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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 김미성의 문학 Ⅱ 43강– 소설의 시점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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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시점 – 나무위키
2.2.2. 전지적 작가 시점[편집] … 전지적 서술자(Omniscient narattor) 또는 3인칭 전지적(Omniscient third-person) 시점이라고도 한다. 이는 서술자가 작품 밖에서 사건 …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6/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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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시점과 특징 – 솜비’s BLOG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 전지전능한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심리를 직접적으로 서술하고, 사건을 분석함. 작품 밖의 서술자가 작품 내의 등장인물에 …
Source: poof31.tistory.com
Date Published: 5/16/2022
View: 4682
16화 웹소설 시점은 어떻게 할까? – 브런치
그런데 사실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이나 1인칭도 이론적으로 100% 시점 규칙을 지키는 소설은 거의 없다. 웹소설은 순문학이 아니기 때문에 그럴 …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1/8/2021
View: 753
시점의 종류 4가지 – 소민이네
보통은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에서 글을 썼는지 안썻는지에 대한 지문으로 … 서술자인 작가가 소설 속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을 외부 관찰자의 위치 …
Source: mgy0001.tistory.com
Date Published: 9/1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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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3.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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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시점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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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참고 및 검색으로
여러 자료들을 보면서 제가 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 소설의 시점과 특징 >
․ 시점 : 서술자가 작품 속 인물이나 사건 등을 바라보는 위치와 태도(관점)
(1인칭 주인공, 1인칭 관찰자, 3인칭 관찰자, 전지적 작가)
․ 각 시점들의 특징과 예시
–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함
ex) 내가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에 들른 것은 여섯 살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 서술자 ‘나’가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음.
– 1인칭 관찰자 시점 : 부주적 인물인 ‘나’가 관찰자로 등장하여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줌.
다른 인물의 심리를 행동묘사를 통해서 드러냄
ex) 꽃을 든 어머니 손가락이 파르르 떠는 것을 나는 보았습니다.
→ 작품 속의 서술자 ‘나’가 주인공인 ‘어머니’에 대해서 서술함.
‘어머니’의 감정을 직접 드러내지 않고, 손가락이 파르르 떨리는 행동을 묘사함으로써 드러냄
– 3인칭 관찰자 시점(작가 관찰자 시점) : 작품밖의 서술자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 사실만을 관찰함
등장인물의 심리를 행동묘사를 통해 드러냄.
ex) 소녀가 물 속에서 무엇을 하나 집어낸다. 하얀 조약돌이었다. 그러고는 벌떡 일어나 팔짝팔짝 징검다리를 뛰어 건너간다. 다 건너가더니만 홱 이리로 돌아서며, “이 바보.” 조약돌이 날아왔다.
→ 작품 밖의 서술자가 주인공인 ‘소녀’에 대해서 서술함.
‘소녀’의 심리를 직접 드러내지 않고, 행동을 묘사함으로써 드러냄.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 전지전능한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심리를 직접적으로 서술하고, 사건을 분석함.
작품 밖의 서술자가 작품 내의 등장인물에 대해 이야기함.
ex) 동길이는 너무 배가 고파서 그런 건 도무지 흥이 나질 않았다.
→ 작품 밖의 서술자가 주인공인 ‘동길이’에 대해서 서술함.
‘동길이’의 심리를 ‘흥이 나지 않았다’라고 직접 드러냄
태도→ ↓인칭 인물, 사건의 내면 분석 인물, 사건의 외부 관찰자 작품에서의 위치 1인칭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작품 안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 작가 관찰자 시점) 작품 밖
․ 소설의 시점을 파악하는 방법
☞ 작품에 ‘나’ (등장인물)가 있는지 살펴본다.
– 소설 속에 ‘나’가 있으면 = 1인칭 주인공 or 1인칭 관찰자
– 작품 속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 1인칭 주인공
– 작품 속 ‘나’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하면 = 1인칭 관찰자
– 소설 속에 ‘나’가 없으면 = 3인칭 관찰자 or 전지적 작가
– 서술자가 인물의 대사와 행동만 묘사하면 = 3인칭 관찰자
– 서술자가 인물들의 내면심리까지 알면 = 전지적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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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점의 종류 4가지
국어문제를 풀다보면 시점에 대한 지문을 보게된다. 보통은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에서 글을 썼는지 안썻는지에 대한 지문으로 맞는지 틀린지에 대한 답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시점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1인칭 주인공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이다
1) 1인칭 주인공 시점
작품속의 “나”가 주인공으로 관찰한 것 또는 목격한 것을 직접체험하고 서술한 것이다.
서술자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독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가깝고, 독자에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으며, 화자의 내면의 감정적인 갈등 이나 심리 변화를 독자에게 생생하게 전달 해줄 수 는 있으나 객관성이 결여되는 단점이 있다.
2) 1인칭 관찰자 시점
주인공이 아닌 작품 속 부수적인 인물이 작품속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점이다.
즉 “나”는 관찰자이고 관찰자의 초점이 주인공에게 있다. “나”의 눈에 비친 대상밖에 다룰 수 없는 제약이 있다.
“나”가 직접 주인공을 묘사하고 주인공의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 있지만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묘사할 수 없어서
인생의 단면을 예리하게 나타내는 단편소설에 적합한 시점이다.
1인칭 관찰자 시점은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감을 자아낸다.
*제 주관적 해석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작품 속 등장인물의 “나”가 주인공 또는 작품속 인물들의 생활을 관찰하거나, 인물의 내면을 서술하기 보다는 대화와 외부묘사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작품속 인물을 바라보는 “나는” 그 인물의 내면보다는 나의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나의 내면이 드러나기도 한다.
3) 3인칭 관찰자 시점=작가 관찰자 시점
서술자가 작품 외부 관찰자 위치에서 서술하는 시점이다. 서술자(작가)가 이야기를 전개하지만 자기의 주관 없이 객관적인 관찰자의 태도로써 서술한다.
작품 내 인물의 대화, 행동, 모습을 주로 묘사하고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을 독자들이 직접 판단할 수 있도록 서술하는 시점이다. 작품 속 인물들은 보통 “그”, “그녀”, “김 모씨”, “소녀”, “소년” 으로 표현이 되고 객관적이고 극적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작품 속 인물들의 생각을 독자가 쉽게 파악할 수 없다.
<문제>
다음 설명과 가장 가까운 것은?
서술자인 작가가 소설 속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을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서술해주는 시점으로, 서술자는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인 사실만을 관찰하고 묘사하기 때문에, 다른 시점에 비해 매우 객관적인 특성을 지닌다.
① 빗 소리를 으레 들을 때마다 원구에게는 으레 동욱과 그의 여동생 동옥이 생각나는 것이었다. 그들의 어두운 방과 쓰러져 가는 목조 건물이 비의 장막 저편에 우울하게 떠 오르는 것이었다. 비록 맑은 날일지니라 동욱의 오뉘의 생활을 생각하면, 원구의 귀에는 빗소리가 설레고 그 마음 구석에는 빗물이 스며 흐르는 것 같았다. 원구의 머리 속에 떠오르는 동욱과 동옥은 그 모양으로 언제나 비에 젖어 있는 인생들이었다.
② 내가 좀 나이가 든 뒤로 무진에 간 것은 몇 차례 되지 않았지만 그 몇 차례 되지 않은 무진행이 그러나 그때마다 내게는 서울에서의 실패로부터 도망해야 할 때거나 하여튼 무언가 새 출발이 필요할 때였었다. 새 출발이 필요할 때 무진으로 간다는 그것은 우연이 결코 아니었고 그렇다고 무진에 가면 내게 새로운 용기라든가 새로운 계획이 술술 나오기 때문도 아니었었다.
③ 지금으로부터 9년 전, 그가 열 일 곱 살 되던 해 봄에(그의 나이는 실상 스물여섯이었다. 가난과 고생이 얼마나 사람을 늙히는가?) 그의 집안은 살기 좋다는 바람에 서간도로 이사를 갔었다. 쫒겨가는 운명이거든 어디를 간들 신신하랴. 그곳의 비옥한 전야도 그들을 위하여 열려질 리 없었다.
④ 소년은 이 갈꽃이 아주 뵈지 않게 되기까지 그대로 서 있었다. 문득, 소녀가 던지는 조약돌을 내려다 보았다 물기가 걷혀 있었다. 소년은 조약돌을 집어 주머니에 넣었다.
더보기 *해석은 저의 주관으로 하는 것이라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답: ④ 지문은 3인칭 관찰자 시점에 대해 말하고 있다. 알기쉬운 한가지가 “소년”이 나왔다. 갈꽃이 아주 뵈지 않게 되기까지 그대로 서있었다. 사실행위이고 인물의 내면이 드러나 있지 않다 . 소녀가 던지는 조약돌을 내려다 보았다 물기가 걷혔다, 소년은 조약돌을 집어 주머니에 넣었다 모두 인물의 내면이 드러나 있지 않고 사실적 행동을 묘사했다. ①은 전지적 작가시점이다 작품 속 원구가 관찰자로 동구와 동옥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본다. ②은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지문 내에 “내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한다. ③ 전지적 작가시점이다.
4 )전지적 작가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는 서술자가 신이 된다. 즉 아무런 제한도 없이 전지전능한 신처럼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생각과 사건의 앞뒤를 서술하여, 모든 사건이나 심리를 논평하고 전달한다.
전지적인 위치에서 시공간을 초월하여 작중 인물의 행동과 심리를 해석하고 분석하여 서술한다.
작품내의 모든 사실들은 물론이고 인물의 내면 심리까지 다룰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장편소설이나 고대소설과 같은 전통적 서사 양식에서 많이 사용된다. 작가의 사상과 인생관이 직접 드러나고, 서술자가 작품의 사건이나 인물들의 내면 등 광범위하게 관여하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적 참여가 제한될 수 있다.
※편집자적 논평
소설 속에서 서술자가 자신이 말하고 싶은 생각을 확실하게 드러내 보이도록 서술하는 행위이다.
소설 안에서 불투명한 사건과 행위에 대하여 직접 드러나 보이도록 해석하여 뚜렷하게 제시하거나, 또는 어떤 윤리나 도덕적인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맞추어 행동과 사건의 가치를 판단하게 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작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들리기 위해 사용한다.
예문)
서해 최학송의<홍염>-전지적 작가시점 문 서방은 딸을 품에 안으니 이 때까지 악만 찼던 가슴이 스르르 풀리면서 독살이 올랐던 눈에서 뜨거운 눈물이 떨어졌댜. 이렇게 슬푼 중에도 그의 가슴은 기쁘고 시원하였다. 하늘과 땅을 주어도 그 기쁨을 바꿀 것 같지 않았다. 그 기쁨! 그 기쁨은 딸을 안은 기쁨이 아니었다. 적다고 믿었던 자기의 힘이 철통같은 성벽을 무너뜨리고 자기의 요구를 채울 때 사람은 무한한 기쁨과 충동을 받는다. ->작가가 직접 논평하는 대목이다 불길은… 그 붉은 불길은 의연히 모든 것을 태워버릴 것처럼 하늘하늘 올랐다.
<문제>
다음 중 서술자의 시점이 다른 하나는?
① 왕 서방은 말없이 돈주머니를 꺼내어 십 원짜리 지폐 석 장을 복녀의 남편에게 주었다. 한방 의사 손에도 십 원짜리 두 장이 갔다. 이튿날 복녀는 뇌일혈로 죽었다는 한방의의 진단으로 공동묘지로 실려 갔다.
②더구나 이날 이때에 이 팔십 전이라는 돈이 그에게 얼마나 유용한지 몰랐다. 컬컬한 목에 모주 한 잔도 적실 수 있거니와 그보다도 앓는 아내에게 설렁탕 한 그릇도 사다 줄 수 있음이다.
③이틎날 아침에 나무장수가 지나가다가 고개에 젊은 남녀의 껴안은 시체와 그 가운데 아직 막 자다 깬 어린애가 등에 따뜻한 햇볕을 받고 앉아서 시체를 툭툭치고 있는 것을 발견하여 어린것만 소에 싶고 갔다.
④ 아버지가 용변을 마칠 때까지 진수는 저만큼 떨어져 서서 지팡이를 한 쪽 손에 모아 쥐고, 다른 손으로는 고등어를 들고 있었다.
더보기 2번은 전지적 작가 시점이고, 주관적 요소가 들어 있다 나머지는 3인칭 관찰자시점으로 주관적인 요소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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