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치는 손 |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273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피아노 치는 손 –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pilgrimjournalist.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pilgrimjournalist.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하늬바람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8,335회 및 좋아요 37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피아노 치는 손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 피아노 치는 손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사실 피아니스트들은 손의 다양한 부분을 사용해서 연주합니다.
연주자들마다 다르기도 하고,
치는 곡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요.
이 영상에서는 정말 \”기본 자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기본 자세를 확실히 익히고나서 곡에 따라 변화를 주면 되요.
#피아노손가락위치 #피아노손모양 #피아노손가락연습
작은손 피아니스트 하늬바람 블로그
http://blog.naver.com/klaviercafe

피아노 치는 손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작곡가별 손모양 – 나무위키

Rolling pin(밀가루 반죽 밀대)를 예시로 들었는데, 이는 모차르트가 작곡한 피아노곡들에서 나오는 쉴새없는 스케일들에서 착안했다고 한다. Schubert …

+ 여기에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5/7/2022

View: 9493

올바른 피아노 연주법과 자세 | flowkey

올바른 연주법으로 피아노를 연주한다는 것은 맞는 건반을 치는 것만을 의미하지 … 잘못된 자세는 어깨와 목과 허리에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손의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flowkey.com

Date Published: 1/26/2022

View: 162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피아노 치는 손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피아노 치는 손

  • Author: 하늬바람
  • Views: 조회수 38,335회
  • Likes: 좋아요 379개
  • Date Published: 2019. 1. 1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W6wKYH3erDs

피아노 치기 좋은손

자유

내손은 ? 어떤 손이 피아노치기에 좋을까? 손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고, 선천적으로 갖고 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축복이 되기도, 장애가 되기도 한다. 우선 길이에 대해서 누구나 알다시피 길수록 좋을 것이다. 리스트같은 경우는 정말 손이 컸다고 하는데, 손이 크다는 것은 옥타브 이상의 화음을 칠 때 무리없이 연주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손이 크다면 따로 테크닉의 연습없이도 쉽게 힘들이지 않고 대곡들을 연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작정 손가락이 길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내 생각이지만, 손가락이 긴 것보다도 손아귀가 크고, 잘 늘어날 것. 그러므로 손가락이 좀 짧거나, 손이 상대적으로 작다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유연하게 잘 늘어나기만 하면 되는 거다. 즉, 길이는 극복이 가능하다.(그래도 긴게 좋긴하다) 손 끝 반면에, 참 어려운 것은 손 끝이다. 손톱을 아무리 짧게 깎아도, 손톱이 손톱 밑의 살보다 더 길어서 위로 올라오는 경우. 이런 손은 피아노를 연주할 때 둥근 손모양을 잡기가 굉장히 힘들다. 즉, 알찬 소리를 내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되도록이면 손 끝은 둥글고, 살로 약간의 쿠션(?)이 만들어지면 좋다. 손톱을 깎고나서, 손을 둥글게 하여 건반위에 올려놓았을 때 손톱이 닿지 않아야 좋다. 손에 있는 근육들은 어깨부터 모든 근육이 유기적으로 움직인다. 엄지 손가락의 근육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는 놀랍게도 새끼손가락의 근육이 많다. 그러니, 작다고 무시하지 말고, 부러질까 염려하여 세우지 않는 소심함으로 모든 손모양을 망가뜨리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새끼손가락만 잘 세울 수 있다면, 다른 손가락들은 걱정할 염려가 없다. 피아노를 오랜 동안 연습하면 손바닥의 근육들이 단련된다. 즉, 단단한 손이 되는 거다. 엄지와 새끼 손가락을 주축으로… 손가락을 수직으로 굽혀 보아 단단하게 되어 있다면 연습을 많이 했다는 말이고, 물렁물렁하다면 그만큼 놀았다는 이야기도 된다. 그러니 피아노를 치자면, 네일케어도 부질없고, 예쁘고 고운 손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지나가는 말로, 피아노치는 손은 어떤가 보자고 하면 난 사실 쫌.. 부끄럽더라. 내 손은 길지도 않고, 짧은데다가 손톱도 없이 끝은 뭉툭하니.. 그래도 길고 예쁜 색깔의 손톱으로 피아노를 못 치는 것보다는 손은 못나도 피아노를 맘껏 칠 수 있는 내 손이 나는 좋다.

좋아하는 노래를 연주해 보세요

올바른 연주법으로 피아노를 연주한다는 것은 맞는 건반을 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앉는 자세부터 건반에 손가락을 올리는 법까지, 모든 것이 피아노의 소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갖추지 않는다면 온몸의 에너지가 손끝까지 제대로 전달되기 어렵습니다. 다시 말해, 연주 자세만 바로잡아도 훨씬 폭넓은 감정과 셈여림 표현을 담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잘못된 연주법은 연주를 더 어렵고, 지치게 만들며, 몸에 불필요한 긴장이 들어가게 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어깨와 목과 허리에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손의 잘못된 사용은 건반을 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손가락의 움직임을 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타자를 오래 치고 난 후 손가락 통증을 겪어본 분이라면 이게 어떤 느낌인지 잘 알 겁니다.

이미 습관이 되어버린, 올바르지 못한 연주법을 고치는 것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올바른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연주 환경 가꾸는 법부터 손가락으로 건반과 상호작용하는 법까지, 올바른 피아노 연주법의 모든 요소를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주 실력을 늘려나가는 과정에서, 수시로 이번 장으로 다시 돌아와 자신의 연주법을 교정하도록 하세요.

의자와 하체의 위치

편하고, 튼튼하고, 높이가 알맞다면 어떤 의자에 앉든 상관없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좋은 옵션은 높이 조절이 가능한 피아노 전용 의자일 것입니다. 피아노 의자는 아니지만 높이도 알맞고 몸에 잘 맞는 의자라면 있다면 그걸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이런 의자가 흔치 않다는 것이 문제겠지만요.

건반 중앙을 바라보도록 의자를 배치합니다. 편안한 자세로 모든 건반에 손이 닿을 수 있도록 의자와 피아노 사이의 거리를 조정합니다(아래 사진 참조). 그랜드 피아노용 의자를 사용한다면 좌석 전체를 사용하지 말고, 좌석 전면 반쯤에 앉거나 걸터앉으세요. 그렇게 하면 페달을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내 손 맞아?

어렸을 적 피아노 학원에 가면 항상 선생님은 연필을 들고 내 손등을 치며 이야기했다.

“손가락 모양, 손가락 모양 제대로 해야지.”

그럼 나는 손 모양을 동그랗게 하고 손 끝부분으로 피아노를 쳤다.

어렸을 때부터 배워왔던 손 모양이었다.

손바닥으로 피아노 건반을 누르지 말고 손가락 끝 부분으로 피아노 건반을 누르기.

나의 피아노 레슨은 초등학교 6년간 지속됐다. 그리고 중학교에 들어갈 때 학원을 그만뒀다. 체르니 40번을 치고 있을 때였고 교회에서도 더듬더듬 반주를 시작할 때였다.

나는 피아노가 좋았고 계속 혼자 피아노를 쳤다.

그래서인지 이곳 인도에 와서도 피아노를 가르치고 있다.

피아노를 처음 접해보는 인도 아이들을 가르칠 때도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손 모양이었다.

“손가락 모양을 동그랗게 하고 손 끝으로 쳐야 돼. 손목은 움직이지 않고.”

피아노를 치기 시작한 지는 벌써 30년이 넘었고 인도에서 피아노를 가르치기 시작한 것도 8년이 되었다.

피아노 전공자는 아니었지만 나는 인도에서 적어도 우리 지역에서는 인정받는 피아노 선생님이었다.

최근 피아노를 좀 더 배우고 싶어서 인도에서 피아노 레슨을 받기 시작했다. 영상으로 레슨을 받는 것이라 레슨 받기 바로 전날은 꼭 내가 연습하는 영상을 비디오로 찍어서 보내야 했다.

첫날 큰 아이의 도움을 받아 멋지게 피아노 치는 모습을 찍어서 선생님에게 보냈 다. 좋은 카메라로 찍었고 내 피아노 실력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동영상 속의 나는 이상했다. 뭔가 부족했다.

내 손이 까맣게 타서 이상한 게 아니었다. 손 모양이 이상했다. 내 손은 동그랗게 말려 들어가는 듯 각 지게 피아노를 치는 손이 아니었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 항상 지적하는 좋지 않은 손 모양을 하고 있었다.

이게 내 손 맞아?

30년간 피아노를 쳐온 나였건만 가장 기본 되는 손 모양 조차 지키지 않고 있었다.

물론 다음날 온라인 레슨에서도 손가락 모양에 대해 지적을 받았다.

“손 끝으로 치셔야 해요. 그리고 손목 움직이지 마시고. 손을 가장 아름답게 표현해야 해요.”

나는 머쓱하게 대답했다.

“그러니까요. 저는 이제까지 제가 이런 손 모양으로 피아노를 치고 있는 줄 몰랐어요. 저한테 피아노 배우러 오는 애들한테 매일 손가락 모양을 가르치는데 정작 제 손가락이 제대로 안되고 있었네요.”

그날부터 나는 피아노의 제일 기초인 손가락 모양을 체크하고 또 체크했다.

평생 피아노를 치면서 내 손 모양 한번 체크하지 않았다니.

웃음이 나왔다.

남편은 내게 말했다.

“당신…… 손 모양 … 원래 그랬어.”

“뭐야~ 그럼 나한테 말을 했었어야지.”

나는 억울한 표정으로 남편을 바라봤다.

나 자신을 몰라도 이렇게 모를 수가 있었을까.

어쩌면 나는 많은 부분에서 내가 아는 사실만을 믿고 살아왔는지도 모른다.

내가 들은 것이 다인 마냥 사람들에게 그 사실만을 주장하고,

나 스스로를 충분히 안다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을 때도 많았다.

한마디로 내게 유리한 주관적 착각을 안고 살고 있을 때가 많았다. 삼십 년 동안 내 피아노 자세가 최고라고 착각하고 살아온 것처럼.

가끔이라도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을 객관적 으로 보는 눈을 가지도록 노력을 해야겠다.

가끔이라도 한 발짝 떨어져서 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연습을 해야겠다.

삼십 년 만에서야 피아노 위의 내 손가락 모양을 제대로 바라보는 실수를 다시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스톡사진 [10920440]

무료 회원가입

거주국가 대한민국 가나 가봉 가이아나 감비아 건지 섬 과들루프 과테말라 괌 교황청(바티칸 시국) 그레나다 그리스 그린란드 기니 기니 비사우 나미비아 나우루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네덜란드 네덜란드령 안틸레스 네팔 노르웨이 노퍽 섬 누벨칼레도니 뉴질랜드 니우에 니제르 니카라과 대리비아 아랍 사회주의 인민 자마히리야국 덴마크 도미니카 도미니카공화국 독일 동티모르 라오스 라이베리아 라트비아 러시아 레바논 레소토 레위니옹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르완다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마다가스카르 마르티니크 마셜 제도 마요트 마카오 마케도니아 공화국 말라위 말레이시아 말리 맨섬 멕시코 모나코 모로코 모리셔스 모리타니 모잠비크 몬세라트 몬테네그로 몰도바 몰디브 몰타 몽골 미국 미국령 군소 제도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미얀마 미크로네시아 연방 바누아투 바레인 바베이도스 바하마 방글라데시 버뮤다 베냉 베네수엘라 베트남 벨기에 벨라루스 벨리즈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보츠와나 볼리비아 부룬디 부르키나파소 부베섬 부탄 북마리아나 제도 불가리아 브라질 브루나이 사모아 사우디아라비아 사우스조지아 사우스샌드위치 제도 산마리노 상투메 프린시페 생바르텔레미 생피에르 미클롱 서사하라 세네갈 세르비아 세이셸 세인트루시아 세인트마틴 섬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세인트키츠 네비스 세인트헬레나 소말리아 솔로몬 제도 수단 수리남 스리랑카 스발바르 얀마옌 제도 스와질란드 스웨덴 스위스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시리아 시에라리온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아루바 아르메니아 아르헨티나 아메리칸사모아 아이슬란드 아이티 아일랜드 아제르바이잔 아프가니스탄 안도라 알바니아 알수없음 알제리 앙골라 앤티가바부다 앵귈라 에리트레아 에스토니아 에콰도르 에티오피아 엘살바도르 영국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영국령 인도양 지역 예멘 오만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리아 온두라스 올란드 왈리스 퓌튀나 요르단 우간다 우루과이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 이집트 이탈리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자메이카 잠비아 저지 섬 적도기니 조지아 중국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중화민국 지부티 지브롤터 짐바브웨 차드 체코 칠레 카메룬 카보베르데 카자흐스탄 카타르 캄보디아 캐나다 케냐 케이맨 제도 코모로 코스타리카 코코스 제도 코트디부아르 콜롬비아 콩고 콩고민주공화국 쿠바 쿠웨이트 쿡제도 크로아티아 크리스마스 섬 키르기스스탄 키리바시 키프로스 타이 타지키스탄 탄자니아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 터키 토고 토켈라우 통가 투르크메니스탄 투발루 튀니지 트리니다드 토바고 파나마 파라과이 파키스탄 파푸아뉴기니 팔라우 팔레스타인 영토 페로 제도 페루 포르투갈 포클랜드 제도 폴란드 푸에르토리코 프랑스 프랑스령 기아나 프랑스령 남방 및 남극 프랑스령폴리네시아 피지 핀란드 필리핀 핏케언 제도 허드맥도널드제도 헝가리 홍콩

최신정보/이벤트 혜택 뉴스레터 수신동의

PIXTA이용약관을 모두 읽었으며, 내용에 동의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이용약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피아노 치는 손

다음은 Bing에서 피아노 치는 손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이명 재훈련 치료 | (강의) 이명의 진단과 재훈련 치료과정의 이해 최근 답변 156개
See also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 가라앉는 도시 자카르타, 인도네시아의 수도이전 프로젝트 29136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See also  미국 에서 부당 해고 시 합의 금액 | 해고당하고 사장에게 합의금 받은 썰 😈부당해고 구제신청 후기, 대응방법, 금전보상 기준 62 개의 자세한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 피아노레슨
  • 피아노손모양
  • 피아노왕기초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YouTube에서 피아노 치는 손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피아노 기초] 손가락 어느 부위로 피아노를 쳐야하나? 손모양은? | 피아노 치는 손,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