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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너무나 잘 표현한 영상 이네요. 특히 자녀를 둔 부모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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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
요한복음 3. … 제 3 장 …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Source: www.churchofjesuschrist.org
Date Published: 3/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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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역개정] 요한복음 3장 – 한국컴퓨터선교회
그러나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14절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라고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께 불평을 할 때 뱀에 물려 죽게 …
Source: kcm.co.kr
Date Published: 3/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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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예배 | 019 요한복음 – 본문 : 요한복음 3장 14-15절
아침예배 | 019 요한복음 – 본문 : 요한복음 3장 14-15절. 요한복음 3장.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사람의 아들도 반드시 들려야 하리니.
Source: robinbox.net
Date Published: 2/1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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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장 14절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 같이
포이멘의 말씀과 각주요 3장 14절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같이, 사람의 아들도 반드시 들어 올려져야 합니다.“ 3장은 거듭남을 다룬다.
Source: chch.kr
Date Published: 12/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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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십자가 이야기입니다 / 요한복음 3장 14절
요한복음 3장 14절 ~ 15절 (요한복음 3:14~15 / 요 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
Source: nermanel.tistory.com
Date Published: 6/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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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장14절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같이,사람의 아들도 반드시들려 올려져야 합니다.요한복음 3장14절.
Source: www.kgbr.co.kr
Date Published: 7/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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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대한 착각 요한복음 3장 14절부터 18절까지
요한복음 3장 16절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러한 진노 때문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야만 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 진노가 우리 위에 부어지지 …
Source: yeolinchurch.com
Date Published: 4/10/2022
View: 5240
요한복음 3:14-15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라] – Naver Post
믿음은 행동을 동반합니다. 행동을 동반하지 않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죽은 믿음의 결론은 둘째 사망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 …
Source: post.naver.com
Date Published: 9/26/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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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요한복음 3장 14절
- Author: 김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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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 Published: 2019.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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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
예수와 니고데모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1)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2)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3)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4)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5)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5)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5)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6)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019 요한복음 – 본문 : 요한복음 3장 14-15절 – 요한복음 John – 로빈박스
아침예배 | 019 요한복음 – 본문 : 요한복음 3장 14-15절
요한복음 3장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사람의 아들도 반드시 들려야 하리니
15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율법과 종교에 의한 구원이 아니라, 성령님에 의한 새로운 탄생의 구원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면서, 모세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주고 계십니다. 바로 모세가 광야에서 놋 뱀의 형상을 만들어 들어 올린 것같이, 바로 그렇게 주님께서 반드시 들려 올려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세가 들어 올린 놋 뱀은 당시에 이스라엘 사람들의 생명을 구해주는 효과가 있었는데, 그 일이 있었던 이유는 바로 예수님을 미리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의 길을 가면서 지속적으로 하나님께 불평하였습니다. 한 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심판하시기 위하여 광야에서 불 뱀을 보내셨습니다. 뱀이란 성경에서 사탄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바로 그들에게 죄와 심판과 저주의 상징으로 불 뱀들을 보내셨습니다.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불 뱀에 물렸고, 하나님께서 모세로 하여금 불 뱀의 형상을 만들어 장대 위에 높이 매달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누구든지 그 놋 뱀을 쳐다보기만 하면 살 것이라는 소식이 전파되었고, 정말 누구든지 그 놋 뱀을 쳐다보기만 하면 살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미리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함께 찾지는 않겠지만, 고린도후서 5장 21절 말씀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 못한 그분을 우리를 위하여 죄가 되게 하신 것은 우리가 그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성경은 예수님께서는 죄를 알지도 못한 분이셨으나, 그분이 죄 자체가 되셔서 우리 대신 하나님의 심판을 담당하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로 예수님께서 뱀의 형상이 되셔서, 놋 뱀이 되셔서 누구든지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도록, 나무 위에 높이 달리신 것입니다.
14절 말씀을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사람의 아들도 반드시 들려야 하리니” 여기서 예수님께서는 자기 자신을 사람의 아들이라고 표현하고 계십니다. 그것은 다시 말하면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온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이시지만, 그분이야말로 온 우주에서 유일한 신이시지만, 그분은 사람이 되셨습니다. 사람의 아들이 되시고, 사람의 대표가 되셔서 모든 사람의 죄를 책임지고 담당하는 사람이 되신 것입니다. 그분은 죄를 지은 것이 없지만, 그분은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셨습니다. 그분은 잘못한 것이 없지만, 우리의 더럽고 추한 죄를 대신 책임지셨습니다. 그분은 결코 손해 볼 것이 없었지만, 모든 부당하고 억울한 고난과 십자가의 죽음을 기꺼이 당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는 바로 죽기 위하여 오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지금 예수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말씀하시면서, 그 방법을 알려주고 계시는데, 그것은 바로 예수님 자신의 죽음이라는 것을 미리 말씀해 주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민수기에 나오는 이야기, 모세가 광야에서 들어 올렸던 놋 뱀 이야기 알지? 그 놋 뱀이 가르쳐주는 것이 바로 나야. 내가 그렇게 십자가에서 높이 들어 올려 지게 될 거야. 누구든지 놋 뱀을 쳐다보기만 하면 살았지? 마찬가지로, 누구든지 나를 믿기만 하면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될 것이야.” 지금 예수님께서는 구약 율법 박사인 니고데모에게 구약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 자기 자신의 십자가의 복음을 전해주고 계신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께서 “누구든지”라고 말씀하지 않으셨다면, 우리는 다 구원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지방교회 요한복음 3장 14절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 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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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십자가 이야기입니다 / 요한복음 3장 14절 ~ 15절 / 오늘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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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장 14절 ~ 15절 (요한복음 3:14~15 / 요 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님께서는 모든 성경은 예수님 자신을 가리켜 기록된, 자기에 대한 증언의 말씀임을 분명히 못 박아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한 것이라” (요 5:39)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요 5:46)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눅 24:27)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눅24:44)
다시 말하면 율법서인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도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요, 시편, 욥기, 전도서, 역사서도 또한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등 모든 선지서도 예수님 자신에 대한 기록임을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성경 어디를 보아도 예수님으로 해석해야 하고, 예수님에 대해 증거 되어야 합니다.
아담과 하와가 사탄의 유혹으로 선악과를 따서 먹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범죄 하자
하나님은 아담을 찾아오셔서 범죄케 한 사탄을 향해 저주하시며, 아담에게 구원의 약속(언약)을 주십니다. (창 3:15)
하나님은 약속하신 그 메시아를 보내시기 위해 아브라함을 선택하셨고 이 여인의 후손이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것이며(마 1:1)
이사야 선지자는 그 여인의 후손이 처녀의 몸에서 태어나실 것이라고 예언하고 (사 7:14)
미가 선지자는 그 메시아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신다고 예언합니다. (미 5:2)
스가랴 선지자의 예언대로 예수님은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 성으로 입성하심으로
구약성경에 예언된 메시아가 바로 자신이심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슥 9:9)
예수님은 하나님의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택하신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기 위해(마 1:21)
하나님의 뜻에 묵묵히 순종하여 십자가에 죽으신 것입니다.
다윗은 시편 22편에서 그 메시아가 오셔서 십자가에서 어떻게 고난받으시고 죽으실 것을 말합니다.
메시아로 오실 그분은 조롱과 멸시 천대 속에 고난받으심과 옷이 다 벗겨 십자가에 매달린 그 수치와 십자가에 못 박혀 창에 찔려 피를 다 쏟고 혀가 말라 입천장에 붙어 고통 중에 울부짖는 우리 주님의 울부짖음을 미리 기록해 놓았습니다.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시 22:1/ 막 15:34)
사도 요한은 예수님이 시편 22편에 기록된 대로 십자가에 죽으셨다고 말씀합니다. (요 19:17~37)
이사야 선지자 역시 예수님이 고난 당하시고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을 죽으실 것을 상세하게 말씀합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 53:1~9)
출애굽 사건 때 이스라엘 백성이 죽음의 재앙에서 살 수 있었던 것은 말씀에 순종하여 어린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발랐기 때문입니다. (출 12:5~13)
세례요한은 그 어린 양이 바로 예수님이심을 말씀합니다.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 1:19)
예수님은 성경에 약속대로 오셨고, 예언대로 십자가에 죽으셨고, 예언하신 대로 살아나셨습니다.
성경에 모든 말씀이 예수님을 대해서 말씀하고 계심을 우리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구약은 죄를 짓고 사망의 권세 아래 놓인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이 일하심의 기록이요,
신약은 하나님의 그 언약을 따라 어린 양의 실체로 오신 예수님은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여 십자가를 지심으로 하나님의 언약(창 3:15)을 완성하신 기록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 십자가에서 숨을 거두시며 “다 이루었다”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요 19:30)
십자가는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구원 방식이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 하나님의 모든 것이 다 들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죄인인 인간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뿐입니다.”
이 세상 그 누구도, 다른 어떤 것도 아닙니다.
오직 예수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의가 되신 오직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어야 합니다. (롬 3:21~22)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갈 1:7-8)
복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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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대한 착각 요한복음 3장 14절부터 18절까지
본문에서 우리가 주목하게 되는 구절은 일반적으로 16절 말씀입니다. 왜냐하면 이 구절이 하나님의 사랑을 가장 잘 나타나며 구원의 필요성을 잘 말해 주는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이 구절이 분명히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정작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사랑이 무엇이냐는 것에 있습니다. 16절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주신 이유에 대하여 입니다. ‘이는’이라는 말은 왜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입니다.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고 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본문에서 간과하는 것이 이것입니다.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라는 말은 멸망이라는 것이 보편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놓인 상태라는 진술입니다. 멸망이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는 하나님의 진노의 결과입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러한 진노 때문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야만 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 진노가 우리 위에 부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14절에서 말하는 것처럼 예수께서 나무에 달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것이 우리의 감정과 감성을 터치는 수준의 것이라 생각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성경이 말하는 사랑은 실천적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무엇인가를 일으키며 발생시키는 행위에 관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본문에서의 하나님의 사랑은 자신의 독생자의 죽으심을 일으키는 실제적 행동을 유발하며 발생시키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되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마음에 품은 감정이나 생각이 아닙니다. 사랑은 사랑이라는 감정이 마음을 벗어나 행동을 유발시켜 행위로 증명되어져야 합니다.
두 번째로 하나님의 사랑이 방법에 대한 것임을 말하는 것임을 증명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16절에서 하나님은 이처럼 세상을 사랑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독생자를 주셨습니다. 이 본문에서 사람들은 이처럼이라는 단어에 주목합니다. 왜냐하면 이 단어는 하나님의 사랑의 정도에 대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처럼은 사랑의 정도로써 독생자를 주셨으니 라는 말씀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그렇게 되면 해석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느 정도로 사랑하셨느냐면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사랑하셨다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본문에서 이처럼은 하나님의 사랑의 방법으로 사용된 것입니다. 이처럼이라는 단어의 용법을 보면 한글에서 “이처럼” 이라는 단어는 부사입니다. 그 의미는 눈앞의 사람이나 사물의 모양이나 상태를 가리키거나, 앞 내용의 양상을 받아 뒤의 문장을 이끄는 말입니다. 헬라어에서도 이 단어의 사용 용례는 항상 앞 내용의 양상을 받아서 뒤의 문장을 이끕니다. 앞의 내용은 14절의 나무에 달린다는 말씀입니다. 즉 본문은 이렇게 이해가 됩니다. 하나님께서 나무에 달려 죽게 하시기까지 세상을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주셨다는 것입니다. 지금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셔야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사랑의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은 이런 방법을 동원하지 않고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 만이 우리를 용서하시며 사랑하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는 것은 우리의 죄가 얼마나 무서운 것이며 우리의 죄는 절대로 우리 스스로나 우리에게서 나온 어떠한 헌신이나 봉사나 희생으로도 사죄 받을 수 없는 절대적 최악의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우리를 향한 사랑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성부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사실입니다. 성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려 죽게 하실 만큼 세상을 사랑하셨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살펴볼 것은 본문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제 본문을 통하여 우리가 생각해야 되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에 대한 오해입니다. 16절에서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셨다고 하십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 세상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상이라는 것이 가리키는 것이 무엇이며 범위가 어디인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세상을 신자와 불신자를 가리지 않은 모든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 이해합니다. 성경에서는 세상을 그렇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성경에서 세상이라고 말할 때 그 의미는 몇 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하나님께서 만드신 모든 피조물의 세계와 또한 다른 피조물들을 제외한 인간의 세계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사탄이 지배하는 곳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본문에서 하나님이 사랑하신 세상은 이것들 가운데 어떠한 것인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먼저는 세상이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 세계를 가리키는 것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이유는 저를 믿는 자는 멸망치 않고 라는 말에서 믿음이라는 것이 요청되고 있기 때문에 피조물 세계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신자 불신자를 모두를 가리키는 인간 전체를 가리키는가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으로 세상은 분명히 인간들을 가리키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모든 인간을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특정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문의 문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본문 전체의 구절에서 반복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믿는 다는 말입니다. 믿다 라는 단어가 총 5회 등장합니다. 15절을 주목하여 보면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 구절에서 “이는” 이라는 말은 무엇 하기 위하여 라는 뜻입니다. 즉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해서 인자도 들려야 하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는 이유는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함입니다.
16절은 그렇게 십자가에서 죽으셔야 하는 이유가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세상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서 죽으심으로 영생을 얻게 하려는 자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다시 설명하자면 예수님은 자신을 믿는 자마다 영생을 주시기 위해서 십자가에 달려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왜 그렇게 해야만 하는가 하면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셨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세상은 누구를 말하는가 하면 바로 15절의 저를 믿는 자를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16절은 14절과 15절의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세상은 모든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예수를 믿을 자들을 가리키게 되는 것입니다. 성경은 여기에 또 다른 이유를 말해 줍니다.
세상은 하나님이 여전히 주인이시지만 한시적으로 악한 세력에 의해 타락한 상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을 대적하며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떠난 상태라는 것입니다. 그 결과 자연적 인간의 상태는 하나님과 원수가 된 상태라는 것이 성경의 증언입니다. 골1:21절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 구절에서 말하고 있는 대로 전에 우리는 악한 행실로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떠나 있었으며 또한 마음으로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던 상태였습니다.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들어 봅시다. 요8:44절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이 말씀에서 예수님은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다고 합니다. 이 말은 너희는 마귀의 자식이라는 것입니다. 그들의 마귀 곧 사탄의 다스림 아래 있기 때문에 사탄의 자식이 됩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세상은 사랑의 대상이 아닌 심판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16절에서 멸망치 않고 라는 말씀이 바로 이것입니다. 하나님을 떠나 세상은 반드시 멸망할 것입니다. 그것이 확정적인 것은 18절 말씀에서 그 근거를 찾습니다.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이 구절에서 심판이라는 말은 정죄로 바꾸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죄인으로 확정되어 선언된 사태를 가리킵니다. 믿는 자는 죄인이 아니라고 확정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않는 자는 벌써 죄인으로 확정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구절들은 우리의 구원이 얼마나 값진 것이며 우리를 사랑하신 성부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놀라운 것이며 감히 기대할 수 없는 은혜인가를 알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죄의 깊이와 하나님의 은혜의 깊이가 교차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신자는 한량없는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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