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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민화는 신기한 모양의 돌과 함께 구성된 모란도 그림인
괴석모란도 입니다.
모란만으로도 이쁘지만 괴석과 백자의 무늬까지 더해져 더 고급미가 넘치는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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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란도 – 표제어 – 한국민속예술사전
모란도는 부귀영화를 상징하며 궁중회화와 민화의 대표적인 화제로 그려졌다. 또한 문인화로도 그려져 여러 계층에서 다양한 화법으로 즐겨 그렸음을 알 수 있다. ‘화중왕’ …
Source: folkency.nfm.go.kr
Date Published: 1/3/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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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민화 배우기 화중왕 모란꽃 모란도/ 석모란도 / 화병모란도 …
모란은 황제의 꽃. . 국화나 난초가 여성을 상징하는 것과. 대응되었고. . 동양화나 민화를 하면. 절대 절대 빠질 수 없는 꽃이죠. . . 모란도.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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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 모란도의 의미 – 꿈해몽 운세정보
조선시개에는 궁중행사와 국가 의례에서 모란도를 병풍으로 제작이 되서 국가의 왕실의 위의를 보여주는 그림으로 사용이 되었는데, 국상 등 흉례 및 관례 …
Source: stock.good-luck81.com
Date Published: 6/1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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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민화 모란 도
- Author: 지다화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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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21. 11.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dez5H3NfHZM
내용
모란도는 단폭의 그림보다는 다른 사군자四君子와 함께 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민화에서는 석모란石牡丹으로 꾸며진 모란 병풍이 많이 그려졌다. 화풍은 먹으로만 그린 수묵화풍水墨畫風과 짙고 호화로운 채색의 민화풍 두 종류가 있다. 수묵화풍의 모란도는 문인화의 소재로 즐겨 그려졌으며, 극채색풍의 모란도는 혼례용 병풍으로 많이 쓰였다. 모란만을 단독으로 그린 것도 있지만 괴석과 같이 그려서 석모란을 만들거나 소나무·난·대나무 등과 조화시켜 많은 화제를 만들기도 한다. 예를 들면, 모란에 소나무나 괴석怪石이 첨가되어 부귀장년富貴長年을, 난蘭을 같이 그려 부귀국향富貴國香을, 대나무가 첨가되어 부귀평안富貴平安을 뜻하게 된다. 고양이와 나비를 모란과 함께 그려 넣기도 하였는데, 그러면 부귀모질富貴耄耋을 뜻한다. 이렇듯 모란도는 다른 제재와 함께 그려지면서 그 의미가 더해지기도 하였다.
특히, 큰 규모의 석모란 병풍은 궁宮에서도 애용되어 궁모란宮牡丹이라고도 불리었다. 당대唐代에 유행하였으며, 신라新羅 선덕여왕善德女王, 재위 635~647의 설화로 미루어 보았을 때, 우리나라에도 신라 때에 전래된 듯하다. 현재 전하는 모란도는 조선 후기 이후의 작품들이며, 그 가운데 허련許鍊, 1809~1892의 모란도가 유명하다.
허련은 모란꽃 그림을 많이 그려 ‘허모란許牡丹’이라는 평을 듣기도 하였다. 종래의 모란꽃 그림은 화려한 채색으로 그리던 것이 상례였으나 허련은 굳이 먹으로만 모란을 그렸다. 모란은 본래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꽃이므로 가정마다 모란 병풍이나 화첩을 필요로 하였다. 그러므로 궁중은 물론 일반 서민들의 가정에서도 모란꽃 그림은 항상 요구되었고, 이의 수급을 위해 민화에서도 흔히 다루어졌다.
모란의 부귀를 뜻하는 상징성이 부각된 다양한 도안들이 전해진다. 오래도록 부귀영화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의미로 모란에 장미꽃(혹은 할미새)을 배합한 도안인 부귀장춘富貴長春, 돌 옆에 모란과 복사꽃을 배치하여 생일을 축하하면서 장수와 부귀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장명부귀長命富貴, 모란꽃에 수탉을 배치한 그림으로 벼슬길에 나아가 이름을 날리고 부귀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공명부귀功名富貴, 모란과 할미새가 한데 어울린 그림으로 부부가 백년해로하며 부귀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백두부귀白頭富貴, 덩굴풀이 모란의 가지를 칭칭 감고 올라간 그림으로 부귀영화가 만대萬代에까지 이어지기를 축원하는 부귀만대富貴萬代, 모란을 꽂은 꽃병 옆에 사과를 배치한 그림 혹은 대나무에 모란을 배치하여 부귀와 평안을 누리기를 축원하는 부귀평안富貴平安, 모란에 수선화를 배치하여 부귀를 누리며 신선처럼 살기를 축원하는 신선부귀神僊富貴, 모란에 해당화를 배치하여 부귀영화가 온 집안에 넘쳐흐르기를 축원하는 만당부귀滿堂富貴, 옥란화玉蘭花와 해당화, 모란의 그림으로 모두가 선망하는 높은 지위에 올라 부귀영화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옥당부귀玉堂富貴, 부용화芙蓉花에 모란을 배치하여 부귀영화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영화부귀榮華富貴 등이 있다.
수필가 이양하는 초록빛을 사랑하여 자신의 수필집에 ‘신록예찬’을 남겼다. 이름 없는 풀에도 “청신한 자색(姿色), 그의 보드라운 감촉, 그리고 그의 그윽하고 아담한 향훈(香薰)”이 있음에 그는 감탄하고 또 경탄했다. 선조들은 이 같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는 그림을 남겼다. 천자만홍의 민화. 이 그림에는 자연을 바라보는 … 더보기
전통 민화 배우기 화중왕 모란꽃 모란도/ 석모란도 / 화병모란도 / 화조도 그리기 완성 도전 민화그리기
모란꽃은
PEONY BLOSSOM
크고 색이 화려하여
예부터
꽃 중에 부귀한 것
부귀를 상징하고
“The symbol of wealth and noble”
모든 꽃 중에서 최고
꽃 중의 왕 화중왕이라는 의미로
“The king flower of flowers”
생각됐다고 합니다.
따
라
서
모란은 황제의 꽃
국화나 난초가 여성을 상징하는 것과
대응되었고
동양화나 민화를 하면
절대 절대 빠질 수 없는 꽃이죠.
[O2/민화의 세계]제왕-부귀 상징 모란도
‘모란도’(19세기 후반), 파리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종이에 채색, 37.5×76.0cm. 민화 모란도에서는 직선으로 단순화한 수석을 중심으로, 활짝 핀 붉은 모란꽃 세 송이와 두 마리의 흰 나비가 간결하면서도 활력 넘치게 표현됐다.
‘괴석모란도병풍’(19세기), 서울역사박물관 소장, 비단에 채색, 각 폭 54.5×231.0cm. 궁중에서 그려진 대표적인 모란도로 사진은 8폭 중 4폭만 찍은 것이다. 모란꽃들이 일정한 패턴으로 배치돼 상징성이 강하고, 화려함과 장식성이 두드러진다.
우리나라의 전통 꽃그림은 단순히 꽃의 아름다움만을 표현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예쁜 꽃만 그리는 것은 본질의 표현 없이 변죽만 울리는 것으로 치부될 정도다. 우리의 꽃그림 속에는 문학과 역사, 사상이 깔려 있다. 민화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간다. 인간적인 따뜻함까지 곁들인다. 다른 그림에 비해 민화가 친근하게 느껴지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꽃 중의 왕’인 모란은 임금을 상징한다. 신라 선덕여왕 때의 일이다. 당나라 태종이 선덕여왕에게 모란도 석 점과 모란 씨 석 되를 선물했다. 지혜로운 여왕은 그 선물들이 배필이 없는 자신의 처지를 희롱하는 것이란 사실을 금방 알아챘다. 그림의 내용이 향기 없는 모란(여왕)엔 벌과 나비(남자)가 찾아들지 않는다는 걸 표현했기 때문이었다.그래서 선덕여왕은 자신이 ‘향기 없는 왕’이 아니라 ‘향기 나는 왕’임을 만방에 알리기 위해 보란 듯이 경주에 분황사(芬皇寺)를 세웠다. 분황사란 ‘향기 나는 왕의 절’이란 뜻이다.모란의 또 다른 상징은 부귀(富貴)다. 송나라 유학자 주돈이(周敦이·1017∼1073)는 화려한 모란을 부귀한 꽃이라 했다. 부귀하다는 것은 재산이 많고 출세한다는 뜻이니, 현실적으로 이보다 더 좋은 복락이 어디 있겠는가.왕의 권위뿐만 아니라 부귀를 상징하는 모란은 궁중 그림이나 문양의 소재로 제격이다. 그래서 조선시대 궁중에서는 모란병풍이 일월오봉도나 십장생도 병풍만큼 많이 만들어졌다. 모란병풍은 주로 왕이 거처하는 어전이나 침전에 설치됐다. 왕실의 혼례인 가례(嘉禮)나 왕세자를 책봉하는 예식인 책례(冊禮)와 같은 즐거운 잔치뿐만 아니라 제례나 상례와 같은 슬픈 의례 때도 널리 사용됐다. 모란은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상징이었던 것이다.최근 운현궁에서 서울역사박물관으로 옮겨진 ‘괴석모란도병’은 장식성이 돋보이는 궁중장식화 병풍이다. 운현궁은 흥선대원군 이하응(李昰應·1820∼1898)의 집으로, 고종이 왕이 되기 전에 살던 곳이다. 이 병풍엔 김홍남 이화여대 교수의 표현처럼 오색 모란의 ‘꽃 기둥’이 화면에 가득 차 있다. 그것은 사실적이라기보다는 상징적이다. 모란꽃으로 화면을 가득 채운 까닭은 꽃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부귀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더군다나 수석(壽石)은 장수를 의미하니 행복을 축원하는 의미가 배가된다. 이 모란병풍은 화려하긴 하지만, 민화와 달리 벌과 나비가 보이지 않는다.모란병풍은 궁중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사랑을 듬뿍 받았다. 경기도 성주굿(집안의 길흉화복을 관할하는 성주신에게 재앙을 물리치고 행운이 있게 해달라고 비는 굿)의 사설은 “모란평풍에 인물평풍 화초평풍을 얼기설기 쌍으로 쳐놓고”라는 구절로 시작된다. 모란병풍을 첫머리에 내세운 것은 그만큼 사용 빈도가 높았다는 것을 시사한다.민간의 혼례 때도 궁중에서처럼 마당에 모란대병을 설치했다. 평소에는 꿈도 못 꿀 일이겠지만, 서민들도 혼인하는 날만큼은 모란병풍을 두르고 왕처럼 대접을 받았다. 문제는 모란대병의 값이었다. 예나 지금이나 모란대병을 제작하려면 상당한 비용이 든다. 이 때문에 왕실에 필요한 의복이나 식품 등을 관장한 관청인 제용감(濟用監)에서 가난한 선비들을 위해 혼례 때 모란대병을 빌려주는 대민 서비스를 제공했다.민간에서는 망자를 저승으로 인도할 때도 모란의 이미지를 빈번하게 썼다. 상여 곳곳을 모란으로 장식했고 제사 때 모란병풍을 사용하기도 했다. 사찰에서 죽은 이의 극락왕생을 비는 명부전에 모란병풍을 설치했다. 무당이 굿을 할 때 모란꽃으로 된 지화(紙花·종이꽃)를 들고 여러 신을 불러들이기도 했다.파리 기메동양박물관에 있는 민화 모란도(모란병풍 중 두 폭)는 서민의 정서가 궁중과 어떻게 다른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빽빽이 들어앉았던 모란꽃들이 소담스럽게 핀 몇 송이로 정리되자 화면에는 넉넉한 여백이 생겼다. 이런 여유로움 덕분에 나비(한 폭에는 흰 나비, 다른 한 폭에는 검은 나비)도 그림에 등장할 수 있었다. 삼성미술관 리움에는 이 모란도와 같은 병풍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두 폭의 그림이 소장돼 있다. 이 그림들에서는 새까지 모란에 날아든다.궁중에서 제작된 모란도병풍은 화려함과 장식성에 치중했다. 그러다 보니 당태종이 보낸 모란도처럼 벌과 나비까지 아우르지는 못했다. 반면 자유로운 민화에서는 인간적인 따뜻함이 넘친다. 설사 그림 속에 모란꽃이 적어 부귀에서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정서적으론 더 풍요롭다. 민화작가의 소박하고 인간적인 바람이 이 작품에 훈훈한 향기로 피어난 것이다.정병모 경주대 교수(문화재학)·한국민화학회 회장 [email protected]
민화 모란도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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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함작가입니다. 저는 한국화작가로 작품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 민화를 지도 하고 있는데, 그림을 배우러 오는 분 80% 이상이 모란도 그림을 선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그림도 있는데, 왜 모란을 선택했는지 물었더니 한국적인 느낌이 나서 그렇다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그림을 그릴때 자신이 그리는 작품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고 그리는 것이 좋은데, 사람들이 선호하는 모란도의 의미에 대해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 모란을 보면 참 생김새가 다릅니다. 동글 동글한 느낌이 나는 것도 있고, 살짝 뽀족한 느낌이 나는 모란, 꽃잎이 많지 않은것도 무척 촘촘하게 그려진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모란인가? 라는 생각이 들 때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모란은 고대부터 화조화의 장식화의 소개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문현 기록에 따르면 모란도는 삼국시대부터 그려진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전해지는 작품들은 대부분이 조선시대에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조선 초 중기 다른 소재들과 함께 화조화에 묘사가 되던 모란은 조선말기로 가면서 부귀영화의 상징성에 기복성이 더해져서 단독으로 그려졌습니다.
조선시개에는 궁중행사와 국가 의례에서 모란도를 병풍으로 제작이 되서 국가의 왕실의 위의를 보여주는 그림으로 사용이 되었는데, 국상 등 흉례 및 관례, 가례, 길례를 비롯해서 혼전과 어진 봉안처에도 배설되는 등 왕을 상징하는 자리에서도 사용이 되었습니다.
모란은 꽃이 크고 탐스러우면서 색이 화려해고 기춤이 있어서 찬탄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선덕여왕 때, 당 태종이 세가지 색으로 그려진 보란도와 씨 3되를 보내왔다는 고사가 삼국유사 선덕여왕 지기심사 에 전해지고 있고, 설총이 지은 화왕계에서는 꽃 중의 왕으로 불리면서 군수로 의인화되어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조선시대의 모란도는 단독으로 그려지기도 하고, 바위나 나무, 새, 나비 등의 곤충과 함께 그려지기도 했습니다. 조선전기에는 단독으로 그려지지 않았고, 작약이나 동백과 함께 화조화를 구성하는 기화요초의 하나로 그려졌습니다. 점차 후기로 오면서 모란에 대한 비중이 커지면서 모란꽃의 풍성함을 강조하면서도 사의성이 짙다.
모란은 모(수컷) 과 단(붉다)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한자어로 모단 또는 모란으로 불린다. 양에 속하여 남성을 상징을 하는데, ‘모’ 자를 앞에 놓아서 모든 꽃 중에서 으뜸이라 해 화중왕이라고도 하고, 화왕이라고도 한다. 모란이라고 하기 전에는 대작약이라고 불렀다. 이는 모란꽃이 작양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모란은 부귀를 뜻하는데, 오래도록 부귀영화를 누기를 축원하는 의미로 모란에 장미꽃이나 할미새를 배합한 부귀장춘으로 그려졌고, 돌 옇에 모란과 복사꽃을 배치해 생일을 축하하면서 장수와 부귀를 누리기를 축원하는 공병부위 작품이 그려졌다.
모란은 부귀영화를 상징을 하기 때문에 가정집에 해바라기 대신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저의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모란도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텐바이텐 10X10 : 화병모란도 민화 아트 포스터 모란 꽃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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