼한 입.

문자적으로 “입의 삐뚤어짐.” 나태와 게으름은 흔히 속임과 배신으로 이끈다. 악한 자의 행실은 입의 심술궂음으로 특징이 지어진다. 그런 자는 거짓말을 할 뿐 아니라 악을 옹호하고 좋은 것에 대해서 거짓된 해석을 한다. 시인은 유사한 “입의 삐뚤어짐”을 묘사한다. “그 입에는 저주와 궤휼과 포학이 충만하며 혀 밑에는 잔해와 죄악이 있나이다”(시 10:7).

6:13 눈짓.

악인의 간교한 눈짓은 파렴치한 행위를 드러내는 것 같다. 악한 자들은 자신들만의 비밀 언어를 갖고 있으며, 손과 발 또한 입술과 눈을 이용하여 정직한 사람들의 면전에서 그들의 동료들에게 자기 자신들을 나타낸다. 악한의 온몸을 통해 종종 마음의 사악함이 외부로 드러난다. 어깨를 구부정하게 하고, 고개를 떨구고 발을 질질 끌고 다니는 자세는 오랫동안 제멋대로 해온 비행과 병행한다.

6:14 그 마음에.

죄인의 마음은 너무도 왜곡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생각과 모든 상상이 악으로 얼룩져 있다. 악인은 자기 혼자 악한 자로 머물러 있는 데 만족하지 않고 자신이 처해 있는 같은 고통 속으로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이고자 항상 노력한다. 유익한 일에 시간을 썼으면 안정되고 정직한 생애가 보장되었을텐데 그는 시간과 정력을 죄악을 고안하는 데 탕진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패배시킬 수 있는 새로운 계획을 짜내는 데 몰두해 있는 듯하다.

6:15 재앙이…임한즉.

악인은 그의 마음과 몸과 시간을 온전히 악에게 바쳤기 때문에 그의 상황은 결국 희망이 없다. 선한 자극이 너무 오래 저항을 받아왔기 때문에 그것들은 더 이상 그를 감동시킬 힘이 없다. 그러므로 그는 치료를 받지 못하고 기력을 잃게 된다.

6:17 교만한 눈.

자기 예찬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서 자기의 죄를 고백하지 않게 하고 자신을 낮추지 않게 한다. 그런 상태를 유지하는 한 구원은 불가능하다. 교만한 자는 마치 하나님이 그를 미워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확실히 생명의 문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참조 욥 21:22; 시 18:27).

6:17 거짓된 혀.

우리 하나님은 진리의 하나님이다. 그는 모든 것을 아시기 때문에 거짓말이 그분을 해할 수 없다. 그러나 거짓말은 그분의 자녀들에게 커다란 손해를 입힐 수 있다. 사단의 거짓말은 거대한 무리의 천사를 속이고 하늘 거민의 3분의 1을 빼앗았다. 같은 거짓말이 행복한 세상을 비참한 전쟁터로 바꿔 놓았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전쟁터에서 영원한 패배를 맞이하게 된다(계 12:4, 7~9). 하나님은 당신께로부터 사람들을 돌아서게 하고 사단의 무자비한 속박에 빠지게 하는 거짓을 미워한다.

6:17 무죄한 자의 피.

살인의 손, 악으로 가득 찬 마음 그리고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은 무죄한 자에 대한 더욱 적극적인 형태의 공격이다(참조 창 6:5; 사 59:7).

6:19 거짓을 말하는…증인.

거짓 증인은 사실 무근의 고발을 하는 거짓된 혀이다. 그것은 아홉째 계명이 분명히 금지한 그런 형태의 거짓말이다(출 20:16). 위증은 잘못한 자의 죄를 덮어주고 무죄한 자를 압제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런 공모를 통해 정의가 왜곡될 때 그것은 그 일이 초래하는 직접적인 손해로 말미암아 그리고 법과 질서에 대한 냉소적인 경멸을 조성함으로 말미암아 사회에 손해를 끼친다.

6:19 사이를 이간하는.

마지막으로 불화를 일으키는 데에서 만족을 느끼는 자가 등장한다. 이러한 이간쟁이들은 거짓말을 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거짓말하는 자만큼이나 많은 소동과 부조화를 자아낸다.

6:21 네 목에.

솔로몬은 이방 계집에 대한 경고로 화제를 돌린다(24절; 5:3). 이러한 유혹을 이기기 위하여 남자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경계해야 한다. 부모님의 좋은 훈계를 늘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

6:23 법은 빛이요.

법을, 바람직한 쾌락을 독단적으로 금지하는 것으로 여기는 자들은 완전히 왜곡된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이다. 법은 마음을 밝혀 행복과 평화와 영생의 길을 보여 주는 등불이다(참조 시 19:8; 119:105).

6:24 혀로 호리는 말.

아첨하는 입술, 아양떠는 눈 그리고 얼굴의 미모가 합쳐져서 청년의 이성을 잃게 하고 가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열거되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데, 솔로몬은 바야흐로 그것을 언급할 것이다.

6:27 불을 품에 품고서야.

어떠한 상황에서도 간음이나 간통은 올바르지 못한 행위이다. 불이 언제나 태워버리듯이 다른 사람의 가정을 침범하는 것은 관련된 모든 사람의 인생을 언제나 파괴할 것이다(삼하 11~13장).

6:30 그를 멸시치는 아니하려니와.

가끔 배고픔은 사소한 도둑질의 충분한 동기로 여겨지고 사람들이 손해배상이나 심지어 처벌까지 주장할지라도 그 행위를 너그럽게 봐 줄 수가 있다. 그러나 간음은 정직한 사람들이 결코 잊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긴다. 그것은 사람들이 귀하게 간직하고 있는 소유물, 즉 그러한 범죄로 가엾게도 그 가치가 떨어지는 소유물에 대한 죄이다. 비록 의(義)가 이 무서운 범죄의 함정에 빠지지 못하도록 사람을 말리지는 못할지라도 그 행위의 결과들은 유혹받은 자들을 저지할 수가 있었다. 그러므로 야기되는 무자비하고 냉혹한 복수의 욕망이 강조되고 있다.

6:32 무지한 자라.

지각 있는 사람은 그런 행위에 탐닉함으로써 초래될 손실과 평생의 불명예와 수치를 신중하게 숙고할 것이다. 배가 고파서 물건을 훔치는 도둑은 자신의 행위로 고통을 당할지라도 최소한 외형적인 핑곗거리는 있다(30절). 그러나 간음한 자는 자신의 범죄에 대한 어떤 핑곗거리를 보여 줄 수가 없다. 게다가 육체적인 쾌락이 자신에게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하는 기쁨은 신속하게 후회로 바뀐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음악, 그리고 설레임

잠언 6장 (우리말성경) – 03:26 [어리석음에 대한 경고] 1. 내 아들아 만약 네가 네 친구를 위해 담보를 세우거나 만약 남을 위해 보증을 섰다면 2. 너는 네가 한 말로 덫에 걸린 것이요, 네가 한 말에 스스로 잡히게 된 것이다. 3. 내 아들아, 네가 네 친구의 손에 잡혔으니 너는 네 이웃에게 가서 겸손히 간청하여라! 4. 잠을 자지도 말고 졸지도 말고 5.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듯이, 새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듯이 너 자신을 구하여라. 6. 너, 게으름뱅이야, 개미에게 가서 그들이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어라. 7. 개미들은 장군도, 감독도, 통치자도 없는데 8. 여름에 먹을 것을 저장해 두고 추수 때에 양식을 모은다. 9. 너, 게으름뱅이야, 너는 언제까지 자겠느냐? 언제 잠에서 깨어 일어나겠느냐? 10. “조금만 더 자자, 조금만 더 눈 좀 붙이자, 조금만 더 손을 모으고 자자” 하다가 11. 가난이 강도처럼 네게 이르고 빈곤이 무장한 사람처럼 이르게 될 것이다. 12. 못된 사람, 악한 사람은 거짓말만 하고 다니고 13. 그들은 눈짓과 발짓과 손짓으로 서로 신호를 한다. 14. 또 그들은 마음에 심술이 있어 계속 악한 일을 꾀하며 싸움을 부추긴다. 15. 그러므로 재앙이 한순간에 그들을 덮칠 것이며 그들은 갑자기 파멸해 회복될 수 없을 것이다. 16.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며 그분이 정말로 싫어하시는 것 예닐곱 가지가 있다. 17. 곧 거만한 눈, 거짓말하는 혀, 죄 없는 피를 흘리는 손, 18. 악한 계략을 꾸미는 마음, 악한 일을 하려는 데 빠른 발, 19. 거짓말을 쏟아 붓는 가짜 증인, 형제들 사이에 불화를 심는 사람이다. [음행에 대한 경고] 20.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계명을 지키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버리지 마라. 21. 그것을 네 마음에 잘 간직하며 네 목에 걸고 다녀라. 22. 네가 다닐 때 그것이 너를 인도할 것이요, 네가 잘 때 그것이 너를 지켜 줄 것이요, 네가 깨면 그것이 너와 말을 할 것이다. 23. 이 계명은 등불이요, 이 율법은 빛이며 가르침 있는 꾸지람은 생명의 길이니 24. 너를 악한 여자로부터, 외간 여자의 아첨하는 말로부터 지켜 줄 것이다. 25. 네 마음에서 그 여자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고 그 여자가 눈짓으로 너를 홀리지 못하게 하여라. 26. 창녀는 네게 빵 한 덩이만 남게 하고 음란한 여자는 네 귀한 목숨을 빼앗아간다. 27. 불을 품었는데 그 옷이 타지 않겠느냐? 28. 뜨거운 숯불 위를 걷는데 발이 데지 않겠느냐? 29.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녀를 건드리는 사람은 죄 없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30. 도둑이 굶주려 배를 채우려고 도둑질을 했다면 사람에게 멸시받지는 않으나 31. 그가 잡히면 자기 집의 모든 물건을 내놓아야 하리니 일곱 배로 갚아 주어야 한다. 32. 그러나 여자와 간음한 사람은 생각이 모자라는 자니 그렇게 하는 사람은 자기 영혼을 망치는 것이다. 33. 그는 상처를 받고 망신을 당할 것이요, 그 수치가 결코 씻겨지지 않을 것이다. 34. 질투가 남편의 분노를 일으키니 그가 원수를 갚는 날에는 용서가 없을 것이다. 35. 그는 어떤 보상도 받지 않을 것이요, 네가 아무리 많은 선물을 주더라도 받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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